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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미쉬 마을의 겨울 풍경
02/21/2014 03:08
조회  20967   |  추천   72   |  스크랩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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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5년,

해리슨 포드가 주연한

아주 독특한 영화 위트니스(witness)가 개봉되었죠.

 

영화의 주 배경은

아미쉬(Amish) 마을이었는데

The Amish는, 미국인은 물론이거니와

  

다른 나라사람들에게도

매우 이색적인 모습으로 인식되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영화에서 묘사되는 아미쉬 사람들은

그 당시가 20세기 후반임에도 불구하고

  

문명의 이기인

전기도, 전화도 없이 살아가는

아주 독특한 사람들로 그려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영화를 보는 내내

아미쉬 사람들로부터 받은 인상은

  

그들이 검소하고

겸손한 사람들일 뿐만 아니라

정말로 평화를 사랑하는 사람들로 느껴졌습니다.

  

약 21년 뒤,

미국의 모든 뉴스가

아미쉬 마을에 집중된 한 사건이 일어났지요.

  

2006년 10월 2일,

펜실베니아의 한 아미쉬 학교에

라버츠(Charles Carl Roberts)라는 사람이 침입하여

  

권총으로

5명의 여학생을 살해하고

5명의 여학생에게 중상을 입히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이 사건 이후에

아미쉬 공동체가 보여준 반응은

미국 사람들에게는 또 다른 충격이었습니다.

  

사건 직후에

아미쉬의 피해자 가족은

라버츠를 용서했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가해자 가족을 찾아가 위로했고,

범행 직후 자살한 라버츠의 장례식에

30명의 아미쉬가 참석하여 가해자 가족을 위로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가장의 죽음으로 살길이 막막해진

가해자 가족을 위해 아미쉬 공동체는

기금을 마련하여 라버트의 가족들에게 전달했습니다.

  

아미쉬(The Amish)의

이런 용서와 사랑의 힘은 어디서 나왔을까요?


 

1517년,

루터에 의해 시작된 종교개혁은

 

칼뱅(Calvin),

쯔빙글리, 알미니우스 등에 의해

성경의 신학적 논점에 대해 서로 다른 노선을 걷기 시작했습니다.

 

그 가운데 한 분파가

스위스 형제단이라 불리는

재세례파(Anabaptist)들이었습니다.

 

아미쉬는 바로

이 재세례파의 후예들입니다.


재세례파는

유아세례를 거부하였는데

 

세례는 반드시

스스로 신앙고백을 할 수 있는

성인에 국한되어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유아세례를 받은 사람도

온전한 신앙을 고백한 후에

다시금 세례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재세례파(Anabaptist)로 불리워졌습니다.




재세례파는 개신교와

카톨릭 양쪽으로부터 핍박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박해를 피해 스위스의 산지와 독일,

그리고 프랑스의 동부지역인 Alsace 지방으로 피신했습니다.




아미쉬의 기원은

1693년, 재세례파의 지도자이자

 

Alsace지방으로 와 있던

Jakob Ammann 라는 지도자의 이름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미국에서의 아미쉬 역사는

1730년대에서 1770년대 사이에

 

약 500여명의 The Amish들이

펜실베니아에 정착하면서부터 시작됩니다.


2010년의

U.S. Religion Census 자료에 의하면

 

오하이오 주에 59,103명,

펜실베니아 주에 58,009명

그리고 인디애나 주에 45,144명이 살고 있으며,

 

현재(2013년)는

미 전역 25개 주에

약 28만명의 아미쉬가

거주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미쉬 사람들은

한 가정당 평균 6-7명의 자녀를 낳습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

10명에서 12명 이상의 자녀를 가진 가정도 있습니다.


그래서 아미쉬 인구는

1920년에 약 5천명 선에서

 

2013년에는

약 28만명으로 50배 이상 급격히 늘어났습니다. 

 

이 수치는

매 20년마다 두배로 늘어난 수치입니다.




아미쉬는 TV도,

라디오도, 전화도 소유하지 않고

전기나 자동차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아미쉬가 현대 문명을 거부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잘못된 생각입니다.


그들도 문명을 선택적으로 수용합니다.

예컨대 필드에서는 트랙터 사용을 거부하지만

큰 힘을 필요로 하는 barn(광) 내부에서는 사용하도록 허용합니다.


또한

110V 전기 사용은 거부하지만

배러리로 출력되는 12V 전력은 사용하도록 허용합니다.


아미쉬는

이 문명을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신조와 커뮤니티가 방해받지 않는 범위내에서 문명을 사용합니다.

 

그들은

현대문명의 노예가 되기보다는

문명의 주인이 되기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아미쉬는

Old Order Amish와

New Order Amish 로 구분되는데

 

용어에서 알 수 있듯이

OOA가 NOA보다 더 보수적입니다.




아미쉬는

커뮤니티 별로 생활하기 때문에

각 district마다 생활에 약간씩의 차이가 있습니다.

 

어린아이의

놀이기구 가운데 하나인

롤러 블레이드 같은 경우도

사용하게 하는 커뮤니티가 있는가 하면

금지하는 커뮤니티도 있습니다.




아미쉬 학생들은

8학년까지만 교육받는데

 

그들은 이정도 교육만으로도

그들의 주업인 농사를 짓거나

읽고 쓰는데 충분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아미쉬 구역은

자체 사립학교를 가지고 있으며

 

1학년부터 8학년까지 한교실,

혹은 두 개의 교실에서 함께 공부합니다.

  

교사는 미혼의 아미쉬 여자이며

가르치는 은사나 재능이 있는 여자중에서 선택됩니다.




아미쉬 사회에서는

16세가 되면 Rumspringa(running around)라고 하는

동료들과의 여러 모임(game, sports, date)에 참석할 수 있는데

 

본격적인 데이트는

이 나이가 되어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아미쉬 여자는

보통 19-21세에 결혼하게 되며,

 

위에 언급한 것처럼

한가정당 평균 6-7명의 자녀를 가집니다.




아미쉬 학생들은

그들 스스로 신앙을 고백할 수 있는

17-20세 사이에 세례를 받는데 이 때에 그들은

아미쉬 공동체에 남을지 아니면 떠날지를 스스로 결정합니다.

 

아미쉬 district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공동체에 남는 비율은 평균 85%이며

어떤 공동체는 95%까지 남는다고 합니다


말하자면

아미쉬를 떠나는 비율은

불과 10%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만큼 그들의 공동체 의식은 끈끈합니다.

 

세례 후에 그들은

교회와 아미쉬 공동체의 정식 멤버가 됩니다.




아미쉬 남자들은

수염을 기르는데(수염을 깎지 않음)

 

대부분 남자들은 결혼직후부터 수염을 기르지만

어떤 커뮤니티에서는 세례 후부터 기를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아미쉬의 주언어(first language)는

17세기에 사용되던 Pennsylvania Dutch 라고 하는 독일방언이며

 

인디애나의 일부지역에서는

Swiss-German 언어를 사용합니다.

 

 Pennsylvania Dutch는

일상회화에서만 사용될 뿐 writing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두 번째 언어는 당연히 영어이며, 

세 번째로 배우는 언어는 high German입니다.

이 언어는 예배 때의 성경봉독, 기도, 찬송을 부를 때 사용됩니다.

 

아미쉬 학교의

대부분의 학생들은

이 세 가지 언어를 모두 구사합니다.




아미시 사람의

평균 약혼기간은 4-6개월이며

약혼반지나 결혼반지는 허락되지 않습니다.

 

결혼은 신부의 집에서 열리며

첫날 밤을 신부집에서 머문 후에

그들은 몇주동안 친척들을 방문하며 인사를 하는데

 

이 기간 동안이

 그들이 갖는 유일한 허니문 기간입니다.




아미쉬는 매주가 아닌

2주에 한 번씩 커뮤니티별로 예배를 드립니다.

 

아미쉬는 예배를 위한

별도의 자제 건물이 없기 때문에

그들의 가정이나 창고에서 예배를 드립니다.

 

인원이 늘어나서

예배를 함께 드릴 수 없을 경우

그 커뮤니티(district, gemeinde)는 분리됩니다.


아미쉬의 예배는

약 3시간에 걸쳐 진행되며

두 번의 설교가 있는데 첫 번 설교는 약 30분,

두 번째 설교는 약 1시간에 걸쳐 진행됩니다.

 

그들의 목사는 bishop(Senior Paster)이며

Bishop은 정식 신학 수업을 받은 것은 아니고 월급은 없습니다.




그들은 예배시간에

unison으로 노래하며 악기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아미쉬가 부르는 찬송은

Ausband 라고 하는 16, 17세기에 불리워지던 찬송들입니다.


예배시간에 사용되는 언어는

중세 독일어와 스위스-독일어이며,

 

예배 복장은

18-19세기 독일 이민자들이 입었던 옷을 입습니다.




아미쉬 문화의

두 가지 덕목은 겸손과 복종입니다.


아미쉬 공동체는

동부와 중부의 약 25개주에 걸쳐 형성되어 있으며

 

오하이오,

펜실베니아,

인디애나의 순으로

 아미쉬 공동체가 밀집되어 있습니다.




아미쉬인들은

숙명론자는 아니지만

그들에게 주어진 모든 사건,

 

그것이 비극이든,

고통스런 사건이든 모두 인내로 받아들입니다.




아미쉬의 특산품 가운데

가장 유명한 것은 퀼트입니다.

 

quilting은

아미쉬 여성들에게

중요한 사회적 경제적 활동입니다.

  

그들은

퀼트를 통해

서로 교제하고 협력합니다.




오늘날 아미쉬는

2,000군데 이상의

Old Order Amish church district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district에서

음주와 흡연은 금지됩니다.

  

자동차, TV, 라디오,

핸드폰, 컴퓨터 등의 소유는 당연히 금지입니다.



아미쉬가 타는 마차를

버기(buggy)라고 부르는데

 

오하이오, 펜실베니아, 인디애나에서는

버기를 운전하려면 라이센스가 필요합니다.

 

버기의 컬러는 일관적이지 않고

지역마다 white, yellow, black 등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아미쉬는

미국 최후의 희망입니다.




소돔성에

의인 10명이 있었다면

소돔은 멸망당하지 않고 오늘까지 존재했을지도 모릅니다.




미국이 지금

도덕적, 영적으로 갈 때까지 갔지만

미국이 망하지 않는 유일한 이유가 있다면

 

그것은 바로

미국에 아미쉬라는

10명의 의인들이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더 많은 사진을 보시려면   http://esajin.org/


사진과 글 : 미국 서부 사진여행 전문가이드 주안(Juah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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