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nhkim
BIG(seanhkim)
Illinois 블로거

Blog Open 11.30.2008

전체     91941
오늘방문     18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12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아이성 실패의 참 의미
12/13/2017 08:31
조회  565   |  추천   0   |  스크랩   0
IP 12.xx.xx.8

동편 요단강을 건너서 가나안을 정복할때에 군대를 동원하지 않고 온전히 하나님의 능력으로 정복한 여리고 성과는 달리 아이성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직접 정복 할려고 하는 모습을 볼수 있다. 그러나 아간의 여리고성 정복시 전리품 도둑질로 아이성에서 참패하게 되고 아간과 그 전리품을 아골 골짜기에서 돌로 치고 불사른 다음 아이성을 온전히 정복할수 있게 된다.


이 말씀을 볼때 마다 우리는 하나님께 바칠 물건을 도둑질하면 않된다는데 촛점을 맞출수 밖에 없다. 당연히 하나님의 것을 도둑질하면 않된다. 그러나 이 사건을 단순히 아간의 범죄에 촛점을 맞추고 우리도 아간처럼 되지 말자 라고 다짐하기 보다는 좀더 큰 그림으로 보면 말씀속의 복음의 메세지가 더 명확해 진다. 


여리고 성의 정복으로 기세 등등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보다 훨씬 작은 아이성 정복을 하나님께 여쭈는 장면이 없이 군대를 동원해서 스스로의 힘으로 정복할려고 했다. 그 와중에 아간의 도둑질이 드러나게 되고 아간의 범죄로 인하여 아이성 정복을 실패할수 밖에 없었다. 그런데 교롭게도 아간은 유다 지파의 사람이다. 유다 지파에게서 나온 아간이 아골 골짜기에서 죽음으로 말마암아 결국 이스라엘 백성들은 아이성을 정복하게 된다.


유다지파에게서 나온 어떤 사람이 범죄할수 밖에 없는 모든 인간들의 대명사가 되어서 죽음을 당하게 되고 그의 죽음으로 인하여 결국 구원에 이르게 된다. 즉 유다 지파에게서 난 예수가 골고다 언덕에서 죽음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구원을 얻게 되는 것을 메타포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이 레파토리는 성경 말씀 전체의 핵심 줄거리이자 복음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그 단서를 호세아 선지자를 통해서 말하고 있다. 호세아 선지자는 아간이 죽은 아골 골짜기가 바로 소망의 문이 된다고 예언을 하고 있다.


"거기서 비로소 그의 포도원을 그에게 주고 아골 골짜기로 소망의 문을 삼아 주리니 그가 거기서 응대하기를 어렸을 때와 애굽 땅에서 올라오던 날과 같이 하리라 (호2:15)"


우리는 "열심히 하자", "말씀 순종하자", "변화 하자" 를 외치며 꼭 아이성을 정복할수 있는 것처럼 달려 간다. 그러나 평생을 그렇게 신앙생활을 했는데도 별반 달라진 것 같지는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강단에서 끊임없이 외치는 성화를 어떤 면에서 좀 이룬것 같기도 하고 또 서로 그래도 좀 변화 되지 않았을까? 위로를 하며 살아간다. 그리고 같은 모습으로 살아 간다. 물론 성령의 강권으로 분명 변화된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솔직히 우리가 할수 없다는 것을 인정을 하고 할수 있는 것처럼 하는 모든 행위들을 멈추어야 한다. 오랫동안 세뇌되어 온 환상에서 깨어 나야 한다. 그런 다음에 유다 지파에게서 나온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를 대신해서 죄인이 되어 우리의 연약함을 다 짊어 지신것을 깨달아야 한다. 그렇게 될때 아간처럼 되지 말자라고 구호만 요란 법석하게 외치는 자리에서 벗어 날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나서 우리의 구원이 정말 어디에서 오는지를 직시하게 되고 그 후에 정말 뭔가 할수 있게 될 것이다.


이 블로그의 인기글

아이성 실패의 참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