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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보르작 - 피아노 협주곡 G단조, Op. 33 (B.63)
04/17/2019 1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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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tonin Leopold Dvorak  -  Piano Concerto in G minor, Op. 33, B. 63
드보르작  -  피아노 협주곡 G단조, Op. 33 (B.63)



Sviatoslav Richter, piano
Carlos Kleiber, cond
Bavarian State Orchestra 
Recorded in 2000



전악장 이어듣기




I. Allegro agitato (18'25")


II. Andante sostenuto (08'56") 


III. Allegro con fuoco (11'01")


안토닌 드보르작 - 피아노 협주곡 G단조, Op. 33 (B.63)

편의상 <안토닌 드보르작>이라 부르는 안토닌 레오폴트 드보르작(Antonin Leopold Dvorak)은
19세기 낭만주의시대에 활동한 체코의 작곡가로 교향시 "나의 조국(Ma vlast)"으로 유명한
베드르지흐 스메타나에 의해 확립된 체코 민족주의 음악을 세계적으로 만든 음악가로 알려져 있다. 
음악 생애 초기 바그너(Wagner)등의 독일 낭만주의 음악의 영향을 받았으나 
곧 스메타나와 브람스의 영향이 두드러진 작품들을 작곡했으며
그가 51세 때인 1892년 뉴욕의 국민음악원(National Conservatory)의 원장으로 초빙되었던
미국에서는 대중성이 돋보이는 음악을 선보이기도 했다.
하지만 그 어떤 경우에도 자신의 모국 체코의 보헤미안적인 음악을 잊은 적이 없고 
이러한 것들이 그만의 개성적인 음악세계의 바탕이 되었다. 
그는 1865년 첫 번째로 작곡한 교향곡 1번(Symphony No.1, B.9)을 시작으로 
전 생애에 걸쳐 9개의 교향곡(Symphonys)을 작곡했으며 
A장조 첼로 협주곡(Cello Concerto in A major, B.10)과
B단조 첼로 협주곡(Cello Concerto in B minor Op. 104)등
두 개의 첼로 협주곡과 피아노 협주곡(Piano Concerto, Op.33), 
바이올린 협주곡(Violin Concerto, Op.53)등의 협주곡 작품들과
1862년 작곡한 현악 사중주 1번(String Quartet No.1, Op.2)을 비롯한 
14개의 현악 사중주(String Quintets)와 피아노 사중주(Piano Quartets), 
피아노 오중주(Piano Quintets), 피아노 삼중주(Piano Trios) 및 현악 오중주,
현악 6중주등의 실내악 작품들과 슬라브 무곡으로 대표되는 피아노, 관현악 작품과 
종교 음악으로는 테 데움(Te Deum, Op.103), 레퀴엠(Requiem, Op.89)등
다양한 장르의 곡들을 작곡했으며 남기고 있다.
드보르작은 피아노, 바이올린 위한 협주곡을 각각 한 곡씩 작곡했으며 
두 개의 첼로를 위한 협주곡을 구성했었다.
1875년에 피아노 협주곡 G단조(Piano Concerto in G minor, Op. 33/B.63)와 
요제프 요아힘(Joseph Joachim, 1831-1907)의 의뢰로 1879년 작곡한 
바이올린 협주곡 A단조(Violin Concerto in A minor, Op. 53 (B.108) 및 
1865년에 작곡하였던 첼로 협주곡 A장조(Cello Concerto in A major B.10)와
1895년 미국 체류시에 완성한 첼로 협주곡의 명곡으로 꼽히는 
첼로 협주곡 B단조(Cello Concerto in B minor, Op. 104, B. 191)등 
4개의 협주곡 작품 가운데 '바이올린 협주곡 A단조'나 첼로 협주곡 B단조에 비해 높게 평가 되지 않은 
그의 초기작인 피아노 협주곡 G단조는 낭만주의 선율에 바탕을 둔 고전적 양식의 협주곡으로 
오케스트라가 서주를 여는 전통적인 협주곡 양식에 비르투오소(virtuoso)적인 요소를 배제한
피아노 파트에 비해 오케스트라 파트가 강조된 드보르작 특유의 보헤미아의 민족적 색채감은 
론도 악장 이외에는 뚜렸이 나타나 있지 않은 특징을 갖는 곡이다.
리스트(Liszt)와 동시대를 살았던 체코의 피아니스트이며 작곡가인 알렉산더 드레이쇼크
(Alexander Dreyschock, 1818-1869)에 제자로 알려진 체코 피아니스트 
카렐 슬라코프스키(Karel Slavkovsky, 1846-1919)에게 헌정된 피아노 협주곡은 
1878년 3월 24일에 체코 프라하 에서 아돌프 체흐가 지휘하는  프라하 극장 오케스트라와 
카렐 슬라코프스키의 피아노 연주로 초연되었다. 
1악장과 3악장의 여러 부분에서 피아노의 기교적인 화려한 효과와 베토벤이나 브람스의
피아노 협주곡 작품의 스타일을 느낄 수 있는 드보르작이 작곡한 협주곡 작품 중 가장 이른시기인 
30대 중반에 완성되어 1883년 출판되기까지 여러번에 수정을 거쳤던
3악장제 피아노 협주곡은 오케스트라가 제1주제를 제시하는 1악장에 이어 
호른이 제시하는 주제의 2악장 그리고 무곡풍의 론도 악장인 피날레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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