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san3154
maisan(maisan3154)
기타 블로거

Blog Open 05.02.2019

전체     12268
오늘방문     8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통일로 가는 길 22 편 : 한반도의 외교적..
05/18/2019 16:33
조회  121   |  추천   0   |  스크랩   0
IP 47.xx.xx.191

통일로 가는 22 : 한반도 외교적 긴장감- 복잡해 지는 해법


미국이 대만과의 국교를 단절 한것이 39년이 되었다.  세월은 변하고 시대는 새로운 요구를 하고 있다.  싱가폴 에서 북과 미대통령이 만나는 회담으로 세계의 눈이 싱가폴에 있는 같은 시간에 미국의 대만 협회(American Institute In Taiwan) 그동안 공사를 끝내고 타이완 시내 번화가에 조용히 개원 되었다.  2억달러의 공사비는 미국이 부담하고 500여명의 직원및 외교관이 일을 시작했다.  미국은 협회의 경비를 위해 미군을 보낼 계획을 세우고 있다.  타이완 여행법도 바꾸고 14 달러의 무기 판매도 허가했다. 이름은 외교부가 아니지만 대사관 일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중화민국 외교부는 주미 타이페이 경제문화 대표처라는 민간 차원의 사무소를 워싱톤 디시와  몇개의 도시에 설립해 운영하고 있다.  바야흐로 대만-미국의 시대가 오고있다.


중국의 시주석이 99 북한의 건국 기념식에 참석 것을 고려하고 있다.  중국의 주석이 북을 방문하기는 13 만이라고 한다.  중국의 북한 챙기기로 비핵화의 분수령이 될지 아니면 북의 입지가 강화 될지 한반도의 외교적 긴장감이 해지고 셈법은 더욱 복잡 해지고 있다. 남북 이산가족 상봉이 2 10개월만에 남에서  90여명이  동해선 육로를 통해 올라가 금강산에서 만난다.   아시안게임이 인도네시아 쟈카르타 열리며 남북은 공동 입장을 계획하고 있다.  한국은 메달 65 2위를 예상하고 있다.


미국 크고 적은 신문사 350여개가 합동으로 연대하여 반트럼프 사설을 실어트럼프 대통령의 언론비난을 공격하고 나섰다.  언론 없는 정부 보다는 정부없는 언론을 갖는게 낫다는 말을 했다.  언론에 고분고분하지 않는 정부가 마땅한가 보다.  스트릿,  LA Times,  Boltimore Sun 신문들은 이들에 동조 하지 않았다.   댓글에는 이상 언론이 어떻게 자유하나?  거짓도 자유로 받아주면 사회가 어떻게 돌아 가겠나?라는 글도 있다.  앵무새 정치 선전만 하는 한국 언론과 다르다는 댓글도 있다.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도 별난 분인데 별난 대통령과 신경전을 벌리고 있다.  터키는 NATO 동맹국으로  미국의 우방인데  터키는 이제 새로운 우방을 찾아야 할지 모른 다고 대응했다.  2년전 실패한 쿠테타에 연루 되었다고 미국 국적의 앤드루 브런슨 목사가 가택 연금 되어 있는데 에르도안은 대통령의 석방요구에도 브런슨 목사를 미국에 인도 하지 않고있다.  터키는 현재 미국에 있는 반체재 인사 궐렌 송환 해야 목사를 석방 하겠다고 맞서고  미국은 궐렌“ 목사는 반체재 운동과 무관 하다고 발표했다.  터키는 이문제 외에도 시리아 내전과, 쿠르드족 문제, 이란 제제 부활, 러시아제 무기 구입 여러문제로  미국과 갈등을 겼고 있다.  미국이 무역관세로 맞서니 터키 리라화가 곤두박질 치고 달러 사재기로 은행 줄이 길어졌다. (818 2018)





이 블로그의 인기글

통일로 가는 길 22 편 : 한반도의 외교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