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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라주노프 - 바이올린 협주곡 A단조 Op. 82
09/27/2019 1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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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exander Glazunov  -  Violin Concerto in A minor,  Op. 82
글라주노프  -  바이올린 협주곡  A단조 Op. 82




Leila Josefowicz,  Violin
Cond,  Charles Dutoit
Orchestre Symphonique de Montreal

February  8,  2000
Philips


전악장



제1악장
Moderato 4/4박자 소나타 형식
바이올린의 제1테마가 애수 띤 표정으로 부드럽게 나고 있다. 
뒤이어 명상적인 분위기로 제2테마가 나타난다. 
이같이 여러 악기 반주를 타고 진행하다가 독주 바이올린이 클라이맥스에서 내려온 후 
조용히 그대로 곡은 제2악장으로 넘어간다.
I.  Moderato (04 : 39)



제2악장
Adente 3/4 박자 Db장조
독주 바이올린이 아름답게 노래하는 극히 로맨틱한 곡이다. 
목관악기가 연주하는 제 1악장의 제2테마가 여기에 나타나며 
이에 바이올린이 대비적으로 엮어 나간다. 
다시금 바이올린의 카덴차풍의 정열과 침울한 감을 엿볼 수 있다. 
다시 쉬지 않고 제3악장으로 들어간다.
II.  Andante sostenuto (11 : 00)


제3악장
Allegro A장조 6/8박자
활기에 찬 주요한 테마가 관악기에 의해 연주되며 
바이올린이 이를 받아 대화하듯이 진행하는데 민족적인 정취가 감도는 
힘찬 가락이 나타난다. 
이렇게 전진하다가 코다로 들어가는데 발라라이카 
(Balalaika. 기타종류에 속하는 러시아의 민속악기) 의 주법을 모방한 바이올린 반주다. 
그 후경쾌한 템포로 진행하다가 곡이 끝나게 된다.
III.  Allegro (05 : 48)



Alexander Constantinov Glazunov 
Concerto for violin & orchestra in a minor, op.82 

글라주노프의 바이올린 협주곡, 작품번호 82 
그는 이 곡을 1904년에 썼으며, 
바이올리니스트 Leopold Auer에게 헌정하였다, 
그리고 레오폴드는 1905년 2월 15일에 상트페테스부르그의 
러시안 뮤직 소사이어티 콘서트에서 이 곡을 초연하였다. 
그 뒤 영국에서 Mischa Elman의 연주로 이듬해 연주되었다.

이 곡은 현란한 바이올린의 테크닉을 아주 잘 보여주는 곡이다. 
다른 협주곡들과 같이 이 곡도 3개의 악장을 가지고 있다.
특이한 점이라면 이 곡의 2악장은 작곡자에 의해 1악장은 중간부분에 삽입된듯 보인다. 
그래서인지 1악장 (빠른 악장)의 길이는 채 5분도 되지않지만 2악장은 10분을 넘어간다. 
2악장 뒷부분에 작곡가가 직접 쓴 카덴자가 등장하는데, 
더블스타핑이 매우 유연해야만 잘 연주할 수 있는 패시지로써, 
연주자로 하여금 협주곡 중 가장 어려운 부분이 될 것이다. 
이 곡은 21분정도로 중간의 Pause없이 연결되어 연주된다.

1악장은 글라주노프의 유명한 "다리짓" 작곡법이 잘 드러나는데, 
그는 이 악장에 "러시안" 맛을 잘 심어놨고,
아주 변덕적인 캐릭터를 보여준다. 
차이코프스키의 발레중 바이올린 오블리가토를 연상시키는 듯한 하강음역이 2번째 주제가 등장한다.
2악장에선 3번째 주제가 등장하는데 2번째 주제로 부터 시작된 변주곡적이고, 
아주 그윽한 분위기로 시작한다. 
현악기들의 피치카토가 끝날 때 쯔음 부르흐의 바이올린 협주곡이 연상 되기도 하는데, 
이내 비올라와 첼로가 피치카토로 1악장의 첫번째 주제를 연주하기 시작하면서, 
발단, 리캐피츌레이션과 카덴자가 이어진 뒤 ..
3악장은 많은 놀라움을 제공하는데, 조금은 다른 분위기다. 
러시안 민속풍춤의 주제가 깔린 뒤, 다양한 악기들로 효과를 집어넣은 
아주 즐겁고 밝은 분위기의 곡이다. 
이렇게 매력적인 곡을 만들어내는 능력을 가졌으면서, 
모든 곡에 이런 모습을 보여주진 않았던 글라주노프에게 "왜"라는 의문이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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