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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흐마니노프 - 피아노 협주곡 3번 D단조 Op. 30
10/12/2019 1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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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rgei Vasilievich Rachmaninoff  -  Piano Concerto No. 3 in D minor, Op. 30 
라흐마니노프 - 피아노 협주곡 3번 D단조  Op. 30 




Martha Argerich,  Piano
Riccardo Chailly,  Cond
Berlin Radio Symphony Orchestra

August  15,  1995
Philips 



전악장 이어듣기


I.  allegro ma non tanto  
자유로운 소나타 형식으로 제1의 주제를 피아노가 제시한다.
이후 유연하게 노래하는 피아노를 
오케스트라가 마치 대화하듯이 받쳐주며 호흡하며 
클라리넷이나 호른이 새로운 동기를 제시하고
라흐마니노프 특유의 화려하고 뜨거운 러시아적 고조가 극적으로 치닫으면서
풍성하고 화려한 피아노의 카덴차가 연주되고
이후에 1악장을조용히 마무리 된다.

I.  Allegro ma non tanto (15 : 46)


II.  intermezzo adagio
로맨틱하고 다채로운 멜로디와 함께 
다양한 변주곡에 의한 3부형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전 작품인 피아노 협주곡 2번의 2악장보다 더 몽환적인 느낌이 들며
러시아적 느낌이 가미된 클라이막스가 등장하고 
1악장에 나왔던 제1주제가 다시 나오며 
2악장은 1악장과 3악장을 연결해주는 간주곡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빨라지는 왈츠의 변주곡에 이어 
다시 강한 관현악 총주와 함께 바로 3악장으로 이어진다.

II.  Intermezzo Adagio (11 : 00)


III.  finale alla breve
힘차고 생동감 넘치는 3악장은 
가장 화려하고 테크닉한 느낌으로 변화무쌍하게 전개된다.
마치 괴물에게 쫒기는듯한 이 3악장은 점점 더 손에 땀을 쥐게한다
전 작품인 피아노 협주곡 2번이 그랬듯이 1악장의 암울하고 우울한 느낌을
모두 극복하면서 환희를 노래함과 동시에 화려하고 현란하게 끝을 맺는다.

III.  Finale Alla breve (13 : 58)


Sergei Vasilievich Rachmaninoff는 러시아의 노브고로드 주(Novgorod Oblast) 
일멘 호수 근처에 위치한 할아버지 소유의 영지에서 태어난
러시아의 작곡가이고 피아니스트이자 지휘자로 활동하였다.
그는 20세기 초 가장 탁월한 피아니스트의 한 사람이었고
후기 낭만주의 마지막 작곡가이기도 했다. 
그의 작풍은 러시아의 여러 계파로 분류된 작곡가 그룹에서
러시아 5인조 추종자 및 스크랴빈(Scriabin) 추종자들 보다는 
차이코프스키, 안톤 루빈스타인, 타나예프를 따르는 
보수적인 성향의 그룹으로 분명하게 분류되고 규정되어 
‘차이코프스키로의 회귀’를 주장하는 일종의 회고적 경향을 띠고 있다. 
그의 작품 대부분이 20세기에 작곡되었지만 라흐마니노프의 음악은 분명 
19세기 음악어법에 속해 있으며 실제로 차이코프스키가 구체화한 전통의 마지막 주자였다. 
낭만주의적 범주에서 벗어나지 못했던 그는 폭발적인 변화와
실험의 시대에도 아직 아름다운 선율을 쓰고 있었다.
또한 그는 전설적인 기교와 13도의 음정까지도 연주해 낼 수 있을 만큼 
컸던 손 등에 힘입어 뛰어난 피아노 연주자로 명성을 얻었으나 
작곡가로서의 명성은 뒤늦게 얻었다. 
대표적인 작품인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광시곡'(Rhapsody on a Theme of Paganini, Op. 43)를 비롯한
4개의 피아노 협주곡과 4개의 교향곡 및 2개의 피아노 소나타와 3편의 오페라, 
교향시 '죽음의 섬'(The Isle of the Dead)과 관현악 모음곡 
'교향적 무곡'(Symphonic Dances, Op.45)등과 
'쇼팽 주제의 변주곡'(Variations on a Theme of Chopin, Op.22)과
피아노 솔로를 위한 "코렐리 주제에 의한 변주곡"(Variations on a Theme of Corelli, Op. 42)등의
작품을 남기고 있는 라흐마니노프가 작곡한 피아노 협주곡은 
1890년부터 1891년사이 모스크바 음악원(Moscow Conservatoire) 학생시절
그의 나이 19세에 작곡했으며 1919년 01월 29일 미국 뉴욕에서 최종 개정한 피아노 협주곡 1번
F sharp단조(Piano Concerto No. 1 in F sharp minor,Op. 1)와 
교향곡 1번 실패후 작곡가로서 재기작인 1900년 가을부터 이듬해 1901년 4월 사이에 작곡한 
2번 C단조 (No. 2 in C minor, Op. 18),
1909년에 작곡한 피아노 협주곡 3번 D단조 (No. 3 in D minor, Op. 30)와 1926년에 작곡되어
1928년과 1941년에 개정한 피아노 협주곡 4번 G단조 (No. 4 in G minor, Op. 40)등 
4개의 피아노 협주곡을 작곡했다. 

이들 4개의 피아노 협주곡 가운데 
1907년부터 1909년 9월사이에 완성한 곡이 피아노 협주곡 3번 D단조(Op. 30)이다. 
1909년 미국과 케나다 연주여행 도중에 완성되었으며
친구인 폴란드계 미국의 피아니스트였던 요제프 호프만(Jozef Hofmann, 1876-1957)에게 헌정한
피아노 연주자의 뛰어난 기교와 음악성은 물론 체력까지 요구하는 그의 피아노 협주곡 가운데 
가장 어려운 피아노 협주곡으로 알려진 작품은 
자유로운 소나타 형식의 1악장과 명상적이고 몽환적인 변주곡 형식에 의한 3부 형식에 2악장에 이어
소나타 형식에 3악장으로 이루어진 곡으로 1909년 11월 28일 뉴욕에서 
라흐마니노프의 피아노 연주와 발터 담로쉬(Walter Damrosch, 1862-1950)가 지휘하는 
뉴욕 심포니 소사이어티(New York Symphony Society)와의 협연으로 초연 되었다.



추천음반

러시아 출신의 피아니스트 블라디미르 호로비츠의 전매특허와도 같은 곡이다. 
1928년 미국 무대에 데뷔한 호로비츠는 원곡자인 라흐마니노프 앞에서 이 곡을 연주했는데, 
작곡가로부터 극찬을 받았다. 심지어 라흐마니노프는 호로비츠의 조언에 따라 곡 일부를 수정하기까지 했다. 
호로비츠는 1930년 이후 여섯 차례나 이 곡을 녹음했으며, 
그 중 1951년 프리츠 라이너(Fritz Reiner)가 지휘하는 RCA 빅터 심포니 오케스트라(RCA Victor Symphony Orchestra)와의 녹음과 
1978년 미국 데뷔 50주년을 맞아 헝가리 출신 유진 올만디(Eugene Ormandy)가 지휘하는 
뉴욕 필하모닉 오케스트라(New York Philharmonic Orchestra)와 함께 한 녹음이 역사적인 명연으로 인정받는다.

그밖에 러시아 피아니스트 블라디미르 아슈케나지(Vladimir Ashkenazy)가 베르나르트 하이팅크(Bernard Haitink)의 지휘 아래 
로열 콘서트헤보우 오케스트라(Royal Concertgebouw Orchestra)와 함께 한 1986년 녹음, 
아르헨티나의 마르타 아르헤리치와 리카르도 샤이(Riccardo Chailly)가 지휘하는 
베를린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Berlin Radio Symphony Orchestra)의 1982년 녹음, 
러시아의 피아니스트 슈라 체르카스키(Shura Cherkassky)가  83세 때 유리 테미르카노프(Yuri Temirkanov)가 지휘하는 
로열 필하모닉 오케스트라(Royal Philharmonic Orchestra)와 가진 1994년 라이브 녹음도 유명하다.

또 이 곡을 전세계에 다시 한 번 각인시켜 준, 영화 《샤인》의 모델이 된 
오스트레일리아 피아니스트 데이비드 헬프갓(David Helfgott)이 밀란 호르바트(Milan Horvat)가 지휘하는 
코펜하겐 필하모닉 오케스트라(Copenhagen Philharmonic Orchestra)와 가진 1995년 실황 녹음과 
2000년 센세이션을 일으켰던 아르카디 볼로도스(Arcadi Volodos)와 제임스 레바인(James Levine) &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Berlin Philharmonic Chamber Orchestra)의 1999년 실황 녹음도 명연의 반열에 올라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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