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ngrklee25
여명(sangrklee25)
Oregon 블로거

Blog Open 07.06.2015

전체     820371
오늘방문     335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어깨 아픈 원인 뭘까? 증상에 따른 '의심 질환'
02/10/2020 05:36
조회  615   |  추천   3   |  스크랩   0
IP 71.xx.xx.185

어깨 아픈 원인 뭘까? 증상에 따른 '의심 질환'


어깨 통증으로 알아보는 의심질환 그림 설명
사진=조선일보 DB


어깨 통증이 심하면 잠을 못 이룰 정도로 고통이 극심하다. 팔을 움직이는 데 한계도 생겨 삶의 질이 크게 떨어진다. 하지만 어깨가 아프면 '나이 들어 그렇겠거니' 여기며 놔두는 경우가 많다. 어깨 통증의 신호를 무시하지 말고 원인 질환을 치료해야 만성으로 악화되지 않는다. 어깨 질환에 따라 통증 양상이 달라, 이를 잘 살펴보는 게 도움이 된다.


◇증상에 따라 의심해볼 수 있는 질환

▷어깨에 담이 자주 오고 저릿함=목디스크의 전형적인 증상이다. 목디스크는 목 뼈 사이에 존재하는 디스크가 돌출돼 신경을 압박하는 질환이다. 목디스크에 따른 어깨 통증은 가만히 있을 때 저릿하게 아픈 것이다. 어깨뿐 아니라 목, 날개뼈, 팔 통증과 저린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아침에 자고 일어난 뒤 목과 날개뼈 통증이 심해지고 이중 팔까지 저린 증상 보이면 대다수가 목 디스크다.


▷자려고 누웠을 때 어깨가 찌릿함=석회화건염을 의심한다. 석회화건염은 혈액순환 장애 등으로 어깨 힘줄에 칼슘(석회)이 침착되면서 힘줄과 근육 등을 자극하는 질환이다. 석회가 어깨 힘줄이나 근육을 누르는 자세를 취했을 때 통증이 심해진다. 특히 자려고 누우면 체중이 어깨로 쏠리면서 석회가 힘줄을 자극하기 쉬운 자세가 돼 어깨가 찌릿하다. 석회화건염이 생겼다면 석회를 빼내는 수술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팔 움직일 때마다 어깨에 통증=오십견(유착성관절낭염)을 의심한다. 오십견은 어깨 관절을 감싸는 관절낭(막)이 노화 등으로 굳는 질환이다. 모든 어깨 움직임에서 불편함이 초래된다. 팔을 뻗고 굽히는 등 모든 움직임에 제한이 생기고, 어깨가 뻑뻑하게 굳은 느낌이 든다. 강제로 팔을 올리려고 해도 팔이 올라가지 않는다.


▷팔에 힘이 빠지고 옆으로 나란히 안 됨=회전근개증후군 때문일 수 있다. 회전근개증후군은 어깨뼈를 둘러싼 회전근개(어깨를 움직이는 근육·힘줄)가 노화와 외상 등으로 약해지고 찢어지는 질환이다. 팔에 힘이 안들어가 가벼운 물건을 드는 것도 어렵다. 옆으로 나란히가 어렵다면, 회전근개증후군의 초기 증상이다. 회전근개가 완전 파열되면 끊어진 부위를 봉합해야 한다.


◇어깨 통증 줄여주는 스트레칭 방법 ?

어깨 통증을 예방, 치료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스트레칭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막대기 잡고 팔 올리기=어깨를 벌린 채 충분히 잡을 수 있는 정도 길이의 막대기를 준비한다. 무릎을 세우고 똑바로 눕는다. 아프지 않은 팔은 막대기 아랫부분을, 아픈 팔은 막대기 윗부분을 잡는다. 아프지 않은 팔로 막대기를 밀어 올린다. 통증이 느껴지지 않는 범위 내에서만 밀어 올린다. 아픈 팔이 올려진 상태에서 5초 멈췄다가 천천히 다시 내린다. 이때도 아픈 팔로 내리지 말고, 아프지 않은 팔의 힘을 빌어 내린다. 10회 반복한다.


▷등 뒤로 수건 올리기=수건을 등 뒤로 잡는다. 아프지 않은 어깨의 팔로 수건 위쪽을 잡고 아픈 팔은 밑을 잡는다. 아프지 않은 어깨의 팔로 수건을 위로 잡아당긴다. 통증이 느껴지지 않는 범위 내에서만 잡아당긴다. 팔을 올린 상태에서 5초 멈췄다가 천천히 다시 내린다. 이때도 아래쪽 팔로 당기지 말고 아프지 않은 팔을 내린다. 10회 반복한다.


▷?깍지 끼고 팔 머리 위로 올리기=양발을 어깨너비로 벌리고 선다. 의자에 앉아서 해도 괜찮다. 양손을 깍지 끼고 손바닥이 밖으로 향햐게 한 다음 팔을 쭉 편다. 깍지 낀 상태로 천천히 팔을 머리 위로 뻗는다. 5초 유지했다가 팔을 천천히 앞으로 내린다. 10회 반복한다. ?

참고서적=《어깨가 살면 삶이 달라진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1/21/2020012101304.html
       이해나 헬스조선 기자

이 블로그의 인기글

어깨 아픈 원인 뭘까? 증상에 따른 '의심 질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