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m1
숲(sam1)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11.12.2011

전체     702024
오늘방문     71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3 명
  달력
 
미국 통관사 자격증 시험 (U.S. Customs Broker License Exam)
07/03/2014 22:36
조회  15180   |  추천   5   |  스크랩   0
IP 71.xx.xx.251

미국 통관사 자격증 시험 (U.S. Customs Broker License Exam)



미국에 계시는 한인분들께는 부동산, CPA, 보험 라이센스는 많이 알려져 있지만 통관 license는 좀 생소한것 같아서 미국 통관사(Licensed Customs Broker)라는 직업과 라이센스 취득에 대한 절차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통관사들은 보통 미국 세관 (U.S. Customs and Border Protection)에서 관할하는 수입, 수출 industry에서 일을 합니다. 자격증이 있으면 자신의 own business로 통관회사를 차릴수도 있고, 통관회사나 물류회사에서 일을 하던가, 수입회사에서 일을 할수도 있습니다.

미국현재 11,000명 정도의 Active 통관사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모든 통관회사는 최소 한명의 Customs Broker License Holder가 있어야 하기때문에 미국이 계속 수입을 많이한다면 괜찮은 전망의 career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라이센스는 학력에 상관없이 시험만 통과하고 background check만 clear되면 됩니다.

통관사 자격증을 따려면 최소 21살이상의 미국 시민이여야 하고 현재 Federal 공무원이 아니여야 합니다.



절차:    


1. 통관사 자격증 시험 (Customs Broker License Examination)을 통과해야 합니다.
2. 시험 통과 후 Application과 $200 fee를 제출해야 합니다.
3. 미국세관에서 본인에 대한 여러가지 background check을 하며 지문도 찍고 때로는 interview도 합니다. (이 확인절차는 8개월에서 1년정도 걸립니다)


자, 그러면 통관사 자격증 시험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시험은 일년에 두번 (4월 첫번째 월요일, 10월 첫번째 월요일)에 열리고 등록은 $200 fee와 함께 시험날짜 30일전에 하셔야 합니다.


4시간안에 80개의 객관식 문제중 75%(60문제)를 맞아야 통과하실수 있습니다. Open book test이기 때문에 print된 material들은 모두 다 시험장에 가져가셔서 참고하시면서 문제를 푸실수 있습니다.  시험에 나오는 내용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The Harmonized Tariff Schedule of the United States (HTSUS)
    Title 19, Code of Federal Regulations (19 CFR)
    Specified Customs Directives
    Customs and Trade Automated Interface Requirements document (CATAIR)


시험결과는 보통 한두달안에 편지로 날라오고, 혹시 시험에 떨어지시면 몇번이고 다시 보실수 있습니다.

http://www.cbp.gov/xp/cgov/trade/trade_programs/broker/broker_exam/에 가시면 더 자세한 정보도 있고 현재까지 나왔던 실제 시험문제들과 답도 보실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시험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요?

통관사 시험의 평균 통과율은 20%정도라고 합니다. 100명이 시험을 보면 20명정도만 통과한다는 얘기죠. 비교적 어려운 시험이라고 할수도 있겠지만 얼마나, 어떻게 공부를 하느냐에 따라서 통과율은 훨씬 올라간다고 생각합니다. 공부도 하지않고 import/export이나 통관 industry에서 일한 경험만 믿고 시험을 봐서 떨어지시는 분들이 꽤 많기 때문에 통과율이 낮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통관회사에서 3년정도 일하고 시험을 보기로 결정했습니다. cbp.gov 웹싸이트에 들어가서 공부해야할 내용들을 보니 너무나 광범위했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에 찾아보니까 online또는 offline 클래스같은것도 많고  책도 많이 있더라구요. 몇군데 알려드리자면:


www.logisticsts.com

www.americancustoms.org
www.boskage.com


물론 싸지는 않습니다.

 위의 course나 textbook은 최소 $200부터 거의 $1000까지의 package도 있고 www.foreigntradeassociation.com에서 주최하는 offline클래스는 통관전문 변호사가 20-30명을 모아놓고 4주동안 일주일에 한번 가르쳐주는데 $500-600정도 합니다. 저는 회사에서 지불을 해줘서 이 클래스를 듣기는 했지만 공부를 아예 시작하지 않은 상태에서 들어서 별로 도움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공부를 미리 다 하시고 시험을 보시기전에 review하는 목적으로나 궁금한것들을 물어보기에는 좋습니다.


시험등록비가 $200, 시험공부 서적이나 클래스 $200-1000, 그리고 시험을 통과해서 license fee가 또 $200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게 다 자기발전을 위한 투자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저는 일단 logisticsts에서 제일 저렴한 $200정도 짜리 textbook을 order 해서 공부했습니다.

아 또 있군요, 시험문제를 풀때 꼭 필요한 HTSUS book($150정도)과 19 CFR($200정도)도 있습니다. 이것들은 사지않고 회사에서 빌려서 시험장에 가지고 갈수 있으면 좋지만 몇년 지난것들을 가지고 있다면 최신버젼으로 구입하는것이 좋습니다.


저는 구입한 textbook을 가지고 3개월정도 밤마다 공부하고, 그리고 전에 나온 실제 시험 문제들을 풀어봤습니다. 여러개의 시험을 풀어보니까 자신감도 생기고 답을 빨리 찾을수 있는 요령도 생기게 되었습니다. 그리고는 들뜬 마음으로 시험장에 도착을 했습니다. LA 리틀 도쿄에 있는 어느 한 호텔이였습니다. 4시간의 시간이 있었지만 그보다 훨씬 빨리 시험을 마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서는 시간도 남았고 시험도 잘본것 같아 아마 붙지 않을까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한달후에 날라온 편지에는 59문제를 맞았다는 겁니다. 그것은 73%안타깝게도 1문제 차이로 통과하지 못했습니다. 자신의 답이 많다고 생각하면 appeal letter를 써서 기간안에 보내면 세관에서 검토하고 맞게 처리해주기도 하지만 저는 너무 늦게 보내서 reject되었습니다. ㅠ_ㅠ (게으름때문에...)


그리고서는 $200을 또 내고 다시 공부해서 그 다음 시험을 통과하게 되었습니다.  나중에 알게된 사실(소문)으로는 어떤 시험을 좀더 어렵고 (통과율 5%였을때도 있습니다) 어떤 시험은 좀 쉽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언제 시험을 보느냐에 따라서 약간의 운도 있습니다.  제가 아는분도 3-4번 실패하고 그 다음번에 통과하신분도 있습니다.


시험을 패스하고 나서는 application을 작성하고, $200의 fee와 함께 자신의 credit report를 동봉해서 제출해야 합니다. 저랑 같이 시험을 통과한 제 co-worker는 3개월안에 인터뷰도 없이 license가 나왔는데, 저 같은경우는 인터뷰도 하고, credit report에 카드페이먼트 한번 늦게 낸것을 문제삼아서 은행에 전화해서 다 해결됬다는 확인서를 제출한 후에야 드디어 license가 나왔습니다. 세관에서 크레딧 조사를 하는 이유는 통관사들이 손님의 관세를 세관에 내는일이 많기 때문에 혹시 payment을 잘 못내는 사람의 경우 license가 deny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혹시 deny가 되어도 appeal을 해볼수는 있습니다.


이 정보가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고 혹시라도 통관시험이나 이 career에 대해 궁금하신점이 있으시면 email주세요(admin@tickmo.com).

통관사 구인광고 검색: http://www.indeed.com/jobs?q=customs+broker&l=
또는 http://jobsinlogistics.com/ 에 가시면 현재 Customs Broker Job을 보실수 있습니다.





http://www.tickmo.com/2012/11/us-customs-broker-license-exam.html


댓글 올리신 분과 이 시험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서 참고하시라고 사진을 한 장 올립니다.

아래 전화번호는 제 것이 아닙니다.

다만 참고하시라고 인터넷에서 교재를 팔겠다고 광고를 낸 것을 퍼 온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글

미국 통관사 자격증 시험 (U.S. Customs Broker License Ex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