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ccoco
philharmonic(roccoco)
한국 블로거

Blog Open 02.13.2013

전체     64985
오늘방문     30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바흐 - 바이올린 협주곡 2번 E장조
04/07/2017 02:33
조회  195   |  추천   0   |  스크랩   0
IP 221.xx.xx.45



Bach Violin Concerto  No. 2  in E major,  BWV 1042
바흐  -  바이올린 협주곡 2번  E장조



Composer : Johann Sebastian Bach Performer : David Oistrach, Violin Conductor : David Oistrach Orchestra : Vienna Symphony Orchestra Audio CD : January 23, 1996 Label : Deutsche Grammophon

제1악장 알레그로 E장조 2/2박자. 이 제1악장은 리토르넬로 형식을 답습하고 있는데, 3부 형식을 취하고 있으며 중간부에서 제시된 주제의 갖가지 변주, 전개가 행해져 후의 소나타 형식에 가까운 형태로 되어있다. I. Allegro (08 : 23)

제2악장 아다지오 c#단조 3/4박자. 이 느긋한 악장은 바소 오스티나토 위에 독주 바이올린이 장식적인 대위 선율을 연주하는 바하의 작품중에서도 가장 아름답고 친근해지기 쉬운악장이다. II. Adagio (07 : 08)

제3악장 알레그로 아사이 E장조 3/8박자. 리토르넬로 형식을 취하고 있는 이 악장은 상쾌한 기분에 찬 단순한 악장이다. 'a단조 협주곡'이 이탈리아풍의 리듬을 취하고 있는데 반하여 이 곡에서 바하는 프랑스의 발레, 론도의 형태를 이탈리아의 리토르넬로 형식과 복합시키고 있다. III. Allegro assai (03 : 00)



이 'E장조'의 협주곡은 바하가 살아있는 동안에도, 또 그의 작품이 전혀 주목을 끌지않았던 시절에도 자주 연주되었었다. 이 'E장조 협주곡'은 'a단조'와 비교한다면 이탈리아의 작곡가에 의한 협주곡 형식의 영향이 아직 강하게 나타나 있고 리토르넬로 형식이 그대로 제1악장, 제3악장에 답습되어 있는다. 제1악장에서는 그것이 확대되어 3부형식을 취하고 있으며, 그 중간부에서 주제의 변주, 전조를 행하여 나중의 소나타 형식에 있어서의 전개부와 같은 구실을 하게 하고 있는 것은 주목할 만하다. 또 종악장은 론도 형식을 취하고 있는데, 이것은 그 후의 작곡가들에게 계승되어 갔다. 그러나 이 협주곡의 최대의 특색은 제2악장에 있다. 바흐의 65년 생애 동안, 물심 양면으로 커다란 혜택 받으면서 가장 안정적으로 음악 활동을 했던 때가 쾨텐의 영주 레오폴트 공 아래서 궁정 악장을 지낸 기간이었다고 한다. 레오폴트 공은 전 독일에서 가장 훌륭한 오케스트라를 가지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스스로 바이올린과 하프시코드, 비올라 다 감바의 연주자로서 그의 음악가들과 함께 연주했다고 전한다. 그만큼 음악을 깊이 이해하고 가까이 하였던 레오폴트 공은 그의 새로운 음악 감독인 바흐에게 쾨텐에서 두번째로 높은 직위인 궁정 사법관에 준하는 급여를 지급할 정도였다고 한다. 바흐의 이 '쾨텐 시대'는 1717년부터 1723년까지로, 32∼38세의 연령이었으니 한창 일에 대한 의욕과 창의력이 왕성한 때였을 겄이다. 쾨텐 이전에 바흐가 살았던 바이마르는 쾨텐에 비해 훨씬 규모도 크고, 정치 ·경제 ·산업면에서도 나은 도시였지만, 악단 연주자들의 수준은 오히려 쾨텐이 훨씬 우수하였다고 전하며 바흐도 궁정 오케스트라를 위한 악곡과 지휘만을 맡았기 때문에 자신이 좋아하는 작곡에도 몰두할 수 있었다고 한다. 쾨텐에서 바흐는 17명의 관현악 연주자들을 이끌었는데 그 중 많은 연주자들이 독주자로서의 역량을 충분히 갖춘 사람들이었다고 한다.. 이후 6년간 바흐는 그들을 위해 수많은 기악 작품을 작곡하게 되는데, 오케스트라를 위한 모음곡, 한 대 혹은 두 대의 바이올린을 위한 협주곡, 바이올린, 플루트, 비올라 다 감바를 위한 소나타, 그리고 '브란덴부르크 백작'을 위해 작곡한 아주 유명한 여섯 곡의 협주곡이 포함되어 있다. 특히 결실이 많았던 6년간의 기간동안 가장 기품이 있는 걸작으로 빛나는 음악은 바이올린과 첼로를 위한 무반주 작품의 탄생이라고 평가되고 있다.





이 블로그의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