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san3154
maisan(maisan3154)
기타 블로거

Blog Open 05.02.2019

전체     32455
오늘방문     13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미국의 역사 8 편 : 19세기 후반 산업의 발전과 해외팽창
04/19/2020 21:25
조회  98   |  추천   0   |  스크랩   0
IP 104.xx.xx.172

세계의 강대국 미국의 역사 8 : 19세기 후반 산업의 발전과 해외팽창


19세기 중반에 중서부의 광활한 땅에 철도를 놓고 국유지를 개발자들에게 매각하는 사업으로 인구의 분산은 물론 산업발전에 크게 기여 했다.  네브라스카 오마하에서 출발한 유니온 퍼시픽 철도회사가 새크라멘도에서 반대 쪽으로  센트랄 퍼시픽 철도회사의 공사와 1869 유타의 프로멘테리 포인트에서 만나므로 서부개척의 첨병이 되는 꿈의 대륙횡단 철도가 연결되었다. 정부는 좋은 조건의 국유지 매입을 권유하며 서부로의 진출을 장려하고 광산개발에도 박차를 가해 황금러시의 서부개척 시대를 열었다. 캘리포니아에서는 10년동안 55000만달러의 금을 캐낸뒤 막을 내렸고 코로라도,  다코다주에서 조금씩 금이 발견되었지만 노다지의 열풍은 이상 가지 않았다.


19세기 후반에 먾은 백인들이 대서부에 정착했지만 그곳이 빈땅은 아니었다.  남북전쟁당시 30만에 달했던 인디안들중 20만은 중서부에 둥지를 틀고 들소 사냥을 중심으로 살아가고 있었다.  정부는 인디안들과 마찰을 피하려 지역을 정해 옮겨 농사를 권유하지만 농사를 지어본 경험이 없는 인디안들은 자주 불만을 토로하고 반란을 일으켰다.  인디언 보호구역 정책에 항의해 미네소타주에서는 반란으로 700명의 백인이 살해 당하는 일이 생기므로 정부의 인디안 대응책이 강력해 지기 시작했다.  코로라도에서도 인디안 200명이 학살 당하는 일도 벌어졌고 다코타에서 전쟁만큼 싸움이 벌어졌다.  그러나 결과는 결국 학살로 끝나는 경우가 많었다. 오랜 시간이 흐른뒤 그들의 문화와 풍습을 살리려는 입법움직임이 있었으나  그것은  너무 늦은 계획이 되었다.


19세기의 마지막 30 동안에 이룩한 미국의 산업발전은 20세기 초에 미국을 이미 세계 최고의 산업국가로 탈바꿈 시켰다.  그것은 풍부한 원료, 충분한 노동력, 놀라운 기술혁신, 창조적인 기업가들, 그리고  기업성장에 저극적인 연방정부, 거대한 시장이 작용했다.  특히 생활에 편리함을 가져다 주는 발명의 탁월한 재능이 도처에서 이루어졌다.  그래함 벨이 발먕한 전화,  타자기, 금전 등록기, 계산기, 등은 생활을 바꿔 놓았다.  토마스 에디슨의 전기 발명, 강철, 석유, 비행기, 자동차 등이 개발되었다. 


20세기 들어서 거리를 달리는 전차, 고층빌딩의 에레베이터 등이 발명되어 건축물들도 다양하고 크게 지어졌다.  미네소타, 앨라바마 주의 풍부한 철광석 생산지가 많아 철강산업이 활발하게 발달 했다.  사람들은 처음 냇가나 샘물에 스며나오는 검고 미끄러운 액체가 무언지 알지 못했다.  19세기 중반에 그것이 석유라는 에너지의 원료인것이 밝혀지며 내연기관, 자동차 원료로 사용 되기 시작 했다.  미국 전역에 유전이 개발되고 최초의 휴발유 자동차가 나오면서 차동차왕 포드는 일관 작업공정 어샘불리 라인 이용해 많은 생산품들이 시간단축 일시에 같은 생산품을 다량으로 저렴하게 생산하는 기술이 개발되었다.  예로 1895 4대가 고작이던 자동차가 1917년엔 거의 500만대로 증가했다.


이 블로그의 인기글

미국의 역사 8 편 : 19세기 후반 산업의 발전과 해외팽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