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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강해 - 제44강(38~39장) "며느리가 시아버지의 아기를 낳다니?"
05/16/2019 0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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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창세기 강해는 예수교장로회 칼빈주의 개혁주의 신학 최고의 지성과 영성을 인정받을 뿐만 아니라 합동측 목회자들로부터 가장 존경을 받는 한국과 미국과 유럽의 대표적 신학자와 목회자들의 강해와 강의와 설교를 토대로 철저하게 군더더기를 제거하고 꼭 필요한 주요 부분들만 압축·요약하여 이 심오한 창세기를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하였습니다.

 

특히 창세기 1장~11장은 성경 전체의 원역사이자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며 꼭 정확하게 분석· 이해해야 할 부분이기에 어려운 구약의 원문인 히브리어 등의 주요 단어들을 한글발음으로 표기하여 그 깊은 뜻을 쉽게 해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그리고 성경구절은 번역상의 장단점 문제로 개역한글과 개역개정 성경을 둘 다 인용하였습니다.

 

Peter Hong

schong7523@hanmail.net

blog ‘피터홍의 음악세계 그리고’


< 강해자료 참고출처 >

* 故 김덕신 목사님 설교: 대구동부교회 담임,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측 총회장 등

* 故 김명도 교수님 강의: 개혁신학대학 교수, 필라델피아 성경연구원 원장 등

* 이창배 교수님 강해: 미서부개혁장로회 신학대학 교수, UCLA 구약학(모세오경) 박사

* 이영재 목사님 강해: 스코틀랜드 신학대학 구약학(모세오경) 박사



이 성경강해는 본문과 연관된 앞뒤의 연결고리를 찾아 오가야 하기에

반드시 성경책을 펴서 표시를 해가며 공부해야 보다 더 효과적인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참고: 이 강해서의 히]는 히브리어, 헬]은 헬라어(그리스어)를 가리킴



< 창세기 강해 44 >

: 며느리가 시아버지의 아기를 낳다니?

: 창세기 38~39

1. 끼어든 유다와 다말 이야기

2. 유다가 요셉과 예수님을

3. 인과응보


 

38:1

후에 유다가 자기 형제들로부터 떠나 내려가서 아둘람 사람 히라 가까이 하니라


그러면 유다가 언제 형제들을 떠났나?

37:36에는 요셉을 애굽인에게 상황이고, 39:1 요셉이 애굽에 내려간 상황이므로 사이에 유다가 형제들을 떠난 일이 발생?

유다가 (에르) 오난과 셀라 3명을 낳는 데에 적어도 5~6년은 걸렸을 것인데, 그러면 요셉이 애굽에 팔려가는 기간이 5~6년이나 걸렸을까?


그래서 38장의 유다와 다말 이야기 37장과 39 사이에 끼어들어온 이야기이다.

, 38장은 요셉의 이야기속에 끼어있는 유다와 다말의 이야기이다. 중요한 이야기 중간에 잠깐!하면서 양념으로 끼어 넣은 이야기 형식이다.


* 히브리 문학의 특징 끼워 넣은 이야기 기법(Digression, 여담)

끼워 넣은 이야기 기법 시기와 연대순에 관계없이 끼어들어간 이야기이므로 주의하여 접근해야 한다. , 성경은 시간순이나 시대순으로 나열되지 않은 부분들이 있다는 것을 유의하여야만 한다. 이러한 부분은 반드시 문단나누기 표시(o) 되어있거나 다음 장에서 시작한다. 이러한 히브리 문헌의 특색을 이해하지 못하면 성경이 엉터리 혹은 거짓말인 것처럼 되어버린다.


유다와 다말의 이야기 시점은 요셉이 17세에 애굽에 팔려가서 감옥생활을 다음, 30세에 총리대신이 후에 7 풍년이 들고 7 흉년이 들어 가족들이 애굽으로 유다도 함께 왔음으로 중간에 일어난 사건이다.


이야기를 양념으로 끼어 넣은 이유는?

아브라함은 이삭을 결혼시키려고 애썼고, 이삭도 야곱을 결혼시키려고 애썼다.

그러나 야곱은 자기 아들들을 결혼시키려했다는 말이 나오지 않는다. 그것은 만큼 세상은 물질주의와 우상숭배로 타락해져버렸기에 세상 속에서 며느리들을 찾을만한 적절한 곳을 찾질 못해 어려웠을 것으로 추정된다. ( 부분에 관하여는 창세기 46장에 가서 다시 다루도록 하자!)


그래서 유다는 가나안 여자와 결혼했고, 요셉은 바로가 애굽의 대제사장 딸과 강제로 결혼시켰다.

그래서 르우벤도 아직 장가를 갔기 때문에 부친 야곱의 빌하를 강간까지 하게 것이다.


35:22

이스라엘(야곱) 땅에 거주할 때에 르우벤이 가서 아버지의 빌하와 동침하매 이스라엘이 이를 들었더라


그래서 후에 야곱이 르우벨을 저주하고 죽음

)

* 페드라(Phaedra) - 테세우스(Theseus, 그리스 신화에서 헤라클레스에 비견되는 아테네 최고의 영웅) 번째 아내와 (나이와 비슷한) 아들 사이의 연정으로 비극적인 결과(전쟁 자살) 맞는 신화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 - 남자가 아버지를 증오하고 어머니에 대해 무의식적인 성적 애착을 갖는다는 이론. 오이디푸스 신화도 비극적인 이야기


야곱에게는 이러한 어려운 일이 많이 발생했을까?

성경에 이런 이야기를 써서 우리 머리를 복잡하게 만드는 걸까?

성경은 의문을 갖고 자꾸 파고들어야 하나님이 우리에게 하시고자 하는 말씀의 뜻을 이해하게 된다.


성경의 사상은 인과응보(因果應報, Retribution) 원리 = 신상필벌(信賞必罰) 원리: 공이 있는 자에게 반드시 상을 주고, 죄가 있는 자에게 반드시 벌을 준다는 원리


20:5 ...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 야곱이 여러 가지 어려움 속에서 우상을 섬긴 ( 28:18 돌베개) 누가 갚나? 자손들에게로 내려감

그래서 성도의 가정에도 어려움이 있을 있다는 것을 우리는 깨달아야 한다.

이러한 성도의 가정에서의 어려움을 이겨나갈 있는 방법을 야곱 가정의 이야기를 통하여 우리에게 교훈해 주심


38:8-10

유다가 오난에게 이르되 형수에게로 들어가서 남편의 아우 본분을 행하여 형을 위하여 씨가 있게 하라 오난이 씨가 자기 것이 되지 않을 알므로 형수에게 들어갔을 때에 그의 형에게 씨를 주지 아니하려고 땅에 설정하매 일이 여호와가 보시기에 악하므로 여호와께서 그도 죽이시니


'아우 본분을 - 형사취수제도(兄死取嫂制度)

오난이 죽은 엘을 대신하여 형수에게 들어가지만 땅에 설정하여 오난도 죽음

* 오나니즘(Onanisme, Onanism 오네니즘) - 남성의 자위행위, 수음(手淫)


38:11-14

유다가 그의 며느리 다말에게 이르되 수절하고 아버지 집에 있어 아들 셀라가 장성하기를 기다리라 하니 셀라도 형들 같이 죽을까 염려함이라 다말이 가서 그의 아버지 집에 있으니라 얼마 후에 유다의 아내 수아의 딸이 죽은지라 유다가 위로를 받은 후에 그의 친구 아둘람 사람 히라와 함께 딤나로 올라가서 자기의 양털 깎는 자에게 이르렀더니 어떤 사람이 다말에게 말하되 시아버지가 자기의 양털을 깎으려고 딤나 올라왔다 한지라 그가 과부의 의복을 벗고 너울로 얼굴을 가리고 몸을 휩싸고 딤나 에나임 문에 앉으니 이는 셀라가 장성함을 보았어도 자기를 그의 아내로 주지 않음으로 말미암음이라


유다는 막내인 미성년자 셀라 죽을까 염려하여 후에는 형사취수제도시행 시킴

그래서 다말이 에나임 문에서 창녀복장으로 변장을 하고 홀애비가 시아버지(12) 유다를 유혹하여 임신. 유다가 아내가 죽은 (12) 세상 쪽으로 많이 나갔음을 (유다의 타락상)


과부의 의복을 벗고... 에나임 문에 앉으니 - 창녀 ]쪼나, 쏘나

) 라합이 쪼나

당시 우물곁에는 신전, 성소 ]쉬라임(성스러운 장소의 ) 있었고, 거기엔 신전 창기(신전에서 일하는 여자, 여사제) 불리는 ]크도샤(거룩한 창녀의 : 피터홍의 요한계시록 강해5 성적으로 문란한 에베소 신전의 남녀 사제들참조) 있었다.


그래서

38:21 유다의 친구 아둘람 사람이 유다에게 여기는 쪼나(창녀) 없는 곳이니라라고 대답한 것이다.


38:24

달쯤 후에 어떤 사람이 유다에게 일러 말하되 며느리 다말이 행음하였고 행음함으로 말미암아 임신하였느니라 유다가 이르되 그를 끌어내어 불사르라


며느리 다말이 행음, 임신... 유다가 이르되 끌어내어 불사르라 - 아들을 둘이나 죽게 청상과부상 골치 아픈 며느리! 시아버지인 유다는 드디어 요년 걸렸다!라고 생각... 그러나 거룩한 백성이 가져야할 생각이 아님. 불쌍하고 소외된 과부를 합법적으로 죽이고, 아들 셀라를 보호하려는 악한 생각

그러나...


다말이 감히 시아버지의 씨를 가진 목적은?

혈통 계승과 유산! 당시에는 과부는 재혼할 없었으므로 버림받은 여자로 살아가지 않으려는, 어떻게든 집안의 혈통을 만들어서 살아남으려는 독한 지혜의 결단!


38:25

여인이 끌려나갈 때에 사람을 보내어 시아버지에게 이르되 물건 임자로 말미암아 임신하였나이다 청하건대 보소서 도장과 끈과 지팡이가 누구의 것이니이까 한지라


다말이 증인들 앞에서 도장 인감도장과 담보물 내놓으며...

대단한 여자 꼼짝마라!


38: 26

유다가 그것들을 알아보고 이르되 그는 나보다 옳도다 내가 그를 아들 셀라에게 주지 아니하였음이로다 하고 다시는 그를 가까이 하지 아니하였더라 해산할 때에 보니 쌍태


유다의 성격: 앗사라 성격

유다의 도덕성을 조금 치켜세워주는 구절

그는 나보다 옳도다 - 회개하는 소리. 내가 너보다 나쁜 생각을 가졌도다

다시는 가까이 하지 아니하였더라 - , 집으로 데리고 와서도 가까이 하지 아니함


쌍태 - 쌍둥이

아브라함의 아들 이삭이 쌍둥이 에서와 야곱을 낳음

야곱의 아들 유다가 며느리 다말에게서 지금 쌍둥이 베레스와 세라를 낳음


* 야곱 vs 베레스는 예수님의 계보(족보, 톨레도트)

에서는 붉은 놈이 먼저 나왔지만( 25:25), 세라는 붉은 놈이 뒤에 나옴( 38:30)

붉은 에서는 구원사 반열에서 제외되었고, 붉은 세라도 제외되었다.

에서도 먼저 나왔지만 야곱에게 장자권이 빼앗겼고, 베레스도 먼저 손을 내밀고 나오려던 세라의 당기고 먼저 나와 장자가


어쨌든 장자가 야곱과 베레스는 예수님 조상의 반열에 오름

베레스... 이새 다윗 솔로몬 ... 예수님


* 유다와 다말 이야기 요셉 이야기사이에 끼어 넣은 저자의 의도는 무엇일까?

예수님의 족보에 이러한 이상한 스토리를 끼어 넣은 이유가 무엇일까?

일반적으로 양반의 족보에 이런 야씨끼리한 역사가 있다면 빼버릴 텐데?

이것이 십자가의 사랑이다!


이러한 불안정하고, 많고(유다), 버림받은 사람(다말)들의 혈통을 통해서 하나님이 인간으로 오심(성육신) 보여주신 십자가의 사랑!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


이러한 유다와 다말을 통해서...

범죄한 유다의 유다지파를 통해서 (솔로몬 이후) 유다 왕국, 남유다가 탄생!

여자와 자면 죽는다고 저주받은 여자! 시아버지께 범죄 며느리! 다말을 통해서 다윗 왕국이 남유다 왕국으로...


남유다 왕국이 멸망한 , 디아스포라(히브리 노예들) 옛날에 우리 조상들이 저지른 죄를 생각하며 참회하는 심정으로 이러한 이야기를 끼어 넣어(?) 자손대대로 이러한 죄를 짓지 말자!라고 다짐함 (창세기의 저자를 모세가 아닌 디아스포라라고 주장하는 설에 의하면)


우리는 이러한 이야기 속에서 속으로 이런 나쁜 놈들이 있어?라고 하지 말고, 나도 똑같은 죄를 짓고 있지 않은가?, 나도 똑같은 죄성에 빠져있지 않은가? 깊이 성찰해보아야 한다.


37장을 가만히 보면, 유다만 그런 아니라 형제들이 그렇다.

야곱의 집안은 완전히 콩가루 집구석이다. ^^

그것은 야곱이 요셉을 편애했기 때문에 나온 결과이다.

왜냐하면...

야곱이 아내 라헬만 편애하다보니 라헬이 낳은 요셉만 예뻐했기 때문이다.

야곱은 레아가 낳은 아들들만 보면, 외삼촌이자 장인인 라반에게 속은 생각만 들었다. 특히 레아가 낳은 장남 르우벤만 보면, 라헬의 하녀이자 자신의 빌하를 강간( 35:22) 악몽이 떠올랐다. 그것도 가장 사랑한 아내 라헬이 죽자마자( 35:19-20)...

그래서...


37:3

야곱은 요셉에게만 채색옷 지어 입힘! - 채색옷은 장자권을 상징, 장자는 유산을 배나 받음


37:4

아버지가 요셉만 사랑하므로 형들이 요셉을 미워하며 요셉에게 편하게 말도 없었더라 - 기분 나쁘니까... 그렇다고 해꼬지 하면 바로 고자질하니까...


37:7

그래도 미워 죽겠는데, 요셉이 이상한 꿈을 꾸고 형들의 단이 단한테 절하더라~ 매롱!그러니 미워졌다.


37:9

해와 (아빠 엄마) 열한 (형제들) 전부 나한테 절하더라~ 매롱!하니... 형들이 뚜껑이 열리나 열리나? 이런 꿈을 꿨어도 눈치를 보고 말해야지... 버르장머리 없이 키워놨음!

그래서

하나님께서 버릇없이 자란 요셉을 인성교육 시키시려고 애굽으로 끌려가게 만드심


37:20

요셉이 오자 형들이 저기 꿈꾸는 놈이 온다하고 죽여서 짐승에게 잡아먹혔다고 하자!라며... 형제들이 가인과 같은 무서운 생각을


37:22

큰형 르우벤이 피를 흘리지는 말고 광야 구덩이에 넣어 저절로 죽게 하자!... 하고 속으로는 나중에 혼자 와서 꺼내줘야지...라고 생각함


37:25

이삭의 이복형 족속인 이스마엘 노예상들 - 이스마엘 후손들의 번영함을 보여줌

노예상 = 인신매매단! 벌려고 온갖 짓을 다하는 이스마엘 후예들을 만남

이스마엘은 요셉의 큰할아버지(할아버지 이삭의 이복형)


37:26

유다 동생을 죽이고 그의 피를 흘리게 한들 무엇이 유익하랴?라고 하면서 요셉을 팔아버리자고 제안!


 37:28

때에 미디안 상인들이 지나감. 이스마엘 사람들과 미디안 사람들을 동격으로 만든 구절

미디안은 아브라함의 후처 그두라가 낳은 4 아들( 25:1-2)

사람들은 돈을 벌기 위해서 무슨 짓이든 하는 족속 - 잘사는 같아 보이지만 폭력으로 죄를 짓고 돈을 벌며 살아가는 족속들에게 이십 개에 요셉을

26:15 가룟 유다 예수님을 삼십 개에 = 요셉과 예수님을 사람은 어쨌든 유다!


, () 20개를 받고 요셉을  유다는 은 30개에 예수님을 판 가룟 유다를 연상케 !

유다에 의해 팔려간 요셉(Joseph) 예수님(Jesus) 예표!


 창세기는 깊이 들어갈수록 영적인 샘이 쏫아나오는 힘과 능력을 주는 책이다!



“다독만큼 바른 정독은 없습니다.

적어도 자기 나이만큼은 성경통독을 합시다!”



<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 >

우리는 인류( 족속 나라) 역사와 문명을일반적(세계사적) 역사관 성경적(기독교적) 역사관

관점에서 동시에 바라봐야만 역사와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수가 있습니다.



"때가 가까웠습니다.

성경과 이스라엘 뉴스에 집중해야 때입니다"


"이스라엘을 축복하는 자마다 복을 받을 것이요

이스라엘을 저주하는 자마다 저주를 받을 지로다"

- 민 24:9 -



God bless Israel!



"거룩한 감람산을 이렇게 깨끗한 화질로 적은 없다!"

< 재림과 최후의 심판 장소 - 하늘에서 감람산과 기드론 골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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