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ubell
촌장(kubell)
한국 블로거

Blog Open 07.15.2012

전체     591304
오늘방문     52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Blog News Citizen Reporter
2015 Koreadaily Best Blog
2014 Koreadaily Best Blog

  친구 새글 더보기
  달력
 
장안사에 스민 국화향
11/05/2019 08:30
조회  657   |  추천   17   |  스크랩   0
IP 121.xx.xx.44










 



 


어제는 국화전시회가 열리는 천년 고찰 장안사를 찾았다. 

솜씨껏 가꾼 국화분재의 고품격 멋과 고담한 국화향에 흥건히 취해 본 특별한 하루였다.

그랬다, 수목으로만 분재를 하는 줄 알았는데 국화로 연출시킨 분재는 그만큼 특이했다.

분재 닮은 국화와의 만남은 처음이라서 신선한 충격이기도 했거니와 작품 하나하나가 너무도 독특해서 찬찬히 보고 또 봤다.

3회째 맞는다는 국화전시회가 분재형식을 취해 아주 볼만하다기에 산속길을 달려 오후 무렵 장안사에 닿았다. 

부산 근교 장안사가 깃든 불광산 기슭은 단풍이 제법 무르익어 가는 중이었다. 

아이들 어릴적에 장안사 계곡에 놀러와 다슬기를 종이컵에 담아와 어항에 넣어주었던 생각이 났다.  

밤새 다슬기는 어항 벽면을 기어다니며 햇빛이 들어오는 면에 번지던 이끼를 말끔 청소해줬다.

농로따라 평평하게 흘러내리던 냇물 줄기는 옛 그대로인데 절 입구의 불광교 대리석 아치는 영 생소했다.

부산 동북쪽 불광산 자락에 위치한 장안사는 문무대왕 13년에 원효스님이 창건한 유서깊은 사찰이다.

대웅전은 대한민국 보물 제1771호, 석조여래좌상은 보물 1824호이며 그외 명부전 등 유형문화재 다수를 품고 있는 절이다. 

통상 알고있기로 국화전시회라면 국화 품종별로 소담스런 꽃을 피워냈거나 개성있는 형태로 키운 국화분을 선발해 상을

주는데, 일반 화원에서 정성다해 가꾼 상품 국화와 별반 다를 게 없기에 점차 인기도 시들해지며 식상케 된 가을 국화전이다.

고태 서린 장안사 뜰에서 열린 오상고절(傲霜孤節) 기개어린 국화분재 전시회는 과연 내 기대를 져버리지 않았다.

여태껏 보아온 국화전과는 차원이 다른 신선한 생경함, 분재 모형을 한 낯선 국화분들이 자못 신기했다.

아마도 내가 미국에서 스무해 지내는 동안 한국의 국화전 양상은 진화에 진화를 거듭했던 모양. 

그 과정에서 국화가 괴석(석부작)과 고사목(목부작)을 만나 수형을 잡아가며 솜씨부린 분재양식으로 발전했던가.

자세히 알고보니 2012년에 열린 국제농업박람회 이후 국화분재 방식이 일반에 널리 보급되었다고 한다.

농업기술센터의 지도 아래 동호인 모임으로 만난 회원들끼리 봄부터 가을까지 심혈 기울여 가꿔낸 결실들이 저마다

개성있는 표정으로 부처님 뜰안에 모여 가을찬가를 부르고 있었다.

국화향 스민 산사에서 고즈넉하면서도 격조있게 즐길 수 있었던 축복 충만한 시간 마련됐음에 감사 어이 다 표할지.....

 














#장안사#국화전시회#국화분재#농업기술센터
이 블로그의 인기글

장안사에 스민 국화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