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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버지와 아들, Agra Fort
04/04/2020 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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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65년 무굴 제국 제3대 악바르 대제에 의해 건축되었고, 자한기르와 샤 자한에 

의해 증축된 Agra Fort를 찾았다. 길이 2.5km의 아그라 성은 힌두 양식과 

아프가니스탄 양식이 혼합된 독특한 외관으로 타지마할의 북서쪽

야무나 강가에 서 있다.







해자로 둘러싸여 있는 첫째문을 통과하자, 활쏘는 구멍들이 있는 두번째 문이 

나왔다세번째 문은 첫번째 문을 통과한 적들이 볼 수 없는 위치에서, 무기들을

두번째 문까지 이동할 수 있도록 만든 문이다. 네번째 문을 통과하자

ㅁ형의 궁전과 정원이 나타났다.












1605년 악바르가 아들을 위해 만든 제항기르 궁전(Jehangirs Palace) 안으로 들어

갔다벽에는 별, , 코끼리, 연꽃 등의 문양들이 새겨져 있었고, 정교하고 매우 

아름다웠다왕과 왕비가 머무는 공간에는 문대신 커튼으로 구분되어 있다궁전의 

중앙에는 포도 정원이라는 뜻의 Anguri Bagh 정원이 단정하게 자리잡고 있다.








여름 궁전에는 부채질을 해 주는 시녀들이 늘 대기하던 장소와, 겨울에는 따뜻한 

물을 순환해 따뜻한 바람이 나오는 통풍구도 보였다. 작은 문들에는 아름답고 

섬세한 격자 문양이 조각되어 있었다.









아들에 의해 폐위된 샤 자한은 '포로의 탑'이란 뜻의 Musamman Burj8년 동안 

갇혀 지냈다. 타지마할이 가장 잘 보이는 이곳에서 샤 자한은, 강 건너 타지마할에

묻혀있는 아내를 그리워하다 숨을 거두었다.












새하얀 대리석에 정교한 조각, 금박으로 장식된 무삼만 버즈는 사실 감옥보다는 

궁전이란 말이 더 어울렸다. 화려한 장식만큼 눈길을 끄는 것은 대리석으로 만든 

분수와 태양열로 데워진 물이 쏟아지는 샤워 시설이다.











이곳에는 크고 작은 분수와 건물들을 관통하는 배수로가 있다. 야무나 강과 연결된 

수로는 건물 바닥에 물이 흐르게 하여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였다. 흐르는 물소리를 

듣기 위해 건물 한가운데 우물을 만들고, 순환된 물은 정원을 가꾸는데 사용되었다.







초기의 목조 건축물을 붉은 사암으로 재건축한 뒤, 백색으로 회칠한 왕의 접견실 

디완이암(Diwan-i-Am)이 한창 보수 중이었다. 





저녁에는 현지 인도인 가정에 초대 받아, 전통적인 인도 가정식으로 저녀식사를 

하며 대화를 나누었다. 7살 짜리 꼬마의 가족 소개와, 대학생 딸의 현대 인도춤 

교습이 있은 후, 전통의상으로 갈아입고 함께 춤추며 흥겨운 시간을 보냈다.



밤길에 만난....









브라만교는 신과 조상들에게 드리는 제사의례를 중시하고 카스트 4계급이 각각 

지켜야 할 의무를 강조해 왔다. 점차 인도인들은 번잡한 제사의례에 대한 비판과,

제사 행위 대가로 사후에 영원한 복락을 누린다는 관념에 회의를 느끼기 시작한다.






도시국가와 상공업의 발달로 브라만들의 종교적 권위는 약화되고, 사회 분위기는 

보다 합리적인 새로운 종교를 요구하게 된다. 브라만식 사상 대신 인간의 운명이란 

각자 행하기 나름이고 모든 사람은 평등하다는 사상이 서민들의 마음에 들어온다.





인간은유한한 행위'( karma)로서는 도저히 영원한 세계를 얻을 수 없고 끊임없이 

윤회하며 생과 사를 되풀이할 수밖에 없다는 자각이 일어난다. 더불어 인간의 참 

자아와 우주의 궁극적 실재를 아는 신비적 지식을 통한 해탈이 강조되었다.





카스트는 인간을 생각하는 자(영혼이 있는 자)와 단순히 일만 하는 자(영혼이 없는 자)

로 구분한다. 진정한 인간의 가치를 지니는 존재는 영혼을 가진 브라만 등 상층계급에 

국한된다. 영혼이 없는 존재로 치부된 하층민은 새로운 종교가 필요하게 된다.





그러자 인도에서는 제사행위와 내세를 거부하는 새로운 사문(슈라마나)이 나타난다

사문 (沙門)은 브라만과 대립되는 개념으로서, 도시를 전전하면서, 걸식에 의해 생계를 

유지하고, 수행과 포교에 전념하는 새로운 형태의 종교 지도자들을 지칭하는 말이다.





이들은 자유로운 사유의 소유자로, 강력한 시대의식과 비판의식을 소유한 사람들로 

베다의 권위나 제사를 거부한다. 새롭게 형성된 상공계급의 존경을 받았던 이들은 

승가(僧伽)라는 개방적 성격의 생활공동체집단을 이룬다.





그들 가운데 불교의 창시자인 석가모니가 있었다. 기원전 6세기 29살에 출가해 6

간의 고행 끝에 35세에 깨달음을 얻고붓다가 된 그는, 45년에 걸쳐 인도 각지를 

돌며 설법을 전파하였다. 브라만교는 불교에 밀려 쇠퇴하기 시작하였고, 마우리아 

제국의 아소카 왕은 붓다의 일깨움을 인도의 통치이념으로 삼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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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여행, 아그라성, 아그라요새, 샤자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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