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k7h
단월드 건강맨(park7h)
North Carolina 블로거

Blog Open 03.18.2012

전체     222745
오늘방문     24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11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뇌교육> 뇌를 이해하면 인간을 이해한다.
03/17/2017 08:41
조회  369   |  추천   3   |  스크랩   0
IP 117.xx.xx.65

<뇌교육> 뇌를  이해하면 인간을 이해한다.

왜 뇌에 주목하는가?


20세기에는 주로 심장질환과 관련된 생명보험에 가입률이 높았으나 21세기에 들어서는 뇌질환과 관련된 생명보험 가입률이 높다. 우리나라 사망률 원인 2위가 바로 뇌질환이다.

“물론 그 전에도 뇌질환 사망자가 있었다. 하지만 뇌에 관해 밝혀진 많지 않았기 때문에 그 중요성을 알지 못했다. 그러나 지금은 알고 있다. 21세기 건강의 척도는 뇌로 귀결된 지 오래다.”라며 뇌건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오늘날 인류 문명은 뇌의 창조성에서 비롯되었다. 지구상에 존재하는 생명체 중 인간의 뇌만큼 복잡한 구조와 기능을 가진 존재는 없다. 태어난 이후 이토록 많은 뇌의 변화를 가져오는 존재 역시 단연코 없다. 집중과 몰입, 과거와 미래를 넘나드는 상상, ‘나는 누구인가’로 대표되는 내면의 성찰 또한 인간의 고등정신 능력이다. 결국, 뇌를 이해하는 것이 인간에 관한 이해를 의미한다. ‘뇌’가 21세기 인류 미래 키워드로 손꼽히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21세기는 뇌 중심으로 바뀐다.


 21세기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창의성과 인성이 중요시 되고 있다.  20세기까지만 해도 교육계에서는 창의성을 중요시하지 않았다. 21세기에는 모든 것이 연결되어 차별화된 것이 아니면 세상이 발전하지 않기 때문에 창의성이 떠오르지 않을 수가 없다. 인성은 최근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떠오르고 있다. 장 교수는 인성이 떨어지면 창의성도 떨어지게 된다고 말했다. 즉, 인성에 결여가 있으면 창의적 인재가 되지 못한다는 것이다. 
 
20세기에는 ‘틀이 있는 교육’을 지향했다면 21세기에는 ‘틀이 없는 교육'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

"인간 두뇌의 사고 영역은 한 국가가 아니라 전 세계이어야 하고 인간 고유의 상상력과 감성을 키우며, 무한한 창조성을 마음껏 이끌어낼 수 있도록 교육 환경의 틀 자체를 바꾸어야 한다."





뇌교육
이 블로그의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