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ccoco
philharmonic(roccoco)
한국 블로거

Blog Open 02.13.2013

전체     180187
오늘방문     92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차이코프스키 - 잠자는 숲속의 공주
10/29/2019 14:40
조회  220   |  추천   2   |  스크랩   0
IP 211.xx.xx.174

Peter Ilyich Tchaikovsky  -  Sleeping Beauty,  Op.66 
차이코프스키   -   잠자는 숲속의 공주




Cond : Ernest Ansermet
Suisse Romande Orchestra

September  27,  2011
Brilliant Classics
Written : 1888 - 1889 in Russia
Date of Recording : 1959


[ Act I ] 전곡 이어듣기




01.   Introduction : Allegro vivo, andantino
Prologue  -  The Christening
No.1  March  : Moderato (07 : 52)


02.   Prologue  -  The Christening
No.2  Dance Scene : Moderato con moto (04 : 13) 


03.   Prologue  -  The Christening
No.3a  Pas de six
Introduction adagio (04 : 15)


04.   Prologue  -  The Christening
No.3b  Pas de six
Var.I  -  Fairy of the Crystal Fountain : Allegro moderato (00 : 44) 


05.   Prologue  -  The Christening
No.3c  Pas de six
Var.II  -  Fairy of the Enchanted Garden : Allegro (00 : 34) 


06.   Prologue  -  The Christening
No.3d  Pas de six
Var.III  -  Fairy of the Woodland Glades : Allegro (00 : 56)


07.   Prologue  -  The Christening
No.3e  Pas de six
Var.IV  -  Fairy of the Songbirds : Moderato (00 : 31) 


08.   Prologue  -  The Christening
No.3f  Pas de six
Var.V  -  Fairy of the Golden Vine : Allegro molto vivace (00 : 56)


09.   Prologue  -  The Christening
No.3g  Pas de six
Var.VI  -  Lilac Fairy : Tempo di valse (00 : 57)


10.   Prologue  -  The Christening
No.3h  Pas de six
Coda : Allegro giusto (01 : 29)


11.   Prologue  -  The Christening
No.4  Finale (08 : 09)


12.   Act I  -  The Spell
No.5  Scene : Allegro vivo, moderato (06 : 35)


13.   Act I  -  The Spell
No.6  Waltz : Allegro - Tempo di Valse (04 : 20)


14.   Act I  -  The Spell
No.7  Scene : Andante(01 : 49)


15.   Act I  -  The Spell
No.8a  Pas d'action
Rose Adagio : Andante, adagio maestoso (06 : 05)


16.   Act I  -  The Spell
No.8b  Pas d'action
Dance of the Maids of Honour & Pages (01 : 58)


17.   Act I  -  The Spell
No.8c  Pas d'action
Aurora's Variation (02 : 38) 


18.   Act I  -  The Spell
No.8d  Pas d'action
Coda : Allegro giusto(03 : 37) 


19.   Act I  -  The Spell
No.9  Finale (05 : 39) 


"백조의 호수" 의 혹평 이후, 오랜 시간 발레 작품과 담쌓고 있던 차이코프스키가 
다시 발레 작품을 작곡하게 되면서 완성된 작품이다.
이 작품은  "백조의 호수" 처럼 혹평을 받지는 않았지만, 
그렇다고 큰 호평을 받은 작품도 아니다.
"잠자는 숲속의 공주" 는 프롤로그와 전 3막의 장대한 작품으로
그 당시에 그 예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의 호화스러운 작품이었다.
이 작품은 1881년 페테르부르크 황실 마린스키 극장의 감독관인
이반 우세볼로쥬스키(Ivan Usevolozhsky, 1835 - 1909)의 의뢰로 착수되었다.
그는 차이코프스키에게  "운디나(Undina)" 를 의뢰하였지만, 
이미 "운디나" 를 오페라로 작곡한 차이코프스키의 흥미를 끌지는 못했다.
이후 1888년 우세볼로쥬스키는 차이코프스키에게 페로(Charles Perrault, 1628 - 1703)의 동화  
"잠자는 숲속의 공주" 를 제안하며 차이코프스키는 그렇게  "백조의 호수" 이후 
십여년만에 발레 작품을 다시 작곡하기에 이른다.

대본은 프티파(Marius Ivanovich Petipa, 1819 - 1910)가 썼는데,
그는 마린스키 극장의 발레 마스터로 70세의 고령에도 새 작품에 대한 열정을 보였다.
프티파는 차이코프스키에게 상세한 구성 대본과 길이, 박자, 조성 등
상당히 상세한 것까지 지정했으며, 
차이코프스키는 작곡과정에서 아당(Paul Adam, 1861 - 1920)과 
들리브(Leon Delibes, 1836 - 1891) 등 프랑스 작곡가의 발레 작품을 연구하였다.
그렇게  "잠자는 숲속의 공주" 는 프롤로그와 전3막 8장 구성으로 
서주와 29개의 곡이라는 대규모 장편 발레로 탄생하였다.
무엇보다  "잠자는 숲속의 공주" 를 원작으로 하는 다른 어떤 발레보다
차이코프스키의 작품은 이야기를 한층 더 성숙하고 친밀하게 만들면서
클래식 발레를 정점으로 이끌었다.
"잠자는 숲속의 공주" 를 작곡할 당시 차이코프스키는 
상당히 바쁜 일정을 소화하고 있었다.
"교향곡 5번" 초연준비와 연주여행 등에도 차이코프스키는 
이 발레음악에 열의를 다해서 작곡하였다.
폰 메크 부인에게 보내는 편지에  
"이 작품은 저의 전 생애에서 그 무엇보다도 뛰어난 작품이 될 것" 
이라고 말할 정도로 작품에 대한 애정을 보이기도 하였다.
그러나 음악이 완성되고 발레 연습에 들어가면서 
안무와 음악의 밸런스가 조금씩 무너지기 시작하였다.
차이코프스키는 다이내믹하게 주제를 전개하고 음악에 통일성을 부여했으나, 
프티파는 작품을 하나의 소품으로 구성하면서 전편을 정리하였기 때문이다.
프티파는 안무가의 입장에서 대본을 정리하였기 때문에 매우 상세하고 구체적인 반면, 
작곡가인 차이코프스키는 음악 전체의 구성을 중요시 하였기 때문이다.
이렇게 안무가와 작곡가가 작품을 바라보는 시각의 차이가 
이 작품에 부조화를 만들어냈고, 이 부조화가 이 발레의 특징이 되었다.

오로라 공주의 명명식이 거행되는 날이다.
많은 이들이 오로라 공주의 탄생을 축하하며 
요정들도 공주에게 각각의 재능과 성격을 선물한다.
이때 초대받지 못한 노파가 나타나 공주가 16살이 되면 
뜨개질바늘에 찔려 죽는다는 저주를 내린다.
노파는 요정 카라보스이다.
아직 공주에게 선물을 전하지 않은 요정 리라가 공주의 죽음 대신 100년동안 잠이 들며, 
왕자의 입맞춤으로 그녀가 눈을 뜰 것이라고 말하며 모두의 불안을 해소한다.
시간이 흘러, 16살이 된 오로라 공주의 생일 연회 날이다.
4명의 왕자가 오로라 공주에게 청원을 하고 공주는 이들 왕자와 춤을 춘다.
어느 순간 나타난 노파가 공주에게 뜨개질바늘을 건네주자, 
공주는 바늘을 들고 춤을 춘다.
이를 본 모두는 카라보스의 저주에 불안해하고, 
역시나 공주는 뜨개질 바늘에 찔려 실신한다.
100년이 흘러, 사냥을 즐기는 데지레 왕자 앞에 요정 리라가 나타나
잠자는 공주의 이야기를 들려주며 그녀의 환영을 불러낸다.
공주의 아름다움에 빠진 왕자는 공주의 환영을 불러낸다.
요정 리라의 안내로 성에 도착한 왕자는 잠자는 공주에게 다가가 입을 맞춘다.
그 순간 잠자는 공주에게 생기가 불어나며 모두 잠에서 깨어난다.
그렇게 깨어난 오로라 공주와 데지레 왕자는 결혼을 하게 된다.
요정 리라에 대한 감사와 두 사람의 결혼을 축하하면서 발레의 막이 내린다.

"잠자는 숲속의 공주" 를 감상하고 있으면 귀에 익은 선율들이 많이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다.
요정 카라보스가 자신을 초대하지 않은 것에 화를 내며 등장하는 장면에서 
차이코프스키는 바그너의  "뉘른베르크의 마이스터징거
(Die Meistersinger von Nurnberg)" 에서  "베크메서의 동기" 와
작곡가 본인의 피아노곡  "어린이 앨범 (Children's Album Op.39)" 의
"바바야가(Baba-Yaga, Op.56)" 를 교묘하게 사용하고 있다.
데지레 왕자가 요정 리라의 안내로 잠자는 성으로 가는 길에 들리는 음악의 주선율은 
차이코프스키의 오페라  "스페이드의 여왕(The Queen of Spades)"  1막 2장에 나오는 
게르만(Francis Joseph Germann, 1922 - 2012)의 아리오조(Ariozo)에서 발췌한 것이다.
또한 공주가 왕자의 입맞춤으로 눈을 뜨는 장면에서는 
바그너의 음악극  "니벨룽겐의 반지(Der Ring des Nibelungen)" 를 떠올리게 한다.
차이코프스키는 이 장면에서 바그너의 음악극에서 
브륀힐데(Brunnhilde)가 눈을 뜨는 장면을 의식하고 작곡하였다고 한다.
차코프스키는  "잠자는 숲속의 공주" 에서 다섯곡을 추려 
"연주회용 모음곡" 을 만들었다.
이 안에는  "서주 리라의 정령(Introduction Dance of the Lilac Fairy)",  
"파 닥시옹 아다지오(Pas d'Action Adagio)",  
"장화신은 고양이(Pas de caractere  Puss in Boots & the White Cat)",
"파노라마(Panorama)",  "왈츠(Waltz)" 이다.
이 중에서 마지막 곡  "왈츠" 가 가장 유명하며 독립해 많이 연주된다.
오로라 공주의 16세 생일을 축하하는 날, 
뜨개질바늘을 들고 있던 소녀들의 이야기에 격노한 왕이 소녀들을 사형에 처할 것을 명한다.
왕비를 비롯하여 다른 이들이 공주의 생일을 축하하는 
기쁜 자리임을 상기시키며 소녀들의 용서를 구한다.
"화려한 왈츠" 는 소녀들이 사면된 후, 연회의 분위기로 돌아오면서 나오는 음악이다.
이 음악에 맞춰 무용수들이 왈츠를 추기 시작한다.
이 왈츠는 1막에 포함되어 있으며, 발레 전체에서는 6번째 곡이다.
음악은 알레그로로 호화롭다.
강렬한 현악의 도입부가 끝난 후, 현악이 왈츠 선율을 노래하듯이 연주한다.


[ Act II. III ] 전곡 이어듣기




01.   Act II  -  The Vision  No.10   Entr'acte and Scene
Allegro con spirito, un poco pitranquillo (02 : 46) 


02.   Act II  -  The Vision  No.11  Blind Man's Bluff
Allegro vivo (01 : 39) 


03.   Act II  -  The Vision  No.12a  Scene
Dances of the Courtiers (00 : 39)


04.    Act II  -  The Vision
No.12c  Dance of the Duchesses
Minuet Moderato con moto (00: 51)


05.   Act II  -  The Vision
No.12d.  Dance of the Baronesses : Gavotte (00 :46)


06.    Act II  -  The Vision
No.12e  Dance of the Countesses : Allegro non troppo (00 :31)


07.   Act II  -  The Vision
No.12f  Dance of the Marchionesses
Allegro non troppo (00 : 45)


08.   Act II  -  The Vision  No.13  Farandole Scene
Poco pivivo, Dance : Allegro non troppo (01 : 35)


09.   Act II  -  The Vision  No.14  Scene
Prince Florimund and The Lilac Fairy (04 : 46)


10.   Act II  -  The Vision
No.15a  Pas d'action
Aurora and Florimund : Andante cantabile (05 : 00) 


11.   Act II  -  The Vision
No.15b  Pas d'action
Aurora's Variation : Allegro con moto (01 : 25)


12.   Act II  -  The Vision
No.15c  Pas d'action
Coda : Presto (01 : 22)


13.   Act II  -  The Vision
No.16  Scene : Allegro agitato (00 : 42)


14.   Act II  -  The Vision
No.17  Panorama : Andantino (02 : 49)


15.   Act II  -  The Vision
No.19-20 Symphonic Entr'acte The Sleep
Scene : Andante misterioso (04 : 20)


16.   Act III  -  The Wedding
No.21  March : Allegro non troppo (02 : 25)


17.   Act III  -  The Wedding
No.22  Polonaise
Procession of the Fairy - Tale Characters
Allegro moderato e brillante (04 : 29)


18.   Act III  -  The Wedding
No.23a  Pas de quatre
Introduction : Allegro non tanto (01 : 51)


19.   Act III  -  The Wedding
No.23b  Pas de quatre
Var.I - The Golden Fairy : Tempo di Valse(01 : 03)


20.   Act III  -  The Wedding
No.23c  Pas de quatre
Var.II - The Silver Fairy : Allegro giusto (00 : 57) 


21.   Act III  -  The Wedding
No.23d  Pas de quatre
Var.IV - The Diamond Fairy : Vivace(01 :27)


22.   Act III  -  The Wedding
No.24  Pas de caracte
Puss-in-Boots and The White Cat : Allegro moderato (01 : 55)


23.   Act III  -  The Wedding
No.25a  Pas de quatre
Introduction : Adagio (02 : 14)


24.   Act III  -  The Wedding
No.25b  Pas de quatre
Var.I - Cinderella and Prince Charming
Allegro Tempo di Valse (00 : 47)


25.   Act III  -  The Wedding
No.25c  Pas de quatre
Var.II - The Bluebird & Princess Florine : Andantino (00 : 45)


26.   Act III  -  The Wedding
No.25d  Pas de quatre
Coda : Presto (01 : 30) 


27.   Act III  -  The Wedding
No.26  Pas de caracte
Red Riding Hood and The Wolf
Allegro moderato (01 : 19)


28.   Act III  -  The Wedding
No.27a  Tom Thumb
Allegro agitato, tempo di Valse, vivace assai (01 : 16)


29.   Act III  -  The Wedding
No.27b  Cinderella & Prince Fortune (02 : 31)


30.   Act III  -  The Wedding
No.28a  Pas de deux
Aurora and Florimund Entree
Allegretto allegro moderato
Adagio Andante non troppo (03 : 40) 


31.   Act III  -  The Wedding
No.28b  Pas de deux
Aurora and Florimund
Var.I - Florimund : Vivace, prestissimo (01 : 00)


32.   Act III  -  The Wedding
No.28c  Pas de deux
Aurora and Florimund
Var.II - Aurora : Andantino(01 : 26)


33.   Act III  -  The Wedding
No.28d  Pas de deux
Aurora and Florimund
Coda : Allegro vivace (01 : 23)


34.   Act III  -  The Wedding
No.29  Sarabande (02 : 03) 


35.   Act III  -  The Wedding
No.30a  Finale : Allegro brillante, Tempo di Mazurka (03: 55)


36.   Act III  -  The Wedding
No.30b  Apotheosis. Andante molto maestoso (01 : 54) 









이 블로그의 인기글

차이코프스키 - 잠자는 숲속의 공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