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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홍(peterhong7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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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0강(31~32장) "귀향하는 야곱의 고민"
12/22/2018 1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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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창세기 강해는 예수교장로회 칼빈주의 개혁주의 신학 최고의 지성과 영성을 인정받을 뿐만 아니라 합동측 목회자들로부터 가장 존경을 받는 한국과 미국과 유럽의 대표적 신학자와 목회자들의 강해와 강의와 설교를 토대로 철저하게 군더더기를 제거하고 꼭 필요한 주요부분들만 압축·요약하여 이 심오한 창세기를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하였습니다.

 

특히 창세기 1장~11장은 성경 전체의 원역사이자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며 꼭 정확하게 분석· 이해해야 할 부분이기에 어려운 구약의 원문인 히브리어 등의 주요 단어들을 한글발음으로 표기하여 그 깊은 뜻을 쉽게 해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그리고 성경구절은 번역상의 장단점 문제로 개역한글과 개역개정 성경을 둘 다 인용하였습니다.

 

Peter Hong

schong7523@hanmail.net

blog ‘피터홍의 음악세계 그리고’


< 강해자료 참고출처 >

* 故 김덕신 목사님 설교: 대구동부교회 담임,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측 총회장 등

* 故 김명도 교수님 강의: 개혁신학대학 교수, 필라델피아 성경연구원 원장 등

* 이창배 교수님 강해: 미서부개혁장로회 신학대학 교수, UCLA 구약학(모세오경) 박사

* 이영재 목사님 강해: 스코틀랜드 신학대학 구약학(모세오경) 박사



이 성경강해는 본문과 연관된 앞뒤의 연결고리를 찾아 오가야 하기에

반드시 성경책을 펴서 표시를 해가며 공부해야 보다 더 효과적인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참고: 이 강해서의 히]는 히브리어, 헬]은 헬라어(그리스어)를 가리킴



< 창세기 강해 - 제40>

제 목 : 귀향하는 야곱의 고민

본 문 : 창세기 31~32

1. 하나님의 귀향 명령과 아내들과 상의하는 야곱

2. 라반과 야곱이 불가침 언약을 체결하다

3. 하나님의 군대가 마하나임에서 야곱 앞을 지나가다

4. 야곱과 에서의 상봉기

5. 야곱이 얍복강 나루에서 밤새 신적 존재와 씨름하다

 

 

30:37

야곱이 버드나무와 살구나무와 신풍나무의 푸른 가지를 가져다가 그것들의 껍질을 벗겨 흰 무늬를 내고

 

신풍나무’ - 플라타너스 나무: 껍질이 얼룩덜룩함

인간성이 나쁜 라반이 돈 때문에 타락


30:43

이에 그 사람이 매우 번창하여 양 떼와 노비와 낙타와 나귀가 많았더라

 

양떼를 팔아서 노비, 약대(낙타), 나귀가 많았더라는 뜻

 

< 본 문 >

31:3-4

여호와께서 야곱에게 이르시되 네 조상의 땅 네 족속에게로 돌아가라 내가 너와 함께 있으리라 하신지라 야곱이 사람을 보내어 라헬과 레아를 자기 양 떼가 있는 들로 불러다가

 

라헬과 레아를... 들로 불러다가’ - 가족회의: 진지하고 친절히 의논함. 아브라함은 모리아산 사건 전에 지레 겁먹어서(선입견) 사라와 의논도 못했음. 아내들이 평소에 너무 남편을 구박하면... 그렇게 됨 ^^

 

31:7

그대들의 아버지가 나를 속여 품삯을 열 번이나 변경하였느니라 그러나 하나님이 그를 막으사 나를 해치지 못하게 하셨으며

 

'열 번‘ - 10은 양적 완전수. 수도 없이 속였다는 뜻

 

31:14

라헬과 레아가 그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우리가 우리 아버지 집에서 무슨 분깃이나 유산이 있으리요

 

라반의 남존여비사상. 딸들을 무시, 왕따 시킴!

 

31:17

야곱이 일어나 자식들과 아내들을 낙타들에게 태우고

 

일어나’ - ]‘여기서 특별히 사용한 전쟁용어. 쿰 마 야훼 여호와여 일어나소서! (전쟁 출전 때 사용하는 용어)

 

31:19

그 때에 라반이 양털을 깎으러 갔으므로 라헬은 그의 아버지의 드라빔을 도둑질하고

 

드라빔’ - 가신(家神), 집안의 수호신, 우상, 기복신앙. 라헬이 훔쳐서 가만히 떠남. , 라반의 집이 우상을 섬기고 있었다. 라반이 이방여자와 결혼했을 것으로 추정. 이때까지 야곱과 그 가족들의 신앙은 다신론 수준에 머물러 있음. 하나님을 많은 신들 중의 한분으로만 믿고 있음. 35장에 가서 야곱이 집안의 우상을 다 꺼내라고 해서 상수리나무 밑에 묻고 아버지의 집으로 떠남.

엘 엘룐여러 신 중에서 자신에게 혹은 자신의 집안에서 최고 높은 신

 

라헬은 미모만 탁월했지(29:17) 표독스럽고 질투심 많은 여인이었다. 도둑질과 거짓말도 스스럼없이 자행하는 여인. 보다 더 무서운 것은 그녀가 하나님 백성의 공동체에 우상 드라빔을 들여왔다는 점이다. 후에 엄청난 죄악의 결과를 몰고 옴

 

* 다신론 신앙

인간이 만들어낸 많은 신들을 섬기며 자신이 특별히 좋아하는 신에게 직분을 줌 - 우상

 

31:29-30

너를 해할 만한 능력이 내 손에 있으나 너희 아버지의 하나님이 어제 밤에 내게 말씀하시기를 너는 삼가 야곱에게 선악간에 말하지 말라 하셨느니라 이제 네가 네 아버지 집을 사모하여 돌아가려는 것은 옳거니와 어찌 내 신을 도둑질하였느냐

 

너희 아버지(이삭)의 하나님’ - , 라반은 하나님을 안 믿음

내 신’ - 드라빔

 

거룩이란? 구별되다. (악으로부터, 우상으로부터) 멀리 떨어지다는 뜻

 

31:34-35

라헬이 그 드라빔을 가져 낙타 안장 아래에 넣고 그 위에 앉은지라 라반이 그 장막에서 찾다가 찾아내지 못하매 라헬이 그의 아버지에게 이르되 마침 생리가 있어 일어나서 영접할 수 없사오니 내 주는 노하지 마소서 하니라 라반이 그 드라빔을 두루 찾다가 찾아내지 못한지라

 

마침 생리가 있어’ -

1. 피가 나오는 생리 중인데도 우상을 깔고 앉았다는 것은 우상 조롱의 뜻을 내포함 

2. 거짓말일 수도 있음

 

32:1-2 (마하나임 사건)

야곱이 길을 가는데 하나님의 사자들이 그를 만난지라 야곱이 그들을 볼 때에 이르기를 이는 하나님의 군대라 하고 그 땅 이름을 마하나임이라 하였더라

 

하나님의 사자들’ - 하나님의 군대

]‘마하나임’ - 지켜주심, 보여주심의 뜻

야곱이 하나님의 군대를 봤으면 담대하게 나아가야 하는데, 에서에게 아직도 겁먹고 있음

 

* 형 에서와의 상봉을 위한 야곱의 준비

1. 인위적 자구책(3-8)

2. 하나님께 간구(9-12)

 

32:3-8

야곱이 세일땅 에돔 들에 있는 형 에서에게로 사자들을 자기보다 앞서 보내며 그들에게 부탁하여 가로되 너희는 이같이 내 주 에서에게 고하라 주의 종 야곱이 말하기를 내가 라반에게 붙여서 지금까지 있었사오며 내게 소와 나귀와 양떼와 노비가 있사오므로 사람을 보내어 내 주께 고하고 내 주께 은혜 받기를 원하나이다 하더라 하라 하였더니 사자들이 야곱에게 돌아와 가로되 우리가 주인의 형 에서에게 이른즉 그가 사백인을 거느리고 주인을 만나려고 오더이다 야곱이 심히 두렵고 답답하여 자기와 함께한 종자와 양과 소와 약대를 두 떼로 나누고 가로되 에서가 와서 한 떼를 치면 남은 한 떼는 피하리라 하고


야곱은 지 따나(자기 딴에는) 거부가 되었다고 똥폼 잡고 돌아와 보니, 형 에서가 군사 400명을 거느리고 온다는 말을 듣고 깨갱깽!”

 

32:9-12 (야곱의 얍복강가의 4가지 기도)

야곱이 또 이르되 내 조부 아브라함의 하나님, 내 아버지 이삭의 하나님 여호와여 주께서 전에 내게 명하시기를 네 고향, 네 족속에게로 돌아가라 내가 네게 은혜를 베풀리라 하셨나이다 나는 주께서 주의 종에게 베푸신 모든 은총과 모든 진실하심(진리)을 조금도 감당할 수 없사오나 내가 내 지팡이만 가지고 이 요단을 건넜더니 지금은 두 떼나 이루었나이다 내가 주께 간구하오니 내 형의 손에서, 에서의 손에서 나를 건져내시옵소서 내가 그를 두려워함은 그가 와서 나와 내 처자들을 칠까 겁이 나기 때문이니이다 주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반드시 네게 은혜를 베풀어 네 씨로 바다의 셀 수 없는 모래와 같이 많게 하리라 하셨나이다


에서를 만나기 전(링 위에 올라가기 전) 완전 쫄은 야곱의 4가지 기도’, 약속의 말씀을 붙잡고 벌벌 떨며 간구!

 

* ‘진리의 성경적 의미

구약에서는 하나님의 속성 즉, 영원히 변치 않는 하나님의 성품과 의지를 표현할 때 진리(]‘에메트’)라 부른다(65:16). 또한 하나님의 말씀 및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정립하는 것도 진리라는 범주에 포함시킨다(19:9, 25:10, 86:11).

 

신약에서는 그리스도 안에서 실현된 하나님의 구속사역 및 그 구속사역의 내용을 담고 있는 그리스도의 복음을 가리켜 진리(]’알레테이아‘)하고 한다(7:28, 14:6,17, 3:7). 이처럼 진리는 하나님의 말씀이요, 인간을 멸망에서 생명으로 인도하는 그리스도의 영생의 복음이다.

 

32:25 (얍복강의 브니엘 사건)

자기가 야곱을 이기지 못함을 보고 그가 야곱의 허벅지 관절(환도뼈)을 치매 야곱의 허벅지 관절(환도뼈) 그 사람과 씨름할 때에 어긋났더라(위골되었더라)

 

환도뼈가 위골’ - 절름발이가 됨

 

32:28

그 사람이 가로되 네 이름을 다시는 야곱이라 부를 것이 아니요 이스라엘이라 부를 것이니 이는 네가 하나님과 사람으로 더불어 겨루어 이기었음이니라

 

이스라엘’ - ‘이스라’ + ‘’, ]‘스라는 사라(아브라함 아내의 이름과 같음. 이김의 뜻). ]‘이스라는 동사로 이기다. ]‘은 하나님인데 이 은 주어도 되고 목적어도 된다. 하나님이 이기셨다혹은 하나님을 이겼다도 됨. 이 말은 야곱이 이제는 하나님의 사람이며, 부르심을 받은 사람이 되었다는 증거를 받음. 하나님 = (내 안에 계심)

 

32:30

그러므로 야곱이 그곳 이름을 브니엘이라 하였으니 그가 이르기를 내가 하나님과 대면하여 보았으나 내 생명이 보전되었다 함이더라

 

브니엘’ - ]‘브니얼굴, ]‘하나님. 즉 하나님의 얼굴이란 뜻

35:15 벧엘(하나님의 집). ‘은 집, ‘은 하나님

 

이제 야곱의 마음속에 ! 하나님이 나를 보호해주시니 에서를 막아주시겠구나, 이젠 내가 살겠구나”... 느낌!

 

* 인클루찌오 기법

앞의 마하나임 사건(2)’과 이 얍복강의 브니엘 사건(30)’이 이 이야기(에서를 만나기 위한 야곱의 고뇌)를 감싸고 있다 - 히브리 문헌의 특징 중 인클루찌오 기법

 

32:24-32 얍복강가의 씨름 사건

야곱의 생애의 전반기가 인간의 권모술수에 의존한 생애였다면, 후반기는 하나님께 전적으로 의지하는 생애였다. 본 단락은 이러한 야곱의 후반기 생애를 여는 극적인 사건에 대한 묘사이다. 권모술수와 처세술로 무장된 야곱을 하나님은 완전한 새사람으로 만들기로 작정하셨다. 자신의 모든 능력과 소유를 포기하고 전적으로 하나님의 의지하지 않는 한 구속사의 계승자가 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얍복강 나루터에서 야곱은 육제의 힘의 근원인 환도뼈가 부러지면서 간교와 욕심, 인간적인 의지를 모두 버려야만 했으며 그제야 비로소 야곱은 언약의 계승자로서 완전한 자격을 갖추고 하나님으로부터 인정받는 자가 될 수 있었다.

 

< 다음 시간 예고 >

야곱이 벧엘의 하나님께 돌아가려고 나섰다가 또 약삭빠르게 딴 길로 샘


        창세기는 깊이 들어갈수록 영적인 샘이 쏫아나오는 힘과 능력을 주는 책이다!



“다독만큼 바른 정독은 없습니다.

적어도 자기 나이만큼은 성경통독을 합시다!”



<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 >

우리는 인류( 족속 나라) 역사와 문명을일반적(세계사적) 역사관 성경적(기독교적) 역사관

관점에서 동시에 바라봐야만 역사와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수가 있습니다.



"때가 가까웠습니다.

성경과 이스라엘 뉴스에 집중해야 때입니다"


"이스라엘을 축복하는 자마다 복을 받을 것이요

이스라엘을 저주하는 자마다 저주를 받을 지로다"

- 민 24:9 -



God bless Israel!


"거룩한 감람산을 이렇게 깨끗한 화질로 적은 없다!"

< 재림과 최후의 심판 장소 - 하늘에서 감람산과 기드론 골짜기 >

http://blog.koreadaily.com/view/myhome.html?fod_style=B&med_usrid=peterhong7523&fod_no=26&cid=10017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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