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ccoco
philharmonic(roccoco)
한국 블로거

Blog Open 02.13.2013

전체     103110
오늘방문     135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최근 댓글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슈베르트 - 피아노 트리오 제1번
02/12/2018 00:55
조회  487   |  추천   1   |  스크랩   0
IP 211.xx.xx.174


Schubert  Piano Trio No.1,  Op. 99  D. 898
슈베르트  -  피아노 트리오 제1번



Composer : Franz Schubert Performers : Vincent Coq, Piano Raphael Pidoux, Violoncello Jean-Marc Phillips-Varjabedian, Violin Ensemble : Trio Wanderer Audio CD : February 12, 2008 Label : Harmonia Mundi

I. Allegro moderato (15 : 03) 소나타 형식이다. 바이올린과 첼로가 유니즌으로 강하게 연주하고, 피아노가 단순한 화음으로 규칙 바르게 이것에 반주하는 음악으로 이 악장은 시작된다. 이 때 나타나는 A의 형태가 이 악장 구성의 가장 근본적인 동기로서, 이것이 곳곳에 나타난다. 재현부는 공식대로이며 코다는 싱코페이션을 풍부하게 사용해 일종의 긴장감을 보이면서 카덴짜적인 진행이 되어, 이 악장을 마친다. 전 악장을 통하여 어두운 기분은 없고, 유쾌한 기분의 슈베르트를 만나는 듯 한 느낌이 든다.

II. Andante un poco mosso (09 : 48) 겹 세도막 형식의 곡으로 처음에 첼로, 이어 바이올린으로 제시하고, 그 다음은 피아노가 제시한다.

III. Scherzo - Allegro (06 : 36) 제1악장과 같을 정도 또는 그 이상으로 슈베르트의 개성을 잘 나타낸 악곡이다. 민족적인 것과 예술적인 것이 교묘하게 어우러진 한 예라고 하겠다. 트리오는 여전히 부드러운 기악을 들려줄 수 있도록 만들어졌으나 , 이것도 역시 구조적으로는 아무런 힘이 없다. 피아노가 트리오에서 화음만을 연주하고 있는 점도 상당히 신경이 쓰인다. 중심가락의 처음은 제 2악장의 처음과 같은 것이다.

IV. Rondo : Allegro vivace (09 : 03) 론도 소나타 형식으로 되어있다. 처음에 바이올린, 다음에 피아노가 제시한다. 겨우 3마디 사이에 제5마디에 나타난 동기가 피아노로 연주되면, 주제가 나타난다. 다만 현악기는 F-sharp음을 트릴로 연주한 후 매우 자유롭게 전개되어 가는 모양은 참으로 눈부시다고 하겠다.

슈베르트가 남긴 두개의 피아노 트리오곡중 제1번 op.99의 작곡연도는 분명치 않다. 슈베르트가 죽기 1년전인 1827년에 제2번과 함께 연속으로 작곡되었다는 설과 제1번은 그보다 훨씬 이전인 1820년에 가정용으로 작곡되었다는 설이 있기 때문이다. 당시 피아노 트리오는 이미 베토벤에 의하여 하나의 장르로 정형화 된 분야였다. 때문에 슈베르트의 이 곡 역시 베토벤의 op.97<대공>과 동일한 조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나 이 곡은 슈베르트적인 로맨티시즘으로 가득차 있어 베토벤의 그것과 전혀 다른 서정성과 황홀한 색채감, 특유의 애절함을 느끼게 해준다.







이 블로그의 인기글

슈베르트 - 피아노 트리오 제1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