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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홍(peterhong7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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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7강(27장) "이삭의 축복"
10/26/2018 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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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창세기 강해는 예수교장로회 칼빈주의 개혁주의 신학 최고의 지성과 영성을 인정받을 뿐만 아니라 합동측 목회자들로부터 가장 존경을 받는 한국과 미국과 유럽의 대표적 신학자와 목회자들의 강해와 강의와 설교를 토대로 철저하게 군더더기를 제거하고 꼭 필요한 주요부분들만 압축·요약하여 이 심오한 창세기를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하였습니다.

 

특히 창세기 1장~11장은 성경 전체의 원역사이자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며 꼭 정확하게 분석· 이해해야 할 부분이기에 어려운 구약의 원문인 히브리어 등의 주요 단어들을 한글발음으로 표기하여 그 깊은 뜻을 쉽게 해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그리고 성경구절은 번역상의 장단점 문제로 개역한글과 개역개정 성경을 둘 다 인용하였습니다.

 

Peter Hong

schong7523@hanmail.net

blog ‘피터홍의 음악세계 그리고’


< 강해자료 참고출처 >

* 故 김덕신 목사님 설교: 대구동부교회 담임,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측 총회장 등

* 故 김명도 교수님 강의: 개혁신학대학 교수, 필라델피아 성경연구원 원장 등

* 이창배 교수님 강해: 미서부개혁장로회 신학대학 교수, UCLA 구약학(모세오경) 박사

* 이영재 목사님 강해: 스코틀랜드 신학대학 구약학(모세오경) 박사



이 성경강해는 본문과 연관된 앞뒤의 연결고리를 찾아 오가야 하기에

반드시 성경책을 펴서 표시를 해가며 공부해야 보다 더 효과적인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참고: 이 강해서의 히]는 히브리어, 헬]은 헬라어(그리스어)를 가리킴




< 창세기 강해 - 제37>

제 목 : 이삭의 축복

본 문 : 창세기 27

1. 도둑맞은 장자권

2. 리브가와 야곱의 공모

3. 에서의 통회, 야곱의 도피

 

 

성경은 일반적으로 오래 사는 장수를 더 복을 많이 받은 것으로 규정하고 있으므로 아브라함(175세 사망)보다 이삭(180세 사망)이 좀 더 복되게 살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눈이 멀어...

 

이삭이 40세에 결혼

이삭이 60세에 에서와 야곱 낳음

이삭이 100세에 에서가 40세에 결혼

이삭이 180세에 죽음 - 에서와 야곱이 120세에 장례 치름

10년 후...

야곱이 130세에 애굽으로 내려감(요셉이 총리가 되었기에)

야곱이 147세에 죽음

 

야곱이 라반의 집에 20년간 종살이하다가 레아와 라헬을 아내로 자식 12명을 낳고 도망쳐 나와 아버지 집에 바로 안 가고 가나안 땅에서 10년간 돌아다님 - 야곱의 나이 약90

 

* 27장 요약

27:1-10 리브가의 야곱 편애

27:11-29 속임수로(?) 장자권을 물려받은 야곱

27:30-45 야곱을 향한 에서의 분노

27:46-28:5 야곱의 피신

 

 

< 본 문 >

27:1

이삭이 나이가 많아 눈이 어두워 잘 보지 못하더니 맏아들 에서를 불러 이르되 내 아들아 하매 그가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니

 

이삭이 나이 많아 눈이 어두워 잘 보지 못하더니’ - 26-27절의 입맞춤은 뺨에 키스하며 냄새로 아들을 구별하려고...

예로부터 이슬람권의 이방인들은 기독교를 더러운 종교라고 불렀다. 왜냐하면 기독교는 입맞춤의 종교이기 때문이다. 성경에 나타난 입맞춤의 3종류의 그 의미를 알아보자!

 

* 입맞춤의 3종류 - 1:1 내게 입맞추기를 원하니...

1. 예수님의 입()에 입맞춤: 거룩한 성도와의 교재

2. 예수님의 손()에 입맞춤: 주님의 손에 붙잡힘(구속의 자유)

3. 예수님의 발에 입맞춤: 회개

 

이삭이 몇 살에 눈이 어두워졌나?

어느 시점인지 정확하지는 않지만 야곱이 도망가기 전이니까... 150세 이전이니까 적어도 30년 동안 소경으로 지냄(35)

 

무엇 때문에 눈이 어두워졌나?

이삭은 식도락가. 4, 25: 고기와 별미와 술 때문에 당뇨병 합병증인 망막염과 녹내장으로 실명

 

당뇨병에 걸리지 않으려면 8:2으로 먹어라! 채소 80% vs 고기 20%

 

27:19 ‘일어나 앉아서’ - 앞으로 살날이 30년이나 남았는데, 야곱이 기력이 없어 누워있음

눈은 어둡지만 귀는 아직 밝음(22)

 

* 그런데 왜 야곱을 남을 속이고 약삭빠른 사기꾼처럼사람들은 말할까?

성경적 근거가 없다. 성경에서는 야곱을 히]‘얌전하다. 참하다고 표현. 리브가는 약하고 참한 야곱을 편애했지만, 이삭은 약한 야곱을 싫어했음. 남성의 본능, 짐승의 본능이다. 종족보존을 위한 본능

그러나 여성의 본능은 다르다. 연민의 정이 강하기에 약한 애를 더 보호함

자비로운 하나님’ - 자궁처럼 애기를 감싸는 하나님이란 뜻

그래서 성경은 하나님의 사랑을 모성애에 비유하고 있다.

 

큰 자가 어린 자를 섬기리라(25:23)’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리브가는 기억하고 있었으나 이삭은 잊음. 이스마엘에 대한 열등감으로 오직 우리집안을 강하게 일으켜야지라는 생각만 했으므로 이삭은 강하고 힘센 에서를 사랑했고, 에서가 잡은 육식을 즐겼기에 건강과 시력이 악화되면서 나이가 들수록 영적으로도 약해져갔다(육식의 결과). 영육 감퇴!

그래서 이삭은...

 

27:2

이삭이 이르되 내가 이제 늙어 어느 날 죽을는지 알지 못하니

 

그래서 세상을 쫓지 말고, 맛있는 거 쫓지 말고, 하나님만 바라보며 건강하게 살아야 함

 

27:3-4

그런즉 네 기구 곧 화살통과 활을 가지고 들에 가서 나를 위하여 사냥하여 내가 즐기는 별미를 만들어 내게로 가져와서 먹게 하여 내가 죽기 전에 내 마음껏 네게 축복하게 하라

 

내 마음껏 네게 축복하게 하라’ - 이삭의 25:23(두 민족이 네 복중에서부터 나누이리라... 큰 자는 어린 자를 섬기리라)에 대한 불순종

이 말을 엿들은 리브가가 야곱에게 나를 따르라! 내 명령을 들어라!” 하니(8), 소심하고 간이 작은 야곱은 겁을 잔뜩 먹고 나 못해요. 들키면 큰일 나요(12)” 하니, 리브가가 너의 저주는 내가 받으리니 내 말을 따르라(13)”고 강하게 명령했더니, 간이 콩알만 해진 야곱이 심장을 콩닥콩닥 거리며 억지로 별미를 가지고 아버지 이삭에게 들어감

 

27:25

이삭이 이르되 내게로 가져오라 내 아들이 사냥한 고기를 먹고 내 마음껏 네게 축복하리라 야곱이 그에게로 가져가매 그가 먹고 또 포도주를 가져가매 그가 마시고

 

고기를 먹고... 포도주까지 마시고’ - 그러니 당연히 당뇨병 걸리지...

 

27:26

그의 아버지 이삭이 그에게 이르되 내 아들아 가까이 와서 내게 입맞추라

 

가까이 와서 내게 입맞추라’ - 거의 실명

 

27:27-29

그가 가까이 가서 그에게 입맞추니 아버지가 그의 옷의 향취를 맡고 그에게 축복하여 이르되 내 아들의 향취는 여호와께서 복 주신 의 향취로다 하나님은 하늘의 이슬과 땅의 기름짐이며 풍성한 곡식과 포도주를 네게 주시기를 원하노라 만민이 너를 섬기고 열국이 네게 굴복하리니 네가 형제들의 주가 되고 네 어머니의 아들들이 네게 굴복하며 너를 저주하는 자는 저주를 받고 너를 축복하는 자는 복을 받기를 원하노라

 

* 이삭의 야곱에게 한 5가지 축복기도

영적축복이 아닌 물질축복. 부자가 되고 권력자가 되라는 내용

... 곡식... 포도주...’ - 물질적인 것

열국이 네게 굴복’ - 국제적 권력

네 어머니의 아들들이 네게 굴복’ - 장자의 권력, 그런데 왜 아들들? 후손들을 의미

 

그런데 아브라함은 왜 이삭에게 축복하지 않았을까? 하나님이 직접 하신 복은 있으나 아브라함의 축복은 없다. 이삭 전에는 축복이 없었다.

 

* 성경에는 이삭부터 축복이 시작!

하나님을 대신한 축복이 처음 나옴

저주는 3대 가고, 축복은 천대 간다!”

 

27:30-33

이삭이 야곱에게 축복하기를 마치매 야곱이 그의 아버지 이삭 앞에서 나가자 곧 그의 형 에서가 사냥하여 돌아온지라 그가 별미를 만들어 아버지에게로 가지고 가서 이르되 아버지여 일어나서 아들이 사냥한 고기를 잡수시고 마음껏 내게 축복하소서 그의 아버지 이삭이 그에게 이르되 너는 누구냐 그가 대답하되 나는 아버지의 아들 곧 아버지의 맏아들 에서로소이다 이삭이 심히 크게 떨며 이르되 그러면 사냥한 고기를 내게 가져온 자가 누구냐 네가 오기 전에 내가 다 먹고 그를 위하여 축복하였은즉 그가 반드시 복을 받을 것이니라


드디어 에서가 나타나자

"너는 누구냐?... 복을 야곱에게 다 줘버렸어! ㅠㅠ"

 

27:34-35

에서가 그의 아버지의 말을 듣고 소리 내어 울며 아버지에게 이르되 내 아버지여 내게 축복하소서 내게도 그리하소서 이삭이 이르되 네 아우가 와서 속여 네 복을 빼앗았도다

 

에서가... 방성대곡하며... “내게도 복을 줘요!”

 

27:36-37

에서가 이르되 그의 이름을 야곱이라 함이 합당하지 아니하니이까 그가 나를 속임이 이것이 두 번째니이다 전에는 나의 장자의 명분을 빼앗고 이제는 내 복을 빼앗았나이다 또 이르되 아버지께서 나를 위하여 빌 복을 남기지 아니하셨나이까 이삭이 에서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내가 그를 너의 주로 세우고 그의 모든 형제를 내가 그에게 종으로 주었으며 곡식과 포도주를 그에게 주었으니 내 아들아 내가 네게 무엇을 할 수 있으랴

 

야곱이 두 번이나 나를 속이고 복을 빼앗았나이다’ - 하나님의 절대주권(= 예정, 25:23)

 

* 속임? - 잘못된 번역

야곱의 이름 히]‘아카브’ - 명사로 발꿈치, 동사로 발꿈치를 잡다’, ‘속이다’, ‘대체하다의 뜻

그런데 36절의 속임을 영어로는 deceive ‘속이다로 번역하지 않고, supplant ‘~을 대신하다로 번역되어 있다.

속임대체(대신)하다로 번역해야 옳기 때문에 야곱을 속이는 나쁜 놈으로 해석하는 것은 잘못된 해석이다. 단지 리브가가 시켰을 뿐이다. (예정, 하나님의 절대주권 25:23)

 

내가 네게 무엇을 할 수 있으랴?’ - 1. 이미 복을 다 줘버림 2. 자기 마음대로 안 됨

 

27:39-40

그 아버지 이삭이 그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네 주소는 땅의 기름짐에서 멀고 내리는 하늘 이슬에서 멀 것이며 너는 칼을 믿고 생활하겠고 네 아우를 섬길 것이며 네가 매임을 벗을 때에는 그 멍에를 네 목에서 떨쳐버리리라 하였더라

 

* 이삭이 에서에게 준 4가지 축복? 저주...

이삭이 마지못해 이삭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아까는 야곱에게 축복하여 이르되(27)’ 했는데...

땅의 기름짐에서 뜨고(멀고)... 하늘 이슬에서 뜰() 것이며’ - 소출이 없을 것이며

 

그러면 에서와 야곱 중에서 누가 더 물질적 축복을 받았나?

32:5-6 야곱이 라반의 집에서 20년간 종살이하면서 모은 재산을 가지고 자기 딴에는 출세했다고 뽐내고 폼 잡으면서 왔는데, 형 에서는 말을 타고 4백 명의 군사를 이끌고 나오자, ‘깨갱!’하면서 그동안 모았던 재산 2/3를 상납하고 깨갱깽!”하면서 슬그머니 빠져서(33:14) 에서는 세일로 돌아가고, 야곱은 숙곳으로 가서 따로 삶(33:16-17)

 

그러면 그동안 누가 더 강해졌나? 당연히 에서!

그러면 이삭이 야곱에게 한 축복기도는 이루어진 것일까? No

그러나 5백년 뒤...

다윗 왕국시대에 가서 이삭의 축복은 이루어짐 - 다윗(야곱의 후손)이 통일왕국을 이루고 에돔 나라(에서의 후손)를 복속을 시켜버림(27:29의 성취)

 

기도의 응답은 당대에 이뤄지지 않고 후대에서 이루어질 수도 있다. 하루가 천년 같고 천년이 하루 같으신... 미쁘신(정확하신) 하나님의 응답!

 

에서는 아예 하나님의 관심 밖이었다. 결혼도 하나님 전통이 있는 라반 집안의 여자와 결혼하려는 마음조차 먹지 않고, 제 맘대로 가나안 여자들과 결혼을 함(26:34-35 히브리 문헌의 특징: 문단나누기 - 시제에 속지 말 것! 27:46 앞의 문단나누기 표시에 집중! 26:34-3527:46절 앞에 가야 할 구절을 미리 앞당겨 복선을 깔아놓은 것임)

뒤의 사건이 끼어들었음. 즉 뒷 사건을 미리 복선을 깔아 암시함. 그래서 성경은 시제로 읽지 말고 주제로 읽으라!

그 동네 지역주민인 헷족속의 유지들과 잘 지내려고...

 

예수님을 믿든 말든 그냥 무조건 부잣집에 시집가고 장가가려고 생각하지 마라는 뜻

하나님 중심의 삶을 살자!

 

27:41-42

그의 아버지가 야곱에게 축복한 그 축복으로 말미암아 에서가 야곱을 미워하여 심중에 이르기를 아버지를 곡할 때가 가까웠은즉 내가 내 아우 야곱을 죽이리라 하였더니

맏아들 에서의 이 말이 리브가에게 들리매 이에 사람을 보내어 작은 아들 야곱을 불러 그에게 이르되 네 형 에서가 너를 죽여 그 한을 풀려 하니

 

심중에... 아버지를 곡할 때가 가까웠은즉’ - 아직 30년이나 더 산다.

'내가 아우 야곱을 죽이리라‘ = 가인의 생각

 

이 말이 리브가에게 들리매’ - 심중에 한 말을 들어? 리브가는 영적인 여자, 영분별의 은사가 있는 여자, 식구들 마음을 다 아는 여자

 

27:43

내 아들아 내 말을 따라 일어나 하란으로 가서 내 오라버니 라반에게로 피신하여

 

피하여는 두 가지 뜻이 있다. 1. 피하라 2. 거기서 아내를 구하라. 여기는 이방인 지역이다.

하나님의 예정을 이루려 하는 위대한 어머니 리브가

 

27:44-45

네 형의 노가 풀리기까지 몇 날 동안 그와 함께 거주하라 네 형의 분노가 풀려 네가 자기에게 행한 것을 잊어버리거든 내가 곧 사람을 보내어 너를 거기서 불러오리라 어찌 하루에 너희 둘을 잃으랴

 

네 형의 분노가 풀릴 때까지 며칠만 밧담아람의 외삼촌 댁에 가서 기다리면 내가 사람을 보내어 너를 불러오리라’ - 그러나 눈 빠지게 기다려도 어머니가 사람을 안 보냄. , 30년 동안 에서의 분노가 안 풀렸다는 뜻. 그래도 사람을 보내어 기별이라도 했어야지... 쯧쯔!!

그동안 리브가가 에서 때문에 얼마나 고생이 많았겠나?

그러나...

 

27:46

리브가가 이삭에게 이르되 내가 헷 사람의 딸들로 말미암아 내 삶이 싫어졌거늘 야곱이 만일 이 땅의 딸들 곧 그들과 같은 헷 사람의 딸들 중에서 아내를 맞이하면 내 삶이 내게 무슨 재미가 있으리이까

 

* 히브리 문헌의 특징 중, 문단나누기: 시제와 위치를 확인하라! 

46절 앞의 문단나누기 표시 주의! 이때 에서가 이방여인들과 결혼함. 그러나 26:34-3527:46절 앞에 와야 할 구절을 미리 앞당겨 복선을 깔아놓은 것임

왜냐하면 에서가 사냥을 갈 때 두 처를 데리고 갔을 리가 없고(5절), 야곱이 아버지를 속이기 위해 별미 재료를 급하게 가져오고(8-13절), 리브가가 분주히 부엌에서 별미를 만들고(14절), 리브가가 에서의 좋은 의복을 찾으러 에서의 방을 뒤지고(15절), 리브가가 염소새~끼를 잡아(벙어리 염소새~끼가 아님) 그 가죽으로 야곱을 꾸미고(16절), 이삭이 야곱에게 큰소리로 따지고 또한 마음껏 축복하였는데(9-29절), 그렇다면 이 때 두 며느리가 있었다면 눈치도 못 챘을까? 이 당시에는 에서가 결혼하기 전이다.


* 믿음의 어머니 리브가의 최고의 불만

리브가의 마음고생은 에서뿐만 아니라 에서의 아내들인 이방 며느리들 때문에 속이 뒤집혀져 살았음


* 에서의 세속적인 삶의 방식

가나안 지역 우상 섬기는 이방 여인들(지역 유력자의 딸들)과 결혼, 그것도 둘이나... 일부일처제인데...

그래서

만약 야곱이 에서를 축복했다면 하나님의 구원사역이 어떻게 이어질 수 있을까라는 생각에 벌써 에서는 어머니 리브가의 눈에서 벗어나 이미 끝나버렸음. 세상에~ 하나님의 집안에 이방 며느리들이... 믿음의 가정은 여자들이 이끌어 가는데... 그래서 리브가는 살기도 싫어졌음


* 리브가의 저주?

27:13 너(야곱)의 저주는 내(리브가)게로 돌리리니

그 후, 섭섭하게도 리브가가 언제 죽었는지 성경에 안 나옴

리브가가 몇 살에 죽었는지? 야곱에게 몇 살에 시집왔는지? 몇 살에 야곱과 에서를 낳았는지?... 성경에 안 나옴

 

나의 삶이 내게 무슨 재미가 있으리이까’ - 야곱이 도망간 후에 리브가는 병든 남편 병수발이나 하고, 에서의 눈치를 보며 살고 있는데, 한마디 말도 없이 며느리까지 이방 여자들을 데리고 왔으니 미치고 환장할 지경인데... 여튼 같이 살면서 고생 바가지로 하다가 결국 죽고, 에서마저 아내들을 데리고 에돔으로 이사 가버렸기에(35), 이삭은 홀로 남아서 살다가 쓸쓸히 죽음. 에서는 병든 소경 애비를 버리고... 세상에 우째 이런 일이?

 

그러면 이러한 이삭의 삶이 복된 삶일까? 깊이 생각해보자!

이러한 이삭의 삶을 통하여 전혀 다른 가능성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우리가 갖고 있는 기복적인 생각을 성경을 통하여 근본적으로 다시 생각하게 하는 그 이유를 앞으로 공부해보자!

 

27장은 다윗 왕조를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까지 이어지는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초기부터 얼마나 인간의 범죄 때문에 위기를 겪으며 믿음을 이어가는지를 보여줌. 만약 에서가 축복을 받았다면... ! 그래서 하나님의 절대주권을 인정해야 하는 것이 교회의 첫 번째 사명인 것이다.

 

* 27vs 38- 구원사를 이어가는 대비되는 정반대의 쌍둥이 사건

27장은 나중에 나온 자(야곱)가 구원사를 이어가지만,

38장은 쌍둥이 동생 베레스가 홍색 실을 맨 형 세라를 밀치고 먼저 나와서 구원사를 이어감(38:28-30)

 

앞으로 가면 갈수록 복선이 실타래처럼 꼬여있는 구원사의 역사를 살살 풀어가면서 재밌게 공부하도록 하자!

 

창세기는 깊이 들어갈수록 영적인 샘이 쏫아나오는 힘과 능력을 주는 책이다!



“다독만큼 바른 정독은 없습니다.

적어도 자기 나이만큼은 성경통독을 합시다!”



<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 >

우리는 인류( 족속 나라) 역사와 문명을일반적(세계사적) 역사관 성경적(기독교적) 역사관

관점에서 동시에 바라봐야만 역사와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수가 있습니다.



"때가 가까웠습니다.

성경과 이스라엘 뉴스에 집중해야 때입니다"


"이스라엘을 축복하는 자마다 복을 받을 것이요

이스라엘을 저주하는 자마다 저주를 받을 지로다"

- 민 24:9 -



God bless Israel!


"거룩한 감람산을 이렇게 깨끗한 화질로 적은 없다!"

< 재림과 최후의 심판 장소 - 하늘에서 감람산과 기드론 골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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