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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호세아 변론 증거; 하나님의 심판과 사랑. 음란한 여인과도 같은 모습
12/26/2019 0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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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호세아 변론 증거; 하나님의 심판과 사랑. 음란한 여인과도 같은 모습

 

* 호세아의 뜻; 구원. 여호수아와 예수의 말과 같음. 마지막 구원은 부정하고 음란한 아내와도 같은 우리 이방인들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입니다.

마지막 때에 하나님의 예비하신 한 구원자의 사명자가 나타나게 됩니다.(19:20).

 

@ 이것이 애굽 땅에서 만군의 여호와를 위하여 표적과 증거가 되리니 이는 그들이 그 압박하는 자의 연고로 여호와께 부르짖겠고 여호와께서는 한 구원자, 보호자를 보내사 그들을 건지실 것임이라.(19:20)

@ 나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스알디엘의 아들 내 종 스룹바벨아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 날에 내가 너를 취하고 너로 인을 삼으리니 이는 내가 너를 택하였음이니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2:23)

 

* 대지; 하나님의 심판과 사랑을 말씀하시는데 자기 백성의 죄를 공의로 심판하시며 회개하는 자를 버리지 아니하시고 끝까지 사랑하십니다. 임박한 심판을 경고하고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의 사랑으로 돌아오기를 촉구하십니다.

? 임박한 심판을 경고 ? 하나님의 사랑 안으로 돌아오기를 바라심. 첫째는 예언의 말씀대로 오신 메시야 예수님을 영접하지 않고 십자가에 못 박아 처형한 죄로 마귀의 자식이 된 육적 이스라엘에 대한 회개의 경고요, 둘째는 음란 부패 속화 타락한 들포도 기독교인이 재림의 주를 영접할 신앙준비를 해야 구원 받겠기에 마지막 사랑의 변론 경고라 할 수 있습니다.

 

@ 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지혜 있다 함을 면키 위하여 이 비밀을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치 아니하노니 이 비밀은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완악하게 된 것이라.(11:25)

@ 깊도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부요함이여, 그의 판단은 측량치 못할 것이며 그의 길은 찾지 못할 것이로다.(11:33)

@ 내가 다윗의 집과 예루살렘 거민에게 은총과 간구하는 심령을 부어 주리니 그들이 그 찌른바 그를 바라보고 그를 위하여 애통하기를 독자를 위하여 애통하듯 하며 그를 위하여 통곡하기를 장자를 위하여 통곡하듯 하리로다.(12:10)

 

* 요절: 2:23. 내가 나를 위하여 저를 이 땅에 심고 긍휼히 여김을 받지 못하였던 자를 긍휼히 여기며 내 백성 아니었던 자에게 이르기를 너는 내 백성이라 하리니 저희는 이르기를 내 하나님이시라 하리라.

* 강해) 하나님을 알지 못하고 섬기지 아니하던 이방 민족을 구원하여 하나님의 백성을 삼으신다는 사랑입니다. 54장처럼 홀로된 여인으로 말미암아 예수님이 나서 그 씨로 말미암아 새 시대가 이루어지는 데는 젊어서 본 남편한테 버림당했던 아내를 다시 남편이 찾아 맞아들이듯이 우리 남편 되시는 하나님께서 버림당했던 우리들을 돌아오게 한다는 것입니다. 예수의 십자가로 의로 말미암아 중생 받은 사람들은 버림당했던 이방 민족이 돌아와서 새 시대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1. 이스라엘에 새날이 온다.

 

1) 여호와 하나님의 수치스런 아내 이스라엘; 버림받았다가 다시 받아드려짐.

?. 음란한 아내 : 고멜, 이스르엘; 하나님이 파종하셨다.(뿌리심),

?. 자녀 : 로루하마(1:6); 긍휼히 여김을 받지 못한 자.

루하마(2:1); 긍휼히 여김을 받은 자

로암미(1:9); 내 백성이 아니라.

암미(2:1); 내 백성이라

 

2). 미래의 복과 이스라엘의 회복

@ 그러나 이스라엘 자손의 수가 바닷가의 모래같이 되어서 측량할 수도 없고 셀 수도 없을 것이며 전에 저희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내 백성이 아니라 한 그곳에서 저희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사신 하나님의 자녀라 할 것이라. 이에 유다 자손과 이스라엘 자손이 함께 모여 한 두목을 세우고 그 땅에서부터 올라오리니 이스르엘의 날이 클 것임이로다.(1:10~11)

 

* 호세아의 아내와 자식; 회개하여 긍휼히 여김을 받아야 합니다.

 

2. 배신한 이스라엘을 고발하라.

 

1) 간음한 이스라엘의 징계; 음란을 제거하라.

@ 너희 어미와 쟁론하고 쟁론하라 저는 내 아내가 아니요 나는 저의 남편이 아니라 저로 그 얼굴에서 음란을 제하게 하고 그 유방사이에서 음행을 제하게 하라.(2:2)

 

2) 이스라엘의 회복과 축복; 간음한 아내 이스라엘의 회복,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

@ 내가 나를 위하여 저를 이 땅에 심고 긍휼히 여김을 받지 못하였던 자를 긍휼히 여기며 내 백성 아니었던 자에게 향하여 이르기를 너는 내 백성이라 하리니 저희는 이르기를 주는 내 하나님이시라, 하리라.(2:23)

 

3. 가출한 아내를 찾아오다. 하나님의 끝없는 사랑; 미래의 다윗 왕국

 

1). 호세아와 음부 된 여인

@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이스라엘 자손이 다른 신을 섬기고 건포도 떡을 즐길지라도 여호와가 저희를 사랑하나니 너는 또 가서 타인에게 연애를 받아 음부 된 그 여인을 사랑하라 하시기로(3:1)

@ 그 후에 저희가 돌아와서 그 하나님 여호와와 그 왕 다윗을 구하고 말일에는 경외하므로 여호와께로 와 그 은총으로 나가리라.(3:5)

 

4. 이스라엘의 죄; 죄 많은 백성

1). 어미를 멸하리라.

@ 이스라엘 자손들아 여호와의 말씀을 들으라. 여호와께서 이 땅 거민과 쟁변하시나니 이 땅에는 진실도 없고 인애도 없고 하나님을 아는 지식도 없고(4:1)

@ 너는 낮에 거치겠고 너와 함께 있는 선지자는 밤에 거치리라 내가 네 어미를 멸하리라.(4:5)

 

2). 여호와께서 백성과 제사장을 심판하시다; 고집스런 이스라엘의 무지.

@ 내 백성이 지식이 없으므로 망하는도다. 네가 지식을 버렸으니 나도 너를 버려 내 제사장이 되지 못하게 할 것이요 네게 네 하나님의 율법을 잊었으니 나도 네 자녀들을 잊어버리리라.(4:6).

* 강해) 참으로 이 시대에 하늘로부터 오는 지혜와 지식이 필요한 때입니다. 진리에 속한 자는 듣게 될 것이고 택한 자는 깨닫게 될 것입니다. 인간의 지식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알 수는 없는 것입니다.

시대적인 말씀을 진리의 법을 바로 깨달아 알고 순종할 때에 하나님의 보호와 사랑을 받게 될 것입니다. 에덴동산 회복의 지식, 세계통일의 지식입니다.

 

3). 이스라엘의 우상숭배; 이교 예배를 책망하시다.

@ 이스라엘아 너는 행음하여도 유다는 죄를 범치 말아야 할 것이라 너희는 길갈로 가지 말며 벧아웬으로 올라가지 말며 여호와의 사심을 가리켜 맹세하지 말지어다.

이스라엘은 완강한 암소처럼 완강하니 이제 여호와께서 어린 양을 넓은 들에서 먹임같이 저희를 먹이시겠느냐.(4:15~16).

* 강해) 성신을 받으면 부드러운 마음과 관용과 용서가 있는 것입니다. 강퍅하고 완악하면 성신을 받은 심령이 아니고 하나님의 새 시대 복을 백성이 아닙니다.

 

5. 지도자들 때문에 나라가 망한다. 하나님께서 얼굴을 숨기심.

 

1). 우상숭배를 경고하시다.

@ 저희가 양떼와 소떼를 끌고 여호와를 찾으러 갈지라도 만나지 못할 것은 이미 저희에게서 떠나셨음이라.(5:6)

* 강해) 욕심 많고 탐욕이 심한 지도자들은 물같이 내려오는 환란을 피하지 못할 것입니다. 불법을 일삼아 자기 이익을 도모하려는 자들은 하나님의 진노를 피하지 못할 것입니다. 기독교는 희생과 섬김과 사랑의 수고가 있어야 하고 진리의 사랑을 나누고 받아야 합니다불의한 이익을 도모하지 말아야 합니다.

 

2). 유다와 이스라엘의 전쟁; 남북 왕국에 같은 경고가 내리다.

@ 유다 방백들은 지계표를 옮기는 자 같으니 내가 나의 진노를 저희에게 물같이 부으리라. 에브라임은 사람의 명령 쫓기를 좋아하므로 학대를 받고 재판의 압제를 당하는도다. 그러므로 내가 에브라임에게는 좀 같으며 유다 족속에게는 썩이는 것 같도다.

에브라임이 자기의 병을 깨달으며 유다가 자기의 상처를 깨달았고 에브라임은 앗수르로 가서 야렙 왕에게 사람을 보내었으나 저가 능히 너희를 고치지 못하겠고 너희 상처를 낫게 하지 못하리라. 내가 에브라임에게는 사자 같고 유다 족속에게는 젊은 사자 같으니 나 곧 내가 움켜갈지라 내가 탈취하여 갈지라도 건져낼 자가 없으리라.

내가 내 곳으로 돌아가서 저희가 그 죄를 뉘우치고 내 얼굴을 구하기까지 기다리리라 저희가 고난을 받을 때에 나를 간절히 구하여 이르기를 (5:10~15)

강해) 결국은 심판의 환란을 맞게 되고 여호와를 찾고 의지하던 자들이 하나님의 보호를 받는 자 외에는 남는 자가 없으리라.

 

6. 여호와께로 돌아가자; 마지막 날의 남은 자의 음성.

 

1). 백성들의 불성실한 회개

@ 6:1. 오라 우리가 여호와께로 돌아가자 여호와께서 우리를 찢으셨으나 도로 낫게 하실 것이요 우리를 치셨으나 싸매어 주실 것임이라.

* 강해) 하나님께로 돌아가야만 합니다. 계명을 지키고 말씀을 지키고 주의 일에 동참하고 마지막 회개의 때에 여호와를 찾아야만 합니다.

택한 자가 평안히 있다가 복락을 누리는 것이 아니라 어려움과 시련과 연단으로 치시고는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게 하시고는 말씀에 순종하면 성령을 부어주셔서 모든 것을 고쳐주시고 영원한 복락을 누리게 하십니다.

 

@ 6:3. 그러므로 우리가 여호와를 알자 힘써 여호와를 알자 그의 나오심은 새벽빛같이 일정하니 비와 같이 땅을 적시는 늦은 비와 같이 우리에게 임하시리라 하리라

* 강해) 이 시대에는 하나님 아버지 여호와를 알아야 합니다. 사복음 서를 통하여 주님을 알고 사도행전과 편지 서를 통하여 성령님을 알고 계시록과 선지 서를 통하여 하나님을 알아야 심판의 환란과 재앙의 날에 보호를 받습니다.

알곡을 영글게 하는 늦은 비와 같은 성령을 받아야 합니다. 남종과 여종에게 부어주는 성신이요(2:29), 죄를 깨끗케 하시고 권세를 주시는 심판의 영과 소멸의 영을(4:4) 받아야 합니다. 소낙비  같이 나리는 마지막 은혜를 받아야 합니다(10:1). 

2). 하나님의 반응.

@ 6:6. 나는 인애를 원하고 제사를 원치 아니하며 번제보다 하나님을 아는 것을 원하노라.

* 강해) 하나님을 공경하려는 하나님을 잘 알아야 합니다. 사랑이 있는 마음을 원하고 하나님을 바로 아는 지식을 바라고 원하신다는 것은 예배 몇 번 참석으로 하나님을 섬긴다는 아니고 관용이 있는 마음 참된 진리를 가지고 하나님을 섬기는 지식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이 시대에 시대적인 진리를 잘 알아야 택한 백성입니다.

왕국건설의 에덴동산 회복 세계통일의 지식입니다.

 

3). 뿌리 깊은 이스라엘의 죄

@ 내가 이스라엘 집에서 가증한 일을 보았나니 거기서 에브라임은 행음하였고 이스라엘은 더럽혔느니라. 유다여 내가 내 백성의 사로잡힘을 돌이킬 때에 네게도 추수할 일을 정하였느니라.(6:10~11)

 

7. 하나님의 반응.

 

1) 왕궁안의 반란. 이스라엘 왕이 혼란에 빠지다.

@ 내가 이스라엘을 치료하려 할 때에 에브라임의 죄와 사마리아의 악이 드러나도다 저희는 궤사를 행하며 안으로 들어가 도적질 하고 밖으로 떼 지어 노략질하며 내가 그 여러 악을 기억하였음을 저희가 마음에 생각지 아니하거니와 이제 그 행위가 저희를 에워싸고 내 목전에 있도다. 저희가 그 악으로 왕을, 그 거짓말로 방백들을 기쁘게 하도다. 저희는 다 간음하는 자라 빵 만드는 자에게 달궈진 화덕과 같도다. 저가 반죽을 뭉침으로 발교 되기까지만 불 일으키기를 그칠 뿐이니라. 우리 왕의 날에 방백들이 술의 뜨거움을 인하여 병이 나며 왕은 오만한 자들로 더불어 악수하는도다.

저희는 엎드리어 기다릴 때에 그 마음을 화덕 같이 예비하니 마치 빵 만드는 자가 밤새도록 자고 아침에 피우는 불의 일어나는 것 같도다. 저희가 다 화덕같이 뜨거워져서 그 재판장들을 삼키며 그 왕들을 다 엎드러지게 하며 저희 중에는 내게 부르짖는 자가 하나도 없도다.(7:1~7)

@ 7:8. 에브라임이 열방에 혼잡 되니 저는 곧 뒤집지 않은 전병이로다. 저는 이방인에게 그 힘이 삼키웠으나 알지 못하고 백발이 얼룩얼룩할지라도 깨닫지 못하는 도다.

* 강해) 하나님의 백성이 속화 되고 타협하니 한 면만 익은 전병같이 그리스도의 형기만 내는 기독교인이 아니고 한 쪽은 세상에 속하고 한 쪽은 하나님께 속한 백성 같아서는 곤란합니다. 요즈음 용공 협상하여 죽을 길을 가고 있으나 깨닫지 못하는 경우라 할 수 있고 타협하고 속화 되서 심판의 대상이 되고도 알지 못하는 것입니다.

 

 

@ 7:11. 에브라임은 어리석은 비둘기 같이 지혜가 없어서 애굽을 향하여 부르짖으며 앗수르로 가는 도다.

* 강해) 하나님을 아는 지혜가 없어서 하나님을 의지하고 말씀을 믿어야 하는데 세상을 의지하고 북방 세력을 의지하는 어리석은 사람이 된 것입니다.

하나님을 바라보아야 하는데 자본주의 물질 세력인 미국을 의지하거나 공산당을 의지하는 자들은 어리석은 자들입니다.

 

2). 배은망덕한 이스라엘은 망하리라.

@ 7:16. 저희가 돌아오나 높으신 자에게로 돌아오지 아니하니 속이는 활과 같으며 그 방백들은 그 혀의 거침 말로 인하여 칼에 엎드러지리니 이것이 애굽 땅에서 조롱거리가 되리라.

* 강해) 하나님께로 돌아오지 못하는 것이 활이 과녁을 빗나가는 것처럼 잘 못가고 강퍅한 말로 완악한 말로 심판의 대상이 되어 환란에 죽을 것이며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이 없다는 것입니다.

 

8. 우상을 섬기다가 망하리라.

 

@ 저희가 왕들을 세웠으나 내게서 말미암지 아니하였고 저희가 방백들을 세웠으나 나의 모르는 바며 저희가 또 그 은, 금으로 자기를 위하여 우상을 만들었나니 파멸을 이루리라.(8:4)

@ 이스라엘은 자기를 지은 자를 잊어버리고 전각들을 세웠으며 유다는 견고한 성읍을 많이 쌓았으나 내가 그 고을들에 불을 보내어 그 성들을 삼키게 하리라.(8:14)

 

9. 호세아가 경고를 내리다.

 

1). 형벌의 날, 보응의 날

@ 형벌의 날이 이르렀고 보응의 날이 임한 것을 이스라엘이 알지라. 선지자가 어리석었고 신에 감동하는 자가 미쳤나니 이는 네 죄악이 많고 네 원한이 큼이니라.

에브라임은 내 하나님의 파숫군 이어늘 선지자는 그 모든 행위에 새 잡는 자의 그물 같고 또 그 하나님의 전에서 원한을 품었도다. 저희는 기브아의 시대와 같이 심히 패괴한지라 여호와께서 그 악을 기억하시고 그 죄를 벌하시리라.(9:7~9)

 

2). 이스라엘의 죄와 하나님의 심판

@ 에브라임의 영광이 새같이 날아 가리니 해산함이나 아이 뱀이나 잉태함이 없으리라. 혹 저희가 자식을 기를지라도 내가 그 자식을 없이 하여 한 사람도 남기지 아니할 것이라 내가 저희를 떠나는 때에는 저희에게 화가 미치리로다.(9:10~11)

 

@ 저희의 모든 악이 길갈에 있으므로 내가 거기서 저희를 미워하였노라 그 행위가 악하므로 내 집에서 쫓아내고 다시는 사랑하지 아니하리라 그 방백들은 다 패역한 자니라. 에브라임이 침을 입고 그 뿌리가 말라 과실을 맺지 못하나니 비록 아이를 낳을지라도 내가 그 사랑하는 태의 열매를 죽이리라.(9:15~16)

 

10. 번영속의 죄

 

1). 하나님의 심판에 대한 예언자의 경고

@ 이스라엘의 죄 된 아웬의 산당은 패괴되어 가시와 찔레가 그 단 위에 날것이니 그 때에 저희가 산더러 우리를 가리우라 할 것이요 작은 산더러 우리 위에 무너지라 하리라.(10:8)

 

2). 이스라엘에게 징계를 선언하시다.

기브아에서 시작된 죄

@ 이스라엘아 네가 기브아의 시대로부터 범죄하였거늘 무리가 기브아에 서서 흉악한 족속을 치는 전쟁을 거기서 면하였도다.(10:9)

@ 10:10. 내가 원하는 때에 저희를 징계하리니 저희가 두 가지 죄에 걸릴 때에 만민이 모여서 저희를 치리라.

* 강해) 그때 당시 죄는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버리고 벧엘과 단에 금송아지를 두고 섬겼는데 지금은 물질을 하나님보다 더 사랑하는 교회가 되었고 두 번째 죄는 다윗 왕조를 배반하고 사마리아 왕을 세운 죄인데 지금은 북한 김정은을 좋아하는 용공협상 자들이 많습니다. 심판받을 때가 임박한 때입니다.

 

@ 10:12. 너희가 자기를 위하여 의를 심고 긍휼을 거두라 지금이 곧 여호와를 찾을 때니 너희 묵은 땅을 기경하라 마침내 여호와께서 임하사 의를 비처럼 너희에게 내리시리라.

* 강해) 의를 행하여 긍휼을 입어야 하는 때입니다. 의는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기 위하여 시대적인 말씀에 순종하여 새 시대 왕국건설에 동참하는 것이 이 시대에 최고의 의가 됩니다. 재림의 주를 영접하는 것이요 구름 타고 변화 승천할 변화성도가 되는 것이요 신부단장을 이루는 길이요 세세왕권을 받는 영광된 길입니다.

묵은 땅과 같은 마음을 찧고 회개하여 부드러운 마음과 용서하는 마음과 살리려는 마음의 좋은 밭을 만들어 말씀의 뿌리를 내려 좋은 열매를 맺어야 합니다.

소낙비 같이 내리는 늦은 비의 성령의 역사를 받아야 합니다. 소멸의 영을 받아야 합니다.(4:4).

 

11.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못 버리신다.

1). 백성을 버리시지 않으시는 하나님.

@ 저희가 사자처럼 소리를 발하시는 여호와를 쫓을 것이라 여호와께서 소리를 발하시면 자손들이 서편에서부터 떨며 오되 저희가 애굽에서부터 새같이 앗수르에서부터 비둘기같이 떨며 오리니 내가 저희로 각 집에 머물게 하리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11:10~11)

 

2). 하나님께로 돌아오라.

@ 에브라임은 거짓으로 이스라엘 족속은 궤휼로 나를 에워쌌고 유다는 하나님 곧 신실하시고 거룩하신 자에게 대하여 정함이 없도다.(10:12)

 

12. 하나님께로 돌아오라.

 

1). 여호와께서 유다와 쟁변

@ 에브라임은 바람을 먹으며 동풍을 따라 가서 날마다 거짓과 포학을 더하며 앗수르와 계약을 맺고 기름을 애굽에 보내도다. 여호와께서 유다와 쟁변하시고 야곱의 소행대로 벌주시며 그 소위대로 보응하시리라. 야곱은 태에서 그 형의 발뒤꿈치를 잡았고 또 장년에 하나님과 힘을 겨루되 천사와 힘을 겨루어 이기고 울며 그에게 간구하였으며 하나님은 벧엘에서 저를 만나셨고 거기서 우리에게 말씀하셨나니 저는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시라 여호와는 그의 기념 칭호니라. 그런즉 너의 하나님께로 돌아와서 인애와 공의를 지키며 항상 너의 하나님을 바라볼지니라.(12:1~6)

2). 거짓 저울을 쓰는 에브라임

@ 저는 상고여늘 손에 거짓 저울을 가지고 사취하기를 좋아하는도다.(12:7).

@ 여호와께서는 선지자로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시며 선지자로 저를 보호하셨거늘 에브라임이 격노케 함이 극심하였으니 그 주께서 그 피로 그 위에 머물러 있게 하시며 저의 수치를 저에게 돌리시리라.(12:13~14)

 

13. 추앙 받던 이스라엘이 망한다.

 

1). 바알로 인하여 범죄한 이스라엘

@ 에브라임이 말을 발하면 사람이 떨었도다. 저가 이스라엘 중에서 자기를 높이더니 바알로 인하여 범죄하므로 망하였거늘 이제도 저희가 더욱 범죄하여 그 은으로 자기를 위하여 우상을 부어 만들되 자기의 공교함을 따라 우상을 만들었으며 그것은 다 장색이 만든 것이어늘 저희가 그것에 대하여 말하기를 제사를 드리는 자는 송아지의 입을 맞출 것이라 하도다. 이러므로 저희는 아침 구름 같으며 쉽게 사라지는 이슬 같으며 타작마당에서 광풍에 날리우는 쭉정이 같으며 굴뚝에서 나가는 연기 같으리라.

그러나 네가 애굽 땅에서 나옴으로부터 나는 네 하나님 여호와라 나 밖에 네가 다른 신을 알지 말 것이라 나 외에는 구원자가 없느니라.(13:1~4)

 

@ 내가 새끼 잃은 곰같이 저희를 만나 그 염통 꺼풀을 찢고 거기서 암사자같이 저희를 삼키리라 들짐승이 저희를 찢으리라. 이스라엘아 네가 패망하였나니 이는 너를 도와주는 나를 대적함이니라.(13:8~9)

 

14. 이스라엘은 다시 꽃이 피리라.

 

1). 이스라엘을 향한 호세아의 호소

@ 이스라엘아 네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오라 네가 불의함을 인하여 엎드러졌느니라.

너는 말씀을 가지고 여호와께로 돌아와서 아뢰기를 모든 불의를 제하시고 선한 바를 받으소서. 우리가 입술로 수송아지를 대신하여 주께 드리리이다. 우리가 앗수르의 구원을 의지하지 아니하며 말을 타지 아니하며 다시는 우리의 손으로 지은 것을 향하여 너희는 우리 신이라 하지 아니 하오리니 이는 고아가 주께로 말미암아 긍휼을 얻음이니이다 할찌니라.(14:1~3)

 

2). 여호와의 진노가 떠나다.

@ 내가 저희의 패역을 고치고 즐거이 저희를 사랑하리니 나의 진노가 저에게서 떠났음이니라.(14:4)

 

3). 천년왕국 때 궁극적으로 이스라엘이 받을 복

@ 내가 저희의 패역을 고치고 즐거이 저희를 사랑하리니 나의 진노가 저에게서 떠났음이니라. 내가 이스라엘에게 이슬과 같으리니 저가 백합화같이 피겠고 레바논 백향목 같이 뿌리가 박힐 것이라. 그 가지는 퍼지며 그 아름다움은 감람나무와 같고 그 향기는 레바논 백향목 같으리니 그 그늘 아래 거하는 자가 돌아올찌라 저희는 곡식같이 소성할 것이며 포도나무같이 꽃이 필 것이며 그 향기는 레바논의 포도주같이 되리라. 에브라임의 말이 내가 다시 우상과 무슨 상관이 있으리요 할찌라 내가 저를 돌아보아 대답하기를 나는 푸른 잣나무 같으니 네가 나로 말미암아 열매를 얻으리라 하리라.(13:5~8)

 

4). 여호와의 도

@ 누가 지혜가 있어 이런 일을 깨달으며 누가 총명이 있어 이런 일을 알겠느냐 여호와의 도는 정직하니 의인이라야 그 도에 행하리라 그러나 죄인은 그 도에 거쳐 넘어지리라.(14:9).

* 강해) 하나님의 비밀과 섭리는 정직한 자라야 깨끗한 의인이라야 깨달아 복을 받게 될 것입니다

 

@ 너희 야곱의 족속아 어찌 이르기를 여호와의 신이 편급하시다 하겠느냐 그의 행위가 이러하시다 하겠느냐 나의 말이 행위 정직한자에게 유익되지 아니하냐?(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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