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당 창업 전 알아야할 5가지
09/07/2016 15:11
조회  580   |  추천   0   |  스크랩   0
IP 173.xx.xx.25

“내가 잘 아는 메뉴를 팔아라” 

식당 창업 전 알아야할 5가지
서울 타코 데이비드 최 CEO
Entrepreneur Magazine 9월호

[사진 출처=entrepreneur magazine]



비즈니스 전문 잡지 ‘Entrepreneur Magazine’ 9월 호에는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이를 통찰력 있게 사업화하는 젊은 억만장자가 소개됐다.

그 중 세인트 루이스에 기반을 둔 푸드 트럭 ‘서울 타코’의 데이비드 최 CEO가 함께 소개됐다.

데이비드 최 CEO는 지난 2011년 세인트 루이스에 푸드 트럭을 오픈한 뒤 현재 미주리주 세인트 루이스, 콜롬비아, 일리노이주 샴페인과 시카고에서 코리안-멕시칸 레스토랑 4개를 운영하고 있다. 김치 감자 튀김, 김치볶음밥 부리토, 김치가 들어간 타코 등 한식과 멕시칸 음식이 합쳐진 퓨전 요리를 판매하고 있다.

1만 8천달러의 자금으로 시작한 비즈니스로 매출 450만 달러로 성장하고 있는 데이비드 최 CEO가 알려주는 창업하기 전 알아야할 5가지를 소개한다. 

1. 작게 시작하라

데이비드 최 CEO는 1만8천달러의 자금으로 처음 사업을 시작했다. 그는 “불경기가 한창일 때 푸드 트럭을 구입했다. 필라델피아 남성이 4만달러에 트럭을 판매한다고 했는데 내가 가진 돈은 1만8천달러 뿐이었다. 깎고 사정을 해 전 재산을 털어 구입했는데 운반비가 없어서 직접 필라델피아에서 세인트 루이스까지 운전해서 트럭을 몰고 왔다. 세인트 루이스에 도착하자마자 척추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기도 했다”며 “처음부터 잘될 것이란 생각을 버렸다. 어떤 일이든 겸손하게 하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최 CEO는 대부분 사람은 처음부터 잘 될 것을 예상하고 좋은 위치에서, 비싼 인테리어, 큰 사업을 시작하려고 하지만 늘 최악의 경우도 고려해야한다는 것을 강조했다. 작게 시작해 점점 크게 늘려나가려는 태도로 창업을 준비할 것을 당부했다.

2. 아는 것을 판매하라

유행하는 것은 언젠가는 질리기 마련이다. 트렌드에 따라, 대세에 따라 시작하는 창업은 위험하다. 

데이비드 최 CEO는 “어릴 적 어머니와 할머니로부터 한식에 대해 배웠고 요리하는 법을 어깨너머로 봐왔다. 어릴 때부터 피자 가게, 샌드위치 가게, 커피샵, 중국 음식점 등에서 일했던 경험을 살려 푸드 트럭 사업을 시작했다. 한식과 멕시칸 음식인 타코를 함께 조리하는 것을 보고 어머니와 할머니는 이상하다고 했지만 지인들로부터 맛을 인정받고 자신이 생겼다. 처음 푸드 트럭을 개업한 날 40여명이 줄을 서서 음식을 기다렸다. 그리고 우리는 첫날 음식 재료가 없어 판매를 중단해야했다. 내가 아는 것을 판매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고 설명했다.

3. 즉흥적으로 처리하라

변수는 예기치 않게 발생한다. 예상도 못했던 곳에서 그리고 시기에 일이 발생했다. 그 일이 손해, 방해가 될 수도 있지만 잘 대처한다면 기회로 바뀔 수 있다.

최 CEO는 “푸드 트럭은 날씨, 프로판 가스 등 환경 영향을 많이 받는다. 처음에는 당황스러웠지만 점점 없으면 없는 대로 다른 것으로 대체하며 즉흥적으로 처리하니 오히려 더 반응이 좋았다”고 설명했다.

4. 지혜롭게 성장하라

최 CEO는 사업 운영을 할 때 중요한 것은 “사람을 믿고 일을 배분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처음 푸드 트럭을 오픈했을 때에는 항상 트럭에서 함께 일했다. 하지만 지금은 나보다 더 믿음직스러운 사람을 믿고 그를 지지하는 것이 나의 일이다. 좋은 사람 모두 좋은 리더가 될 수 없는 것처럼 좋은 리더를 찾아 나를 대체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말했다.

5. 장소를 창의적으로 정하라

최 CEO는 현재 푸드 트럭 외에도 4개의 지역에서 레스토랑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시카고에 위치한 서울 타코 레스토랑을 비롯해 4개의 레스토랑 모두 임대 계약이다.

그는 “레스토랑 위치를 고려할 때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 중 하나는 내가 들어가려고 하는 위치에 어떤 가게가 있었냐는 것이다. 내가 운영하는 4개의 레스토랑 모두 임대 전 레스토랑이 있었던 곳들”이라며 “이미 레스토랑이 운영되었던 곳이라 인테리어를 수정하는 것도 쉬웠고 또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도 쉬웠다”고 말했다.

이어 “2013~14년도 매출은 52% 증가했고 2014~15년도 매출은 153% 증가했다. 하지만 여기서 멈추지 않고 혁신적인 메뉴로 앞으로 더욱 성장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김민희 기자

이 블로그의 인기글
minhee0715
김민희(minhee0715)
Illinois 블로거

Blog Open 10.31.2013

전체     38039
오늘방문     4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Blog News Citizen Reporter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