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ngrklee25
여명(sangrklee25)
Oregon 블로거

Blog Open 07.06.2015

전체     823227
오늘방문     74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새벽녘조용히 찾아오는 '수면 중 뇌졸중'
02/19/2020 05:57
조회  291   |  추천   4   |  스크랩   0
IP 71.xx.xx.185

새벽녘조용히 찾아오는 '수면 중 뇌졸중'


응급실도착까지 시간 3배 이상… 일반 뇌졸중보다 예후 나쁜 편
고위험군, 이상 감각 땐 즉시 진료


흔히뇌졸중은 깨어 있을 때 증상이 나타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수면 중뇌졸중'도 있다. 강북삼성병원 신경과 백장현 교수는 "우리 몸은수면 중에도 생체활동을 계속하기 때문에 자는 동안에도 뇌졸중이 나타날수 있다"며 "새벽 6시 30분 경 뇌졸중이 가장 많이 보고된다는통계도 있다"고 말했다. 기상 직전에는 몸의 자율신경계가 균형을잃으면서 혈압이 살짝 높아지거나 혈액이 끈적해지는 경향이 있다는설명이다.


새벽녘조용히 찾아오는 '수면 중 뇌졸중'


뇌졸중은빠른 처치가 예후에 영향을 미친다. '골든타임(효과적 치료를 위해 발병후 4시간 30분 안에 혈전용해술을 받는 게 좋다)'이란 단어가 있는 것도이런 이유에서다.


그러나수면 중 뇌졸중은 치료가 지연되기 쉽다. 실제로 최근 공주대학교 응급구조학과에서발표한 한 논문에 따르면, 뇌졸중 발병 당시 상황이 '일상생활 중'이라고답한 환자는 응급실 도착까지 평균 11분 걸렸다. 그러나 '수면 후(잠에서깨어난 지 얼마 안 된 상황)'라고 답한 환자는 38분으로 3배 이상 걸린다고나타났다. 연구팀은 "수면 중에 뇌졸중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때예후가 더 나쁘다는 연구가 있다"며 "발생 시각이 명확하지않고, 신속한 인지가 쉽지 않아서로 보인다"고 말했다.


백장현교수는 "뇌졸중 환자 중 새벽에 잠깐 깼는데 팔이 저렸다거나 심한두통을 느꼈는데 졸려서 다시 잠들었다는 사람도 있었다"며 "평소고혈압, 이상지질혈증, 당뇨병, 심장질환이 있는 뇌졸중 고위험군이면서수면 중이나 잠에서 깨어난 직후 이상 증상이 느껴지면 곧바로 의심해야한다"고 말했다. 뇌졸중 이상 증상은 ▲한쪽 팔·다리에힘이 빠짐 ▲입이 돌아감 ▲사물이 2개로 겹쳐 보임 ▲심한 두통 ▲걷기어려움 ▲한쪽 팔·다리에 이상한 감각이 느껴짐 등이다.


'수면중 뇌졸중'의 발생을 아침에 깨어난 후 알게 됐다고 해도, '골든타임'을놓쳤다며 포기해선 안 된다. 백장현 교수는 "최근에는 MRI·CT 등 영상검사를 통해 뇌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어, 흔히 말하는골든타임에 크게 구애받지 않는다"며 "이상을 발견한 즉시병원으로 오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수진헬스조선 기자 l 2020.02.11 09:05

이 블로그의 인기글

새벽녘조용히 찾아오는 '수면 중 뇌졸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