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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홍(peterhong7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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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3강(37장) "요셉의 꿈"
03/18/2019 1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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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창세기 강해는 예수교장로회 칼빈주의 개혁주의 신학 최고의 지성과 영성을 인정받을 뿐만 아니라 합동측 목회자들로부터 가장 존경을 받는 한국과 미국과 유럽의 대표적 신학자와 목회자들의 강해와 강의와 설교를 토대로 철저하게 군더더기를 제거하고 꼭 필요한 주요 부분들만 압축·요약하여 이 심오한 창세기를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하였습니다.

 

특히 창세기 1장~11장은 성경 전체의 원역사이자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며 꼭 정확하게 분석· 이해해야 할 부분이기에 어려운 구약의 원문인 히브리어 등의 주요 단어들을 한글발음으로 표기하여 그 깊은 뜻을 쉽게 해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그리고 성경구절은 번역상의 장단점 문제로 개역한글과 개역개정 성경을 둘 다 인용하였습니다.

 

Peter Hong

schong7523@hanmail.net

blog ‘피터홍의 음악세계 그리고’


< 강해자료 참고출처 >

* 故 김덕신 목사님 설교: 대구동부교회 담임,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측 총회장 등

* 故 김명도 교수님 강의: 개혁신학대학 교수, 필라델피아 성경연구원 원장 등

* 이창배 교수님 강해: 미서부개혁장로회 신학대학 교수, UCLA 구약학(모세오경) 박사

* 이영재 목사님 강해: 스코틀랜드 신학대학 구약학(모세오경) 박사



이 성경강해는 본문과 연관된 앞뒤의 연결고리를 찾아 오가야 하기에

반드시 성경책을 펴서 표시를 해가며 공부해야 보다 더 효과적인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참고: 이 강해서의 히]는 히브리어, 헬]은 헬라어(그리스어)를 가리킴



< 창세기 강해 - 제43>

제 목 : 요셉의 꿈

본 문 : 창세기 37

1. 요셉의 꿈과 이상

2. 심부름 가는 요셉

3. 애굽에 팔린 요셉

 

 

37:1-11 야곱의 가정 내력과 요셉의 꿈

본장은 언약의 3세대인 야곱이 일선에서 물러나고, 4세대인 요셉이 등장하는 전환점을 이룬다. 그중 본문은 야곱의 편애와 심상치 않은 꿈으로 형제들간에 미움을 받게 된 요셉의 어린 시절에 대한 내용이다. 요셉이 꾸었던 꿈은 그를 통해 구속사를 계승시키려는 하나님의 특별한 계시였다. 한편 야곱도 특별히 요셉을 사랑하면서(36:3) 그에게 장자권을 계승시킬 의도를 갖고 있었다. 그가 이처럼 생각한 이유는 요셉이 그의 가장 사랑하는 아내 라헬의 소생이었고 능력과 품행으로 볼 때 요셉이 가문의 지도자로서 적임자였기 때문이었다. 특히 장남 르우벤이 근친상간으로(35:22, 49:3-4) 차남 시므온과 삼남 레위는 세겜성 학살사건(34:25-30, 디니의 강간사건)으로 장자권을 계승하기 어렵게 되어 결국 서열에 큰 비중을 두지 않고 개인의 능력을 중시하여 장자권을 계승시켜야 할 상황이었던 당시에 요셉에 대한 야곱의 기대는 클 수밖에 없었다.

   

37:2

야곱의 족보(약전)는 이러하니라

 

야곱의 족보(약전)’ - 그런데 왜 야곱의 족보는 안 나올까?

톨레도트는 족보, 약전일 수도 있고 이야기일 수도 있다. 여기서는 요셉의 이야기

         

37:3

요셉은 노년에 얻은 아들이므로 이스라엘이 여러 아들들보다 그를 더 사랑하므로 그를 위하여 채색옷을 지었더니

 

채색옷’ - 장자권을 상징! 장자권을 가진 아들은 다른 형제들보다 2배의 상속권을 가짐

비단 요셉뿐만 아니라 장자권에 대한 엄청난 특혜는 믿음의 조상 시리즈에서 굉장히 중요한 테마이다. 이스마엘보다 이삭, 에서보다 야곱, 르우벤보다 요셉...

 

왕하 2:9,13 ... 엘리사가 가로되 당신(엘리야 선생님)의 영감이 갑절이나 내게 있기를 구하나이다... 엘리야의 몸에서 떨어진 겉옷을 주워 가지고 돌아와 요단 언덕에 서서

 

위 엘리야가 엘리사에게 던져준 겉옷이 바로 채색옷이었다. , ‘갑절은 장자권을 의미하며, ‘채색옷은 후계자를 뜻한다.

 

요셉은 11번째 아들이었다. 당시 재산이 엄청났던 아버지가 막내인 요셉에게 장자권을 주니 열 형들이 눈에 쌍심지가...

당시 12번째 막내 베냐민은 태어나지 않았다. 베냐민은 요셉이 집을 떠나 애굽으로 팔려간 후에 태어난 동생

 

하나님은 우리 모두가 맏아들 즉, 장자가 되기를 원하신다.

8:29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을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미리 정하셨으니’ - 예정. 하나님의 말씀은 예정이다.

 

37:5

요셉이 꿈을 꾸고 자기 형들에게 말하매 그들이 그를 더욱 미워하였더라

 

요셉이 꿈을 꾸고’ - 1. 성령이 주신 꿈  2. 이스라엘(야곱)이 요셉을 편애(37:3)했기에 생긴 꿈(생각에서 오는 꿈) 

야곱이 요셉을 왜 편애했을까?

야곱은 자신이 가장 사랑하는 아내 라헬을 통하여 노년에 얻은 아들이므로

 

* 꿈의 4종류 (피터홍의 저서 아들아 나의 아들아 ’54. 꿈의 4종류중에서)

1. 성령이 주시는 꿈

2. 마귀가 주는 꿈

3. 생각에서 오는 꿈: 평소에 집착하고 반복하던 생각들과 연관된 꿈

4. 개꿈: 아무 의미가 없는 꿈

 

성령이 주시는 꿈은 잠에서 깨어난 후에 반드시 생각이 나며, 평생토록 기억된다. 그리고 성령이 주시는 꿈은 반드시 이뤄진다!

 

37:12-24 요셉 형들의 살해음모

본문은 요셉의 큰 꿈이 성취되기까지 얼마나 큰 역경들이 기다리고 있는가를 암시한다. 형들은 요셉을 시기하고 미워한 나머지 혈육의 정을 깨뜨리고 그를 죽이려고 음모를 꾸몄으나 요셉은 다행히 르우벤의 만류로 죽음은 모면하였다. 미움에는 살인죄가 잠복해 있음을 우리는 알아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마음속에 미움의 감정을 믿음으로 잘 해소시키는 방법을 미리 숙지하여야 한다.


죄 - ]‘하타’, ]‘하마르티아과녁에서 빗나가다.

선 - 히]'토브'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은 것(창 1:4) 

 

37:26-36 종으로 팔려가는 요셉

형들의 미운 감정은 마침내 요셉을 종으로 팔아넘김으로 해소되었다. 그러나 하나님은 형들의 사악한 마음까지도 이용하셔서 장차 이스라엘이 기근을 피하며 애굽에서 번성케 하기 위한 기틀로 삼으셨으며(45:5), 아브라함과의 언약대로 400년간 애굽에 머물도록 하기 위한 준비조치로 삼으셨다(15:13-14). 이처럼 본문은 인간의 사악성과 그 사악성마저도 선을 위해 이용하시는 하나님의 섭리가 극명하게 대조된다. 한편 본 사건은 동족에게 수난받으시고 결국 이방인에게 넘겨진 그리스도의 수난을 예표한다.

    

 

37장부터는 야곱의 톨레도트(이야기식)

그런데 축복의 후손들이, 처음부터 12아들이 희한하게 복잡하게 꼬이는 이야기로 시작됨. 한참 후에 축복으로 이어짐(... 다윗... 예수님). 구원사의 축복의 완성은 금방 이뤄지는 것이 아님

 

여기서 우리는 깊은 성경묵상을 해야 한다.

성도들의 인내, 인생의 목적, 영적으로 깊이 들어가야 하는 이유, 성도의 견인, 기독교의 역사, 세상과 기독교와의 관계...

 

축복이란 구원사의 축복이며, 하나님과의 만남의 축복!

축복은 부활과 영생으로 가는 길이며, 생명을 살리는 일!

 

* 창세기의 아브라함, 이삭, 야곱의 이야기는 구원사 개념의 문제제기 단계

출애굽기부터 구원사 개념의 완성을 이뤄가는 단계

 

< 이스라엘 12지파의 기원론 >

* 레아의 자식

1, 르우벤 - ]‘르우보다의 뜻. ‘하나님이 나의 괴로움을 돌보셨다

2. 시므온 - ]‘샤말듣다의 뜻. ‘하나님이 나의 사랑받지 못함을 들으셨다

3. 레위 - ]‘라바연합하다의 뜻. ‘이제 내 남편과 연합하리로다’ 3째 아들 낳았으니...

4. 유다 - ]‘유다’=‘토다찬양의 뜻. ‘이제는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레아의 신앙의 성숙이 나타남. 세 아들을 낳아도 남편이 자기를 사랑하지 않으므로 하나님을 찬양하는 쪽으로 방향전환. 여기서부터 확실히 레아의 인생은 달라진다. 나름대로 하나님 안에서 즐겁게 살아감. 30:14-15 ‘합환채 사건비아그라. 레아가 야곱에게 계속 소외당하고 있음을 의미 

9. 잇사갈 - ‘감사합니다

10. 스불론 - ‘은혜로우신 하나님

: 디나

 

* 라헬의 시녀 빌하의 자식

5. - ‘억울함’, ‘하나님이 심판하리라’, ‘재판의 뜻. 과격한 이름

6. 납달리 - ‘씨름, 경쟁에서 이겼다

 

* 레아의 시녀 실바의 자식

7. - ‘복되다

8. 아셀 - ‘기쁘다

레아는 점점 더 영적으로 깊어지고 평안해진다는 것을 의미

 

* 라헬의 자식

11. 요셉 - ]‘야샤프’ add, 동사 더하다, 첨가하다’. 아들 하나 더 달라는 말

라헬보다 레아는 신앙적으로 훨씬 높은 단계임

레아는 차별, 고통, 왕따 당하면서 하나님 쪽으로 자꾸 가까이 갔고, 라헬은 남편만 가까이 하려다가 하나님과 멀어져 있다. 우리가 하나님 쪽으로 가면 모든 것이 순탄해지지만, 하나님과 멀어지면 멀어질수록 인생이 점점 꼬여서 더 어려워진다.

12. 베냐민 - ]‘베노니(아들)+오니(고통)=고통의 자식. 라헬은 요셉을 낳은 후, 다시 막내를 놓을 때 고통 속에서 죽었기에 이름을 베노니라 하였다. 그 후 야곱이 베냐민(‘내 오른팔의 아들’)으로 개명함

 

* 톨레도트의 2형태

1. 그 사람의 족보

2. 그 사람에 대한 이야기(이야기의 시작 앞에 족보’, ‘계보’, ‘약전이란 용어 사용)

 

* 톨레도트(족보)2종류

1. 아래로 내려가는 족보 - ) 아브라함부터 예수님까지

2. 거꾸로 올라가는 족보 - ) 예수님부터 아브라함까지


창세기는 깊이 들어갈수록 영적인 샘이 쏫아나오는 힘과 능력을 주는 책이다!



“다독만큼 바른 정독은 없습니다.

적어도 자기 나이만큼은 성경통독을 합시다!”



<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 >

우리는 인류( 족속 나라) 역사와 문명을일반적(세계사적) 역사관 성경적(기독교적) 역사관

관점에서 동시에 바라봐야만 역사와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수가 있습니다.



"때가 가까웠습니다.

성경과 이스라엘 뉴스에 집중해야 때입니다"


"이스라엘을 축복하는 자마다 복을 받을 것이요

이스라엘을 저주하는 자마다 저주를 받을 지로다"

- 민 24:9 -



God bless Israel!



"거룩한 감람산을 이렇게 깨끗한 화질로 적은 없다!"

< 재림과 최후의 심판 장소 - 하늘에서 감람산과 기드론 골짜기 >

http://blog.koreadaily.com/view/myhome.html?fod_style=B&med_usrid=peterhong7523&fod_no=26&cid=10017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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