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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홍(peterhong7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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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2강(35~36장) "벧엘에서 거듭난 야곱의 새 인생"
01/29/2019 1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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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 엘로헤 이스라엘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하나님"







이 창세기 강해는 예수교장로회 칼빈주의 개혁주의 신학 최고의 지성과 영성을 인정받을 뿐만 아니라 합동측 목회자들로부터 가장 존경을 받는 한국과 미국과 유럽의 대표적 신학자와 목회자들의 강해와 강의와 설교를 토대로 철저하게 군더더기를 제거하고 꼭 필요한 주요부분들만 압축·요약하여 이 심오한 창세기를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하였습니다.

 

특히 창세기 1장~11장은 성경 전체의 원역사이자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며 꼭 정확하게 분석· 이해해야 할 부분이기에 어려운 구약의 원문인 히브리어 등의 주요 단어들을 한글발음으로 표기하여 그 깊은 뜻을 쉽게 해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그리고 성경구절은 번역상의 장단점 문제로 개역한글과 개역개정 성경을 둘 다 인용하였습니다.

 

Peter Hong

schong7523@hanmail.net

blog ‘피터홍의 음악세계 그리고’


< 강해자료 참고출처 >

* 故 김덕신 목사님 설교: 대구동부교회 담임,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측 총회장 등

* 故 김명도 교수님 강의: 개혁신학대학 교수, 필라델피아 성경연구원 원장 등

* 이창배 교수님 강해: 미서부개혁장로회 신학대학 교수, UCLA 구약학(모세오경) 박사

* 이영재 목사님 강해: 스코틀랜드 신학대학 구약학(모세오경) 박사



이 성경강해는 본문과 연관된 앞뒤의 연결고리를 찾아 오가야 하기에

반드시 성경책을 펴서 표시를 해가며 공부해야 보다 더 효과적인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참고: 이 강해서의 히]는 히브리어, 헬]은 헬라어(그리스어)를 가리킴




< 창세기 강해 - 제42>

제 목 : 벧엘에서 거듭난 야곱의 새 인생

본 문 : 창세기 35~36

1. 벧엘로 돌아가는 야곱

2. 야곱의 벧엘 귀환, 라헬과 이삭의 사망

3. 에서의 족보

 

 

35:1-15 이방 신상을 없애고 벧엘에 오른 야곱

야곱은 디나의 강간사건의 원인이 바로 자신이 하나님께 한 맹세를 지키지 않았던 것임을 깨닫게 된다. 하나님은 야곱의 혈통을 통해 구속사를 진행하시기로 작정하셨으므로 이 징계를 통해 벧엘로 다시 올라가도록 하셨던 것이다. 벧엘로의 복귀는 여호와 신앙을 회복한 중요한 전기라 할 수 있다. 야곱 일행은 바른 신앙회복을 위해 세겜성의 모든 이방신을 버리고 과거의 죄악에 대한 완전한 청산을 하고 벧엘로 올라갔다.

 

35:1

하나님이 야곱에게 이르시되 일어나 벧엘로 올라가서 거기 거주하며 네가 네 형 에서의 낯을 피하여 도망하던 때에 네게 나타났던 하나님께 거기서 제단을 쌓으라 하신지라

 

벧엘로 올라가라’ - 과거 서원을 회상케 하심. 결정적일 때 야곱에게 나타나신 하나님

* 하나님의 현현, 신 현현: Theophany = theo() + phany(현현, 출현, 나타남), ]‘피노미나직접 나타나심

꿈에 나타나는 것은 Theophany가 아니라 Epiphany: , 환상, 소리, 징조로 나타나는 것

 

35:2

야곱이 이에 자기 집안 사람과 자기와 함께 한 모든 자에게 이르되 너희 중에 있는 이방 신상들을 버리고 자신을 정결하게 하고 너희들의 의복을 바꾸어 입으라

 

하나님께 나아가는 방법을 가르치심

1. 이방 신상을 버리고 - 드라빔(31:19)과 노략한 집 속의 물건인 이방 신상(34:29). 야곱의 집안은 다신론주의

2. 자신을 정결케 하고

3. 의복을 바꾸라 - 세겜성에서 노략한 옷이므로(34:29)

 

모든 다신교는 우상이며 기복신앙

기독교는 십자가, 즉 고통과 고난을 함께 하심 - 임마누엘 신앙

12:15 즐거워하는 자들과 함께 즐거워하고 우는 자들과 함께 울라

 

35:4

그들이 자기 손에 있는 모든 이방 신상들과 자기 귀에 있는 귀고리들을 야곱에게 주는지라 야곱이 그것들을 세겜 근처 상수리나무 아래에 묻고 그들이 떠났으나 하나님이 그 사면 고을들로 크게 두려워하게 하셨으므로 야곱의 아들들을 추격하는 자가 없었더라

 

귀고리’ - 부적, 33:5-6 이때부터 귀고리 등 장식물(단장품)을 하지 아니함. 금은으로 만든 장신구는 우상

 

하나님이 가장 미워하시는 우상을 버린 후에 추격자들이 없어짐

 

35:6-7

야곱과 그와 함께 한 모든 사람이 가나안 땅 루스 곧 벧엘에 이르고 그가 거기서 제단을 쌓고 그 곳을 엘벧엘이라 불렀으니 이는 그의 형의 낯을 피할 때에 하나님이 거기서 그에게 나타나셨음이더라

 

]‘엘벧엘’ - 벧엘의 하나님

그 형의 낯을 피할 때에 하나님이 거기서 그에게 나타나셨음’ - 28:13 하나님 현현

 

35:8

리브가의 유모 드보라가 죽으매 그를 벧엘 아래에 있는 상수리나무 밑에 장사하고 그 나무 이름을 알론바굿이라 불렀더라

 

이삭의 아내 리브가도 20년간 야곱을 못 보고 죽었음

 

35:9-10

야곱이 밧단아람에서 돌아오매 하나님이 다시 야곱에게 나타나사 그에게 복을 주시고 하나님이 그에게 이르시되 네 이름이 야곱이지마는 네 이름을 다시는 야곱이라 부르지 않겠고 이스라엘이 네 이름이 되리라 하시고 그가 그의 이름을 이스라엘이라 부르시고

 

]‘이스라엘’ - 이스라(이기다) + (하나님) = 하나님이 이기셨다. 하나님을 이겼다. ‘이스라는 주어와 목적어 둘 다 받는 동사: ~가 이기다, ~를 이기다

35:10 = 32:28 하나님 현현 때의 말씀 반복. 히브리 문학의 특징: 반복(repetition, iterative method)

 

35:11

하나님이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 생육하며 번성하라 한 백성과 백성들의 총회가 네게서 나오고 왕들이 네 허리에서 나오리라

 

전능하신 하나님’ - El Shaddai ]‘엘샤다이(하나님) + 샤다이, ‘샤대’(도시가 아닌 들판, , 자연...) , 들판의 하나님, 창조의 하나님

 

생육하고 번성하라’ - 1:28

성도들은 생육하고 번성해야 한다. 타락한 죄인들이 번성하면 노아홍수와 소돔과 고모라 성의 심판이 온다.

성도의 사명은 생명을 살리는 일

이러한 위로부터 태어난 거듭난 성도들이... 사랑이 많고, 욕심이 없는 성도들이 번성해야 한다.

그래야 교회가 잘되고, 사회가 잘되고, 국가가 잘되어 세계의 평화가 온다.

3:2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왕들이’ - 다윗 왕, 솔로몬 왕, 만왕의 왕 예수!

 

35:14-15

야곱이 하나님이 자기와 말씀하시던 곳에 기둥 곧 돌 기둥을 세우고 그 위에 전제물을 붓고 또 그 위에 기름을 붓고 하나님이 자기와 말씀하시던 곳의 이름을 벧엘이라 불렀더라

 

돌기둥’ - ]‘맛체바’ matzevah 우상으로 여겼던 돌기둥: 시내산 율법에 가나안 땅에 들어가거든 모든 맛체바를 타파하라고 되어 있음. 야곱이 세운 돌기둥도 다 부숴버리라는 말씀. 우상숭배와 연결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야곱은 여전히 불완전, 미완성

예수를 믿어도 여전히 우리 속에 잔재된 미신의 습성이 있듯이... 샤머니즘, 제사와 성묘 풍습, 부적, 큰 나무와 보름달 보고 기도, 해돋이 정동진 = 이집트 파라오(바로)와 바벨론 느부갓네살의 태양신 종교

 

28장의 벧엘 서원에서의 이 돌기둥 사건이 이스라엘 북왕국 멸망의 기원론

 

35;16-18

그들이 벧엘에서 길을 떠나 에브랏에 이르기까지 얼마간 거리를 둔 곳에서 라헬이 해산하게 되어 심히 고생하여 그가 난산할 즈음에 산파가 그에게 이르되 두려워하지 말라 지금 네가 또 득남하느니라 하매 그가 죽게 되어 그의 혼이 떠나려 할 때에 아들의 이름을 베노니라 불렀으나 그의 아버지는 그를 베냐민이라 불렀더라

 

]‘베노니’ - (아들) + 오니(고통) = 고통의 자식

라헬은 요셉을 낳은 후 다시 막내를 놓을 때, 고통 속에서 죽었기에 이름을 베노니라 하였다. 그 후 야곱이 베냐민(‘내 오른팔의 아들’)으로 개명시킴

 

35:16-20 라헬의 죽음

시기와 질투, 절도, 거짓말 등의 죄악으로 온통 생애를 물들였던 라헬은 최후마저도 비통하게 맞이한다. 라헬의 죽음은 가장 사랑하는 아내를 잃었다는 점에서 야곱에게는 또 한 번의 커다란 시련이었으며, 사랑하는 아내의 목숨과 맞바꾼 아들이었기에 베냐민에 대한 사랑은 특별한 것이었다. 그러나 하나님은 야곱의 이러한 편애마저도 철저히 타파하심으로 마침내 모든 인간적인 욕심을 포기하게 만드셨다(야곱의 결단 43:14).

 

35:19-20

라헬이 죽으매 에브랏 곧 베들레헴 길(라마)에 장사되었고 야곱이 라헬의 묘에 비를 세웠더니 지금까지 라헬의 묘비라 일컫더라

 

왜 라헬은 불행하게 죽었을까? 드라빔, 예쁨의 자만심, 사랑 받고 안 주고...

못생기고 소외된 삶을 산 레아는 막벨라 굴에서 남편 야곱 곁에 묻히는데...


49:30-31 (막벨라 굴)

이 굴은 가나안 땅 마므레 앞 막벨라 밭에 있는 것이라 아브라함이 헷 사람 에브론에게서 밭과 함께 사서 그의 매장지를 삼았으므로 아브라함과 그의 아내 사라가 거기 장사되었고 이삭과 그의 아내 리브가도 거기 장사되었으며 나(야곱)도 레아를 그 곳에 장사하였노라

 

* 본부인의 연계: 사라 리브가 레아(레아만 본부인의 연계에 속하고 라헬은 제외)

라헬은 베들레헴 가는 길의 라마에 묻힘. 예수님 태어나는 시점에 라헬을 기억케 하는 이야기가 나옴(2:16-18)

 

35:21-26 서모와 통간한 르우벤

얍복강 나루터에서의 변화 이후에도 야곱에게 계속되었던 시련(디나의 강간사건, 라헬의 죽음, 르우벤의 서모와 통간)은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이 철저히 순종할 때까지 징계하시는 분이심을 보여준다. 한편 르우벤의 서모 빌하 통간사건에 있어서 야곱도 그 책임을 면할 수 없다. 왜냐하면 아비의 축첩행위 및 가정의 치정문제는 자식들의 성윤리에 결정적 영향을 미쳤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행위는 명백한 범죄이므로(22:30) 이 일로 인하여 르우벤은 장자로서의 역할을 감당치 못하게 되었으며(42:24, 43:3), 결국 유다가 영적 장자직을 계승하여 구속자 그리스도의 직계 조상이 되는 영광을 얻었던 것이다.

 

35:27-29 이삭의 죽음 - 복선

연대기적으로 이삭의 죽음은 요셉이 팔려간 사건 뒤에 기록되어야 한다. 이삭은 요셉이 팔려간 후로도 12년을 더 살았기 때문이다. 여기에 복선을 미리 깔아둔 것은 언약의 2세대가 완전히 종결되고 본격적으로 야곱에서부터 비롯되는 새 세대에 대해 언급하기 위한 기술이다. 이때 이삭은 고령으로 일선에서 물러선 상태

 

* 히브리문헌의 특징 , 문단나누기의 특징 '복선'

뒤에 나올 이야기를 미리 앞당겨 복선을 깔아두는 방식(강조하기 위해, 개봉박두 예고), 즉 앞뒤 문맥을 잘 살펴봐야 시제를 알 수 있는 문단

 

* 창세기는 서론 + 3문단으로 되어있다.

1~ 11: 성경전체의 서론

12~ 25: 1문단, 아브라함 이야기

25장과 26장 사이에 족보(일대기, 톨레도트, 톨도트)

26~ 35: 2문단, 이삭 이야기

35장과 36장 사이에 족보

36~ 50: 3문단, 야곱 이야기

36:1-43 에서의 후예들

36장은 모두 에서 이야기: 세속적 물질적 폭력적인 거창한 세상적 성공이야기(축복?) - 본격적인 야곱의 톨레도트(이야기)를 보여주기 위한 전 단계 임

 

36:31

이스라엘 자손을 다스리는 왕이 있기 전에 에돔 땅을 다스리던 왕들은 이러하니라

 

이스라엘 왕이 있기도 전에 에서의 톨레도트(족보)에서 에돔 땅(에돔 왕국)을 다스리는 왕들이 줄줄이 나옴

에서의 세속적 번영은 이스마엘과 비슷한 세속적 번영


창세기는 깊이 들어갈수록 영적인 샘이 쏫아나오는 힘과 능력을 주는 책이다!



“다독만큼 바른 정독은 없습니다.

적어도 자기 나이만큼은 성경통독을 합시다!”



<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 >

우리는 인류( 족속 나라) 역사와 문명을일반적(세계사적) 역사관 성경적(기독교적) 역사관

관점에서 동시에 바라봐야만 역사와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수가 있습니다.



"때가 가까웠습니다.

성경과 이스라엘 뉴스에 집중해야 때입니다"


"이스라엘을 축복하는 자마다 복을 받을 것이요

이스라엘을 저주하는 자마다 저주를 받을 지로다"

- 민 24:9 -



God bless Israel!



"거룩한 감람산을 이렇게 깨끗한 화질로 적은 없다!"

< 재림과 최후의 심판 장소 - 하늘에서 감람산과 기드론 골짜기 >

http://blog.koreadaily.com/view/myhome.html?fod_style=B&med_usrid=peterhong7523&fod_no=26&cid=10017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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