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unkwak
서정(nounkwak)
Virginia 블로거

Blog Open 07.08.2008

전체     1447238
오늘방문     60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8 명
Blog News Citizen Reporter
블로그 뉴스 시민 기자
2014 Koreadaily Best Blog
2013 Koreadaily Best Blog
2012 Koreadaily Best Blog
2011 Koreadaily Best Blog
2010 Koreadaily Best Blog

  달력
 
아카데미아 미술관(베네치아)
06/11/2020 17:31
조회  700   |  추천   6   |  스크랩   0
IP 184.xx.xx.60




Italia




베네치아


아카데미아 미술관



Gallerie dell'Accademia



나는 미술관에서 사진촬영 하는 것을 좋아한다.

예술 작품들을 내가 촬영한 사진으로 독자들에게 보여드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미술관에서는 사진촬영은 할 수 있으나 플래쉬나 삼각대는 사용할 수 없다.

잘못하면 고가의 작품들이 삼각대나 빛에 훼손될 수 있어 그런 것이다.

그렇다면 사진기를 흔들리지 않고 촬영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고민끝에 한가지 아이디어를 생각해 냈다.

방법은 사진기에 줄을 연결하고 발팽팽하게 당긴 후 촬영하는 것이다.

나는 이 방법을 10년 전부터 사용해 왔다. 결과는 대성공이었다.

삼각대를 사용하는 것과 비교해 90% 이상의 결과를 가져 왔다.

줄 삼각대를 만드는데는 둥근 고리 모양의 나사, 와셔 그리고 6m 정도의 털실만 있으면 된다.

털실은 세 겹으로 연결한 후 한 쪽은 나사 다른 한 쪽에는 와를 연결한다.

그리고 와는 발로 밟고 사진기를 위로 올려 줄을 당긴 후 셔터를 누르면 된다.

나는 이 방법을 이용한 후부터 미술관에서 제지 받은 적이 단 한 번도 없다.

작품을 훼손시킬 수 있는 위험한 삼각대를 사용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다만 호기심 많은 관람객들이 줄 삼각대를 쳐다 보는 경우는 많다.

베네치아 아카데미아 미술관에서도 나는 줄 삼각대를 이용해 작품들을 촬영했다.




베네치아 아카데미아 미술관(Gallerie dell'Accademia) 입구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소묘 비트루비우스적 인간(Vitruvian Man, 1490 )


피렌체에 다빈치와 미켈란젤로가 있다면 베네치아에는 조르조네, 티치아노 그리고 틴토레토가 있다.

세 화가의 작품만 감상하는 것 만으로도 아카데미아 미술관 방문은 필수다.

그런데 이곳에는 세 명의 위대한 화가 외에도 비토레 카르파초, 로렌조 베네치아노,

치마 다 코네글리아노, 베네데토 루스코니, 조반니 벨리니, 젠틸레 벨리니, 파올로 베로네세,

바르톨로메오 비바리니, 조반니 만수에티, 마르코 바사이티, 파올로 베네치아노 등

베네치아를 대표하는 화가들의 걸작 800여점을 감상할 수 있다.

베네치아 르네상스 예술가들의 작품을 모두 관람할 수 있는 것이다.

미술관에는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그 유명한 소묘 비트루비우스적 인간, 1490 도 전시돼 있다.

이 작품은 1807주세페 보시가 다빈치의 16개 또 다른 소묘와 함께 사들인 것이다.

당시 작품들은 밀라노의 체사레 몬티추기경이 소유하고 있었다.

비트루비우스적 인간은 두 팔과 두 발을 벌여 돌리면 원도 되고 정사각형도 된다는 원리의 소묘다.

다빈치는 화가이자 해부학자, 과학자, 발명가, 천문학자, 건축가, 공학자 등 다방면에서 활약한 천재다.

세상 최고의 명화 모나리자를 그렸는가 하면 당시로서는 상상할 수도 없는

 헬리콥터, 탱크, 낙하산, 잠수복 등 여러 발명품을 설계했다.




조르조네(Giorgione)의 폭풍우(The Tempest, 1508 )


조르조네가 1508년에 그린 폭풍우는 미술사상 가장 훌륭한 작품 중 하나다.

그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고 그가 세상에 남긴 그림도 다섯 작품이 전부다.

그런데도 폭풍우가 유명한 것은 화면 전체에 스며있는 빛과 공기가 하나의 작품으로

융합돼 있기 때문이라고 서양미술사를 쓴 곰브리치는 설명한다.

아기에게 젖을 먹이고 있는 여인과 먼 곳을 응시하고 있는 젊은 남자,

흔들리는 나무와 번개 치는 하늘은 보는 이들에게 많은 상상을 하게 만든다.

젊은 남자는 군인인가 목자인가? 어머니는 여신인가 집시인가?

미술사가 바사리에 의하면 조르조네는 지성적이며 엄청난 재능을 가진 매력적인 화가였다고 한다.

폭풍우는 작품을 쉽게 이해하지 못하도록 그가 계획해 그린 그림인지도 모른다.

폭풍우는 보면 볼수록 신비로운 매력을 지닌 작품이다. 한참을 바라 보며 작품을 감상했다.

그는 자연 경관을 단순한 배경 보다 훨씬 의미있는 것으로 그린 최초의 서양 화가였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조르조네는 32세의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나고 말았다.




티치아노 베셀리오(Tiziano Vecellio)의 성모자상(Madonna and Bambino, 1560-1565 )


티치아노 베셀리오(Tiziano Vecellio)의 피에타(Pieta, 1576 )


티치아노는 조르조네와 함께 조반니 벨리니로 부터 그림을 배웠다.

그는 색칠을 아주 잘 구사해 색채의 연금술사라는 별명까지 얻었다.

당시 물감은 여러가지 색의 광물이 있어야 만들 수 있었다.

그 광물을 빠르게 수입할 수 있는 도시가 바로 베네치아였다.

그렇게 되어 베네치아 화파는 피렌체 화파 보다는 좀 더 많은 색채를 사용할 수 있었다.

조르조네에 이어 티치아노도 빛과 색채를 잘 사용한 화가가 됐다.

미술관에는 그가 1565년 경에 그린 성모자상 1576 86세에 그린 피에타가 전시돼 있다.

티치아노는 노인의 떨리는 손으로 피에타의 슬픔을 거의 무채색으로 표현했다.

그의 마지막 작품이 된 피에타는 가슴이 먹먹해질 정도로 내게 큰 감동을 주었다.




틴토레토(Jacopo Tintoretto)의 십자가에 못 박음(Crocifissione, 1555 )


틴토레토(Jacopo Tintoretto) (산 마르코의 기적(1547-1548 )


틴토레토(Jacopo Tintoretto) (산 마르코의 유해 발굴, 1562-1566 )


16세기 후반의 미술가 중에서 가장 뛰어난 화가는 틴토레토였다.

그는 1518야코포 로부스티란 이름으로 21명의 자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부친은 염색하는 사람으로 그는 어려서 부터 염색일을 도왔다.

사람들은 그를 어린 염색공이란 뜻의 틴토레토라 부르기 시작했다.

그러다가 그가 언제 누구에게 그림을 배웠는지는 확실치 않다.

티치아노의 제자였다가 그의 높은 재능 때문에 스승이 쫓아 냈다는 이야기도 있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아니다.


어쨌든 그는 21살 때 독립해 30세가 되던 해에 산 마르코의 기적을 그렸다.

이 작품으로 인해 틴토레토는 전유럽에 그의 이름을 공식적으로 알리게 됐다.

이 작품은 스쿠올라 그란데 디 산 마르코라는 가톨릭 자선단체에서 주문한 것이다.

이후 틴토레토는 이 단체의 회원이 되어 활약하기도 했다.


그는 구약과 신약의 내용을 담고 있는 많은 작품 중 대다수를 스쿠올라를 위해 그렸다.

미술관에 전시돼 있는 그의 그림은 산 마르코의 기적 외에도 1555 년에 그린 십자가에 못 박음

1562년부터 1566 년 사이에 그린 산 마르코의 유해 발굴이 있다.

산 마르코는 베네치아의 수호성인으로 한국어로는 성 마가라 부른다.

특이한 것은 아카데미아 미술관, 스쿠올라 그란데 디 산 로코 교회 등에

전시된 틴토레토의 작품은 거의 모두 대작이란 것이다.

그는 75세를 살며 평생 644점의 작품을 남겼다.

틴토레토의 유골은 현재 베네치아의 산 마르코 성당에 안치돼 있다.

 



, 사진: 서정






미술관의 또 다른 작품들..


파올로 베로네세(Paolo Veronese)  헤라클레스와 케레스의 경의를 받는 베네치아,


카라바지오(Caravaggio)의 체스 플레이어(Giocatori di scacchi, 1610 )


로렌조 베네치아노(Lorenzo Veneziano) (수태고지, 1356-1372 )


파올로 베네치아노(Paolo Veneziano) (금색 제단화, 1333-1358 )


치마 다 코네글리아(Cima da Conegliano) (오렌지 나무 아래 성모자와 두 성인, 16세기 전반기)


치마 다 코네글리아노(Cima da Conegliano)의 예수님의 옆구리를 만지는 도마, 1505 )


비토레 카르파치오(Vittore Carpaccio) (아라랏 산의 1만명의 순교자, 1510 )


비토레 카르파치오(Vittore Carpaccio) (성전에 소개되는 아기 예수, 1510 )


치마 다 코네글리아노(Cima da Conegliano) (천사 라파엘과 두 성인)


베네데토 루스코니(Benedetto Rusconi)(성모자와 성 제롬, 성 베네딕트, 마리아 막달레나, 성녀 유스티나, 16세기,


조반니 벨리니(Giovanni Bellini)의 붉은 천사와 마돈나(Madonna dei cherubini rossi, 1485 )


한스 멤링(Hans Memling)의 젊은 남자의 초상(Ritratto di giovane uomo, 15세기 하반기)


치마 다 코네글리아노(Cima da Conegliano)의 피에타(La Pieta, 16세기 전반기)


조반니 바티스타 티에폴로(Giambattista Tiepolo)영광의 산 도메니코(San Dominico in Gloria, 1723 )


파올로 베로네세(Paolo Veronese)의 십자가에 못 박음(Crocifissione, 1582 )


루카 조르다노(Luca Giodano)의 성 베드로의 십자가형(Crocifissione di San Pietro, 1660 )


코시모 투라(Cosme Tura)의 성모자(Madonna con Bambino, 15세기 하반기)


바르톨로메오 비바리니(Bartolomeo Vivarini) (그리스도와 성모, 성인들이 있는 제단화1475 )


알비세 비바라니(Alvise Vivarini)  산 조반니 바티스타와 산 마테오(15세기 하반기)


피토레 베네치아니-파도바노(Pittore Veneziani-Padovano)의 십자가에 달리심(Crocifissione, 1460 )


베네디토 디아나(Benedetto Diana)의 성모자와 성 제롬, 성 프란치스코, 16세기 상반기


조반니 벨리니(Giovanni Bellini)의 예수님의 변형(Testa di Cristo e cartiglio, 15세기 하반기


조반니 벨리니(Giovanni Bellini)의 성모자와 나무(Madonna degli alberetti, 1487 )


바르톨로메오 비바리니(Bartolomeo Vivarini)의 성 암브로시오 폴립티크, 1477 )

<왼쪽부터: 성 루비드코, 베드로, 성 암브로시오, 성 바오로, 성 세바스티아노>


젠틸레 벨리니(Gentile Bellini) (축복 받은 로렌조 주스티아니, 1465 ) - Il beato Lorenzo Giustiniani,


조반니 아고스티노 다 로디(Giovanni Agostino Da Lodi)의 베드로의 발을 씻는 예수님 Lavanda dei piedi


피에트로 데 살리바(Pietro de Saliba)  기둥에 묶인 그리스도(Cristo alla colonna, 15세기 하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