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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홍(peterhong7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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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9강(46장) "야곱과 요셉의 재회(大 파노라마의 Climax)"
10/07/2019 1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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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창세기 강해는 예수교장로회 칼빈주의 개혁주의 신학 최고의 지성과 영성을 인정받을 뿐만 아니라 합동측 목회자들로부터 가장 존경을 받는 한국과 미국과 유럽의 대표적 신학자와 목회자들의 강해와 강의와 설교를 토대로 철저하게 군더더기를 제거하고 꼭 필요한 주요 부분들만 압축·요약하여 이 심오한 창세기를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하였습니다.

 

특히 창세기 1장~11장은 성경 전체의 원역사이자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며 꼭 정확하게 분석· 이해해야 할 부분이기에 어려운 구약의 원문인 히브리어 등의 주요 단어들을 한글발음으로 표기하여 그 깊은 뜻을 쉽게 해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그리고 성경구절은 번역상의 장단점 문제로 개역한글과 개역개정 성경을 둘 다 인용하였습니다.

 

Peter Hong

schong7523@hanmail.net

blog ‘피터홍의 음악세계 그리고’


< 강해자료 참고출처 >

* 故 김덕신 목사님 설교: 대구동부교회 담임,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측 총회장 등

* 故 김명도 교수님 강의: 개혁신학대학 교수, 필라델피아 성경연구원 원장 등

* 이창배 교수님 강해: 미서부개혁장로회 신학대학 교수, UCLA 구약학(모세오경) 박사

* 이영재 목사님 강해: 스코틀랜드 신학대학 구약학(모세오경) 박사



이 성경강해는 본문과 연관된 앞뒤의 연결고리를 찾아 오가야 하기에

반드시 성경책을 펴서 표시를 해가며 공부해야 보다 더 효과적인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참고: 이 강해서의 히]는 히브리어, 헬]은 헬라어(그리스어)를 가리킴



< 창세기 강해 - 49>

◆ 제 목 : 야곱과 요셉의 재회(파노라마의 Climax)

◆ 본 문 : 창세기 46

1. 애굽으로 내려가는 야곱

2. 이스라엘로 표기된 야곱의 이름

3. 고센으로 인도된 이스라엘 자손

4. 야곱과 요셉의 해후


 

요셉이 죽었다는 소식을 들은지 몇 년 후에 야곱은 요셉이 살아 있다는 소식을 들었을까?

22년 만에...

요셉이 17세에 애굽으로 팔려갔고, 30세에 애굽의 총리가 되었고, 7년 풍년 후 흉년 2년 만에... 현재 39


* 애굽 = ‘세상’의 대명사

, 요셉은 애굽 전체를 (종교까지도 받아들이고) 관리하는 위치

‘세상’의 리더가 되어 있다. 야곱은 하나님 구원사역의 씨앗이다. 하나님이 이삭에게 애굽에 가지 마라(26:2)고 하셨기에 그 중간의 블레셋의 그랄 도성으로 들어갔다.

그런데 지금 하나님이 야곱에게는 애굽으로 가라고 명하신다(46:3).


46:1

이스라엘이 모든 소유를 이끌고 떠나 브엘세바에 이르러 그의 아버지 이삭의 하나님께 희생제사를 드리니


‘모든 소유를 이끌고 떠나(발행하여) - 헤브론에서 출발. 헤브론의 막벨라 굴에 아버지 이삭을 장사하였음(35:29)

막벨라: 아브라함이 자신과 가족들의 무덤으로 쓰기 위해 헷 족속인 에브론에게 사들인 동굴이 포함된 땅 이름(23:19)

가나안 땅 헤브론 지역의 마므레 앞 막벨라 밭에 막벨라 굴이 있으며, 사라와 아브라함, 이삭, 리브가, 야곱, 레아가 묻힘


야곱이 지금 헤브론에 살고 있는 이유는?

조상의 묘 옆에 살다가 묻히려고...

이 헤브론을 떠나 애굽으로 가는 남쪽에 브엘세바가 있다.


* 브엘세바

‘맹세의 우물’, ‘일곱 개의 우물’이라는 뜻으로 아브라함과 아비멜렉이 맹세한 곳(21:31). 이삭과 아비멜렉이 조약을 맺은 곳(26:33). 모리아 산 사건 이후 아브라함이 죽을 때까지 혼자 살던 곳(22:19). 이삭도 아버지 아브라함이 죽은 후 그랄에서 와서 살던 곳(26:23, 35:27)


야곱이 브엘세바에 이르러 그의 아버지 이삭의 하나님께 희생제사를 드리는 이유는?

하나님께 애굽으로 갈까요? 말까요? 질문하려고...

왜냐하면 이전에 할아버지 아브라함도 아버지 이삭도 애굽에 갔다가 아내를 빼앗기고 씨껍 한 곳이며, 한 번도 좋은 일 없었기에...


46:2

그 밤에 하나님이 이상 중에 이스라엘에게 나타나 이르시되 야곱아 야곱아 하시는지라 야곱이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매


‘이상(환상) 중에’ - ]‘에피파니’ Epiphany 이상, 환상, ‘귀한 것이 나타남’의 뜻

‘야곱아 야곱아’ - 야곱이라고 했다가 이스라엘이라고 했다가 계속 교체하면서 기록(1, 2, 5, 8)한 이유는?

이름이 두 개인 것을 교대 교대로 계속 익숙하게 인식시키려는 ‘문학적 효과’를 나타낸 것임. 왜냐하면 출애굽기와 민수기에 가서는 야곱을 ‘이스라엘’, ‘이스라엘의 하나님’으로만 사용하기 때문이다.


46:3

하나님이 이르시되 나는 하나님이라 네 아버지의 하나님이니 애굽으로 내려가기를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거기서 너로 큰 민족을 이루게 하리라


‘거기서 너로 큰 민족을 이루게 하리라’ - 나중에 히브리 여자들이 애기를 너무 많이 낳기에 바로 왕이 히브리 산파들을 시켜 애기들을 다 죽이려고 하지만 산파들이 지혜로운 변명으로( 1:19)... 그 이유로 큰 민족을 이루어 출애굽 시작 - ‘하나님의 약속과 경륜’


46:4

내가 너와 함께 애굽으로 내려가겠고 반드시 너를 인도하여 다시 올라올 것이며 요셉이 그의 손으로 네 눈을 감기리라 하셨더라


‘내가 너와 함께 (졸졸 따라서) 내려가겠고, 너를 인도하여 다시 (졸졸 따라서) 올라올 것이며’ - 임마누엘 하나님이 함께 애굽으로 따라가서 함께 고생하시겠다는 약속 및 출애굽 예시!


* 임마누엘

함께 해서 죽든 살든 함께 고생하고, 함께 십자가를 지겠다는 뜻

그래서 우리가 힘들 때마다 “주여! 주여!” 부르는 것이다.


‘네 눈을 감기리라’ - 야곱이 애굽에 내려갈 때 130, 죽을 때 147

, 애굽에서 17년을 더 삶. 앞으로 흉년은 5년밖에 안 남았음. 그러면 나머지 12년은 애굽의 고센 땅에서 복되게 잘 먹고 잘 살았음


그동안 야곱이 요셉 때문에 눈물로 지새운 세월이 12!

, 하나님이 12년의 눈물에, 12년의 기쁨으로 갚아주심! 하나님의 정확무오하심 ^^

출애굽 후, 이스라엘 12지파로...


46:5

야곱이 브엘세바에서 떠날새 이스라엘의 아들들이 바로가 그를 태우려고 보낸 수레에 자기들의 아버지 야곱과 자기들의 처자들을 태우고


‘이스라엘의 아들들이... 자기들의 처자들을 태우고’ - 앞에는 요셉의 형제들이 결혼했다는 말이 없으나 현재 모두 결혼한 상태임


46:7

이와 같이 야곱이 그 아들들과 손자들과 딸들과 손녀들 곧 그의 모든 자손을 데리고 애굽으로 갔더라


‘야곱이... 딸들과’ - 야곱의 딸은 디나 하나밖에 없었는데 왜 딸들? 30:21에는 딸 디나의 이름만 기록되었지만 아마 레아의 딸들이 더 있었던 것으로 추정


46:8~ 유다는 수아의 딸과 결혼했지만(38:2), 르우벤과 다른 형제들의 결혼에 대하여 기록된 곳은 없으며, 더욱이 모든 며느리들의 이름이 아무도 기록되지 않았다. 이것은 며느리들 모두가 이방인들이었기 때문이다.


46:26-27

야곱과 함께 애굽에 들어간 자는 야곱의 며느리들 외에 육십육 명이니 이는 다 야곱의 몸에서 태어난 자이며 애굽에서 요셉이 낳은 아들은 두 명이니 야곱의 집 사람으로 애굽에 이른 자가 모두 칠십 명이었더라


‘육십육 명’ - 성경의 권수 66

‘도합 칠십 명’ - 성경의 권수 70. 시편은 5권이므로 65+5=70

그래서 성경을 66권으로 말하기도 하고, 70권으로도 말함


* 요셉의 지혜

아버지와 형들의 가족들을 고센 땅에 정착시킨 이유는?

45:10 요셉이 “고센 땅에 오셔서 저와 가깝게 사세요” 그래서

46:28 ‘야곱이 고센 땅에 이르니’

고센 땅: 나일강 삼각주의 북동지역으로 목축하기 좋은 땅


요셉은 바로의 궁전이 있는 애굽의 도성 수도 ‘미스라임’으로 가족들을 인도하지 않고(하나님을 섬길 수 없으므로), 초장이 넓은 시골 마을 고센으로 인도하여 목축업을 하며 하나님을 섬기게 하였다.

그리고 야곱 자신도 할아버지 아브라함과 아버지 이삭의 악몽 같은 추억(bad memory)으로 애굽 도성에서 살고 싶지 않았다. 46:28은 야곱과 요셉은 우리가 누구인지 그 정체성을 명확하게 하고 있다.

아브라함 후손들의 정체성은 ‘양을 치는 정체성’이다. ( 21:15-17 내 양을 치라! 내 양을 먹이라!)


도성 안은 죄악이 가득하며, 우상을 숭배하기에 하나님을 섬기지 못하며, 애굽 사람들은 목축업을 가증히 여기기에(46:34) 가족들이 히브리인들이라고 멸시를 당할 것이고, 자신 또한 요셉이 총리로서 귀족들로부터 그 권위에 손상을 입게 되어 국정을 순조롭게 수행하기 어렵게 될지도 모른다고 예상했기 때문이다.

또한

‘흉년이 아직 다섯 해나 남았으니(45:11), ‘고센 땅에 거하소서(46:34) - , 47:13-27을 예상했으므로...


46:6

그들의 가축과 가나안 땅에서 얻은 재물을 이끌었으며 야곱과 그의 자손들이 다함께 애굽으로 갔더라


‘그 생축과 가나안 땅에서 얻은 재물을 이끌었으며’ - 당시 애굽 사람들은 유목민들을 천시했다. , 도성 안에 사는 폭력적인 도시 사람들은 도성 밖의 축산업을 하는 시골 사람들을 천시했다. (가인의 에녹성과 ‘길가메시 서사시’의 역사를 참조하라)

그래서 애굽인들은 히브리인들을 야만인, 천민, 쌍놈 즉, 불가촉천민(不可觸賤民, untouchable, 인도의 최하층 신분)으로 취급했으며, 인종차별이 극심했다.


* 46장은 3문단으로 나눠져 있는데...

1문단: 1~7절은 Story

2문단: 8~27절은 가족들 명단

3문단: 28~34절은 Story

, 1문단에서 3문단으로 Story가 이어져 간다.


46:8~27 애굽으로 내려간 야곱 가족들의 명단(톨레도트, 톨도트)


46:10

시므온의 아들은 여무엘과 야민과 오핫과 야긴과 스할과 가나안 여인의 아들 사울이요


‘가나안 여인의 소생 사울’ - 모든 형제들의 아내가 가나안 여인들인데, 여기서 특별히 사울만 가나안 여인의 소생으로 기록하고 있다. 사울은 사무엘 시대 때의 사울 왕을 연상시킴


46:26

야곱과 함께 애굽에 들어간 자는 야곱의 며느리들(자부) 외에 육십육 명이니 이는 다 야곱의 몸에서 태어난 자이며


‘며느리들 외에’ - 며느리들은 명단에서 다 빼버렸음(요셉의 아내 아스낫도 66명에서 빼버림). 며느리들 차별하나?

왜 며느리들은 명단에도 없고, 숫자에도 며느리들만 빼버렸을까(46:15,22 참조)?

며느리들은 모두 가나안 여인들이었기 때문이다.

‘구속사적 명단’에서 가나안 여인은 여호와 하나님의 선민도 아니고, 신앙적인 면에서도 하나님의 사역을 안 했으므로... 빼버림 (깊이 생각해봐야 할 부분)


46:12

유다의 아들 곧 엘과 오난과 셀라와 베레스와 세라니 엘과 오난은 가나안 땅에서 죽었고 베레스의 아들은 헤스론과 하물이요


유다의 아들 ‘엘과 오난’은 하나님께 죽임을 당했고, ‘베레스와 세라’는 며느리 다말이 낳은 쌍둥이 아들들이다(38:29-30). 유다는 가룟 유다를 연상시킴


46:15

이들은 레아가 밧단아람에서 야곱에게 난 자손들이라 그 딸 디나를 합하여 남자와 여자가 삼십삼 명이며


레아가 애기를 33명이나? 부화 사업 했나?

손자까지 총합계 33명임


46:18

이들은 라반이 그의 딸 레아에게 준 실바가 야곱에게 낳은 자손들이니 모두 십육 명이라


야곱의 3대까지이며, 출애굽 때는 4대까지임


46:20

애굽 땅에서 온의 제사장 보디베라의 딸 아스낫이 요셉에게 낳은 므낫세와 에브라임이요


요셉의 아내 ‘아스낫’은 온 제사장의 딸. 우상숭배 하는 제사장의 딸! 므낫세와 에브라임을 낳음

요셉의 결혼생활은 마음대로 기도도 못하고, 혼자서 속으로만 신앙생활을 했어야 했기에 얼마나 힘들었을까? 애굽의 총리가... 그것도 제사장의 사위가 우상에게 절을 안 하면 우째 되겠노? 풀무 불( 3)과 사자 굴( 6)에 던져진 다니엘보다 정신적으로 더 힘들었을 것으로 추정됨


46:21-22

베냐민의 아들 곧 벨라와 베겔과 아스벨과 게라와 나아만과 에히와 로스와 뭅빔과 훕빔과 아릇이니


베냐민의 아들이 10!

베냐민은 요셉과 몇 살 차이일까?

라헬이 베냐민을 낳다가 죽었기에 7~8세 차이로 추정하면, 요셉이 지금 39세니까 베냐민은 지금 31~32세인데, 이때 딸이 없다고 하더라도 무슨 아들만 10명이나 되노? 쌍둥이만 낳았나? 줄줄이 낳았다고 치더라도 도대체 몇 살에 결혼했단 말이고? 아니면 마누라가 몇 명이나 될까? 저자의 의도가 무엇일까?

엄마 라헬이 베냐민 자신을 낳다가 죽었으니 엄마 없이 자라면서 얼마나 한이 맺혔을까? 친형인 요셉마저도 형들이 팔아먹었기에 얼마나 외롭게 자랐을까? 이 상태에서 정상적으로 자랐을까? 성격이 삐뚤어지지는 않았을까?


베냐민의 아내에 대해서는 언급이 전혀 없다.

그러나

사사기 17~21장에 가면 베냐민 지파는 흉악범!


19:25,29

무리가 듣지 아니하므로 그 사람이 자기 첩을 붙잡아 그들(베냐민 지파)에게 밖으로 끌어내매 그들이 그 여자와 관계하였고 밤새도록 그 여자를 능욕하다가 새벽 미명에 놓은지라... 그 집에 이르러서는 칼을 가지고 자기 첩의 시체를 거두어 그 마디를 찍어 열두 덩이에 나누고 그것을 이스라엘 사방에 두루 보내매


... 그 사람이 자기 첩을 붙잡아 베냐민 지파에게 밖으로 끌어내매 그들이 그 여자를 밤새도록 겁탈을 해서 새벽에 그 여자가 죽음. 그 남편이 그 여자의 시체를 12토막을 내서 이스라엘 사방에 두루 보내매...

그래서 이스라엘과 베냐민 자손과 전쟁이 일어나... 베냐민 자손 남자들을 다 죽여 버림


46:32

그들은 목자들이라 목축하는 사람들이므로 그들의 양과 소와 모든 소유를 이끌고 왔나이다 하리니


그들은 목자라 목축하는 사람들이므로(목축으로 업을 삼으므로) - 야곱은 뼛속까지 히브리인!

‘목자’ 히]‘로에’

‘양을 먹이는 자들’ 히]‘로에 촌’

4:2 아벨은 ‘양치는 자’ vs 가인은 ‘농사하는 자’의 대조법에서...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은 노아를 통해 내려오는 구원사적 측면에서 가인에게 맞아죽은 ‘아벨의 후손’임을 강조함


* 요셉의 놀라운 지혜와 통찰력

‘지혜’ 히]‘호크마’ hokma

요셉이 바로 왕에게 왜 이것(히브리인임)을 강조하는 것일까?

머리가 복잡해진 요셉이 미리 문제해결을 다 해놓음

“우리 가족들은 시골 사람들이라서 시골을 좋아한다”라고 미리 초를 침

만약 수도에 거류하려면 문제가 많아지고(회의 거쳐야 하고, 반대하는 자들이 있기 마련), 정주한 이후에 문제가 발생하면 계속 문제 덩어리!


미리 얘기해둬야 무슨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바로 왕이 요셉의 편에 서서 총리의 입장을 대변해줄 것이며, 바로 왕 자신의 체면도 구겨지지 않기 때문이며, 가족들이 시골에 살아야 수도에 살고 있는 요셉 자신의 체면도 구겨지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야 자신의 가족들로부터 구원사적인 역사(톨레도트)를 이뤄갈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 시간에 ‘목축업의 의미’와 ‘애굽에서 일어난 일들’을 공부해보자!


창세기는 깊이 들어갈수록 영적인 샘이 쏫아나는 힘과 능력을 주는 책이다!

 


“다독만큼 바른 정독은 없습니다.

적어도 자기 나이만큼은 성경통독을 합시다!”



<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 >

우리는 인류( 족속 나라) 역사와 문명을일반적(세계사적) 역사관 성경적(기독교적) 역사관

관점에서 동시에 바라봐야만 역사와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수가 있습니다.



"때가 가까웠습니다.

성경과 이스라엘 뉴스에 집중해야 때입니다"


"이스라엘을 축복하는 자마다 복을 받을 것이요

이스라엘을 저주하는 자마다 저주를 받을 지로다"

- 민 24:9 -



God bless Israel!


"거룩한 감람산을 이렇게 깨끗한 화질로 적은 없다!"

재림과 최후의 심판 장소 '하늘에서 감람산과 기드론 골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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