seanhkim
BIG(seanhkim)
기타 블로거

Blog Open 11.30.2008

전체     143085
오늘방문     54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8 명
  달력
 
코로나 바이러스를 지나며
03/28/2020 18:27
조회  429   |  추천   3   |  스크랩   0
IP 69.xx.xx.101


집안에 만개한 튤립


세상이 바이러스 때문에 난리다. 그런데 난리통에 눈이 띄는 사실 하나는, 미국이나 유럽등 의료 선진국들이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볼때, 어쩌면 경제수치 보고 나라 자체가 너무 과대평가 된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물론 분명 경제적으로 훨씬 앞선 나라들인 것은 사실이다. 우수한 의료체계와 IT를 접목해서 유연하고 요령있고 신속하게 정부와 국민이 하나가 되어 대응하는 한국을 볼때, 그동안 우리가 우리나라를 스스로 과소평가를 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집에서 근무한지 2주가 지나가면서, 미국 회사 동료가 전화 했다. 어떻게 해서 한국은 미리 준비하고 있었던 것처럼 그렇게 빨리 컨츠롤 하고 있냐는 것이다. 또한 우리 부서가 컨퍼런스 하는 동안, 거의 삽심분을 한국은 중국과 일본, 그리고 유럽의 나라들과 다르게 어떻게  관리를 하고 있냐고 해서, 몇가지 나름 설명하면서 유일한 한국사람이었던 어깨가 어쓱해 졌다. 물론 과거 사스나 메르스에서 축적된 경험이 밑바탕이 된것이라 생각 한다.

 

바이러스 대처하는 모습 하나 가지고 평가하는 것은 성급한 일이지만, 반대로 이렇게 하나의 단편을 보고 그 나라의 수준을 가늠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물론 교만할 필요는 없지만, 이번일로 이제는 우리 스스로 당당해 필요가 있지 않을까 하는생각이 든다. 전에는 거들떠 보지도 않던 나라들이 한국으로부터 노하우를 전수받고 싶어한다고 미디어에서 연일 떠들고 있다. 한국이 이번일로 일취월장하여 선진국으로 조금더 진입한듯이 보인다.

 

솔로몬이 다윗의 반지에 새겼다는 말처럼 또한 지나가리이겠지만, 어찌 되었던 하루빨리 역경이 지나갔으면 좋겠다.


"Mai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 블로그의 인기글

코로나 바이러스를 지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