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terhong7523
피터홍(peterhong7523)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7.15.2010

전체     515605
오늘방문     136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278 명
  달력
 
제6강(2:8-9) "선악과는 왜 만드셔서 사람을 죄짓게 했나요?"
02/25/2017 11:53
조회  2374   |  추천   74   |  스크랩   0
IP 58.xx.xx.162


창세기 강해



창세기 강해는 예수교장로회 칼빈주의 개혁주의 신학 최고의 지성과 영성을 인정받을 뿐만 아니라 합동측 목회자들로부터 가장 존경을 받는 한국과 미국과 유럽의 대표적 신학자와 목회자들의 강해와 강의와 설교 토대로 철저하게 군더더기를 제거하고 필요한 주요부분들만 압축·요약하여 심오한 창세기를 누구나 쉽게 이해할 있도록 정리하였습니다.

 

특히 창세기 1장~11장은 성경 전체의 원역사이자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정확하게 분석· 이해해야 부분이기에 어려운 구약의 원문인 히브리어 등의 주요 단어들을 한글발음으로 표기하여 깊은 뜻을 너무나 쉽고 정확하게 해석할 있도록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Peter Hong

schong7523@hanmail.net

blog 피터홍의 음악세계 그리고


강해자료 참고출처 >

* 김덕신 목사님 설교: 대구동부교회 담임,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측 총회장

* 김명도 교수님 강의: 미서부개혁장로회 신학대학 교수, 필라델피아 성경연구원 원장

* 이창배 교수님 강해: 미서부개혁장로회 신학대학 교수, UCLA 구약학(모세오경) 박사

* 이영재 목사님 강해: 스코틀랜드 신학대학 구약학(모세오경) 박사



성경강해는 본문과 연관된 앞뒤의 연결고리를 찾아 오가야 하기에

반드시 성경책을 펴서 표시를 해가며 공부해야 보다 효과적인 도움이 될 것입니.


* 참고: 강해서의 히] 히브리어, 헬] 헬라어(그리스어)를 가리킴




< 창세기 강해 - 제6 >

: 선악과는 만드셔서 사람을 죄짓게 했나요?

: 2:8-17

1. 생명이 활발하게 작용하는 상태에서 생명나무는 아무 소용이 없다

2. 선악과를 먹으면 자기를 세계의 중심으로 착각하게

3. 선과 악을 안다는 것은 죄를 짓는 지름길

4. 사람이 선악을 판단하는 주체가 되면 무서운 비극이 초래된다

5. 선악나무를 동산 중앙에 두신 이유


 

2:8

여호와 하나님이 동방의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시고 지으신 사람을 거기 두시니라


사람이란 물질은 흙으로 되어있다. 흙은 땅과 통하는 존재, 하늘로는 하나님과 통하는 존재이다. 하나님이 물으시면 땅에 대한 보고를 하는 존재이다. 흙은 땅의 사정을 가장 자세히 아는 존재이기에, 사람을 흙으로 만드셨다. 하나님의 동역자, 대리자, 조력자, 도우미 역할을 하도록 만드셨다.


하나님은 나를 위해 봉사하는 분이 아니시다. 예배는 엎드려서 나를 바치는 것이다. 인간중심의 신앙은 잘못된 신앙이다.


인간은 하나님과 교제하며 창조세계를 관리하는 청지기적 사명을 부여받았기에 우리는 하나님 중심으로 생각하는 눈이 떠져야 한다. 그래야 하나님 시각으로 보게 되고, 하나님 사고방식으로 사고하게 된다.


*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

서로 눈빛만 보면 필요한 것을 아는 관계, 서로서로 유무상통(有無相通)하는 관계 되어야 한다.


성도의 기도(성숙한 기도): 하나님! 필요하세요? 제가 지금 하면 되죠?라고 기도하면 하나님이 알아서 우리 필요한 것을 공급해주신다.


소자의 기도(어린 기도): 하나님! 이것 주세요! 저것 주세요!, 하나님, 이것 필요해요. 주시옵소서! 주시옵소서!” - 기복신앙(모든 이방종교의 기도)


하나님은 우리가 순도 100% 정금인지를 체크하신다. 하나님이 우리를 check하시는 방법은 우리의 행동, 우리의 살아가는 모습을 보고, 우리가 실천하는 것을 보고 체크하신다.


하나님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까지 타이르지 않으신다. 그러나 음욕 악한 마음으로 자기 욕심을 채우려고 다른 사람을 희생시키는 것은 죄악이다.


중세 금욕주의 남녀가 사랑하는 마음까지도 정욕이라고 규정하고 금지시켰다. 이것은 성경을 지나치게 잘못 해석한 것이다.


2:9

여호와 하나님이 땅에서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가 나게 하시니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 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


선악과선과 악을 알게 하는 과일

히]토브, 좋다, 아름답다, 이롭다, 긍정적이고 밝다.

히]라마, 나쁘다, 추하다, 더럽다, 해롭다, 부정적이고 어둡다.

히] and, ~()

토브 라마선과


< 기독교 사상과 헬레니즘 사상의 차이 >

* 헬레니즘 사상

고대 그리스의 문화와 정신

그리스의 알렉산더 대왕(BC 356-323) 지중해~소아시아의 터키~이란까지 정복, 인도까지 쳐들어감.

제우스의 아내 헤라, 주노 - 헤라는 신들의 여왕. 헤라클레스는 제우스의 아들


* 헬레니즘 시대

알렉산더의 최고시대인 BC 330부터 로마가 기독교를 국교로 정한 시기(AD 330)까지 600년의 시기. 그리스 철학이 인문학의 기본이었기에 그리스말을 사용했고 공용어였다.


* 70인역 성경

BC 3세기에 번역된 최초의 헬라어(그리스어) 구약성경. 가장 오래된 그리스어 구약성경. 당시는 헬레니즘 시대였기에 정복된 모든 나라들은 헬라어 공용어였기 때문에 헬라어 쓰여졌다.


* 고대 그리스철학의 3인방 - 모든 학문을 집대성한 철학자들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알렉산드 대왕의 스승)

피타코라스(수학자, 철학자) 소크라테스 이전의 사람

당시 철학은 종교였다.


* 헬라철학의 목적

사람은 사는가?였다. 인생 최고의 목적은 행복에 있다였다.

헬]유다이모니아행복. 행복의 명제: 선을 계속 추구하면 행복해진다

아직까지 하나님을 만났기에 헬라철학은 인간중심적, 자기중심적, 이기적인 종교, 철학이었다. 헬라종교의 목적인 행복과 선은 기준이 성경처럼 분명하지 않고 모호했다.


당시의 선의 최고의 학문은 정치였으며, 또한 정치가(Politics) 도시국가를 발전시키고 운영하는 당시의 가장 선한 사람, 가장 뛰어난 사람으로 취급되었다.


* 헬라철학의 한계점

반드시 오고 있는 전쟁 때문에 선을 계속해서 추구할 수가 없었다. 그러므로 헬라철학의 목적인 행복이란 명제의 한계를 맞았다.


2:15-17 (선악과 언약체결, 하나님의 절대주권)

여호와 하나님이 사람을 이끌어 에덴동산에 두사 그것() 다스리며(경작하며) 지키게 하시고 여호와 하나님이 사람에게 명하여 가라사대 동산 각종 나무의 실과(열매) 네가 임의로 먹되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반드시) 죽으리라 하시니라


창 2:16 '먹되(먹어라)' - 최초의 하나님의 명령


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이며, 성경에서 가장 의문스러운 부분

, 인간을 만드셨고, 선악과를 만드셨고, 죄를 짓게 하셨나?


* 사람을 만드신 이유 (피터홍 저서 아들아 나의 아들아1 천지창조와 하나님이 사람을 만드신 목적’ 중에서)

우리가 만든 모든 것은 분명히 만든 목적과 이유가 있듯이, 하나님이 우리를 만드신 것은 분명한 목적과 이유가 있다!

1. 영화롭게 하기 위해서: 하나님이 우리를... 우리가 하나님을...( 19:6, 19:2, 17:1-5, 8:30)

2. 영원히 찬양 받으시기 위해서: 여기서의 찬양은 예배와 찬송을 모두 의미( 43:21)

3. 선을 행케 하기 위해서: 에덴동산 땅과 동식물을 포함한 모든 창조세계를 관리하고 다스리는 청지기의 역할을 하게 하시려고( 1:27-28, 2:5, 2:15, 2:10)

4. 주시기 위해서: 일반은총과 특별은총(창 1:28,  6:24)


* 선악과를 만드신 이유

하나님의 존재를 알게 하시려고...

하나님은 사람을 인형이나 로봇으로 만들지 않으시고, 선택할 있는 자유의지를 주셨다. 자유의지를 가진 인간이 하나님과 자발적 관계를 가질 있는 기회인 동시에 죽음과 생명을 결정할 객관적 기준이 되고자 주어졌던 선악과 언약체결


창 2:17 히]'로 토칼' 먹지마라 - 어린아이를 가르치듯 최초로 사람에게 주신 가장 단순하고, 가장 기본적인 유일한 교육지침이다. 그렇기에 2:15-17 Adam's Bible, The First Bibe, 최초의 성경, 최초의 명령, 행위언약이라고 하는데, 사람을 만드신 목적 성경에서 가장 중요하고 가장 기본적인 하나님의 절대주권 대한 말씀이다.


그러나... 아담이 하나님의 명령을 어기고 선악과를 먹고 나서부터 마음이 생겼다. 이기적으로 눈빛이 변했다. 꼬불치고, 숨기고, 하나님을 멀리하고 싶고, 도망가고 싶고, 숨고 싶어졌다. 자기만 생각했다. 그래서 점점 불행해졌다. 하나님과 서로 소통하질 않았다.


죽음: 하나님과 소통이 끊어지면...

영생: 하나님과 소통이 되면...


*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

태초의 에덴동산에서와 같이 서로 눈빛만 보면 필요한 것을 아는 관계, 서로서로 유무상통(有無相通)하는 관계이어야 한다.

하나님, 필요하세요? 제가 지금 뭘 하면 되죠?

하나님이 알아서 우리 필요한 것을 공급해주신다.

배고파도 기쁘고, 없어도 기쁘고, 아파도 기쁘고.... (지라도신앙)


* 지라도신앙

없을지라도, 아플지라도, 안 될지라도...


3:17-18

비록 무화과나무가 무성하지 못하며 포도나무에 열매가 없으며 감람나무에 소출이 없으며 밭에 먹을 것이 없으며 우리에 양이 없으며 외양간에 소가 없을지라도 나는 여호와를 인하여 즐거워하며 나의 구원의 하나님을 인하여 기뻐하리로다


하나님이 우리를 인정하는 관계가 되어야 한다. 이제야 네가 나를 경외하는 아는도다!


 

적어도 자기 나이만큼은 성경통독을 합시다!

 


"거룩한 감람산을 이렇게 깨끗한 화질로 적은 없다!"

< 재림과 최후의 심판 장소 - 하늘에서 감람산과 기드론 골짜기 >

http://blog.koreadaily.com/view/myhome.html?fod_style=B&med_usrid=peterhong7523&fod_no=26&cid=1001776


종교,문화,사회,생각,건강
이 블로그의 인기글

제6강(2:8-9) "선악과는 왜 만드셔서 사람을 죄짓게 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