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fo
나은 삶 조은 사람(minfo)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4.02.2009

전체     48336
오늘방문     47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10 명
  달력
 
5.18은 민주주의 완성판 5.16은 독재의 완성판
05/20/2019 07:08
조회  477   |  추천   11   |  스크랩   0
IP 172.xx.xx.168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그러니 5.18부정은 독재자들의 후손들 생각..

.

.


아랫 글은 퍼왔습니다....


5.18 민중항쟁.. 출발점은 사람들의 소박한 '정의감'..

1. 선량한 사람의 분노

옆사람이 곤봉맞고 픽 쓰러지는 걸 보고, 정말 무서운데, 도망치다 보면 분노와 수치심이 솟아올라온다. 죽고 사는 게 내 소관이 아님을 느낀다.

2. 폭도?

"노예로 사느니 자유인으로 죽겠다." 나라를 빼앗기기 전, 주권을 지키고자 일어선 민중에 대해, 일제가 '남한대토벌작전'을 벌이고, 의병탄압을 기록한 <조선폭도토벌지>를 발간한 바 있다. 그때 폭도 개념을 광범위하게 쓰기 시작했다. 이후 일제를 계승한 이승만정권의 4.3학살, 여순학살에서 보듯 '권력에 대드는 사람'을 '폭도'라 규정했던 것이다.

'내란'도 마찬가지.. 다카키정권이 내란범죄집단인데, 시위하는 학생들에게 '내란죄'를 적용했다. 3.1혁명 때 33명도 내란죄로 기소하지는 않았던 것에서 보듯, 일제 때보다도 더 몰염치했던 게 다카키정권!!

내란을 일으킨 다카키, 전두환이 학생들을 '내란' 혹은 '내란에 이용당하는 폭도'라 했던 것.. 5.18은 '내란'과 '폭도'가 같이 맞물리는 지점..

저항권의 관점에서 공수부대가 총칼과 탱크로 거침없이 살육 만행을 저질러 시민들이 죽어나가는 데 맞설 길은 '무장'뿐.. 3만명이 집결했지만, 여성, 청소년 등은 다 돌려보내고 죽음을 각오한 300여명 시민이 도청을 지키다가 전두환 학살단의 신무기(M203 유탄발사기, 스턴수류탄)에 가슴, 머리 조준사격으로 사살된 후, 쓰레기차에 실려 망월동에 묻혔다. 빼앗길지언정 내줄 순 없었던 절대 불리한 싸움, 처절한 패배였지만 장엄한 패배였다. 그랬기에 패배를 다시 딛고, 많은 민중이 자기 고향과 상관없이 광주의 아들딸로 분노를 가슴에 안고 다시 태어난 거다. "광주시민 여러분, 우리를 기억해 주십시오"

3. 언론조작

총칼과 탱크로 민중학살하는 장면을 쏙 빼고, 이에 맞서 저항하는 장면만 내보내 우중을 속여먹는 것은 해방이래 부왜정권이 일관되게 행하는 방식!!

북파간첩(이창용)과 북한특수부대 6백명의 선동으로 공공건물 방화, 무기고 탈취, 방산업체 습격으로 군장비 탈취한 것이라는 언론세뇌.. 폭도들의 극렬난동에 대해 계엄군은 최대한의 인내를 발휘하며 합법적으로 대처하고 있다고 조작선동..

김대중이 목포깡패 100명을 투입한 걸로 만들기 위해 장남 김홍일에게 무시무시한 고문을 가해, 자살시도까지 하게 만들기도 했다.

4. 불의한 권력과 기성 거대언론이 반복하는 패턴..

① '순수한 유가족이냐?' 유가족 갈라치기.. 독재정권과 언론의 전형적 방식.. 유가족명단이 공개되지 않는 이유가 불순분자가 있기 때문이라 낙인찍기!! 국가보안법적 사고방식!!

②'배후가 누구냐?'.. 머리에 피도 안 마른 여대생들, 무식한 노동자들이 뭘 알고 시위를 하고 파업을 하겠냐? 북한지령+간첩선동이다.. 불순분자 빨갱이들이 배후라는 일련의 사고방식!!

③'공권력 범죄, 횡포' 부분 삭제!! '정당한 분노' 부분을 지우고, '폭도, 간첩'으로 낙인!!

④고립시킨 후 처절하게 짓밟기.. 제주에서, 여순에서, 광주에서... 기억되지 않는 역사는 반드시 되풀이된다. 지금 역사의 진실이 명확히 새겨져 단죄되지 않는다면, 다른 도시가 또다시 희생양이 될 수밖에 없다..

⑤'5.18 북한군 개입설'과 같은 저질상품(?) 생산유통.. 6백명이 주한미군은 물론 미국이 보유한 두개의 군사위성 보안을 뚫고 광주에 왔다는 것 자체가 엄청난 안보실패가 되어버리는 격으로 넌센스~~ 그렇게 믿고 싶은 사람들이 존재할 뿐~~ (신출귀몰 천안함폭격 넌센스와 동급)

5. 국가폭력 피해자의 삶

인간으로 감내하기 힘든 트라우마를 겪은 광주시민.. 이후 이루 말할 수 없는 고통의 삶을 짊어져야 했다. 존경받는 아버지, 존경받는 남편으로 살 수 없는 상황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OECD자살률 최고인 우리나라, 그중 5.18유가족 자살률은 그 수십배다. 자녀들이나 배우자의 자살률도 일반인 자살률의 십수배..

5.18 희생자 유가족을 위한 많은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자유당(30% 굳은 지지를 받는 범죄집단)의 방해 속에 진상조사위원회조차 만들지 못하며 한발짝도 못 나가고 있다.

1919년 3.1혁명이 엄청난 국가폭력(일제)으로 꺾였지만, 그 정신은 민중을 깨웠고 독립운동과 민주화운동으로 면면히 이어지는 원동력이 되었다. 실패가 아니라 성공한 혁명!! 광주항쟁 역시 이루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참혹한 패배였지만, 민중의 가슴에 불꽃을 일으켜 6월항쟁과 민주화의 길을 열었다.

20세기 벌어진 숱한 국가폭력 사건들이 있지만, 광주로 인하여 깨어나고, 자기 삶이 뒤틀리고, 빨갱이 소리 듣고 혹은 감옥가고 고통받은 수많은 사람들의 고통과 노력이 있었기에 광주가 그나마 이만큼의 역사를 이룩하게 된 것이다. 이제는 우리나라가 과거사를 정리해나가는 데 있어서 '광주'가 하나의 기준점.. 광주시민들이 당신들이 이룩한 성과를 전국적으로 전세계적으로 확산시키는 작업들을 같이 고민해 나가야...

6. 광주정신 계승

음식은 불량식품과 먹어도 되는 식품을 가리는 훈련을 계속 해 왔다. 그런데 역사 정보를 구분하는 훈련은 못 해온 게 사실.. 불량식품이 맛있어보였듯 가짜뉴스에 놀아나는 꼴..

도청에서 하나뿐인 목숨을 압도적인 국가폭력 앞에 내놓으며, 40년 후의 미래가 지금과 같은 모습이길 바랬을까? 그분들이 물려주고 싶었던 세상을 다시 한번 생각해본다면, 그것이 광주정신을 계승하는 길이 될 것이다.

.


.





이 블로그의 인기글

5.18은 민주주의 완성판 5.16은 독재의 완성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