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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홍(peterhong7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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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강해 - 제12강(4:10-17) "죄인의 도시"
04/20/2017 1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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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창세기 강해는 예수교장로회 칼빈주의 개혁주의 신학 최고의 지성과 영성을 인정받을 뿐만 아니라 합동측 목회자들로부터 가장 존경을 받는 한국과 미국과 유럽의 대표적 신학자와 목회자들의 강해와 강의와 설교를 토대로 철저하게 군더더기를 제거하고 꼭 필요한 주요부분들만 압축·요약하여 이 심오한 창세기를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하였습니다.

 

특히 창세기 1장~11장은 성경 전체의 원역사이자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꼭 정확하게 분석· 이해해야 할 부분이기에 어려운 구약의 원문인 히브리어 등의 주요 단어들을 한글발음으로 표기하여 그 깊은 뜻을 너무나 쉽고 정확하게 해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Peter Hong

schong7523@hanmail.net

blog ‘피터홍의 음악세계 그리고’


< 강해자료 참고출처 >

* 故 김덕신 목사님 설교: 前 대구동부교회 담임,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측 총회장 등

* 故 김명도 교수님 강의: 前 미서부개혁장로회 신학대학 교수, 필라델피아 성경연구원 원장 등

* 이창배 교수님 강해: 미서부개혁장로회 신학대학 교수, UCLA 구약학(모세오경) 박사

* 이영재 목사님 강해: 스코틀랜드 신학대학 구약학(모세오경) 박사



이 성경강해는 본문과 연관된 앞뒤의 연결고리를 찾아 오가야 하기에

반드시 성경책을 펴서 표시를 해가며 공부해야 보다 더 효과적인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참고: 이 강해서의 히]는 히브리어, 헬]은 헬라어(그리스어)를 가리킴



< 창세기 12 >

: 죄인의 도시

: 4:10-17

1. 땅에서 울부짖는 피의 소리

2. 고생스런 인생살이

3. 가인 말고 누가 살고 있었나?

4. 죄인도 보호하여 관계의 회복을 바라시는 하나님의 사랑

5. 가인이 동쪽으로 까닭은?



4:10-12

이르시되 네가 무엇을 하였느냐 아우의 핏소리가 땅에서부터 내게 호소하느니라 땅이 입을 벌려 손에서부터 아우의 피를 받았은즉 네가 땅에서 저주를 받으리니 네가 밭을 갈아도 땅이 다시는 효력을 네게 주지 아니할 것이요 너는 땅에서 피하며 유리하는 자가 되리라


* 가인이 받은 3가지 저주

1. 땅에서 저주를 받음

2. 땅에서 갈아도 다시는 땅이 효력을 주지 않음

3. 땅에서 피하며 유리하는 자가


네가 땅에서 저주를 받으리니가인은 하나님께 처음으로 저주를 받은 사람. 아담과 하와는 벌을 받았지 저주를 받지는 않았음


* 저주: 하는 일마다 되고, 짜증이 나고, 밉고, 괴로움의 연속

갈아도 땅이 다시는 효력을 네게 주지 아니할 것이요땅이 피를 받아먹었기 때문

땅에서 피하며 유리하는 자가 되리라공항장애로 방랑하게 하심 - 주님 앞으로 돌아오게 하시기 위함


4:13

가인이 여호와께 아뢰되 죄벌이 지기가 너무 무거우니이다


죄벌이 너무 중하여 견딜 없나이다(개역한글)이미 늦었음! 가인이 살인죄를 저지르지 않았다면 세계의 무서운 살육전쟁은 없었을


4:14-15

주께서 오늘 지면에서 나를 쫓아내시온즉 내가 주의 낯을 뵈옵지 못하리니 내가 땅에서 피하며 유리하는 자가 될지라 무릇 나를 만나는 마다 나를 죽이겠나이다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그렇지 아니하다 가인을 죽이는 자는 벌을 배나 받으리라 하시고 가인에게 표를 주사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서(누구에게든지) 죽임을 면하게 하시니라


피하며 = 4:12 피하며영적으로 혼자 있고 싶어짐. 영적 공항장애. 죄가 크기에 등록하지 않은 익명의 교인으로 교회 다니고 싶어 . 목사님과 성도들을 피해서 살고 싶어짐


주의 낯을 뵈옵지 못하리니하나님의 침묵 자초!


* 하나님의 위로 - 너를 죽이는 (해치는 ) 벌을 배나 받으리라

표를 주사]오트기적, 징조, 표징 - 믿음이 있을 때만 도와주는 징표


* 나를 만나는 , 가인을 만나는 모든 사람 도대체 누구인가?

1. 부분을 해석하려면, 히브리문학의 문단나누기(o) 특징 먼저 알아야 한다. 특히 구약의 문단나누기는 시간과 시대 순으로 나열하지 않는 특징이 있다. , 뒤에 나오는 문단이 시간상 앞에 해당될 수도 있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4:25-5:5 문단 안의 5:4 4:14-15보다 시간상 뒤에 해당되지는 않는다는 뜻이다.


2. 가인이 셋을 낳은 8백년을 지내며 자녀를 낳았고, 또한 셋을 낳기 전에 딸을 명이나 낳았는지 없고, 4:14-15 이전에 4:25 셋을 낳았는지 시간상 수가 없다.


3. 엉터리 신학자들은 아담의 계보는 믿음의 계보이므로 당시 아담의 계보가 아닌 다른 인간들이 살고 있었다라고 주장한다. 아담의 계보는 바로 인류 모든 사람들의 계보이므로 하나님이 아담의 계보 이외에 다른 인간들을 만드신 적이 없으며, 먼저 히브리문학의 특징을 알아야만 부분의 바른 성경해석이 가능한 것이다.


성경해석방법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보고 보고 법칙이다. 부분을 해석할 , 구절 보고 구절 보고, 문단 보고 문단 보고, 보고 보고, 보고 보고이다. 모든 성경은 하나의 카테고리의 사슬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며, 먼저 신구약 문헌(문학) 특징 알아야만 정확한 해석이 가능한 것이다.


4:16

가인이 여호와 앞을 떠나서 에덴 동쪽 땅에 거주하더니


놋은 황무의 뜻. 황무지


4:17 (인류 최초의 : 에녹성)

아내와 동침하매 그가 임신하여 에녹을 낳은지라 가인이 (도시) 쌓고 그의 아들의 이름으로 성을 이름하여 에녹이라 하니라


* 근친혼

아내와 동침 When? with Who? 아내는 도대체 누구이며, 언제 결혼했나? 당시에는 근친혼 수밖에 없었다. 여동생이거나 조카이며, 언제 몇 살에 결혼했는지는 문헌상, 문단상 없다.


어떻게 근친혼을 할 수 있냐고 의아해 할 수 있으나, 인류 역사상 나라마다 근친혼이 성행했던 시기가 있었는데 우리나라도 마찬가지다. 여기서 J블로그 피터홍의 음악세계 그리고 좌측 카테고리 피터홍 Photo(출생~) 목록 19안에 있는 근친혼이 성행했던 신라의 역사 잠깐 살펴보도록 하자!


역사상 우리나라에는 3명의 여왕이 있었다(근혜는 빼고). 신라의 제27대 왕인 선덕여왕과 제28대 왕인 진덕여왕 그리고 통일신라의 제51대 왕인 진성여왕이다. 유일하게 여자가 왕위에 오를 수 있었던 나라가 바로 신라였다.


신라에서 여왕이 나올 수 있었던 이유는 남녀성별 구분보다는 골품제도라는 신분 구분을 더 중요시했기 때문이다. , 뼈다귀 싸움이었다.


성골인 선덕여왕(본명: 김덕만)은 위대한 선군이었고, 무자한 선덕여왕이 죽고 나서 선덕여왕의 4촌 동생인 진덕여왕이 잠시 왕좌에 앉았다가 역시 자식이 없이 사망하자, 막강한 권력을 가진 유신군 총사령관 김유신 장군의 치밀한 계획 속에서 진골인 김춘추(무열왕)가 왕위에 오르고, 여기서 성골시대는 완전히 막을 내리게 된다.


김유신은 대백제를 점령한 후, 당나라와 합세하여 총사령관인 대총관을 임명받아 고구려를 점령하고 드디어 통일신라시대를 열게 된다. 이로 인하여, 당나라는 옛 백제 땅에 웅진도독부를, 그리고 옛 고구려 땅에는 안동도호부를 설치하여 한반도를 지배하려고 하였으나, 김유신은 노쇠한 몸임에도 불구하고 당나라 군대를 몰아내어 한강 이북의 고구려 땅을 되찾은 후, 673년 음력 7, 병세가 악화되어 병문안을 온 문무왕(무열왕 김춘추의 원자)에게 국가안위에 관한 당부를 부탁하고, 79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문무왕은 김유신의 죽음을 크게 슬퍼하여 군악의 고취수 100명을 보내고, 비단 1천 필과 조 2천 석을 내려 장례식에 쓰게 하였다. 또한 금산원에 장사를 지내게 하고, 신하들에게 명하여 비를 세워 공명을 기록하게 했으며, 그 곳에 민호를 정착시켜 김유신의 무덤을 지키게 했다. 그 후 835, 김유신은 흥무대왕으로 추존되었다.


3번째 여왕인 진성여왕은 통일신라시대 후기에 왕위에 올랐으나, 삼촌이자 남편인 각간 위홍이 죽고나서부터 극단적으로 타락하기 시작하여, 나라 곳곳에 도적떼가 들끓기 시작했고 결국 38년 후, 56대 왕인 경순왕은 태조 왕건에게 나라를 들어 바침으로써 통일신라시대는 막을 내리고 만다.


KBS 드라마 '태조 왕건'에서 진성여왕을 삼촌과 근친혼인한 '불륜녀'로 그리고 있지만, 단지 이것만으로 진성여왕을 불륜녀라고 부르기에는 역사의 진실과는 어울리지 않는다. 왜냐하면 당시 신라의 지배층에서는 근친혼이 성행했기 때문이다.


문무왕 김춘추의 아내가 김유신의 막내 여동생이었고, 그 사이에서 태어난 딸이 김유신의 아내였다. 결국 진골인 김춘추는 진골인 김유신의 매제이자 장인이었고, 그랬기 때문에 김유신은 김춘추를 왕좌에 앉히게 된 것이다. 이뿐만 아니라 당시 신라에 수많은 근친혼이 있었음은 역사에 기록되어 있다.


어쨌든 삼국사기에는 "통일신라의 멸망은 남편이 죽은 후부터 본격적으로 색녀의 기질을 만방에 드러낸 진성여왕의 타락한 황음 때문이다"라고 기록되어 있고, 또한 진성을 '몹쓸 여자'라고 기록하고 있다.


몹쓸 여자란? '망할년''화냥년', 이 두 종류를 말한다. 좌측 카테고리의 '피터홍 저서 95'에서 ‘망할년(어떤 남자를 만나도 망하게 하는 여자)과 화냥년(어떤 남자를 만나도 화냥질하는 여자)’ 상세 설명. 기대하시라~ 개봉박두! ^^



가인이 성을 쌓고가인은 삿갓을 쓰고 김삿갓처럼 유랑하기 싫어서 성을 쌓고 하나님 없이 자기 힘으로 살겠다는 . = 도시 = 폭력을 상징!


아들의 이름으로 성을 이름하여 에녹에녹성: 세계 최초의 도시(). 복수가 두려워 하나님 없이 자기 힘으로 성을 쌓고, 폭력을 기르고, 자신과 자기 자식들을 자기 힘으로 보호하기 위함


2:17 가인은 이미 (영적으로) 죽었음! 지금부터는 가인을 살리는 것이 하나님의 목적!



“적어도 자기 나이만큼은 성경통독을 합시다!”



"거룩한 감람산을 이렇게 깨끗한 화질로 적은 없다!"

< 재림과 최후의 심판 장소 - 하늘에서 감람산과 기드론 골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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