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turalwoman
들꽃사랑(naturalwoman)
New York 블로거

2013 Koreadaily Best Blog

생애 한 번쯤은 인도를… India
03/16/2020 08:26

일찍이 아시아의 황금시대에 그 등불의 하나인 코리아
그 등불 다시 한 번 켜지는 날에 너는 동방의 밝은 빛이 되리라
  -타고르-

1913년 동양인 최초로 노벨문학상을 받은 타고르의 나라 인도를 찾았다. 생애 한

번쯤은 꼭 가고 싶었던 인도이었지만, 인프라가 조금 더 나아질 때를 기다리다가

2019 114600불의 인도 네팔 단체여행을 택하였다.

Indira Gandhi International Airport

북인도 델리 아그라 자이푸르의 골든 트라이앵글 9 10일 투어와 카투만두 치투완

포카라의 8 9일 네팔을 합친 상품으로, 1년 전 예약으로 530, 반짝 세일로

310잔금 체크 결제로 187불을 할인받아 최종 가격이 3573불로 내려갔다.

출발 60일 전에 25불 짜리 Tourist eVisa를 받았고, 4성급 호텔의 안락함과 호사를

누리며안전이 보장되는 마음의 평화도 얻었다. 비수기에 추수감사절까지 끼어

이번 투어는12명의 조촐한 소그룹으로 진행되었다.

뉴델리에 도착한 후 눈앞에 펼쳐진 풍경은, 자유여행 하지 않은 것이 다행이었다 라는

생각뿐이었다. 교통 질서는 아예없고, 거리는 더럽고 매연에 찌든 혼돈의 도시

그자체이다. 사람과 동물들이 무관심 속에 공존하는 인도, 이곳에서 영적인 무엇인가를

찾기 위해 온다는 여행자들은 무엇을 느끼고 갈까?

인도는 인구가 많은 것처럼 수많은 언어가 있으나, 공식적으로는 힌디어와 영어를

사용한다. Body Language 중에서 인도의 Head Bobbling은 특이한 면이 있다.

일반적으로 긍정적인 표현은 머리를 앞 뒤로 흔드는데, 인도는 좌우로 흔든다.

인도인의 1.7%가 믿고있는 시크교 사원 Gurdwara Bangla Sahib를 찾았다. 시크교는

기원전 5세기 경에 발생한 자이나교나 불교에 비해 2천년 뒤에 나타났기에, 신흥

종교로 분류된다. 그들은 종교의 악폐습과 미신적이며 불합리한 요소들에 반대

하면서, 이성적이며 과학적인 정신을 수용하였다.

사원 안은 촬영금지

사원 좌측으로 내려오면 무료 급식소가 있다.

신발을 벗고 터번 대신 스카프를 머리에 두른 다음, 황금으로 아름답게 꾸며진 사원

으로 들어갔다. 본당 아래 무료 급식소에서는 식사준비가 한창이었다. 시크교도들은

부엌일이나 사원 보수공사에 자원하여, 해탈에 이르는 사역을 하고 있었다.

파키스탄의 공무원 집안에서 출생한 나나크(Guru Nanak Dev, 1469~1538)는 길을

잃고 헤매다가 급류에 휘말린다. 3일 후 목숨을 건진 그는, 힌두교의 신애(信愛

바크티) 신앙과 이슬람의 신비 사상이 융합된 새로운 종교의 영감을 얻는다.

여행을 통해 수행 중인 많은 성자들을 만난 후, 30세에 시크교(Sikhism)를 창설한

그는 신은 오직 하나이며 우상이나 신상(神像)을 만들지 않는다. 인간은 자신의

영혼이 윤회로 다시 태어남을 거쳐 신과 합일될 때까지, 선한 생활과 기도를 통해

신을 섬겨야 한다.”고 가르친다.

무료 급식소 창고

산스크리트어로 '가르침' 이라는 뜻의 Siksa에서 유래한 시크교는, 이제 2 3백만의

신도로 세계 5대 종교가 되었다. 그들은 교조 나나크와 후계자 9명의 Guru (法主)의

가르침과, 경전 "구루 그란스 사힙(Guru Granth Sahib)"에 따라 행동한다. 펀자브의

Amritsar가 성지인 그들의 상징은, 머리 위 둥그렇게 칭칭 두른 터번이다.

시크교의 대표적인 예배 장소는, 구루 아르준이 처음 세우고 마지막으로 란지트 싱이

재건한 황금사원 하리 만디르(Hari Mandir)이다. 19세기 초 최초로 시크 국가를 만들

었으나, 실패한 후, 대부분 시크교 난민들은 펀자브에 정착하였다. 아직도 시크교의

독립을 요구하는 과격파는 1984년 총리 인디라 간디를 암살하기도 하였다.

Hari Mandir, 구글에서

인도의 최초 호텔 Broadway 레스토랑에서 전통음식으로 식사를 한 다음, 자전거를

개조하여 만든 릭샤를 타고, 전깃줄이 얽히고 설킨 복잡한 시장을 돌아보았다

오토바이를 개조한 뚝뚝이에 빼곡히 앉아 있는 여학생들은, 저마다 핸드폰을 들여

다보고 있었다.

인도 최대 회교사원 자마 마스지드(Jama Masjid)를 찾아, 몸을 가리는 천을 두르고

맨발로 들어갔다. 타지마할을 건축한 샤자 한 황제가 1656년에 마지막으로 지은

2만명 규모의 사원 중앙 뜰에는, 예배 전 손발을 씻는 커다란 연못이 더위를

식혀주고 있었다.

인도의 북서부 내륙 군사적 요충지에 위치하여, 무굴 제국이 창건되고 주 활동무대가

되었던 델리는 올드 델리와 뉴델리로 나뉜다. 영국 동인도 회사의 인도 지배시절

서부 해안의 콜카타(캘커타)에 수도를 빼앗겼으나, 1912년부터 다시 수도가 되어

오늘에 이른다.

인도, 델리, 릭샤, 뚝둑이, 시크교, 자마 마스지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