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eralbio
암, 6개월안에 다스린다(mineralbio)
New Jersey 블로거

Blog Open 09.11.2009

전체     67333
오늘방문     9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275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피부 자극을 이용한 치료법
07/15/2010 08:38
조회  797   |  추천   0   |  스크랩   0
IP 173.xx.xx.43

동양의학과 서양의학 사이에는 비슷한 점도 많고 또 아주 다른 점도 많다. 의학을 지식체계의 바탕을 이루고 있는 기초이론, 환자가 보여주는 임상적 증상, 질병의 정체를 밝히는 진단, 건강을 되찾아주는 치료 등 4 부분으로 구분해 보면 더욱 그렇다. 기초이론에 관한 한 동양의학과 서양의학 사이의 거리는 상당히 멀게 느껴진다. 그러나 비 외과적 치료 면에 있어서는 유사한 접근법을 많이 발견할 수 있다.

   서양의학의 치료방법은 화학적, 심리적 요법, 수술적 요법으로 대별할 수 있다. 동양의학의 치료방법은 생약요법, 훈련요법, 자극요법으로 대별할 수 있다. 여기서 자극요법은 침(鍼), 뜸(灸), 지압(指壓), 부항(附缸) 요법을 포함한다. 화학적 요법 중 전염병을 치료하는 방법과 마취를 바탕으로 하는 수술법은 서양의학의 최강점이다.  약물요법을 포함한 자연섭생법과 자극요법은 동양의학의 최강점이다. 이중에서 동양의학과 서양의학이 가장 가깝게 접근하고 있는 영역이 자극요법이라 할 수 있다.

   동서의학이던 서양의학이던 다 우리 몸 특히 체표에는 자극에 예민한 반응점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이를 전제로 한다. 동양의학에선 이 반응점을 바늘로 자극하면 침술이요, 열로 자극하면 뜸이요, 압박으로 자극하면 지압술이며, 빨아내는 음압(陰壓)으로 자극하면 부항인 것이다. 경혈로 알려진 이 반응점에 대한 최근 연구는 경혈은 전기적 피부저항이 낮고 전기적 전도성이 높다는 사실이 밝혀졌으며, 혈액역동의 변화가 특수경혈을 자극했을 때는 현저히 나타나지마는 무작위 비 경혈점을 자극했을 때는 그런 변화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사실도 관찰 되였으며, 자극과 내분비의 상관관계도 밝혀 놓았다.

   생리학자 쿤츠는 피부의 특정 국소를 자극했더니 그 분절에 상응하는  소화기계통 에 혈관확장이 나타나는 것을 관찰 하였다.  그는 이 혈관확장현상이 피부-내장 반사반응에 의한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리친즈와 브리찌 두 연구원은 피부의 어떤 국소를 더운 것으로 자극 하면 십이지장 점막의 소동맥이 확장되고, 모세혈관 망에는 충혈이 일어나는 것을 관찰하였고, 반대로  찬 것으로 자극하면 소동맥은 수축되고 모세혈관 망은 허혈상태로 되는 것도 관찰 하였다.

   미국의 트라벨과 싸이먼 교수는 근래에  와서 소위 근막통증 증후군 의 개념을 정립 시켰다. 통증을 일으키는 중심점을 유발점(Trigger Point) 이라고 하며 이 유발점에서부터 멀리 떨어져있는 부위에 통증이 뻗어 나가는 것을 ‘전위 통’이라고 한다.  이 유발점을 치료하면 치료한 국소뿐만 아니라 멀리 떨어져있는  전위 통 까지도 없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근막통증 증후군의 치료로는 인장운동(스트레칭), 허혈성 압박 요법, 그리고는 주사 요법이 있다. 매우 흥미로운 현상은 아무런 약도 주사하지 않고 주사바늘만 찔렀다 빼도 치료효과가 난다는 것이다. 서양의학에서 개념을 정리 발전시켜온 유발점은 거의 전부가 동양의학의 경혈과 일치한다는 사실이다.

   동양의학에서는 자극요법으로  전통적인 침, 뜸, 지압, 부항을 사용해 왔다. 어떠한 형태로든  경혈을 자극하기만 하면 비슷한 치료효과가 나타난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관찰을 토대로 그 외 많은 다른 형태의 에너지원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초음파 열, 전기, 자기, 광선 등이 그것이다.  여기 광선에는 레이저광선이 포함 된다.

   레이저광선을 경혈에 투사하면 이 에너지가 피부에서 흡수되며 이에 의해 생화학적, 생체전기학적 반응과 같은 일차적 또는 직접적인 효과가 나타난다. 그리고 미세혈류 자극이나 세포 여양 자극과 같은 국소적 효과를 일으키고, 나아가서 진통작용, 소염작용 등의 전신치료 효과 가 있다. 레이저 치료 효과가 일반 침술 치료 보다 더 낫다는 연구결과는 없으나, 레이저는 바늘로 찌르는 것이 아님으로, 아프지도 않고 간염이나 에이즈의 감염의 염려가 전혀 없으며, 또 소독을 하는 등의 번거로움이 불필요하게 되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앞으로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에너지원이 발견된다면 그 에너지도 자극요법으로 사용하게 될 것임에 틀림없다.  어떤 에너지도 대체 자극요법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글: 포천중문의대 대체의학원 원장 전세일

 

건강과 피부질환에 참고하세요.

http://www.mineralbio.us

http://www.100se.org

자연정혈,jc,피부,미네랄,햇빛알레르기,물사마귀
이 블로그의 인기글

피부 자극을 이용한 치료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