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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홍(peterhong7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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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8강(28장) "야곱의 벧엘 서원"
11/28/2018 1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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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창세기 강해는 예수교장로회 칼빈주의 개혁주의 신학 최고의 지성과 영성을 인정받을 뿐만 아니라 합동측 목회자들로부터 가장 존경을 받는 한국과 미국과 유럽의 대표적 신학자와 목회자들의 강해와 강의와 설교를 토대로 철저하게 군더더기를 제거하고 꼭 필요한 주요부분들만 압축·요약하여 이 심오한 창세기를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하였습니다.

 

특히 창세기 1장~11장은 성경 전체의 원역사이자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며 꼭 정확하게 분석· 이해해야 할 부분이기에 어려운 구약의 원문인 히브리어 등의 주요 단어들을 한글발음으로 표기하여 그 깊은 뜻을 쉽게 해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그리고 성경구절은 번역상의 장단점 문제로 개역한글과 개역개정 성경을 둘 다 인용하였습니다.

 

Peter Hong

schong7523@hanmail.net

blog ‘피터홍의 음악세계 그리고’


< 강해자료 참고출처 >

* 故 김덕신 목사님 설교: 대구동부교회 담임,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측 총회장 등

* 故 김명도 교수님 강의: 개혁신학대학 교수, 필라델피아 성경연구원 원장 등

* 이창배 교수님 강해: 미서부개혁장로회 신학대학 교수, UCLA 구약학(모세오경) 박사

* 이영재 목사님 강해: 스코틀랜드 신학대학 구약학(모세오경) 박사



이 성경강해는 본문과 연관된 앞뒤의 연결고리를 찾아 오가야 하기에

반드시 성경책을 펴서 표시를 해가며 공부해야 보다 더 효과적인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참고: 이 강해서의 히]는 히브리어, 헬]은 헬라어(그리스어)를 가리킴




< 창세기 강해 - 제38>

제 목 : 야곱의 벧엘 서원

본 문 : 창세기 28:1~22

1. 야곱이 밧단아람으로 도망간 두 번째 까닭 믿음의 아내를 구하라

2. 벧엘 현몽기

 

 

* 야곱과 에서가 헤어진 까닭? - 3가지 전승

1. 야곱이 장자의 명분과 장자권 축복까지 가로채자 죽이려 했기 때문에 도망(25:31-34)

장자의 명분: 첫 아들에게 주어지는 상속권. 가문의 대소사 주도권. 유산상속 시 2배의 몫. 영적축복 계승권

2. 야곱을 이방인 여자와 결혼시키지 않고 본향의 나홀의 딸들과 혼인시키려고(28:1-2)

3. 야곱과 에서가 둘 다 거부이므로 가축을 기를 땅이 좁아서 에서가 에돔으로 떠남(36:6-7)

 

전승’ - tradition 전통. 구약에서는 전승을 사용. 조상 대대로 내려오는 이야기들

 

28:1-2 (또 다른 첫 번째 축복)

이삭이 야곱을 불러 그에게 축복하고 또 당부하여 이르되 너는 가나안 사람의 딸들 중에서 아내를 맞이하지 말고 일어나 밧단아람으로 가서 네 외조부 브두엘의 집에 이르러 거기서 네 외삼촌 라반의 딸 중에서 아내를 맞이하라

 

거기서 네 외삼촌 라반의 딸 중에서 아내를 맞이하라’ - 야곱이 밧단아람으로 도망가게 된 두 번째 까닭이다(첫 번째 까닭은 에서가 죽이려 하므로). , 여기는 가나안 지역이니 밧단아람(하란, 유프라테스 강 상류, 오늘날 터키 중남부 지역)의 네 외삼촌 집으로 가서 거기서 믿음의 아내를 구하라는 부친의 최후의 당부

 

28:3-4 (두 번째 축복)

전능하신 하나님이 네게 복을 주시어 네가(너로) 생육하고 번성하게 하여 네가 여러 족속을 이루게 하시고 아브라함에게 허락하신 복을 네게 주시되 너와 너와 함께 네 자손에게도 주사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주신 땅 곧 네가 거류하는 땅을 네가 차지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전능하신 하나님’ - 17:1 아브라함의 할례언약체결 때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 ‘엘 샤다이’ El Shaddai = 직역하면 '산 위에 우뚝 서신 전능하신 분, 도시 한가운데 계시는 하나님이 아닌 산과 들판에 계신 하나님, 도성과 도시를 싫어하시는 하나님이란 의미

창세기에 엘 샤다이단어가 7번 나옴

그러나 출애굽기에는 딱 한번만 나옴(6:3)

 

엘 샤다이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 요셉의 하나님까지 나타난다.

6:2-3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전능하신 하나님으로 나타났으나 나의 이름을 여호와” - 이제부터 출애굽의 하나님의 이름은 여호와다...는 말씀

출애굽기부터는 엘 샤다이가 여호와다라는 것을 모세에게 선포하심

 

* 하나님 이름의 전승

엘 샤다이라는 이름과 여호와라는 이름의 전승이 다르게 내려온 역사를 설명

엘 샤다이(전능하신 하나님)의 역사 - 창세기 1: 천지창조와 사람을 만드신 후

네가(너로) 생육하고 번성하게 하여’ - 창조주 하나님

땅을 차지하게’ - 도성과 도시를 만들어 사유화된 땅을 하나님의 것으로 되돌리라는 뜻. 땅의 소유권을 하나님의 것으로 바로잡는다는 뜻

이 말이 여호수아까지 이어지는데, 여호수아는 여리고 성, 아이 성...을 무너뜨려버린다. , 국토(도시 국가) 폐기! 무려 31명의 왕을 다 죽여 버림. 영웅들(왕들)이 성과 영토를 만들어 놓고 자기네 땅이라고 우기는 것을 멸망시킴! 원위치! , 최초의 성, 죄악의 성, 폭력의 성인 에녹성을 겨냥함!

이것이 레위기에 가서 희년 사상으로 나타남. 50년 째 되는 해에는 등기를 다 되돌려 줘야함 - 희년은 원위치!

 

25:10

너희는 오십 년째 해를 거룩하게 하여 그 땅에 있는 모든 주민을 위하여 자유를 공포하라 이 해는 너희에게 희년이니 너희는 각각 자기의 소유지로 돌아가며 각각 자기의 가족에게로 돌아갈지며

 

* 희년 제도(25)

안식년이 7번 지난 다음해, 50년째 되는 해의 속죄일에 시작되어 다음해 속죄일까지 1년 동안 지키는 절기

 

지금까지 인간들이 죄 때문에 이 사상을 못 지키고 있다. 예수님이 오셔서 희년을 선포하시고, 재림하셔서 반드시 다시 이룰 것이다.

그러므로 움켜지지 마라!

그래서 예수님이 사도들에게 너희 전대에 금이나 은이나 동을 가지지 말고라고 하심(10:9)

 

28:6-9

에서가 본즉 이삭이 야곱에게 축복하고 그를 밧단아람으로 보내어 거기서 아내를 맞이하게 하였고 또 그에게 축복하고 명하기를 너는 가나안 사람의 딸들 중에서 아내를 맞이하지 말라 하였고 또 야곱이 부모의 명을 따라 밧단아람으로 갔으며 에서가 또 본즉 가나안 사람의 딸들이 그의 아버지 이삭을 기쁘게 하지 못하는지라 이에 에서가 이스마엘에게 가서 그 본처들 외에 아브라함의 아들 이스마엘의 딸이요 느바욧의 누이인 마할랏을 아내로 맞이하였더라

 

에서가 본즉... 에서가 또 본즉’ - 열 받음!

그러나 에서는 부모님을 기쁘시게 해드려야지 하면서 결혼을 또 했으나 아버지의 이복형인 이스마엘의 딸인 이집트(애굽) 여자 마할랏과 결혼(애굽 여자인 하갈이 이스마엘을 애굽 여자와 결혼시켰음. 21:21) - 1. 하나님께 범죄 2. 불효

 

에서가 머리를 쓰긴 썼는데 부모님의 생각과 마음을 도통 모름. 신앙관이 바로 서있지 못하고 세속적인 생각에 사로잡혀 있음을 증명

결혼은 배우자에게 하나님을 믿는 신앙이 있느냐 없느냐가 판단의 절대 기준인데, 에서가 부모님의 마음도 모르는데 하나님 마음을 알 수 있으랴...

그래서 에서는 구원사의 계열에서 탈락!”을 말씀하고 있다.

 

28:10

야곱이 브엘세바에서 떠나 하란으로 향하여 가더니

 

브엘세바에서 떠나 하란(밧단아람)으로’ - 엄청 먼 길(지도 참조), 헷갈리게 밧단아람을 갑자기 또 하란으로? 구약성경의 정밀성!

 

28:11

한 곳이르러는 해가 진지라 거기서 유숙하려고 그 곳의 한 돌을 가져다가 베개로 삼고 거기 누워 자더니

 

'한 곳' - 벧엘

돌을 가져와 베게로 삼고’? - 히브리어 원문에는 머리 위(머리맡)에 두고길쭉한 돌로 추정

돌을 베고 자면 딱딱해서 자지도 못하고 입 돌아감

 

28:12

꿈에 본즉 사닥다리가 땅 위에 서 있는데 그 꼭대기가 하늘에 닿았고 또 본즉 하나님의 사자들이 그 위에서 오르락내리락 하고

 

사닥다리’? - 1. 사다리   2. 계단(: 천국의 계단), 2가지로 번역이 가능

이것을 보고 야곱은 이는 하나님의 전이요 하늘의 문이로구나”(17)라고 함

계단 맨 위에 설교단(?)이 있음 - 하나님이 직접 말씀선포


28:18

야곱이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베개로 삼았던 돌을 가져다가 기둥으로 세우고 그 위에 기름을 붓고

 

돌 기둥’? - 원문에는 돌 기둥이 아니고 ‘돌 주상(우상)’으로 되어 있음

'기둥' - ]‘마세바트’ 주상

돌 기둥을 세우고‘돌 주상을 세우고임 

    

율법에는 가나안의 주상을 타파하라!”라고 되어있는데 왜 그랬을까?

번역 성경에서는 하나님의 현현(복 주시는 하나님)만 강조했지, 당시 야곱의 신앙관이나 신앙상태에 대해서는 아무 설명 없이 그냥 넘어가버렸음 - 당시에는 아브라함, 이삭, 야곱 모두 다신교 신앙이었음. , 하나님은 많은 신 중에서 가장 힘이 센 신으로만 알았음. 아직 하나님이 누구신지 구체적으로 모르고 있기에 하나님이 하나하나씩 가르쳐주고 계심(유아교육, 초등교육 시키듯). 구체적으로 하나님 자신이 누구신지와 자신의 이름을 알려주신 것은 출애굽 후 시내산에서 모세에게 처음으로 가르쳐 주심

 

28:3-15 (세 번째 축복: 6가지 축복)

1번째 축복: 이삭이 한 야곱의 장자권 축복

2번째 축복: 이삭이 한 야곱의 결혼 축복

3번째 축복: 하나님이 직접 주신 복 모든 족속이 너와 네 자손으로 인하여 복을 받으리라

 

멋도 모르는 아브라함은 복덩이(12), 멋도 모르는 야곱도 복덩이! 멋도 모르는 우리도 어쨌든 복덩이!

찬송가 28- “복의 근원 강림하사 찬송하게 하소서!”

 

28:15 (임마누엘의 하나님 선포)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너를 지키며 너를 이끌어 이 땅으로 돌아오게 할지라 내가 네게 허락한 것을 다 이루기까지 너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신지라

 

28:16

야곱이 잠이 깨어 이르되 여호와께서 과연 여기 계시거늘 내가 알지 못하였도다

 

여호와께서 과연 여기 계시거늘’ - 야곱은 아직 무소부재하신 하나님을 잘 모르고 있음. 하나님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야곱. 가나안에 살다보니 성경공부(?)도 잘 못했고... ^^

그래서 꿈을 꾸고 난 뒤 ! 여기가 하나님이 계신 신성한 장소구나라고 착각!

여기서부터 잘못된 성전 사상이 나와... 나중에 다윗도 시온산에 예루살렘 도성을 쌓아서... 솔로몬이 자기 성 안에 성전을 짓고 하나님이 여기 계신다선포!

후에 성전이 다 무너지고...

그러면

다신교 종교는 모두 신전이 있는데, 하나님은 집도 없고 어디 가셨을까?

그래서

예수님께서 이 성전을 헐라 내가 3일 만에 다시 세우리라!”(2:19), “돌 하나도 돌 위에 남지 않고 무너지리라!”(13:2) 하심 - 영적으로 해석해야 됨

 

28:17

이에 두려워하여 이르되 두렵도다 이곳이여 이것은 다름 아닌 하나님의 집이요 이는 하늘의 문이로다 하고

 

두려워하여... 두렵도다’ - 여기는 한밤중의 사막 벌판이므로 사막의 밤은 무지 춥고 무서움, 독한 야생동물 천지...

고대에는 벌판에서 혼자 잘 때에는 고대인들이 무서워서 부적을 붙여놓고 잠을 잤음

야곱이 성령의 꿈을 꾸고 임마누엘 하나님이 끝까지 너와 함께 하시겠다는 말씀을 듣고서도... 무서워서... 머리맡에 두었던 그 긴 돌을 세워 기름을 붓고 주상을 만듦. 가나안 사람들이 하는 짓(다신교 문화)을 그대로...

그것을 자기 혼자서 지멋대로 벧엘’, ‘하나님의 집이라고 이름을 붙힘 ㅋㅋ

이 당시엔 성경도 없고, 교회도 없고, 신학교도 없었으니...

 

) 우리 엄마가 처음 예수님을 믿었을 때, 교회에 다니며 하나님의 능력을 맛보고도 내가 아플 땐 나 모르게 내방 안 병풍 뒤 구석에 부적을 붙였음. 그래서 더 큰 병에 걸림 ㅠㅠ

 

28:20-22

야곱이 서원하여 이르되 하나님이 나와 함께 계셔서 내가 가는 이 길에서 나를 지키시고 먹을 떡과 입을 옷을 주시어 내가 평안히 아버지 집으로 돌아가게 하시오면 여호와께서 나의 하나님이 되실 것이요 내가 기둥으로 세운 이 돌이 하나님의 집이 될 것이요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모든 것에서 십분의 일을 내가 반드시 하나님께 드리겠나이다 하였더라

 

하시오면’ = 하신다면, ]‘’ if 만약 ~라면, 하나님께 조건을 걺

만약 이 길에서 나를 지키시고 음식과 옷을 주사 평안히 돌아가게 하신다면’ - “금의환향하게 해주신다면?”이란 조건을 걸고...


* 충격적인 야곱의 벧엘 서원’ 3가지 조건

1. ‘나의 하나님이 되실 것이요’ - 협박?

2. ‘이 돌이 하나님의 전이 될 것이요’ - 제멋대로?

3. ‘십일조를 반드시 바치겠나이다’ - 조건하에, 만약 안 해주신다면?

 

이 당시는 다신교 시대이므로 유일신 사상을 잘 몰랐음. 유일신 사상을 나중에 포로기에 가서 크게 깨달음. 그래서 야곱은 하나님을 그냥 아버지(이삭)의 신’, ‘조상들의 신으로만 알고 있었기에, 야곱의 이 벧엘 서원은 단지 물질적, 세상적으로 잘되게 해주신다면 나의 하나님으로 섬기겠다는 조건부적인 기도일 뿐이다(기복적 신앙).

 

이 돌(주상)이 하나님의 전이 될 것이요’ - 하나님이 웃으시면서 속으로 그래 알았다. 나중에 깨닫게 해줄께”... ^^

‘반드시 십일조’? - 낸 적 없음!

성경에서 두 번째 나타난 십일조

첫 번째 십일조는 14:20 아브람이 멜기세덱에게 십일조를 줌

 

벧엘 서원은 깨닫지 못하는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말씀!

신앙이 어린 야곱은 지금 믿음의 순례의 여정의 출발점(초신자)에 서있다는 것을 강조!

 

* 대조법 (28장에 나타난 대조법)

야곱에게 주신 3번의 큰 축복 vs 야곱의 무지(하나님께 드릴 응답은 무지 작음)

하나님의 은혜는 크고, 야곱(우리)의 믿음은 쥐꼬리만 함을 의미


창세기는 깊이 들어갈수록 영적인 샘이 쏫아나오는 힘과 능력을 주는 책이다!



“다독만큼 바른 정독은 없습니다.

적어도 자기 나이만큼은 성경통독을 합시다!”



<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 >

우리는 인류( 족속 나라) 역사와 문명을일반적(세계사적) 역사관 성경적(기독교적) 역사관

관점에서 동시에 바라봐야만 역사와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수가 있습니다.



"때가 가까웠습니다.

성경과 이스라엘 뉴스에 집중해야 때입니다"


"이스라엘을 축복하는 자마다 복을 받을 것이요

이스라엘을 저주하는 자마다 저주를 받을 지로다"

- 민 24:9 -



God bless Israel!


"거룩한 감람산을 이렇게 깨끗한 화질로 적은 없다!"

< 재림과 최후의 심판 장소 - 하늘에서 감람산과 기드론 골짜기 >

http://blog.koreadaily.com/view/myhome.html?fod_style=B&med_usrid=peterhong7523&fod_no=26&cid=10017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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