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k7h
단월드 건강맨(park7h)
한국 블로거

Blog Open 03.18.2012

전체     346709
오늘방문     28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11 명
  달력
 
<뇌> '나는 뇌입니다'
01/23/2017 07:22
조회  1069   |  추천   0   |  스크랩   0
IP 117.xx.xx.126

<뇌> '나는 뇌입니다'

 

인지신경과학자인 캐서린 러브데이 영국 웨스트민스터 대학 교수는 근거 없는 뇌과학 미신의 오류를 바로잡고,  신경과학과 심리학의 최신 연구 결과를 반영한 책을 냈습니다. 《나는 뇌입니다》입니다.

  뇌의 발달과 노화 과정, 손상된 뇌의 특징, 기억의 생성과 저장, 뇌와 수면, 언어 습득과 발화, 음악의 영향, 스트레스의 조정, 시간의 인지 등 일상생활을 넘어 인생의 탄생부터 황혼기에 이르는 삶 자체를 좌우하는 뇌의 일에 관한 지식을 이 한 권의 책에서 아우르고 있습니다. 생생한 컬러 사진, 그림과 흥미로운 관련 사례들을 보며 독자들은 한층 더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회적 기능이 얼마나 정교한가에 따라 뇌의 역할이 갖는 중요성이 달라지며, 뇌 역시 복잡해집니다. 그래서 마치 거대 기업의 운영을 전문경영인이 도맡듯이, 뇌도 우리 몸과 마음을 총괄하게 된 것입니다. 우리의 감정, 기분, 인지, 지각, 성격, 성향 모두가 뇌의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이 없습니다. 우리를 규정한다는 마음이나 정신이 있는 곳도 바로 뇌입니다. 결국 우리를 우리 자신이게 만드는 것은 바로 뇌인 것입니다.


뇌과학자들은 뇌에 관해 고도로 정밀한 해부학적 지식을 추구하며 서로 다른 기능에 대응하는 뇌 영역이 어디인지 찾고자 합니다. 다시 말해, 사람의 뇌가 어떻게 생겼는지 속속들이 알아내려 하며, 언어능력과 관계있는 영역은 어디이며 수면이나 각성을 조절하는 영역 등은 어디인지 알고 싶어 합니다. 이것은 단순히 조현병, 치매, 자폐증 같은 신경정신과적 질병의 치료를 위해서가 아닙니다. 이런 연구의 저변에는 뇌가 어떻게 나를 움직이는지 알면 곧 나를 알게 될 것이라는 생각이 깔려 있습니다. 뇌를 탐구하는 것이 곧 나를 탐구하고 성찰하는 일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글

<뇌> '나는 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