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 "재체기를 하면 왜 가래가...???"
03/18/2015 23:06
조회  2897   |  추천   2   |  스크랩   0
IP 172.xx.xx.68

 

요즘 갑자기 재체기나 기침을 하면 소량의 가래가 튀어나오기 시작한다.

 

등산을 하면 건조한 LA 에서는 의외로 먼지를 많이 들이마시게 되어 코 안에 먼지가 가득 생기고, 채체기나 기침을 하게되면 입안에 끈적거리는 점액이 나오는데 뱉어서 살펴보면 소량의 가래가 섞여있다.

 

자전거를 1년 타는 동안은 이런 증세가 완전히 사라졌었는데 등산을 다시 시작하니 다시 가래가 나온다.

 

오랜 기간 담배를 피워온 후유증이기도 하다.

 

그런대 최근 1-2 주일은 어쩌다 재체기를 하면 책상이나 옷에 가래가 튀어나와 붙어있기 시작한다.

가래양도 평소 때보다 훨씬 많다.

 

"폐기능에 문제가 생겼나... 아니면 옛날 피웠던 담배가 오랜 잠복기를 지나 어떤 병을 유발하나?"

 

오늘은 수요산행을 Mt. Waterman 으로 갔는데...

 

산을 10시경에 오르기 시작하였다.

 

어제부터 속에 가스가 많이차고 설사가 심하다.

특별한 직접적인 원인을 알 수가 없다.

 

"요즘 세미나 준비하느라고 신경을 쓰고, 어제 신문사하고 인터뷰도 하느라고 스트레스르 받아서 인가?"

 

요즘 산행하는 난도에 비하면 50% 밖에 안되는데 공기가 좋고, 고목들이 수려하다.

 

"아, 공기 좋다!" 옆 동행인이 감탄사를 연발하는데... 이 말이 머리속에 번개같이 가래의 원인을 찿게해준다.

 

 

Mt. Waterman 의 정상의 좋은 공기와 경치가 가래 발생의 원인을 깨우쳐 준다.

 

"아-하-! '가래'의 주범이 바로 이것이였구나."

 

요즘 몇개월째 당구를 쳐서 새로 친구도 사귀고, 말동무도 많이 만들었다.

9988의 활로를 확실히 찿은듯 하였다.

 

당구는 고도의 집중력을 요구하는 게임이여서 한 게임 끝나면 흡연자들은 밖으로 나가서 담배를 피고 들어온다. 자주 당구를 치는 사람들은 대부분 고점자들이고 나 빼고는 대부분 담배를 핀다.

 

사진처럼 게임을 안쪽에서 하면 문까지는 거리가 상당히 떨어져 있으나 문을 열어놓고 있어서 담배냄새가 안쪽까지 들어온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 문쪽에서 치면 흡연자들은 담배를 피워가면서 게임을 하기도 하기 때문에 간접흡연에 심하게 노출된다.

 

바로 이것이 주범이였다.

 

 

이제 나이가 있어서 마음이 가는대로 자유롭게 행동을 하여도 주변이나 건강에 해가 될 행동을 하거나 유발요인을 만들지 않는다. 매우 조심/절제 히면서 살아간다.

 

"그러면 그렇지! 매우 건실히 살아가는데 갑자기 폐에 문제가 생길 수는 없지!"

 

당구장을 옛날에는 손님들 질이 좋지 않어서 스트레스를 받었는데

이제는 심한 간접흡연으로 당구를 더 이상 칠 수 없게될 듯 하다.

세상만사 내 맘처럼 쉬운 것이 하나도 없다. 

 

자전거를 다시 타서 근본적으로 가래를 없에야 겠다.

 

흡연자 옆에 가지 말어야 겠다.

 

등산은 건강에 최고의 운동이기도 하지만, 건강의 문제점도 명확히 찿아준다. ㅎㅎ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재채기 가래 때문에 괴로워요.

원인이 무엇인가요?

 

 

 

 

 

 

 

 

 

재채기와 가래 때문에 괴로운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흔히 보통 감기로 생각하지만 재채기와 가래가 함께 나타나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오늘은 재채기와 감기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 질환들이 유발하는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채기란?

재채기는 코점막이 자극을 받았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코 속에 이물질이 들어오게 되면 뱉어내려는 반사작용으로 나타나지요. 코 점막의 온도가 변하거나 어떤 자극이 나타나면 재채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가래란?

반면 가래는 기관지나 폐에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누구나 조금씩 가래가 나오지만 무의식적으로 삼키게 되는데요. 양이 많아 뱉어낼 때에는 뭔가 병적 증세가 있다는 것을 뜻하지요. 특히 색이 짙어질수록 세균이 더 많이 감염되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두 가지는 따로 또 함께 나타나는 증상들인데요. 코를 통해 기관지나 폐까지 영향을 미치는 질환들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어떤 원인들이 있을까요?

 

 

 

 

 

 

 

 

 

 

감기

가장 대표적인 질환으로 감기가 있습니다. 감기는 재채기, 가래 뿐만 아니라 콧물, 기침, 코막힘, 두통 등의 증상들도 동반하는데요. 가장 흔한 질환이기 때문에 다른 질환들을 감기로 오인하는 경우도 많이 있구요. 어린 아이들의 경우, 감기를 방치하다보면 비염으로 번지는 경우도 있지요.

 

비염

비염의 경우도 재채기, 가래가 동반됩니다. 일단 코에 뭔가 자극이 와서 뱉어내기 위해 재채기가 나오는 경우로 증상이 시작되는데요. 이를 방치하고 반복하게되면 증상이 심해져 비염으로 번지기도 하지요. 때문에 특정 장소에 가서 재채기를 지속한다면 그 주변에 알레르기 항원물질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항원물질을 캐치, 검사하여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축농증

축농증은 비염보다는 증상이 더 심합니다. 비염이 재채기라면 축농증은 기침으로 번지고요. 비염의 가래가 맑은 색이라면 축농증은 노란색입니다. 좀 더 세균감염이 심해졌다고 보시면 되지요. 축농증 역시 치료가 쉽지 않습니다. 면역력과 관계가 있기 때문에 단순한 증상완화가 아닌 근본적인 치료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기관지염

미세먼지가 불어온 이후로 기관지염 환자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기관지 손상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역시 재채기를 넘어 기침을 하고 가래가 늘어나지요. 감기로 오인하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만성기관지염으로 번지면 치료가 쉽지 않고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함을 주기 때문에 기침, 재채기가 2주 이상 지속된다면 내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흡연

지나치게 흡연을 하게 되면 기관지에 손상이 가게 되고 마른기침이 나타납니다. 기침, 재채기, 가래는 모두 폐가 약해졌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기도 합니다. 많은 분들이 간과하고 계시지만 흡연을 하시는 분들 중 20% 가량은 폐의 기능이 극도로 떨어지는 만성폐쇄성폐질환을 앓고 계십니다. 다만 증상을 모르기 때문에 지나치는 경우가 많은 것일 뿐이지요. 담배값 상승된 겸해서 금연하시는 것도 좋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재채기, 가래 때문에 괴로워요. 원인이 무엇인가요?’ 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일단, 재채기, 가래는 몸 속 어떤 문제가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들입니다. 이런 증상들이 지속적으로 나타날 때에는 가벼이 여기지 마시고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는 것이 만성질환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글
lee2085
80 = 40(lee2085)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10.23.2008

전체     555227
오늘방문     325
오늘댓글     6
오늘 스크랩     0
친구     40 명
Blog News Citizen Reporter
2015 Koreadaily Best Blog

  달력
 

60+ "재체기를 하면 왜 가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