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san3154
maisan(maisan3154)
기타 블로거

Blog Open 05.02.2019

전체     23130
오늘방문     79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세계속의 자유한국 7 편 : 맞지않는 대륙의 품에서 벗어나는 타이완
01/16/2020 08:41
조회  208   |  추천   0   |  스크랩   0
IP 104.xx.xx.172

세계속의 자유한국 7 :  맞지 않는 대륙의 품속에서 서서히 벗어나는 타이완


11 치뤄진 타이완의 총통선거에서 신진당 차이잉원 총리가 당선되어 계속 정권을 지키게 되었다.  대륙과 분리를 원하는 국민들의 뜻이니 표차는 압도적이고 같이 치뤄진 의원 선거에도 같은당이 과반을 넘어 행정주도에도 유리한 입장이 되었다.  지난 년말에는 대륙과 분리하는 법조항도 만들고 당선후 BBC와의 인터뷰에서 타이완은 독립된 나라라고 천명하고 중국은 타이완을 존중해야 한다고 했다.  2차 대전이 끝나고 일본의 항복으로 부터 벗어난 타이완은 한국과 처음 운명이 비슷했다.  그러나 한국은 미국의 도움으로 전쟁과 복구, 경제성장을 이루었다.  그러나 없게도 타이완은 미국의 도움으로 ( ? ) 독립국이면서 중국대륙의 그늘로 숨어야 했다.


올림픽에 우승을해도 자국의 국기를 올릴 없는 타이완에는 동안 오랜 세월을 대륙과 친하며 지내는 국민당이 활발하게 운영되고 대륙을 상대로 무역과 문화교류는 물론 관광물결도 대단해 경제에 도움을 주었다.  그러나 혜성처럼 나타난 미국 트정부때문에 사정은 달라졌다.  트대통령은 취임후 차이잉원 대만 총통에 전화를 걸어 우리는 당신들을 잊지않고 있다고 했고 2년전 베트남 에서 북의 김을 만나는날 조용히 미국대표부를 타이완에 설치했다.  이제 미국 공화, 민주양당은 타이완 대표부의 대사급 지위향상을 법제화하려 하고 있다.  매듭을 맨자가 매듭을 풀어야 하는 일이 타이완에대한 미국의 생각인지도 모른다.


타이완의 학자, 정객중에 대륙(중국) 긴밀하게 지내며 학술교류, 무역등을 하는 타이완시민이 중국에가서 당국에 억류 조사되는 경우가 많아졌다.  그것은 홍콩인들의 중국억류와 비슷하다. 대부분 억류된지 몇개월 지나서 발표 되거나 실종으로 있는 경우도 많다.  대만정부는 인도적 차원에서 가족면회를 허락해 줄 것을 당국에 요청하고 있다.  2016 차이 총통재직이후 149명이 중국에서 실종 되었는데 101명만이 소재가 파악 되었고 48명은 아직도 거취가 미궁에 빠져있다.


트대통령은 중국과의 무역협상에 1 협약을 맺었다.  대부분 조건부 협약이며 나머지는 선거이후 재개하기로 합의했다.  과거와는 다른 미국에 국익을 둔 협상이며 중국은 차후 농산물을 대거 수입하게 되는 차원이다.  협상시 북한문제,  타이완 문제가 거론 됫는지는 없다.  다만 현재의 상황은 미국 정가가  과거 어느때 보다도 미국의 동북 아시아 문제에 엄중하다는 것은 할수 없는 사실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행보에 맞춰 타이완의 안정, 홍콩의 평화, 자유대한이 무지한 북한으로 부터 안정과 평화를 얻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  (1. 16.2020)


이 블로그의 인기글

세계속의 자유한국 7 편 : 맞지않는 대륙의 품에서 벗어나는 타이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