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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브르 박물관(프랑스)
06/25/2018 0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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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브르 박물관

Musee du Louvre





루브르 박물관은 인류 문화의 보물창고다.




처음에는 537점의 작품으로 박물관을 시작했다고 한다.




현재는 380,000점의 작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 중 35,000점이 전시되고 있다.




박물관에서 관람객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그림은 단연 다빈치의 모나리자다.




모나리자는 방탄 유리벽 안에 전시돼 있으며 앞에는 벨트 차단봉과 펜스까지 설치해 놓았다.




관람 시간동안에는 서너명의 경비요원들이 그림 양쪽을 지키기도 한다.




그런데도 전시관은 이른 아침부터 관람객들로 넘쳐난다. (모나리자 바로 앞에 걸려 있는 가나안의 혼인잔치)

오후에는 발디딜 틈 조차 없을 정도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여 이탈리아 화가의 작품이 프랑스 최고의 대표작이 된 것일까?




여기에는 선견지명이 있던 한 황제의 놀라운 이야기가 있다.




밀로의 비너스는 1820년 그리스의 멜로스 섬(현대 그리스어로 밀로스)에서 발견된 조각품이다.

아프로디테 신전 부근에서 발견된 조각은 후에 리비에르 백작이 터키 정부로 부터 사들인 후 루브르에 오게 됐다.




당시 멜로스 섬은 오스만 터키 제국 식민치하에 있었다.

큐레이터들은 처음에는 비너스의 팔 복원 계획을 할 계획이었다.




연구해 본 결과 오른손은 왼쪽 허벅지를 잡고 왼손은 사과를 든 모습으로 결론 짓는다.




하지만 두 팔을 복원하지는 않았다.




지금 모습으로만도 충분히 아름답다고 여겼기 때문이다.




거기에 반해 “사모트라스의 승리의 여신상”은 왼쪽 가슴 부분과 오르쪽 날개 부문을 석고로 복원시킨 작품이다.




니케상으로 불리기도 하는 여신상은 사모트라케 섬 꼭대기에서 150개의 대리석 조각으로 발견됐다.




후에 양쪽 날개를 달아 힘있게 비상하는 모습으로 바꾸었다.




높은 대리석 배 위에 세워져 있는 여신상은 보는 이들에게 큰 감동을 주기에 충분하다.




전면 우측에서 바라보는 자태가 가장 아름답다고 한다.




루브르는 나폴레옹 시대에는 나폴레옹 박물관으로 불렸다.

대작 전시실은 영웅 나폴레옹에 걸맞게 큰 작품들만 전시돼 있다.




자크 루이 다비드의 출세작 호라티우스 형제의 맹세는 고대 로마의 전설을 그린 작품이다.

3형제는 전쟁에 나가기 위해 아버지에게서 검을 받고 있다.

두려워 하는 기색은 없고 적진으로 뛰어 나가려는 굳은 의지만 돋보인다.

그러나 옆의 두 아이와 여인들은 큰 슬픔에 잠겨있다.

이 작품을 관람하려고 1785년 살롱 전시회에는 무려 6만 명의 인파가 몰려 들었다고 한다.




*나폴레옹 1세의 대관식은 다비드가 3년 동안 심혈을 기울여 완성한 작품이다.

무릎꿇고 있는 조세핀, 나폴레옹의 누이동생들, 나폴레옹의 어머니, 유럭한 정치인,

귀족 그리고 나폴레옹 뒤에서는 교황이 오른손으로 왕을 축복하며 앉아 있다.

그러나 다비드의 습작을 보면 나폴레옹은 스스로 왕관을 쓰고 있으며

교황은 두 손을 내리고 무기력하게 앉아있는 모습이다.

다비드는 고민 끝에 나폴레옹이 먼저 왕관을 쓰고 조세핀에게 왕관을 내리는 모습으로 작품을 완성시킨다.




그리고 대관식에 참여하지 않은 나폴레옹의 어머니를 그림 맨 중앙에 포함시키고

자신도 행사를 스케치하는 화가(왼쪽 위에서 두 번째)로 위에 그려 놓았다.

그림의 정확도를 위해 그는 참석한 200여명의 인물들을 면밀히 관찰하고

의상까지 빌려 디테일까지 모두 살린 일은 너무나 유명하다.

작품이 완성된 후 나폴레옹은 한참동안 작품을 살펴본 뒤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이것은 더 이상 그림이 아니다. 자 안으로 들어 가서 한 번 거닐어 보자!”.




고대 이집트 전시실에는 선사시대부터 약 4,500년 된 유물까지 55,000점의 유적들이 전시돼 있다.




그 중에서도 관람객들에게 가장 눈길을 끄는 작품은 기원 전 2,500년에 제작된 “앉아 있는 사관의 상”이다.

사관이란 이집트 왕 파라오의 말을 적는 사람을 말한다.

주름진 뱃살은 그가 늘 앉아서 일하고 있음을 보여 준다.




이 작자 미상의 조각은 이집트 미술의 걸작품으로 뽑힌다.




나폴레옹의 1798년 이집트 원정은 이집트 전시실 탄생의 기폭제가 됐다.




그는 이집트로 군대만 끌고 간 것이 아니었다.




대규모 학술연구팀까지 데리고 갔다.




연구팀에서는 상형문자가 새겨져 있는 로제타 석을 발견한다.




당시 이집트에는 상형문자를 해독할 수 있는 학자가 없었다.




그 때 연구팀의 “장 프랑수아 샹폴리옹”이 로제타 석 아래 있는 그리스어로 상형문자를 해독한다.




이집트 정부는 이에 고마움을 표하고 프랑스 정부에 큰 기념탑을 선물로 주었다.




그 기념탑이 바로 파리 콩코드 광장의 오벨리스크다.




샹폴리옹은 후에 루브르 박물관 초대 이집트 전시관 큐레이터가 됐다.




2004년 문을 연 아폴로 전시실은 루브르에서 가장 아름다운 전시실이다.




천장에는 “피톤을 무찌르는 아폴로”가 그려져 있고..




한 때 왕관을 장식한 140캐럿의 커다란 다이아몬드가 전시돼 있다.




이 보석은 인도에서 발견된 것으로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다이아몬드로 평가받는다.




프랑스를 상징하는 미술작품으로는 외젠 들라크루아의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이 있다.

1830년 프랑스 혁명이 일어나자 그는 혁명의 이상과 자유를 추구하는 민중들의 열망을 캔버스에 극적으로 표현했다.

“바리게이트의 풍경”으로 제목을 단 작품은 파리 살롱전에 1831년 처음으로 공개됐다.

들라크루아는 프랑스를 위해 그림을 그리겠다고 늘 공언하던 화가였다.

룩셈부르크 박물관에 있던 작품은 후에 제목을 바꾸고 루브르에 오게 됐다.




16세기 프랑스의 군주 프랑수아 1세(1494-1547)는 영토확장을 위해 이탈리아를 침공한다.

그런데 이탈리아의 아름다운 예술에 먼저 빠지고 말았다.

그는 어려서 부터 스스로를 예술가로 생각했기에 그 놀라움은 더욱 컸다.

왕은 예술 작품이나 위대한 예술가를 알아 보는 눈이 보통 사람들과는 달랐다.




당시 그가 수집한 작품으로는 미켈란젤로의 죽어 가는 노예와 반역하는 노예,

파엘로의 성 모자와 세례요한,

다빈치의 암굴의 성모 등이 있다.

현재 모두 루브르에 전시돼 있는 훌륭한 작품들이다.




궁전으로 돌아 와서는 중세의 성을 부수고 그 위에 르네상스 스타일의 궁전까지 지었다.

그의 소원은 이탈리아의 위대한 예술가를 프랑스로 데려 오는 것이었다.




그가 선택한 예술가가 바로 다빈치다.

다빈치는 왕의 초대를 받고 모나리자, 성 안나와 성 모자, 세례자 요한 등 그의 미완성 작품을 들고 프랑스로 간다.

다빈치가 머물던 클로 뤼세는 그가 묻힌 앙부아즈 성에서 아주 가까운 곳에 위치해 있었다.




*여기에서 다빈치는 성 안나와 성 모자 그리고 모나리자를 완성시킨다.

왕은 다빈치를 궁전 최고 화가에 임명하고 따뜻한 호의를 베풀며 다빈치를 아버지(42세 연장)라 부르기도 했다.




*3년 후 다빈치가 죽자 왕은 크게 슬퍼하며 그의 작품을 들고 파리로 돌아 온다.




지금 모나리자가 있는 전시실에는 프랑수아 1세의 초상화도 함께 걸려 있다.

500년이 지난 지금도 왕은 위대한 예술가를 지키고 있는 것이다.




루브르에는 다빈치의 작품이 여섯 점 전시돼 있다.




루브르가 세계 최고의 박물관이 된 결정적인 이유다.



글, 사진: 서정



여행팁: 입장료: 17유로, 오디오: 5유로

월, 목, 토, 일 = 9am - 6pm

수, 금 = 9am- 9:45pm

화 =  Closed

https://www.louvre.fr/en/ (루브르 박물관 예약과 정보)



영업용이 아니라면..

개인 또는 단체가 제 포스트를 퍼가는 것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다만, 흔적은 아래 댓글 난에 남겨 주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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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


The Louvre Collection

↓↓ 박물관에서 촬영한 루브르 컬렉션은 아래와 같다 ↓↓


  주세페 아르침볼도(Giuseppe Arcimboldo, 1526-1593) = 가을(L’Automme, 1573)


자크 루이 다비드(Jacques-Louis David, 1780-1850) = 샤를 루이 부인(Portrait de Madame Charles-Louis, 1791-92)



조반니 벨리니(Giovanni Bellini, 1459-1516) = skawk 초상(Portrait d’homme, 1490-95)



  비아조 디 안토니오(Biagio D’Antonio, 1446-1508) =  십자가를 진 그리스도(Le Portement de croix)



 도메니코 기를란다요(Domenico Ghirlandaio, 1449-1494) = 성모방문축일(La Visitation, 1491)



  산드로 보티첼리(Alessandro Botticelli, 1445-1510) = 청년의 초상(Portrait de jeune homme, 1475-80)



자크 루이 다비드(Jacques-Louis David, 1780-1850) = 마라의 죽음(Marat assassine, 1794)



마리 길레미네 베노이스트(Marie-Guillemine Benoist, 1768-1826) = 흑인 여성의 초상화(1826)



레오폴드 로베르(Leopold Robert, 1780-1850) = 로마 들판의 풍경(Paysanne de la campagne de Rome, 1824)



장 오귀스트 도미니크 앵그르(Jean-Auguste-Dominique Ingres, 1780-1887) =

목욕하는 소녀, 하렘의 내부(La petite baigneuse, dit aussi Interieur de harem, 1808)



 테오도르 제리코(Theodore Gericaurt, 1791-1824) = 1821년 엡섬 더비(The 1821 derby at Epsom, 1821)



 테오도르 제리코(Theodore Gericaurt, 1791-1824) = 1821년 엡섬 더비(The 1821 derby at Epsom, 1821)



테오도르 샤세리오(Theodore Chasseriau, 1780-1850) =  모로코 댄서(Danseuses Marocaines, 1849)



 아리 세페르(Ary Scheffer, 1795-1858) = 파올로와 프란체스카(Les ombres de Francesca da Rimini et de Paolo, 1855)



 안니발 카라슈(Annibal Carrache, 1560-1609) = 낚시(La Peche. Vers, 1585-88)




 도메니코 잠피에리(Domenico Zampieri, 1581-1641) = 목동과 함께 있는 에르미니(Herminie chez les bergers, 1622-25)



피에르 프란체스코 몰라(Pier Francesco Mora, 1612-1666) = 활을 든 동방의 전사(Guerrier Oriental, 1650)



 베르나르도 벨로토(Bernardo Bellotto, 1722-1780) = 소넨슈타인 성에서 바라 본 피르나(View of Pirna, , 1759-60)



  프란체스코 구아르디(Francesco Guardi, 1712-1793) = 대의회에 감사를 전하는 베니스 총독, 1775-80)



   세바스티아노 리치(Sebastiano Ricci, 1659-1734) = 파도바의 성 안토니오(Saint Antoine de Padoue, 1690)



   후세페 데 리베라(Jusepe de Ribera, 1591-1652) = 목동들의 경배(L'Adoration des bergers, 1650)




 프라 안젤리코(Fra Angelico, 1417-1455) = 성모 대관식(Le Couronnement de la Vierge, 1430-32)



  후안 코레아 드 비바(Juan Correa de Vivar, 1510-1566) = 방문(La Visitation, 1535)



  곤칼 페리(Goncal Peris, 1401-1444) = 피에타(Pieta, 1430)



지오반니 베티스타 살비(Giovanni Battista Salvi, 1609-1685) = 아기예수를 안은 성모(La Vierge adorant l'Enfant)



 니콜로 델 아바테(Niccolo dell'Abate, 1509-1512) = 페르세포네의 납치(L'Enlevement de Proserpine, 1571?)



테오도르 샤세리오(Theodore Chasseriau, 1819-1856) = 아델과 앨라인의 초상화(Portrait d'Adele et Aline, 1843)



카셀의 아폴론(de l'Apollon de Cassel) = 고대 그리스 아폴론 조각품(기원전 460년)



전쟁의 여신 아테나(La Pallas de Velletri) = 날 때부터 투구를 쓰고 있던 여신(기원전 430년)



고대 그리스 여인의 조각상(Protome feminine) = (기원전 475-450년)



멜포메네(Melpomene, Muse dela tragedie) = 그리스 신화에 가면 또는 단검 등을 들고 나오는 비극의 여신



장 자크 프라디에(Jean Jacques Pradier, 1792-1852) = 삼미신(Les Trios Graces, 1831)



잠자는 헤르마프로디테(Hermaphrodite endormi, 1820) = 기원전 2세기의 그리스 조각을 베르니니가 조각한 것이다.



몸은 아름다운 여성이지만, 헤르마프로디테는 앞에는 남성상까지 그대로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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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웅장한 루브르 박물관을 통채로 빌려 제이지와 비욘세가 함께 촬영한 뮤직비디오*
https://www.youtube.com/watch?v=kbMqWXnpXcA = APES**T (THE CARTERS)


*표시의 이미지(3장)는 구글에서 음악은 유튜브에서 가져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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