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ngrklee25
여명(sangrklee25)
Oregon 블로거

Blog Open 07.06.2015

전체     868926
오늘방문     147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코로나이기는“비타민D 중요하다”(연구)/무서운코로나 전염력…사스의 100배(연구)
05/16/2020 21:46
조회  773   |  추천   4   |  스크랩   0
IP 71.xx.xx.185


코로나이기는데…“비타민D 중요하다”(연구)

비타민D가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예방하거나 생존율을 높이는데도움이 되느냐 여부를 놓고 논란이 분분하다. 그런데 이와 관련해 최근코로나19와 비타민D의 연관성을 밝힌 연구 결과 2가지가 나왔다.


첫번째는 영국 연구팀이 발표한 것으로 코로나19 확진자와 사망자가 비타민D 수치에 따라 국가별로 차이가 난다는 것이다. 연구에 따르면, 이탈리아와스페인 등 비타민D 수치가 낮은 국가는 비타민D 수치가 높은 북유럽국가들에 비해 코로나19 확진자와 사망자가 훨씬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남부 유럽에 사는 사람들은 피부 색소가 더 짙어 비타민D 합성이 감소하는반면 북부 유럽 사람들은 대구 간유와 보충제 등을 통해 비타민D를 섭취하는경향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연구 결과(The role of vitamin D in the prevention of coronavirusdisease 2019 infection and mortality)는 ‘에이징 클리니컬 앤드익스페리멘틀 리서치(Aging Clinical and Experimental Research)’에실렸다.


또다른 연구는 미국 노스웨스턴대학교 연구팀이 발표한 것으로 미국을비롯해 10개국의 자료를 분석한 내용이다. 이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D 수치가 낮으면 면역체계에 과잉 활동이 일어나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팀은 “주로 햇볕을 받아 피부에서 생성되기 때문에 ‘햇빛 비타민’으로도불리는 비타민D는 면역력을 강화하고 과잉 면역 반응을 예방한다”며 “이번 연구 결과는 왜 어린이가 코로나19로 인해 사망할 가능성이 적은지등 몇 가지 미스터리에 대해서도 설명을 해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연구 결과(The Possible Role of Vitamin D in Suppressing CytokineStorm and Associated Mortality in COVID-19 Patients)는 ‘메드아카이브(medRxiv)’에실렸다.


이에대해 뉴질랜드 오클랜드대학교 의대 교수인 마크 볼란드 박사는 “어떤연구도 인과관계를 입증하지 못하고 있다”며 “비타민D의 낮은 수치가한 질환과 연관되어 있는 많은 예들이 있지만 그렇다고 수치를 올리는것이 질병을 개선시키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연구 논문 둘 모두 추측성 있으며 같은 오류에 근거하고 있다”며 “일부 국가들은 평균적으로 비타민D 수치가 낮기 때문에 이것이 코로나19 통계를 악화시키는 이유일 가능성이 높다고 말하는 것은 지나치게 단순하다”고덧붙였다.


반면에미국 샌프란시스코의 햇빛·영양·건강연구센터의 소장인윌리엄 그랜드 박사는 “다른 관찰 연구들에 더해 이번에 나온 연구결과는 비타민D 수치를 증강시키는 것이 코로나19를 예방하거나 덜 심각하게만드는데 도움을 줄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또미국 루이지애나주립대학교 임상외과 교수인 프랭크 라우 박사는 “연구들이비타민D가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명백히 보여준다”며 “비타민D 수치가 낮은 환자들은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면역 반응이 약하다”고말했다.


그는 “비타민D는 면역 반응을 강화시켜 신체가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를 개발하고몸 전체에 퍼지는 것을 막을 수 있도록 한다”며 “코로나19 감염 초기단계의 환자들에게 비타민D를 투여하는 임상시험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그는 “프랑스에서 실시된 임상시험에서는 비타민D가 심각한 감염 상태인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인지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며 “일단 감염이심하면 비타민D가 도움이 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지만 한편으로는비타민D 수치를 높이는 것이 코로나19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믿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비타민D를 얻을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햇볕을 쬐며 하루에 10~15분을보내는 것으로 이렇게 하면 필요한 비타민D를 무료로 모두 얻을 수 있다”고덧붙였다.


햇볕외에 비타민D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은 보충제와 음식 섭취를 통해서다. 비타민D는 지방이 많은 생선, 강화 유제품과 시리얼, 소고기 간, 치즈, 달걀노른자 등의 음식에 들어있다.


권순일기자 kstt77@kormedi.com l 20205908:58


무서운코로나 전염력…사스의 100(연구)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전염력이 사스(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보다 100배나 강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특히 눈도 코로나19의 주요 감염경로로 나타났다.


홍콩대공중보건대학 연구팀은 실험실에서 인체의 기도와 눈에서 조직을 배양해이를 코로나19와 조류 독감, 사스의 바이러스에 적용해 비교하는 실험을실시했다.


연구결과, 상기도(기도에서 기관지, 후두, 인두, 코 안이 있는 부위)와결막(눈꺼풀의 안쪽과 눈알에서보이는 흰자 부분과 각막을 덮고 있는 막)에서확인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수치가 사스보다 80~100배 높은 것으로나타났다.


연구팀의마이클 찬 치-와이 박사는 “이번 연구는 코로나19의 전염력이 사스보다훨씬 강하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눈이 코로나19 감염의 중요한 경로일수 있다는 사실도 알려준다”고 밝혔다.


이와관련해 이탈리아의 첫 코로나19 환자의 코에서 코로나바이러스가 제거된후 오래 시간이 지난 뒤 눈에서 바이러스의 유전적 물질이 탐지됐다는연구 보고가 나온 바 있다.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씻지 않는 손으로 눈이나 코, 입을만지는 것을 피하라고 권고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번 연구 결과는의료진의 경우 마스크는 물론 고글도 착용해 눈도 보호해야 한다는 것을보여준다”고 말했다.


이들은 “코로나바이러스가 플라스틱, 스테인리스스틸 등 물체 표면에서도 며칠간 생존할 수 있기 때문에 외출 시 물체 등을 만졌을 때는 코와 입은물론 눈도 만지지 않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번연구 결과(Tropism, replication competence, and innate immuneresponses of the coronavirus SARS-CoV-2 in human respiratory tractand conjunctiva: an analysis in ex-vivo and in-vitro cultures)는 ‘더 랜싯 레스퍼러토리 메디슨(The Lancet Respiratory Medicine)’에실렸다.

권순일기자 kstt77@kormedi.com l 202051008:31




이 블로그의 인기글

코로나이기는“비타민D 중요하다”(연구)/무서운코로나 전염력…사스의 100배(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