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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홍(peterhong7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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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2강(22장) "아브라함에게 주신 가장 큰 시험(아케다 사건)"
05/05/2018 2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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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창세기 강해는 예수교장로회 칼빈주의 개혁주의 신학 최고의 지성과 영성을 인정받을 뿐만 아니라 합동측 목회자들로부터 가장 존경을 받는 한국과 미국과 유럽의 대표적 신학자와 목회자들의 강해와 강의와 설교를 토대로 철저하게 군더더기를 제거하고 꼭 필요한 주요부분들만 압축·요약하여 이 심오한 창세기를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하였습니다.

 

특히 창세기 1장~11장은 성경 전체의 원역사이자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며 꼭 정확하게 분석· 이해해야 할 부분이기에 어려운 구약의 원문인 히브리어 등의 주요 단어들을 한글발음으로 표기하여 그 깊은 뜻을 쉽게 해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그리고 성경구절은 번역상의 장단점 문제로 개역한글과 개역개정 성경을 둘 다 인용하였습니다.

 

Peter Hong

schong7523@hanmail.net

blog ‘피터홍의 음악세계 그리고’


< 강해자료 참고출처 >

* 故 김덕신 목사님 설교: 대구동부교회 담임,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측 총회장 등

* 故 김명도 교수님 강의: 개혁신학대학 교수, 필라델피아 성경연구원 원장 등

* 이창배 교수님 강해: 미서부개혁장로회 신학대학 교수, UCLA 구약학(모세오경) 박사

* 이영재 목사님 강해: 스코틀랜드 신학대학 구약학(모세오경) 박사



이 성경강해는 본문과 연관된 앞뒤의 연결고리를 찾아 오가야 하기에

반드시 성경책을 펴서 표시를 해가며 공부해야 보다 더 효과적인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참고: 이 강해서의 히]는 히브리어, 헬]은 헬라어(그리스어)를 가리킴




< 창세기 32 >

: 아브라함에게 주신 가장 시험(아케다 사건)

: 창세기 22

1. 아브라함의 신앙을 시험하신 하나님

2. 하나님이 친히 준비하시리라

3. 아브라함의 순종

4. 여호와이레


 

아브라함의 이야기는 11:27-32 데라의 족보에서 등장 ~ 25장까지 펼쳐짐


22 전체를 아케다 이야기혹은아케다 사건이라고 한다. ]아케다결박. 아케다 사건은 그리스도 고난의 예표


 

22:1-14 이삭 봉헌

사건은 아브라함의 생애에 있어서 최고의 시험인 동시에 영적체험에 있어서도 최고봉을 차지한다( 11:17-19). 사실 아브라함이 이같은 시험을 이겼던 것은 다음과 같은 예비적인 연단과정을 차례 거쳤기 때문이다.

1. 자기 민족과 본토를 떠나는 훈련을 받았다(21:1).

2. 가문의 계승자가 되었을지도 모를 롯과 이별하는 훈련을 받았다(13:5-18).

3. 자신의 의지대로 대를 잇게 하려 했던 이스마엘과 이별하는 훈련을 받았다(21:11-12).


한편 사건은 다음과 같은 영적의미를 담고 있다.

1. 아브라함이 독자 이삭까지도 아끼지 않은 태도는 당신의 독자까지도 아끼지 않으시는 하나님의 태도를 예시한다.

2. 이삭을 바치기까지 순종함은 예수 그리스도의 완전한 순종을 예시한다.

3. 수양은 우리의 대속물인 어린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10:5-10).


22:1-2

후에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시험하시려고 그를 부르시되 아브라함아 하시니 그가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아들 사랑하는 독자 이삭 데리고 모리아 땅으로 가서 내가 네게 지시하는 거기서 그를 번제로 드리라


아브라함의 마지막 시험: 가장 소중한 것을 바치라!

후에 - 직역하면 이러한 일들이 일어난 후에, 21:8-9 후에 . 사라가 이삭을 애지중지하는 모습을 보여줌

아브라함도 똑같이 이삭을 애지중지... , 하나님이 왕따!

- 14년쯤 지난


22:6 이삭에게 번제 나무를 지우고 - 양을 태울 만한 나무를 질려면 적어도 이삭이 17세쯤(청소년기)으로 추정된다.

이스마엘이 태어난 14 후에 하나님이 이삭을 주셨고(17:25, 18:10), 이삭의 3 때쯤 이스마엘이 쫓겨날 나이가 17세이었고, 지금 14년쯤 지난 시점에 이삭은 쫓겨나던 이스마엘의 나이와 같은 17세의 나이다.


똑같은 나이에 하나님이 117세인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셔서 이삭을 바쳐라!

왜냐하면...

하나님이 14 동안 왕따를 당하셔서 뿔따구가 났을 가능성이 . 아브라함이 이삭으로 인해 하나님께 소홀해짐

이삭은 눈에 보이고 하나님은 눈에 보이지 않으니까... 우상숭배!

가족주의 빠져 신앙생활이 위태로운 지경에 가있을 하나님이 시험

그래서 하나님이 아들 사랑하는 독자 이삭이라고 강조를 하시면서 지칭하심(22:2)


어쩌면 우리는 하나님보다 소중한 (남편, 자식, 재산 ) 때문에 하나님을 믿을 수도 있다 - 조건적인 신앙, 기복신앙


* 기복신앙(祈福信仰, faith for blessing)

복을 기원함을 목적으로 믿는 신앙. , 신앙 대상인 하나님과 그분의 뜻을 추구하는 것보다 자신의 형통과 소원 성취와 입신양명(立身揚名), 무병장수와 자손 번영 등을 최고의 목적으로 삼는 초보적이고 현세적(現世的) 신앙행태를 말한다.


22:3-6

아브라함이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나귀에 안장을 지우고 두 종과 그의 아들 이삭을 데리고 번제에 쓸 나무를 쪼개어 가지고 떠나 하나님이 자기에게 일러 주신 곳으로 가더니 제삼일에 아브라함이 눈을 들어 그 곳을 멀리 바라본지라 이에 아브라함이 종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나귀와 함께 여기서 기다리라 내가 아이와 함께 저기 가서 예배하고 우리가 너희에게로 돌아오리라 하고 아브라함이 이에 번제 나무를 가져다가 그의 아들 이삭에게 지우고 자기는 불과 을 손에 들고 두 사람이 동행하더니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명령에 아무에게도 이야기 하지 않고(사라에게도)

1. 나귀

2. 사환(servant, )

3. 번제에 나무

4. 불과

가지고 모리아 산으로 3일간 100Km 걸어갔다.


* 아브라함의 믿음의 극치 '우리가' (22:5)

너희는 나귀와 함께 여기서 기다리라 내가 아이와 함께 저기 가서 예배하고 우리가 너희에게로 돌아오리라’ - 개정한글 성경에는 우리가가 빠져있다. 우리가는 아브라함의 이야기 중에서 가장 중요한 단어이다. 개정개역에서는 히브리 원문대로 우리가를 넣었다. 아브라함은 반드시 우리가 돌아오리라는 믿음의 확신을 가지고 있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생명의 하나님, 살리시는 하나님이신 줄 알았기 때문이다. 이 구절은 생명이신 예수 그리스도, 살리시는 예수 그리스도, 부활이신 예수 그리스도, 재림하실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한다. "우리가 남이가?" ^^


22:12

사자가 이르시되 그 아이에게 네 손을 대지 말라 그에게 아무 일도 하지 말라 네가 네 아들 네 독자까지도 내게 아끼지 아니하였으니 내가 이제야 네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줄을 아노라


'이제야 - 아브라함이 14 동안(이스마엘을 쫓아낸 후부터) 이삭만 쳐다봤으니까...

경외하다’ - 공경하면서 두려워하다. 반대말) 무시하다

애기를 애지중지하면 누구를 기쁘게 하는 것일까? 자기 자신과 사라

그러니까 하나님이 자리가 없었다.

이렇게 스포일(spoil, 망치다, 버려놓다) 돼서 자란 애는 자기 자신 밖에 모르고, 이웃을 사랑하지 못하므로 하나님도 사랑할 모르는 인간이 된다.

그래서 시점에 하나님이 Break 밟으신 것이다.

이스마엘이 상처를 받았던 똑같은 나이에 이삭에게 상처를 주신 것인데, 이삭은 어떤 상처를 받았을까?


22:6 단검일까 장검일까? 히브리 원어에서 여기의 칼은 장도 칼이었다.

당시 양을 잡을 때에는 목자가 양을 껴안고 뒤에서 칼로 목을


22:8-9

아브라함이 이르되 아들아 번제할 어린 양은 하나님이 자기를 위하여 친히 준비하시리라 하고 사람이 함께 나아가서 하나님이 그에게 일러 주신 곳에 이른지라 이에 아브라함이 곳에 제단을 쌓고 나무를 벌여 놓고 그의 아들 이삭을 결박하여 제단 나무 위에 놓고


아들아 - ]베니

하나님이 자기를 위하여 친히 준비하시리라 - ]여호와이레’ ‘미리 보고 준비해놓으신 하나님 (22:14)

]이레 보다, 미리 보다, 감찰하다의

) 이것 타는지 놔라(타기 전에 미리), 장을 놔라, 자리 놔라...

모리아 산의 별명 = 여호와이레


어느 , 어머니가 딸에게 장보러 갔다 올 테니 연탄불 위에 고등어 타는지 봐줘~라고 하고 얼른 장을 보고 돌아왔더니, 고등어가 타있었다. 고등어 태웠니?했더니 엄마가 고등어 타는지 봐~라고 했쟎아? 타던데?...


이삭을 결박하여 - ]아카르동사)결박하다. 명사)아케다 aqedah, 결박

그래서 히브리 구약 학자들은 22 전체를 ‘아케다 이야기 혹은아케다 사건이라 한다.

늙은 아버지의 말에 순종했던 이삭( 있는 청소년기) 끝까지 가만히 있었다.

그래도 지르면 도망 갈까봐 꽁꽁 결박함


22:13-14

아브라함이 눈을 들어 살펴본즉 숫양 뒤에 있는데 수풀에 걸려 있는지라 아브라함이 가서 숫양을 가져다가 아들을 대신하여 번제로 드렸더라 아브라함이 이름을 여호와 이레 하였으므로 오늘날까지 사람들이 이르기를 여호와의 산에서 준비되리라 하더라


숫양 -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

- 권세, , 명예을 상징

여호와 이레 - 모리아 산의 별명



22:15-24 아브라함에게 약속된 축복의 재확인

하나님은 언제나 작은 것으로 충성한 종에게 것으로 채워주시는 분이시다( 25:14-30). 아브라함의 순종은 그의 후손 가운데서 그리스도의 오심으로 모든 민족에게 임할 축복의 밑거름이 되었다. 그의 순종의 결과로 인류에게 구원의 문이 열리게 것이다.


22:15 여호와의 사자가... 번째 아브라함을 불러 - 번째는 11


22:17

내가 네게 복을 주고 씨가 크게 번성하여 하늘의 별과 같고 바닷가의 모래와 같게 하리니 씨가 대적의 성문을 차지하리라


네게 복을... 씨가 크게 번성...

복을 1. 아브라함에게 2. 이삭에게 ( 사람 모두의 순종으로: 18)

사라에게는 복을 주시고?

사라는 23:1 바로 죽음. 사라에게 아브라함이 말도 안하고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산으로 갔기 때문에 사라는 순종할 기회가 없어 받을 기회를 박탈당함


22:18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받으리니 이는 네가 나의 말을 준행하였음이니라 하셨다 하니라


- 그리스도. 17절의 이삭

이는 네가 나의 말을 준행하였음이니라준행은 순종(15장의 하사적 언약과 17장의 종주권적 언약의 준행)

구원 = 하나님의 은혜로

축복 = 율법을 순종함으로


22:19

이에 아브라함이 그의 종들에게로 돌아가서 함께 떠나 브엘세바 이르러 거기 거주하였더라


브엘세바에 이르러 거기 거하였더라

23:2 사라는 가나안 헤브론 기럇아르바에서 죽으매

모리아 산에서 내려온 아브라함은 사라가 죽기 전까지 같이 살았다? 혹시 이혼?

아브라함이 말도 안하고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산으로 갔기에 사라가 뚜껑이 열렸다(화가 머리끝까지...).

그러면 사라는 아브라함이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산으로 것은 어떻게 알았을까? 마마보이인 이삭이 엄마한테 울먹이면서 고자질했다. 소리를 들은 사라는 쇼크!... 도끼눈을 뜨고... 아니 어떻게 얻은 아들인데 영감이 나한테 의논도 없이...

그러나

여기에서 아브라함의 인간적인 실수가 있었다. 그것은 사라에 대한 선입견 때문이었다. 왜냐하면 미리 사라와 의논을 하면 택도 된다!라는 선입견! 그래도 부부지간에 의논은 했어야 했는데...


사라의 입장에서 한번 생각을 해보자! 여성신학 입장에서 한번 생각해보자!

이것은 사라가 제외된 아케다 사건이다.

그래서 사라만 시험에서 제외되고 복을 받을 기회조차 얻지 못하게 것이다(사라 열외).

후부터...

사라는 세상의 낙이라고는 이삭밖에 없는데(18:12)... 그래서 심한 불안증에 걸려 아브라함과 이상 수가 없었다. 영감이 언제 모르게 애를 데리고 가서 잡을지... 수가 없어...

그래서 사라는 이삭을 데리고 헤브론으로 가버렸다(아브라함 열외). 별거 선언!

사라가 죽을 때까지 20년간 번도 가보지도 못함(22장과 23장의 사이 20)


아브라함이 사는 브엘세바(22:19), 사라와 이삭이 사는 헤브론(23:2) 거리는 대전에서 전주(서울에서 수원) 정도의 거리 - 옛날에는 거리


* 브엘세바

아브라함과 아비멜렉의 언약의 장소(21:31)이며, 블레셋 지방 그랄 내의 마을 )경북 구미시 봉산동... 또한 이삭이 단을 쌓고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던 (26:25)이다.


22:20-24

아브라함의 동생 나홀의 톨레도트(족보): 복선(미리 깔아놓은 이야기, 앞으로 있을 이야기를 암시)

밀가 나홀의 아내(11:29)

나홀 아브라함의 동생(11:27 아브라함-나홀-하란)

나홀의 톨레도트 자녀 7


22:23

브두엘라반과 리브가의 아버지

리브가이삭의 아내 - 28:2 복선

* 복선(암시): 히브리 문헌의 아주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


22:24 ]필레게쉬 - 성경에 처음 등장한 . 후처와 첩은 다름. 후처는 정식결혼을 여자


여기서

아브라함의 동생 나홀은 많은 자녀를 낳았으나, 아브라함은 이스마엘을 쫓아내고 이삭밖에 아들이 없었는데 그마저도 하나님은 제단에 바치라 하시고... 그랬을까? 사랑하니까... 고난을 통해 성숙해지니까... 성숙해져야 아파봐야 치료사역, 치유사역, Healing사역 있으니까...


그래서 고난은 우리에게 엄청나게 소중한 것이다. 고난을 통해서 우리를 성장시키시는 하나님! 고난은 축복이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고난의 길을 가고 있다.


이삭의 고난은 그리스도 고난의 예표이다. 그리스도의 고난은 어떠한 시험도 이겨내는 고난이다.

고난은... 부활의 소망으로... 영생으로... 나아간다!


 

* 아브라함 신앙의 특징(22:1-19)

아브라함이 믿음의 조상으로 추앙받게 되기까지 그의 생애 가운데는 하나님의 명령에 무조건 순종한 번의 사건이 있었다.

1. 하나님의 부르심에 순종한 것이다(12). 본토 아비의 집을 떠나 하나님이 지시하시는 곳으로 갔던 것이다( 11:8).

2. 아브라함 자신과 사라가 생산할 능력이 없는 고령의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이 그에게 후사를 주시겠다고 하신 약속을 그대로 받은 것이다. 바울의 증거에 의하면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믿음을 저에게 의로 여기셨다고 한다( 4:16-23).

3. 아브라함은 100세에 얻은 이삭을 제물로 바치라는 하나님의 명령에 즉각 순종하여 행동에 옮긴 것이다(22).


이러한 아브라함의 신앙적 특징은 하나님께 대한 철저한 신뢰의 무조건적 순종이라 것이다.



<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 >

우리는 인류( 족속 나라) 역사와 문명을일반적(세계사적) 역사관 성경적(기독교적) 역사관

관점에서 동시에 바라봐야만 역사와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수가 있습니다.



“적어도 자기 나이만큼은 성경통독을 합시다!”



"거룩한 감람산을 이렇게 깨끗한 화질로 적은 없다!"

< 재림과 최후의 심판 장소 - 하늘에서 감람산과 기드론 골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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