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ccoco
philharmonic(roccoco)
한국 블로거

Blog Open 02.13.2013

전체     203381
오늘방문     51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모차르트 - 현악5중주 2번 C 단조 KV.406 (516b)
05/23/2020 17:02
조회  108   |  추천   0   |  스크랩   0
IP 211.xx.xx.174

Wolfgang Amadeus Mozart  -  String Quintet No.2 in C Minor KV.406 (516b)
모차르트  -  현악5중주 2번 C 단조 KV.406 (516b)



Violin1: Arthur Grumiaux
Violin2: Arpad Gerecz
Viola,Alto 1: Georges Janzer 
Viola,Alto 2: Max Lesueur 
Cello/vloloncello: Eva Czako

이 곡은 오보에, 클라리넷, 호른, 바순을 위해 작곡된 〈관악 8중주〉 K.388을 
모차르트 자신이 현악 5중주를 위해 편곡한 작품이다. 
1782년, 오페라 〈후궁으로부터의 유괴〉를 완성한 후 작곡한 이 작품을 
6년이 지난 후에 현악 5중주를 위해 다시 편곡했던 것은 
아마도 새로운 작품을 쓸 여유가 없었기 때문인 것으로 짐작된다. 
1788년 4월에 현악 5중주가 출판될 것이라는 광고가 이미 나갔기 때문에, 
그 기한을 맞추어야 했던 모차르트는 같은 해에 완성한 현악 5중주 2곡(K.515, K.516)에 이어 
이 곡을 편곡해야 했던 것이다. 
모차르트는 관악기를 위해 작곡했던 8중주를 그대로 가져와 편곡했지만, 
현악 5중주를 위한 편성으로 고쳐졌기 때문에 다소 실내악적인 면모가 더해졌다고 할 수 있다. 
현악 4중주 편성에 비올라 1대가 더해진 ‘비올라 5중주’이다.



전악장 이어듣기


1악장 알레그로 C단조, 4/4박자의 소나타 형식
곡의 시작부터 격정적이며 우울한 정서를 지닌 것으로, 
모든 성부가 c단조의 같은 선율을 연주하는 것에서 강한 인상을 남긴다. 
이후 E♭장조로 전조된 2주제는 부드럽고 맑은 느낌을 지닌 것으로, 
이전까지의 어두웠던 분위기를 확연하게 전환시킨다. 
이후 겹점 리듬의 코데타 음형이 사용되면서 더욱 격렬해진 악상은 
제시부를 끝마치며 도돌이표를 통해 처음부터 반복된다. 
이후의 발전부는 1주제가 활용된 다소 격정적인 것으로, 
음형이 반복되면서 격렬한 악상이 전개된다. 
이후 재현부가 시작되면서 c단조에서 1주제와 2주제가 다시 반복된다. 
재현부의 2주제는 c단조로 재현되기 때문에 제시부에서와 같은 밝은 느낌은 찾을 수 없으며, 
악곡은 처음의 우울함과 코데타 부분의 격렬함을 간직한 채 종결된다.

1. Allegro


2악장 안단테 E♭장조, 3/8박자
짧은 길이지만 소나타 형식으로 작곡된 느린 악곡이다. 
E♭장조의 1주제는 편안하게 흐르는 선율을 연주하는데, 
관악기가 연주하는 ‘나흐트무지크(nachtmusik, 야상곡 혹은 세레나데)’의 
면모를 짐작하게 하는 주제라 할 수 있다. 
이어지는 2주제는 B♭장조의 선율로 1주제에 비해 움직임이 많은 음형이다. 
이후의 발전부에서는 f단조와 A♭장조로 전조되면서 조적인 변화를 보여주지만 
결코 길게 이어지지 않으며, 이후 원래의 E♭장조로 되돌아온 1주제와 2주제는 
다소 변화된 모습을 보이며 안정적인 느낌으로 곡을 끝마친다.

2. Andnate


3악장 미뉴에트 인 캐논 C단조, 3/4박자
미뉴에트 악곡이지만, 단조의 조성에 캐논 스타일로 작곡된 대위적인 성격의 악곡이다. 
제1바이올린이 시작한 주제 선율을 첼로가 그대로 뒤따르며 
시작되는 미뉴에트 주제는 도돌이표를 통한 반복 이후 2대의 바이올린 사이에 캐논으로 이어지다가, 
바이올린 파트와 비올라 파트가 2중 캐논으로 진행되는 부분도 전개된다. 
이후 C장조로 전조된 트리오 부분에서는 반진행에 의한 캐논으로 전개되기 때문에, 
처음 제시된 주제와 반대방향으로 선율이 진행되는 모습을 보인다. 
이후 처음의 미뉴에트로 다시 돌아가 반복된 후 끝난다.

3. Menuetto-Allegrett


4악장 알레그로  C단조, 2/4박자
주제와 변주로 작곡되었다. 
처음 두 개의 8마디 주제가 제시된 이후 변주가 시작되며, 
첫 번째 변주는 겹점음표에 의한 리듬변주, 2변주는 셋잇단음표에 의한 리듬변주, 
3변주는 붙임줄, 4변주는 동음의 반복에 의한 변주가 이어진다. 
이후 5변주는 E♭장조로 전조되면서 선율이 변화되고, 
이후 6변주에서 다시 c단조로 전조되어 비올라와 첼로가 빠른 패시지로 주제 선율을 장식한다. 
이후의 7변주는 주제가 대위적으로 처리되면서 이어지고, 
마지오레(Maggiore, 장조라는 뜻)라고 표기된 마지막 8변주는 C장조로 전조되면서 
쾌활한 분위기로 주제가 반복된 후 짧은 코다를 거쳐 곡이 끝난다.

4. Allegro










이 블로그의 인기글

모차르트 - 현악5중주 2번 C 단조 KV.406 (516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