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m1
숲(sam1)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11.12.2011

전체     564466
오늘방문     77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3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2017년 읽어볼만한 미국 아동도서
04/20/2017 20:02
조회  478   |  추천   2   |  스크랩   0
IP 75.xx.xx.50

권장도서 목록에는 심사위원들이 직접 선정한 도서 외에 아동 도서계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뉴베리(Newbery)'를 비롯해 매년 뛰어난 그림책을 선정하는 '콜더커트(Caldecott)', 우수 라틴계 도서상 '벨프레(Belpre)', 시버트(Sibert), 닥터수스 재단에서 선정하는 가이젤(Seisel), 우수 외국어 도서에게 수여하는 배트첼더(Batchelder) 수상작들이 자동으로 포함된다. 올 여름에 자녀와 함께 읽을 수 있는 책들을 소개한다. 



아동 도서(프리스쿨~2학년) 

-Ada Lovelace, Poet of Science: The First Computer Programmer(저자 Diane Stanley): 

세계 최초 컴퓨터에 사용한 알고리즘을 개발한 19세기 과학자 아다 러브레이스의 전기. 

-Ada Twist, Scientist(저자 Andrea Beaty): 

호기심이 넘치는 아다 트위스트가 미스터리한 냄새를 추적한다. 매번 실험이 실패하지만 부모는 격려하며 도움을 준다. 

-Before Morning(저자 Joyce Sidman): 

리듬감 있는 필체와 스크래치 그림을 통해 깊은 어둠에서 벗어나 눈 덮인 아침을 맞는 가족들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볼 수 있다. 

-Best Frints in the Whole Universe(저자 Antoinette Portis): 

우주 생물인 엘프레드와 오메크가 자신들만의 독특한 언어로 우정을 굳건히 쌓아가는 이야기. 

-Counting(저자 Fleur Star): 

숫자를 가르치고 싶다면 이 책을 이용해보자. 다양한 모습과 질감으로 쉽게 배울 수 있다. 


-Coyote Moon(저자 Maria Gianferrari): 

논픽션 도서로 코요테가 새끼를 먹이기 위해 달빛을 받으며 새벽까지 먹이를 구하러 다니는 이야기가 사실감있게 전달된다. 

-Fabulous Frogs(저자 Martin Jenkins): 

논픽션. 다양한 색깔과 크기의 각종 개구리를 예쁜 그림과 글로 배울 수 있다. 

-Go, Otto, Go!(저자 David Milgrim): 

집으로 돌아가기 위해 로봇 '오토'가 우주선을 만들며 발생하는 이야기 간단한 글과 재미있고 생동감이 넘치는 그림이 눈길을 끈다. 가이젤 수상작. 

-Good Night Owl(저자 Greg Pizzoli): 

이상한 소리로 잠을 자지 못하는 부엉이가 이로 인해 일으키는 재미있는 좌충우돌 이야기. 가이젤 수상작. 

-The Great Pet Escape(저자 Victoria Jamieson): 

한 초등학교 2학년 교실에서 햄스터가 친구들에게 자유를 돌려주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이야기. 

-Horrible Bear!(저자 Ame Dyckman): 

연이 불에 타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일어나는 일을 통해 용서에 대한 관념을 가르친다. 

-A Hungry Lion; or, A Dwindling Assortment of Animals(저자 Lucy Ruth Cummins):
 

사라진 고양이 새끼와 브라운 쥐, 토끼와 배고픈 호랑이를 찾는다. 

-The Infamous Ratsos(저자 Kara LaReau): 

루이와 라피가 무서운 아빠의 발자국을 쫓아가면서 벌이는 유머스러운 이야기. 가이젤 수상. 

-Leave Me Alone!(저자 Vera Brosgol): 

호기심 많은 손주 30명 때문에 힘들어 하는 할머니가 스웨터를 떠주면서 평화를 찾는 이야기. 콜더코트 수상작. 

-The Night Gardener(저자 Terry Fan): 

황량했던 마을에 밤에만 일하는 미스터리한 정원서가 들어오면서 벌어지는 이야기. 

-Old Dog Baby Baby(저자 Julie Fogliano): 

심플한 문장과 수채화 그림을 통해 기어다니는 아이와 늙은 강아지가 맺어가는 친구 관계를 보여준다. 

-Oops, Pounce, Quick, Run! An Alphabet Caper(저자 Mike Twohy): 

공을 갖고 놀던 강아지가 잠자던 마우스를 깨우면서 일어나는 해프닝. 가이젤 수상작.

-Over the Ocean(저자 Taro Gomi): 

어린 소녀가 바닷가에서 바다 건너 세상을 상상하는 이야기가 아름다운 그림과 함께 펼쳐진다. 배트첼더 문학상. 

-A Piece of Home(저자 Jeri Watts): 

한국에서 웨스트버지니아로 이민온 희준과 그의 가족의 연민어린 이민 이야기.

-Puddle(저자 Hyewon Yum): 

엄마와 아이가 강아지와 함께 빗속을 산책하면서 들려주는 이야기. 

-Rudas: Nino’s Horrendous Hermanitas(저자 Yuyi Morales): 

여동생들과 벌이는 오빠의 와일드한 모험 이야기.

-School’s First Day of School(저자 Adam Rex): 

새로 지어진 학교가 개학일을 앞두고 갖는 두려움을 들려준다.

-Thunder Boy Jr.(저자 Sherman Alexie): 아빠의 이름을 딴 턴더보이 주니어가 새로운 이름을 갖기 위해 찾아다니며 겪는 이야기.

-We Are Growing! A Mo Willems’ Elephant and Piggie Like Reading! Book(저자 Laurie Keller): 

잔디깎는 기계를 필사적으로 피하는 잔디의 이야기.

-We Found a Hat(저자 Jon Klassen): 

거북이 두 마리가 주인없는 모자를 두고 보여주는 우정과 모험.

-Weekends with Max and His Dad(저자 Linda Urban): 

3학년 맥스가 아빠의 새 아파트를 방문하면서 이혼한 부모를 대하는 삶을 터득하는 이야기.

-When Andy Met Sandy(저자 Tomie dePaola and Jim Lewis): 

친구 사귀는 법을 배울 수 있는 스토리.

-Where Are You Going, Baby Lincoln?(저자 Kate DiCamillo): 

아기 링컨이 떠나는 모험. 집이 얼마나 좋은 지 깨닫는 과정을 보여준다.



"아이 수준 맞춰 골라주세요"



초등학생용(3-5학년): 그림은 줄어들고 내용이 많아지는 단계다. 자녀가 책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계속 격려하고 칭찬하는 게 필요하다. 

-The Best Man(저자 Richard Peck): 

가족과 마을의 히어로가 되는 주인공의 모습에서 가정의 소중함과 커뮤니티, 결혼에 대해 설명한다. 

-Dory Fantasmagory: Dory Dory Black Sheep(저자 Abby Hanlon): 

도리의 가장 친한 친구 로자벨은 책을 읽을 수 있지만 도리는 책을 읽지 못한다. 창피한 마음에 책읽기에 도전하면서 겪는 이야기. 

-Full of Beans(저자 Jennifer L. Holm): 

빈과 그의 친구들이 키웨스트에서 경제공항을 겪으며 살아가는 이야기. 

-Frank and Lucky Get Schooled(저자 Lynne Rae Perkins): 

소년과 새로 입양한 유기견이 수학과 과학 등 학교 과목을 함께 배우면서 서로에 대해 배워간다. 

-The Girl Who Drank the Moon(저자 Kelly Barnhill): 어릴 때 마녀가 구해준 루나가 우연히 파워풀한 마술을 알게 되면서 겪는 이야기. 뉴베리 메달상 수상작. 

-I Am Not a Number(저자 Jenny Kay Dupuis and Kathy Kacer): 캐나다 보딩스쿨에 들어간 주인공이 새로운 문화에 적응하며 본인의 정체성을 깨닫는 이야기. 

-I Dissent: Ruth Bader Ginsburg Makes Her Mark(저자 Debbie Levy): 

여성으로서 최고의 법관직까지 오른 루즈 베이더 긴즈버그 대법관의 삶을 소개한다. 

-Juana & Lucas(저자 Juana Medina): 

콜롬비아 보고타에 사는 소녀 후아나가 힘들게 영어를 배우는 과정을 읽다보면 공감하게 된다. 

-Ms. Bixby's Last Day(저자 John David Anderson): 

학교를 사랑했던 믹스비 여교사가 암진단을 받고 학교를 그만두게 되자 제자 3명이 그녀와의 마지막 수업을 준비한다. 

-Pax(저자 Sara Pennypacker): 여우와 소년의 치열한 관계를 통해 상실과 화해에 대해 배운다. 

-A Poem for Peter: The Story of Ezra Jack Keats and the Creation of The Snowy Day(저자 Andrea Davis Pinkney):

 뉴욕에 이민온 폴란드 출신 이민자 가정의 이야기. 아티스트가 되고 싶은 아들을 지켜보는 아버지의 부성애, 꿈을 이룬 이민자 자녀의 이야기가 뭉클하다. 

-Preaching to the Chickens: The Story of Young John Lewis(저자 Jabari Asim): 

인권 운동가이자 조지아주 연방의원 존 루이스가 앨라배마 시골에서 성장한 모습을 담은 이야기가 훈훈하다. 

-The Princess and the Warrior(저자 Duncan Tonatiuh): 

멕시코 시티 근처에 있는 2개의 화산에 대한 전설. 

-Raymie Nightingale(저자 Kate DiCamillo): 

세 친구가 자신들만의 세계를 찾아 떠나는 이야기가 익살스러우면서 희망이 가득하다. 

-The Secret Keepers(저자 Trenton Lee Stewart): 12살 루벤이 신비한 시계를 발견한 후 갖게 되는 이상한 힘을 이용해 벌어진 모험 이야기. 

-The Sound of Silence(저자 Katrina Goldsaito): 한 음악인이 가장 좋아하는 소리가 '마(침묵)'이라고 들은 주인공 요시오가 소리를 찾아가는 이야기. 도쿄가 배경이다. 

-Steamboat School(저자 Deborah Hopkinson): 흑인에게 교육하지 말라는 법을 지키지 않은 제임스의 학교가 폐교될 위기에 처하자 학교 구하기에 나선다. 

-Step Right Up: How Doc and Jim Key Taught the World about Kindness(저자 Donna Janell Bowman): 제목처럼 친절에 대해 가르치는 도서다. 노예로 태어났지만 독학으로 수의사가 된 윌리엄 '닥' 키가 말과 친구가 되면서 읽고 쓰기를 가르친다. 

-The Storyteller(저자 Evan Turk): 

가뭄을 겪는 도시를 구하는 이야기. 

-The Tragic Tale of the Great Auk(저자 Jan Thornhill): 

날개없는 새로 불리는 큰바다오리 무리들이 펭귄과 어울려 지내면서 겪는 이야기. 생태계의 삶을 배울 수 있다. 

-A Voyage in the Clouds: The (Mostly) True Story of the First International Flight by Balloon in 1785(저자 Matthew Olshan): 세계 최초로 열기구를 이용해 영국에서 프랑스로 날아간 두 모험가의 이야기로, 재해를 피하기 위해 함께 하는 협동심을 얘기한다. 

-Wet Cement(저자 Bob Raczka): 

다양한 형태로 구성된 시를 보여준다. 

-When Mischief Came to Town(저자 Katrina Nannestad): 

고아가 된 주인공이 할머니와 함께 꿋꿋하게 살면서 꿈을 꾸고 주위에 행복을 나눠주는 이야기가 따뜻하다.






장연화 기자

http://www.koreadaily.com/news/read.asp?art_id=5181788

이 블로그의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