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k7h
단월드 건강맨(park7h)
한국 블로거

Blog Open 03.18.2012

전체     321250
오늘방문     158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11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단월드에서 배운 일지 이승헌 총장님이 알려주신 '반갑습니다'의 뜻
09/26/2019 03:06
조회  177   |  추천   0   |  스크랩   0
IP 61.xx.xx.171

단월드에서 명상을 하게 되었고 일지 이승헌 총장님을 만나면서 새로운 것들을 참 많이 배우게 됩니다.

오늘도 어떤 깨우침이 있을지 기대하면서 일지 이승헌 총장님 강연에 참석했습니다.

"반갑습니다." 활짝웃으며 인사를 먼저해주셨는데요.


'반갑습니다.' 우리나라 말을 참 많이 사용하면서도 그 속의 말뜻에 기울여보지 못했는데요.
일지 이승헌 총장은 강연장에서 반갑습니다. 라고 인사하며 그 뜻을 전달해 줍니다.


"반은 어디서 비롯된 말일까요? "
반의 어원을 살펴보면 '한'과 관련된 음가로, 이는 신을 가리키는 말이었습니다.
'반'으로 시작하는 우리말을 몇가지 더 살펴보면 '반'의 의미가 좀 더 분명하게 와 닿을 것입니다. 우리말중에 반이 포함된 말들은 참 많습니다 '반하다, 반듯하다, 반반하다, 반드시, 반들반들하다, 반짝반짝하다, 반딧불, 반들반들, 반짝반짝, 바르다'등등 이와 같은 말들은 모두 밝고 온전한 신의 속성을 표현한 어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갑다' 라는 말은 ' 반과 같다'는 뜻이고 상대방에게 '반갑습니다'하고 인사하는 것은 '당신은 하늘과 신과 같이 크고 밝은 존재입니다' 라는 찬사를 보내는 말입니다. 반갑다는 말은 인간에 대한 최고의 존중과 축복을 담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 옛조상들은 사람의 인성이 본내 신성과 하나임을 알고 있었기에 늘 하는 인사말을 통해 사람의 존재가치를 깨우쳐 주고자 하였던 것입니다.


우리나라말에는 반갑습니다와 같이 깊은 뜻이 담긴 말들이 많습니다.
반 고마의 의식을 지닌 사람들의 문화는 지구를 하나의 생명공동체로 보는 의식을 가졌을 겁니다.


단월드에서 배우게된 것들... 자신이 누구인지, 어떻게 살아가야하는지, 인간에 대한 궁극적인 궁금증을 깨달아가기도 하고, 나라는 존재가 육체를 넘어 어떻게 존재하는지도 알게 되고, 우리나라 말의 귀한 뜻들도 배우게 됩니다. 이러한 것들에 대해 가르침을 주려면 자신이 먼저 그것들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하죠. 일반사람들이 몸을 위주로 살아가는 형태와 다르게 깨달음을 얻고 정신문화를 펼쳐나가며 뇌를 가진 인간들을 리더해주는 일지 이승헌 총장님! 항상 지식이 아닌 좋은 말씀과 글들로 행동으로 심오한 깨우침들을 줍니다.



깊은 밤 편히 쉬시고 내일은 모든 이들에게 반갑습니다 라는 말을 건네 보시기 바랍니다.

일지 이승헌 총장님 말씀처럼 반갑습니다. 활짝웃으며 인사를 건네 봅시다.
내가 나와 다른사람을 위해, 세상을 위해 가장 쉽게 줄 수 있는 선물이 될것입니다.
절로 다른사람에게 반갑고 고마운 사람이 될 것입니다.
여러분 "반갑습니다."



이승헌, 단월드, 일지 이승헌, 이승헌 단월드
이 블로그의 인기글

단월드에서 배운 일지 이승헌 총장님이 알려주신 '반갑습니다'의 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