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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르 박물관(베네치아)
07/02/2020 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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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alia



베네치아


코레르 박물관




Museo Correr



코레르 박물관은 베네치아 귀족이었던 테오도로 코레르에서 이름을 딴 것이다.

1750년 태어난 코레르는 당시 베네치아에서는 가장 열렬한 미술품 수집가였다.

그가 수집한 컬렉션은 중세와 르네상스 시대의 수많은 회화는 물론 희귀한 골동품들이 많았다.

코레르는 1830년에 세상을 떠나고 박물관은 1836 년 문을 열었다,

하지만 처음부터 일반에게 공개된 것은 아니다.

미술사학자 또는 시 관계자들 외에는 출입을 허용하지 않았다.

이후 수집가들의 다양한 기부가 계속되자 코레르는 박물관으로서의 훌륭한 면모를 갖추게 된다.

조각가 안토니오 카노바의 작품과 중세 도자기, 중세 신발 등 다양한 보물들이 기부된 것이다.

그러자 시에서는 박물관을 성 마르코 광장으로 옮기고 본격적인 박물관 공개를 시작했다.

지금은 베네치아에서 반드시 방문해야 할 보석 같은 박물관으로 불린다.





산 마르코 광장에는 코레르 박물관 외에도 두칼레 궁전,

베네치아 고고학 박물관 그리고 마르시아나 국립도서관이 있다.

네 군데 모두 베네치아의 문화와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곳이다.

네 군데를 모두 관람하려면 산 마르코 광장 박물관 티켓을 구입하면 된다.

가격은 일반 30유로, 시니어(65세 이상)와 학생은 18유로를 받고 6세 미만은 무료다.

만약 베네치아에 오래 머문다면 11개 박물관을 입장할 수 있는 베네치아 박물관 패스도 고려할 만 하다.

티켓 가격은 일반 40유로 시니어와 학생은 24유로를 받는다.

여기에 아카데미아 미술관과 스쿠올라 그란데 디 산 마르코는 포함되지 않았다.




젠틸레 밸리니(Gentile Bellini): 도제 조반니 모체니고의 초상(Ritratto del Doge Giovanni Mocenigo, 1480 )


야코포 벨리니(Jacopo Bellini) 십자가에 못박힘(Crocefissione)


조반니 벨리니(Giovanni Bellini): 잠든 아기예수와 성모(Madonna col bambino dormiente, 1460-1465 )


조반니 벨리니(Giovanni Bellini)  그리스도의 변형(Trasfigurazione di Cristo)


조반니 벨리니(Giovanni Bellini)  십자가(La Crocifissione, 1435-1455 )


조반니 벨리니(Giovanni Bellini): 조반니 산토 로레토의 초상화(Ritratto di Giovanni Santo Laureato)


안드레아 만테냐의 죽은 그리스도(Il Cristo morto, 1490 )


마니에라 디 루카스 크라나흐(Maniera Di Lucas Cranach, 1472-1553 ): 그리스도의 부활(Resurrezione di Cristo)


소 피테르 브뢰헬(Pieter Bruegel Il Giovane(1564-1638 ): 동방박사의 경배(L’Adorazione del Magi)


회화 전시관에 들어 가면 젠틸레 밸리니의 도제 조반니 모체니고의 초상이 있다.

도제는 지도자라는 뜻으로 베네치아 공화국의 수장을 가르킨다.

뒤가 오똑 솟은 모자를 쓴 도제는 입을 굳게 다물고 앞만 쳐다 보고 있다.

젠틸레의 아버지인 야코포 벨리니와 그의 한 살 아래 동생인 조반니 벨리니의 작품도 있다.

야코포의 작품은 십자가에 못박힘이 전시돼 있고 조반니는 그리스도의 변형,

십자가, 잠든 아기예수와 성모, 조반니 산토 로레토의 초상화가 전시돼 있다.

조반니는 베네치아 화파의 창시자로 불린다.

그는 오스만 제국의 궁정화가이기도 했고 새로운 기법으로 창조적인 그림을 그리기도 했다.


죽은 그리스도로 유명한 안드레아 만테냐가 바로 그의 매부다.

벨리니 일가는 이탈리아 최고의 화가 집안이었던 것이다.

마니에라 디 루카스 크라나흐가 그린 그리스도의 부활이라는 작품도 보인다.

회화에서 부활의 장면을 묘사할 때는 그리스도가 승천하는 모습을 그린 작품들이 많다.

하지만 이 작품은 왼손에는 십자가를 오른손은 세 손가락을 펴서 위로 들고 있는 모습이다.

무덤 앞 네 명의 병사는 쿨쿨 골아 떨어졌다.

소 피테르 브뢰헬이 그린 동방박사의 경배도 특이한 작품이다. 브뢰헬은 플랑드르의 브뤼셀 출신이다.

그림에서 동방박사들은 두꺼운 털외투를 입었고 낙타 대신 말을 그려 놓았다.





그 외에도 회화 전시관에는 코시모 투라의 피에타”, 파올로 일 지오바네의

레판토 전투 후 하나님께 감사하는 세바스티아노 베니에로”, 파올로 베네치아노의 세례 요한”,

피토레 베네토-비잔티노의 십자가와 성도”, 피토레 페라레세의 남자의 초상”, 바르톨로메오 비바리니의

옥좌의 성모자상”, 휘호 판 데르 후스의 십자가”, 바르톨로메오 몬타냐의 성모자와 성 요셉”,

야코포 다 바렌자의 아기 예수를 바라 보는 성모 모디 디 비솔로의 성모자와 순교한 성 베드로”,

조반니 만수에티의 구걸하는 성 마리노”, 마르코 팔메자노의 십자가를 어깨에 멘 그리스도”,

라자로 바스티아니의 성모자상/성모영보”, 마르코 바사이티의 사막에서 참회하는 성 제롬”,

보카치오 보카치노의 성모자와 성도”, 테오도로 풀라키스의 밧세바의 욕조를 바라 보는 다윗왕

조반니 퍼메니아테의 세례자 요한과 성 아우구스티누스 사이에 있는 성모자”,

엘 그레코의 최후의 만찬”, 14-19세기에 이르는 수 백점의 회화가 전시돼 있다.






박물관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시절에는 씨씨 왕후의 거주지이기도 했다.

씨씨는 1856년 부터 1862년 사이 몇 달씩 이곳에 머물곤 했다.

당시 최고의 미모를 자랑했던 씨씨가 있던 곳은 현재 고전 전시관이 됐다.

전시관은 호화롭게 꾸민 연회장, 고대 양식의 나폴레옹 외랑, 큰 지구본과

고서적이 가득한 서재 그리고 금빛 찬란한 왕좌의 방 등이 있다.





각각의 방에는 안토니오 카노바의 조각품들이 전시돼 있다.

오르페우스와 에우리디케는 그가 19세 때 조각한 작품이다.

그 외에도 이곳 고전 전시관에는 카노바의 여러 작품들이 전시돼 있다.

그의 유명한 작품으로는 에로스의 키스로 되살아난 프시케, 파올리나 보나파르트,

켄타우르스를 죽이는 테세우스, 나폴레옹 1세의 흉상,삼미신 등이 있다.




카스텔두란테 요(Casteldurante)  Coppa amatoria, 1530-1540 )


카스텔두란테 요(Casteldurante) Piatto in maiolica con scana non identificate, 1560 )


카스텔두란테 또는 베네치아(Casteldurante o Venezia)

Coppa amatoria con Alda La Bella e Galanta, 1520-1530 )


매스터 도메니코의 워트숍(Bottega di Maestro Domenico)

Piatto in maiolica con La parabola delle messi, 1560-1570 )


매스터 도메니코의 워트숍(Bottega di Maestro Domenico)

Piatto in maiolica con Diana e Calisto, 1560-1570 )


17세기에 제작된 나무 트렁크


18세기 여인들이 신던 여러 종류의 구두

 

18세기 여인들이 신던 굽 높은 구두


전시실에는 16세기에 만든 화려한 접시 등 도자기도 보인다.

도자기는 카스텔 두란테 요 또는 매스터 도메니코 워트숍에서 제작한 작품들이다.

카스텔 두란테 요는 이탈리아 중부 우르비노 지방에 위치해 있었고

도메니코 워크숍은 베네치아에 위치해 있었다.

당시 도자기 제조에는 양대 산맥을 이루던 명요들이다.

그런데 16세기에 만든 이탈리안 도자기가 터키 도자기와 비슷해 보인다.

아니나 다를까 이 접시 도자기는 십자군 4차 전쟁 때 터키에서 잡혀 온 도공들이 구워낸 것이었다.

전시실에는 그 외에도 뽀족하고 굽 높은 여인들의 신발,

18세기에 제작한 금박 장롱 등 희귀한 유물들이 전시돼 있다.

 


, 사진: 서정







Teodoro Correr




- 코레르 미술관 컬렉션 -

*


코시모 투라(Cosme Tuta) 피에타, 1460 )


파올로 베네치아노(Paolo Veneziano, 1380-1439 )   세례 요한(San Giovanni Battista)


로렌초 베테치아노(Lorenzo Veneziano, 1356-1370 ) 성도들의 인물과 이야기(Figure E Storie di Santi)


피토레 베네토-비잔티노(Pittore Veneto-Bizantino)십자가와 성도(Crocefissione E Santi, 14세기 중반기)


피토레 베네토(Pittore Veneto): 정원의 성모자상(Madonna Col Bambino nel Giardino, 15세기 중반기)


야코벨로 델 피오레(Jacobello Del Fiore, 1380-1439 ): 성모자상(Madonna Col Bambino)


피토레 페라레세(Pittore Ferrarese)  남자의 초상화(Profilo D’uomo, 1450 )


코스메 투라(Cosme Tura): 피에타(Pieta, 1460 )


바르톨로메오 비바리니(Bartolomeo Vivarini): 옥좌의 성모자상(Madonna Con Bambino in Trono, 1474  )


레오나르도 볼드리니(Leonardo Boldrini, 1452-1498 ): 성전에 봉훤되는 예수(Presentazione al Tempio)


레오나르도 볼드리니(Leonardo Boldrini, 1452-1498 ) 그리스도의 탄생(Nativita’ di Cristo)


피토레 플라밍고(Pittore Fiammingo) 성모자상(Madonna Con Bambino)


데릭 부스(Dierick Bouts, 1400-1475 ) 성모자상(Madonna Con Bambino)


휘호 판 데르 후스(Hugo Van Der Goes, 1440-1482 ) 십자가(La Crocifissione)


바르톨로메우스 브로인(Bartholomaus Bruyn, 1493-1555 ): 해골과 책을 들고 있는 여인의 초상화


조스 암만 폰 라벤스부르크(Jos Ammann von Ravensburg)  성녀 카테리나(Santa Caterina)


조스 암만 폰 라벤스부르크(Jos Ammann von Ravensburg) 성녀 바바라(Santa Barbara)


마르코 바사이티(Marco Basaiti, 1470-1530): 성모자와 신도(Madonna Con Bambino e Devoto)


바르톨로메오 몬타냐(Bartolomeo Montagna): 성모자와 성 요셉(Madonna Col Bambino e San Giuseppe, 1520 )


야코포 다 바렌자(Jacopo da Valenza): 아기 예수를 바라 보는 성모(Madonna Adorante il Bambino, 1485-15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