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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의 분열과 대이동, 파탄 Patan Museum
05/23/2020 0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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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답고 고풍스런 옛 모습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파탄에는, 미의 도시란 뜻의 

이름답게 그림과 공예품을 생산하는 장인들이 많다. 15세기 야크 샤 왕 때 전성기를 

맞이한 말라 왕조는, 왕이 죽자 아들들이 권력 다툼으로 카트만두와 박타푸르
  그리고 
남쪽의 파탄으로 나뉘었다.









18세기 말, 왕국을 통일한 샤 왕조가 세워지면서 수도를 카트만두로 정하자, 파탄은 

몰락하기 시작하여, 독자적인 역사와 문화를 상실하고 카트만두에 종속되었다인구 

16만여 명이 사는 파탄은 불교 사원과 왕궁 등 많은 문화유산이 남아 있으며 전통 

수공예가 발달한 도시이다.









파탄 더르바르 광장은 규모는 작지만 왕궁과 10여 개의 사원, 스투파 등 다양한 

건축물들이 있어 도시 전체가 야외 박물관 같아 보인다유적지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도 사람들이 살고있는 곳으로 골목마다 식당, 선물가게 등이 있고

서민들의 휴식처로 늘 사람들이 오가는 곳이다.













왕궁의 일부를 개조한 파탄 박물관에는 2015년 4월 25일 9,000여 명이 사망한 

대지진으로 무너졌던 더르바르의 사원들이 복원되는 과정을 설명한 기록들이 전시

되어있다. Bhandarkhal 정원에는 아름다운 연못이 자리잡고 있다.














1세기 후반에 쿠샨 왕조가 성립되고 제3대 왕인 카니슈카(127-151)가 즉위한 후 

불교는 또 다시 중흥기를 맞는다. 그는 인도, 중앙 아시아를 지배하며, 각지에 

불탑과 사찰을 건립하고 적극적인 불교 보호정책을 편다.


기원전 1세기에서 기원후 3세기까지, 대승 운동의 결실로 많은 경전들이 출현한다

반야경(般若經) 법화경(法華經) 아미타경(阿彌陀經) 십지경(十地經) 중 반야경은 

대승 불교의 대표 경전으로, 공사상(空思想)은 대승 불교의 근본 사조가 된다.








7세기 말엽에 주구(呪句) 진언(Mantra) 등으로 마음을 통일하고 붓다()가 되고자

하는 밀교(密敎)가 나타난다. 대승 불교로 분류되는 밀교는 인도에서 대승 불교가 

쇠퇴하던 시기에 당시 유행하던 탄트라 문학 풍조에 편승하여 발전한다.


힌두 사회에서 환영받아 급속히 보급되었던 밀교는 8세기 후반에 대중화됨과 동시에 

저급한 의례를 도입한다. 금강승 운동을 일으킨 인타라부저(Indrabhuti, 687-717)와 

그아들이 티베트에 밀교를 전하자, 많은 인도 고승이 티베트에 들어간다.





티손데첸(Trisong Detsen, 755-797) 왕은 수도 Lhasa에서 중국 돈문파(頓門派) 대신 

인도의 점문파(漸門派)를 인정한다. 인도 후기 불교의 성격을 그 주류로 삼아 

티베트로 들어간 밀교는 라마교로 발전하여 티베트 고유 불교로 정착한다.


8세기 중반 불교는 거의 힌두교나 다를 것이 없는 상태로 변질된다. 인도 불교는 

미륵(彌勒) 관음 등의 부처나 보살이 힌두교의 신들과 거의 같은 성격과 기능을 

갖게 되었고, 이슬람의 박해로 승려는 줄어들고 사원은 파괴된다.





인도에서 소멸된 불교는 남방 아시아의 스리랑카 미얀마 타이 중앙아시아 북방 

아시아의 티베트 중국 한국 일본 등으로 전파된다. 아시아 전역으로 전파된 불교는 

각 지역의 토착 문화와 융합하여 다채로운 종교 문화를 이룩한다.


기원전 206년 전한(前漢) 시대에 전래된 불교는 후한(後漢: 25-220) 시대에 본격적

으로 불교 경전이 번역된다. 현세를 떠나 출세간(出世間)으로 나아갈 것을 주장하는 

불교는 당시의 중국의 현세주의적 사상풍토와 상치되어 쉽게 수용되지 못한다.





전한말에서 4세기 말까지 약 400년간의 초기 수용기 이후, 5세기 초에서 6세기 말

까지의 200년간 불교는 중국에서 착실히 뿌리를 내린다. 이 시기에 많은 불교 

경전과 인도 승려들이 중국으로 들어온다.


수나라(: 581-618)가 중국을 통일하면서, 천태종(天台宗), 정토종(淨土宗), 율종

(律宗), 화엄종(華嚴宗), 선종(禪宗) 등 중국 독자의 불교 종파가 발생한다. 선종은 

중국은 물론 한국과 일본의 불교와 문화에 큰 영향을 미친다.





수 당 송 시대를 거쳐 형성된 중국의 불교는 한국 일본에 전래된다. 고구려 소수림

2(372) 부견(符堅)에 의해 전래된 불교는, 한반도에서 중국의 종파를 

종합하는 종합불교(綜合佛敎)적 성격으로 독자적인 불교 문화를 꽃피웠다.





 





네팔, 파탄, 불교의 역사, 파탄 박물관, 더르바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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