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san3154
maisan(maisan3154)
기타 블로거

Blog Open 05.02.2019

전체     32982
오늘방문     75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세계의 강대국 미국의 역사 제 1 회 : 기회의 땅을 찾아 아메리카로 ..
04/15/2020 17:06
조회  127   |  추천   0   |  스크랩   0
IP 104.xx.xx.172

세계의 강대국 미국의 역사 1 : 기회의 땅을 찾아 아메리카로 ..


내가 미국에 이민을 이유는 미국이 기회의 이라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일할 곳은 얼마든지 있었고 노동의 가치가 보장되고, 신앙과 언론의 자유, 질서와 인권이 존중되는 사회라 생각했다. 내가 미국에 도착하기 정확히 200년전 1775 대에 유럽에서 내가 생각했던 비슷한 이유로 많은 이민자들이 아메리카로 몰려 들었다.  당시 인구는 250만명 정도가  잉글랜드 13개주에 흩어져 살았고 땅은 영국의 식민지 였으며 프랑스, 네델란드 등도 정치적인 이유 또는 무역, 은행 등의 상업적 이유로 세력을 넘보며 대치하는 양상이었다.


이보다 훨씬 전인 1620 101명의 남여가 메이플라워호를 타고 메사츄세스 프리머스항에 도착 했다.  이들은 영국 성공회에 실망한 퓨리탄 청교도들이 신앙의 자유를 찾아 신대륙을 찾은 초창기 이민선이었는데 척박한 땅과 예상치 못한 기후, 질병등의 악조건과의 싸움으로 고전을 면치 했다.  그럼에도 종교적인 박해를 피해 이민자들은 계속 유입되고 스코트랜드, 아일랜드, 독일 등의 국가에서도 가난한 이민자들이 몰려들었다. 정치적으로도 기회의 땅을 엿보던 프랑스, 네델란드 등이 식민지를 탐하지만 영국군의 강권으로 사라지고 뉴잉글랜드는 명실공히 영국의 식민지가 된다.


처음 토착인 인디안과는 좋은 관계를 유지 했지만 점차 이민사회가 커지면서 지역의 안전을 위한 경찰,  군대가 좋은 무기로 무장을 하고 넓은 지역으로 팽창하면서 인디안과의 갈등은 없는 문제가 되었다. 강자 만이 살아남는 사회에 미국의 성장 속도만큼 인디안들의 비극은 커질 밖에  없었다.  초기 이민자들은 금과 은을 찾았는데 실제로 찾지 못하고 버지니아  식민지에서는 담배 재배가  이땅에 적합한 것을 발견하고 토양에 맞는 담배종자를 찾아 재배에 성공해 영국으로 수출하는 기회를 잡는다.


담배제배에 인력이 필요하니 처음 영국에 계약직 일꾼들을 데려왔으나 네델란드선박은 카리브해에서 식량과 선박을 수리한 댓가로 흑인20명을 받아 제임스 타운에 내려 놓았다. 이들 같은 경우 고용인과 노예의 애매한 신분을 유지하다가 결국 1661 메릴랜드 식민지는 노예 제도를 인정한다. 가장 인권적인 나라를 세워야 미국에서 인디안의 불이익과 노예제도는 영원히 씻을 없는 오욕으로 남는다. 시기에 식민지 최초의 대학인 하바드, 예일, 프린스턴 대학이 생기며 언론, 교육, 우편제도, 도로건설 등으로 영국의 복사판이 아메리카에서 시행되며 강대국을 태동시키는 정체성이 만들어 지기 시작한다.  (4.14.2020)


이 블로그의 인기글

세계의 강대국 미국의 역사 제 1 회 : 기회의 땅을 찾아 아메리카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