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ngrklee25
여명(sangrklee25)
Oregon 블로거

Blog Open 07.06.2015

전체     684014
오늘방문     22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암·노화부추기는 활성산소, 이럴 때 많이 생긴다
04/18/2019 20:37
조회  649   |  추천   1   |  스크랩   0
IP 71.xx.xx.185

암·노화부추기는 활성산소, 이럴 때 많이 생긴다



활성산소는우리가 호흡을 하고 활동을 하는 동안 계속 생긴다. 영양분과 산소가활성 산소를 만드는 주요 원료이기 때문에, 과식을 하거나 무리한 운동을해서 숨을 가쁘게 쉬면 활성산소가 더 많이 생긴다. 담배 연기·스트레스·자외선도활성산소가 잘 만들어지도록 부채질 한다.


과도한활성산소가 질병의 원인이 된다는 주장은 널리 알려져 있다. 활성산소는세포를 공격해 유전자를 변형시키고 암을 유발한다. 신진대사에 필요한영양소인 지방과 단백질을 파괴하기도 한다. 한국과학기술원 바이오및뇌공학과조광현 교수팀이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활성산소 농도가 높으면 JNK(세포를 사멸시키는 신호전달분자)가 많아져 정상 세포가많이 망가진다. 사이토카인 등 염증 물질 분비로 만성 염증도 유발된다. 활성산소는 세포가 있는 곳이면 어디에든 존재하기 때문에, 신체 모든기관이 활성산소의 공격 대상이다. 활성산소가 너무 많아서 뇌세포가손상되면 치매, 혈관이 다치면 동맥경화증, 눈이 공격받으면 백내장, 피부가 영향을 받으면 주름이 많이 생긴다.


활성산소는세포 속 미토콘드리아에서 영양분과 산소가 결합해 에너지로 바뀌는과정에서 생긴다. 우리가 숨을 쉬고 생명유지 활동을 하는 한 반드시생기는 것이다. 호흡을 통해 우리 몸속에 들어온 산소의 3~5%는 무조건활성산소가 된다. 종류로는 슈퍼옥사이드(O2-), 과산화수소(H2O2), 히드록시라디칼(OH-) 등이 있다. 활성산소는 불안정하고 활동성이크며, 스트레스·병원균·자외선 등에 특히 민감하다.


활성산소가특히 많이 발생하는 때가 있다.


◇양반다리를했다가 갑자기 일어설 때


양반다리를하고 있으면 다리의 혈류가 억제돼 신경에 산소와 영양분이 퍼지지 않는다. 그러면 점차 신경이 마비돼 발이 저리기 시작한다. 이 상태에서 갑자기일어날 때, 그동안 억제됐던 혈액이 갑자기 다리에 흐르기 시작해 활성산소가대량으로 발생한다. 그러면 발이 저릴뿐 아니라 따끔거리며 아프다. 이때의 통증은 신경을 자극해서 전해지는 아픔이다.


◇격렬한운동을 하다가 갑자기 중지할 때


심한운동을 하면 몸의 산소가 부족해진다. 갑자기 운동을 멈추면 그때까지필요했던 에너지가 필요 없어지면서, 그만큼 에너지를 만들기 위해 필요했던산소도 남아버린다. 운동을 멈출 땐, 서서히 중지해 점차적으로 산소가소비되도록 해야 한다.


만약 ▷조금만 무리해도 쉽게 피로해지거나 ▷머리카락 빠지는 개수가 눈에띄게 늘거나 ▷피부가 푸석푸석해지거나 ▷눈이 자주 충혈된다면 활성산소가많다고 볼 수 있다. 이때는 흡연·스트레스·과식·자외선·과도한운동 등 활성산소 생성을 촉진하는 요인을 피하고, 항산화 영양소를섭취해야 한다. 항산화 영양소는 활성산소를 파괴, 몸 밖으로 배출하는역할을 한다. 대표적인 게 비타민C, 비타민E 등이다.


한희준헬스조선 기자 ㅣ 2019.04.11 08:20 </pre>

이 블로그의 인기글

암·노화부추기는 활성산소, 이럴 때 많이 생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