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 "슈퍼 시니어 (Super Senior) 가 됩시다."
02/22/2017 08:00
조회  2230   |  추천   3   |  스크랩   0
IP 76.xx.xx.107


 ‘슈퍼 시니어 (Super Senior)’란 캐나다의 한 연구에서 등장한 단어로 여든 다섯 이후에도 중증 질환없이 자립적인 생활이 가능한 건강하고 활력있는 노인들을 말한다




슈퍼 시니어가 별것인가? 하늘 아래 뫼이로다.


100세 시대를 맞이하여 삶의 질이 최대 관심사가 되었다.

오래살기만 하면 무슨 소용이 있는가? 자립적이고 강건한 삶을 영위하여야 한다.


Super Senior 란 단어도 모르고 그 속에 집약된 개념도 모른체 운동을 17년차로 해오고있다.

초기에는 건강과 체력/체형을 위하여 구체적인 목표 없이 운동을 해오다 주변에 특별히 강건하신 80대 분들을 보면서 80=40 이라는 운동목표가 생겼고, 이런 운동목표 아래서 운동을 하여온지도 5년이 훌쩍 넘어 10년이 되어간다.


70대에 운동을 시작하여 이런 몸을 만드셨다고 합니다.


당신 82세 이셨던 나의 멘토 선배님이신데 당시 체력은 20대를 능가하였고, 체형 역시 20대로 요즘 표현으로 한다면 확실한 슈펴 시니어 이셨다.


우리 모두 노력을 하면 슈퍼 시니어가 될수있다고 생각한다.


관건은 텔로미어(Telomere) 길이를 유지하고 남다르게 강한 운동을 계속/발전시키는 것이다.


텔로미어의 길이가 짦아지지 않을려면 제일 좋은 방법이 4가지 종목 이상의 운동을 꾸준히 하되 지구력운동이 필수적으로 수반되어야 한다.


Image result for 텔로미어


텔로미어 길이를 유지시키는 좋은 운동들은


매일 5마일 달리기,

걷기,

등산,

수영,

자전거...등의 유산소 운동이 필수적으로 필요하고


근골계 건강을 위하여는

근력운동,

요가,

에어로빅...등을 강도 높게 하여야 하고


구기운동으로는

축구,

탁구,

베드민턴...등이 있다.


+++필자가 현재 하고있는 운동


종합적으로는 철인경기나 마라톤 경기같은 극단적인 운동이 있을 수 있다.


운동을 시작하여 효과를 극대화할수있는 시기는 40-64세라고 하나

80넘어 근력운동을 시작하여 몸짱이 되신 분들도 있으니 미리 포기할 이유가 하나도 없다.


운동은 강하게 하여야 효과를 볼수있다.


퇴행성 질환과 노화로 통증이 심해지면 운동을 강하게 할수가 없다.

요령은 몸이 굳어지기/통증이 심해지기 전에 가볍게 시작하여, 꾸준히 10-20-30년 해가면서 강도를 올려야 한다.


높은 산은 높을 뿐이지 못올라가는 산은 아니다.

10년 걸려 올라갈 수 있는 산과,

30년 걸려서 정상까지 오르는 산...

남은 인생의 에너지를 꾸준히 다 쏟아붓는다면 평범한 우리도 슈펴 시니어가 되지말라는 법이 없다.


천리길도 한걸음 부터 시작되고,

몸짱도 갈비씨가 근육운동 3파운드 아령부터 시작된다.


Image result for 운동 전후의 사진

운동 전과 후의 비교 사진


Image result for 운동 전후의 시니어 사진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신년특집 ’80세 청춘의 비밀’ (1TV, 1월 13일)

  • 보도자료
  • 조회: 2433
  • 작성일:2016.01.12

신년특집 80세 청춘의 비밀

    

■ 방송 : 2016년 1월 13일(수) 밤 10시, KBS 1TV

    

2050년, 60대 이상 인구는 우리나라 전체 인구 중 37.4%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가 고령화 시대에 직면하면서 ‘노화’는 장수를 위한 주요 키워드로 떠올랐는데…

노화는 자립적인 생활을 어렵게 만들고 각종 노인성 질환을 일으키는 주범으로 알려지고 있다.

초고령 사회, 이제 단순히 오래 사는 것보다 얼마나 건강하게 사느냐가 관건이다!

    

여든 이후에도 중증 질환 없이 활력있게 노년의 삶을 누리는 노인, ‘슈퍼 시니어(Super senior)’

모리타 미츠 할머니는 93세의 나이로 타이어를 메고 달리는 맹훈련을 받는다.

91세 한동렬 할아버지는 증손자뻘 선수들 사이에서 맹렬히 그라운드를 누비고, 힐데가드 부셔스 할머니는 88세에도 동네 노인들을 위해 수프를 끓이는 봉사를 한다.

    

고강도 활동에도 지치지 않고, 활기찬 노후를 보내는 세계의 슈퍼 시니어들.

그들은 과연 우리와 무엇이 다른 것일까?

    

사람마다 노화의 속도는 다르다!

그렇다면 노화를 늦추고, 신체나이를 되돌릴 방법은 없는 것일까?

슈퍼 시니어 연구를 통해 ‘운동’의 놀라운 효과가 밝혀진다.

      

우리는 어떻게 하면 슈퍼 시니어가 될 수 있을까?

신년특집 < 80세 청춘의 비밀 >에서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로 가는 길을 안내한다.

 

# 슈퍼 시니어를 아시나요?

320

모리타 미츠 할머니는 93세의 나이로 100m를 23초대에 달리는 90대 여성 100m 세계 신기록 보유자다. 더 나은 목표를 위해 타이어 끄는 맹훈련을 마다치 않는 할머니는 식사준비나 청소 같은 집안일도 손수 해야 직성이 풀린다. 경기장에서도 영락없이 프로다운 육상 실력을 선보인다. 세계 최고령 단거리 선수인 106세 미야자키 히데키치 씨. 등장만으로도 이목을 집중시키는 할아버지에게는 백발 성성한 팬들이 늘 따라붙는다. 흐트러짐 없는 자세로 뛰는 모습은 100세를 넘긴 노인이라고 믿기 힘들 정도다. 주목할 점은 이들처럼 강도 높은 운동을 즐기는 노인들이 세계적으로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 지난해 세계 마스터즈 대회에는 114개국에서 무려 8,000명의 선수가 참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그들에겐 어떤 특별한 점이 있는 것일까? 미국 니르 바잘라이 교수팀은 장수 노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특별한 유전자 변이를 발견했다는데… ‘슈퍼 시니어’란 캐나다의 한 연구에서 등장한 단어로 여든 다섯 이후에도 중증 질환없이 자립적인 생활이 가능한 건강하고 활력있는 노인들을 말한다. 이미 미국, 캐나다,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슈퍼 시니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슈퍼 시니어, 그들의 과연 어떤 특성을 가진 사람들일까?

    

# 과연 운동이 노화를 지연시킬까!    

2829

슈퍼 시니어의 비밀을 밝히기 위해 신체나이와 활동량의 관계를 조사해봤다. 91세 한동렬 할아버지. 아흔이라는 나이가 무색할 정도로 축구에 대한 열정이 가득한 그는 매일 새벽 축구연습을 위해 집을 나선다. 도보여행가로 잘 알려진 77세 황안나 할머니. 세계 방방곡곡 그녀의 발길이 머물지 않는 곳이 없을 만큼 걷는 것 하나는 자신있다. 최고령 요가강사를 꿈꾸는 77세 조정부 할아버지의 하루는 요가와 걷기, 달리기, 탁구로 빼곡하다. 그들의 활동량과 신체나이는 실로 놀라웠다. 그렇다면 노화와 운동은 어떤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것일까? 6주간 일반 노인을 대상으로 운동실험을 진행해 본 결과 흥미로운 사실이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캐나다의 한 대학에서는 근력운동이 인지기능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놀라운 연구 결과를 발표했는데… 과연 어떤 운동을 어떻게 해야 노화를 지연시킬 수 있는 것일까?

    

# 슈퍼시니어를 위한 준비, 그 마지노선은 ‘64세’

노년기에 집중됐던 노화 연구가 최근 젊은층을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다. 과연 노화를 막기 위해서는 언제부터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그 해답을 찾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미시시피 주립대에서 주목할만한 연구 결과를 내놓았다. 복합운동이 텔로미어의 길이가 짧아지는 것을 지연시켜 노화를 더디게 한다는 것. 노화의 비밀을 담고 있는 염색체의 끝, 텔로미어! 세포가 분열을 거듭할 때마다 텔로미어는 조금씩 짧아지고 노화는 시작되는데… 더 놀라운 점은 운동에 따른 텔로미어 길이 변화가 40~64세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타났다는 사실! 왜 중년이 중요할까? 세계 육상대회 시니어 부문 메달을 모조리 석권하고 있는 79세 크리스타 볼트니언 할머니. 그녀가 운동을 처음 시작한 것도 40대에 테니스를 접하면서부터였다. 힐데가드 부셔스 할머니는 88세의 나이로 봉사활동에 육상경기까지 참가한다. 중년에 국토종단을 통해 걷기의 매력에 빠진 것이 그녀 인생의 전환점이었다. 30, 40년 동안 규칙적으로 운동을 계속해 온 슈퍼 시니어들. 이는 그들이 일반인과는 다른 특별한 삶의 태도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라고 하는데…

    

화면 클릭하시면 유튜브에 연결됩니다.

SBS [세상에이런일이] - 83세 몸짱 할아버지



80세 청춘의 비밀 - 80세 청춘의 비밀.20160113
중증 질환 없이 활력 있게 노년의 삶을 누리는 슈퍼시니어들! 어떻게 하면 슈퍼시니어가 될 수 있을까? 그들이 전하는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의 조건을 알아본다.

 
80세 청춘의 비밀 - 슈퍼 시니어를 아시나요? 1.20160113
중증 질환 없이 활력 있게 노년의 삶을 누리는 슈퍼시니어들! 어떻게 하면 슈퍼시니어가 될 수 있을까? 그들이 전하는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의 조건을 알아본다. 


이 블로그의 인기글
lee2085
80 = 40(lee2085)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10.23.2008

전체     492537
오늘방문     96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39 명
Blog News Citizen Reporter
2015 Koreadaily Best Blog

  달력
 

40+ "슈퍼 시니어 (Super Senior) 가 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