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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영성에서 인간성으로
06/16/2010 0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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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성(知性), 영성(靈性) 그리고 인간성(人間性)

 

 

기회가 되어 다양한 종교를 가진 분들이 참여하는 종교사 강좌를 듣고 있다. 대학 동문 선배 목사가 이끄는 8주 코스의 이 강좌는 기독교가 어디서 어떻게 시작되었고 어떤 역사적 과정을 거쳐 지금에 이르렀는지를 알아보는 공부다.

이 강좌에 대한 나의 기대는 이성적으로 생각하고 판단할 수 있는 배경 지식이 좀 더 채워졌으면 하는 것이었다. 지식과 신앙은 별개라 하지만 아직은 지식에 더 목 마르고 영성보다 지성을 다듬는 데 여전히 더 매력을 느껴서 이기도 했다.

그런 점에서 최근 만난 '지성에서 영성으로'(이어령 지음 열림원 2010년 발행)라는 책은 뜻밖이다. 필자는 문학박사,교수,장관 등 다채로운 이력을 지닌 지독한 무신론자였다. 그러다 3년 전 이맘 때 70을 훌쩍 넘긴 나이에 세례를 받고 크리스천이 되었다. 한국의 대표적 지성이라 일컬어지던 그의 회심은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일이었고 그만큼 많은 사람들에 회자됐다. 이 책은 '나는 왜 기독교인이 되었나'라는 것을 밝힌 바로 그때의 강연,기사,일기 등의 모음이다.

이어령은 책을 통해 영성이란 지성을 버리는 게 아니라 지성을 넘어서야 가능하다고 강조한다. 지성이라는 사다리를 탈 때 더 깊은 영성의 세계로 들어갈 수 있다는 것이다.

그의 주장을 되풀이하지 않더라도 지성과 영성은 대립개념이 아님을 우리는 안다. 지성과 이성없이 영성만 추구하면 도에 넘치는 열광적이고 근본주의적인 종교가 된다는 것도 수없이 봐 왔다.

알다시피 영성이란 육적인 것 세속적인 것 등과 대비되는 개념이다. 영성이 높다거나 맑다는 것은 정화되고 고양된 정신세계를 갖고 있다는 말이다. 기독교적으로 말한다면 삶의 중심을 하나님에 두고 하나님의 뜻 가운데 좀 더 가까이 다가가 있다는 말이 될 것이다.

영성의 또 다른 속성은 변혁이다. 영성이 높다는 것은 나태함과 안일함과 익숙함에 맞서려는 힘이 내 안에 넘친다는 말이다. 이전의 나를 대신할 새로운 나를 찾아 끊임없이 나아가려는 에너지가 약동한다는 말이기도 하다. 어떤 종교를 가졌든 차원높은 영성의 세계를 갈구하며 기도나 묵상 명상과 참선 수행에 몰입하는 것도 결국은 그런 에너지를 얻고자 함일 것이다.

그러나 영성이라는 말이 유행처럼 번지고 영성을 일깨우기 위한 각종 수련 프로그램이 범람하고 있지만 세상은 별로 달라지는 것 같지가 않다. 오히려 종교는 더 세속화되고 사람들의 정신 세계는 더 피폐해지고 있음은 정말 아이러니다.

왜일까. 아마도 영성 수련에 기울이는 노력만큼 인성엔 관심을 덜 기울여서 일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해 본다. 사실 참 신앙인의 모습은 지성도 아니고 영성도 아닌 인성에 비례하는 경우가 많다. 긍휼과 배려 친절과 온유 인내와 겸손 감사와 너그로움 같은 인간성이 먼저 자리잡지 않고서는 어떤 지성도 어떤 영성도 공허할 따름이다.

20~30대 젊은 시절 사상과 이념으로 곧잘 사람을 따지던 때가 있었다. 좀 더 나이를 먹고 나서는 경제력과 사회적 지위로 평가하기도 했었다. 그러나 또 세월을 더 겪고 나니 그게 다가 아니라는 것을 비로소 알게 됐다.

결론은 인간성인 것 같다. 아마 이어령이 거듭 강조한 차원 높은 영성이란 것도 결국은 그런 인간됨의 다른 말일 것이다. 필자의 다음 말은 그래서 두고 두고 곱씹게 된다.

"크리스천이라 해도 사실상 크리스천이 아닌 사람도 있고 크리스천이 아니라고 하면서도 크리스천인 사람이 있다."   

(LA중앙일보 2010년 6월 10일자)


 



지성에서 영성으로...책 표지.

 
 
 
이어령 교수가 2007년 도쿄에서 세례를 받는 모습.
 집례자는 온누리교회 하용조 목사.(CGN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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