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장 -下 生卽思, 산다는 것은 생각하는 것이다.
03/29/2019 2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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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생즉사生卽思산다는 것은 생각하는 것이다. 

우리는 생각을 하되 옳게 생각해야 한다 

옳은 생각Right Thinking이 가장 중요 하다.

  일찍이 공자는 사무사思無邪를 강조했다

우리의 생각에 사악한 것이 없어야 한다.

 악마는 약한 것만 생각하고도둑놈은 도둑질만 생각하고,

도박꾼은 도박하는 일만 생각한다

생각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무엇을 생각하고 어떻게 하느냐가 중요하다.

 올바른 마음을 가지고 올바른 생각을 해야 한다.

나는 올바른 사고의 원리로서 사대사고四大思考를 강조하려고 한다.


 첫째는 자주적自主的 사고다.

 내가 주인이 되어

자주적 정신을 가지고 내 머리로 생각하고 내 머리로 판단해야 한다.

 아무 주견主見도 없이 남의 의견에 맹종盲從하지 말라.


 둘째는 합리적 사고다.

 사물의 원리 원칙에 맞게 사고해야 한다

사리事理와 순리順理에 맞는 사고를 하여라.

 망상과 억측臆測과 편견과 고정 관념固定觀念과 선입 관념先入 觀念에 

사로잡혀불합리한 사고를 하지 않아야 한다.

명석明晳한 사고 Clear thinking를 하는 합리적 사고인이 되어라.


 세째는 적극적  사고다.

 우리는 소극적 태도와 무사안일과 우유부단에 빠지어 모든 것을 

부정적으로 보고비관적으로 생각하는 폐습弊習에서 용감하게 벗어나야 한다.

 우리는 진취적 정신과 긍정적 자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사고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적극적 사고인이 되어라.

 

넷째는 창조적 사고다.

 생산적生産的 사고라고 해도 좋다.

인간은 이성을 갖는다이성理性의 기능은 사고요,

이성의 덕은 공정公正이요이성의 목적은 창조創造다.

 우리는 왜 사고 하는냐창조하기 위해서다
 생산하기 위해서요건설하기 위해서다.

 진리眞理는 생산적인 것이요생산적인 것이 진리다.

 인간이 사고하는 목적은 어려운 문제에 직면했을 때 그 문제를 풀기 위해서다.

그런 사고를 창조적 사고라고 한다.

 우리가 어떻게 사고해야 하느냐에 관해서는 

나의 저서《산다는 것》의 〈산다는 것은 생각하는 것이다〉의 122면에서 

153면까지를 참고하기 바란다.

 모든 일이 순탄하게 잘 풀릴 때에는 인간은 별로 사고하지 않는다.

그러나 장애물에 부딫쳐 일이 잘 플리지 않을 때 인간의 사고가 시작된다.

 사고의 목적은 문제 해경에 있다문제를 영어로 프러불럼Ploblem이라 한다.

이 말은 프로불레마Problema라는 그리스어에서 왔다.

프러그레마는 「앞길을 막는 장애물」이란 뜻이다.

사고는 문제 해결의 노력 problem-solving effort 이요

장애물을 제거하기 위한 것이다 자주적 사고합리적 사고적극적 사고

창조적 사고이것이 가장 바람직한 사고다.

 인간의 사고가 인간의 행동을 좌우한다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뀐다.

습관이 바뀌려면 행동을 바꾸어야 한다.

 인간 생활에서 행동처럼 중요한 것이 없다

왜냐행동은 습관을 만들기 때문이다.

 같은 행동을 여러번 반복하면 하나의 습관이 형성된다

한두번 담배를 피고 한두번 술을 먹는다고 

담배를 피우는 습관과 술먹는 습관이 향성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수 십 번 되풀이하면 술과 담배를 먹는 습관이 형성된다.

 한번 습관이 형성되면 우리는 그 습관에서 벗어날 수가 없다.

「세 살 적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말은 습관의 위력을 강조한 명언이다.

나쁜 습관이 형성되면 인간은 그 습관의 노예가 되고 습관의 종이 된다.

 담배 피우고 술먹는 습관이 향성되면 술담배를 끊으려고 해도 끊을 수가 없다.

세상에 습관처럼 무서운 것이 없다. 「습관은 폭군과 같다」라는 명언이 있다.

습관은 폭군과 같은 무서운 힘으로 나를 사로잡고 나를 지배한다.

 「그까짓 습관」하고 무시하지 말라습관은 무서운 힘으로 우리를 지배한다.

 나는 중국에서 아편쟁이가 아편을 살 돈이 없어서

자기의 아내를 시장에 데리고 나와 남에게 팔아먹는 것을 본 일이 있다.

아편 중독의 습관은 그렇게 무서운 것이다.

 영국의 유명한 철학자 흠 HUME은《인성론人性論》에서 이렇게 말했다.

 「인간은 습관의 묶음이다.

 여러가지의 습관이 집합하여 한 인간의 성격을 만든다.

 「습관은 제2의 천성이다.

 인간이 이 새상에 태어날 때 부모에게서 받은 성품性品은 제1의 천성이요,

 내가 후천적으로 만든 습관이 제2의 천성이 된다.

 한문에도 그와 똑 같은 말이 있다.

 「습여성성習與性成.

 습관이 천성이 된다이 말은 중국의 고전인 《서경書經》에  나오는 말이다.

 은殷나라의 명신名臣 이윤伊尹이 태신太申에게 가르친 말이다.

습관이 몸에 배이면 제2의 천성처럼 되고 만다.`

습관이 굳을 대로 귿어지면 고질痼疾이 된다.

고질은 오래된 나쁜 병이요굳어진 습관이다.

세상에 무엇이 어렵다 어렵다 하여도 고질이 된 습관을 개조하는 것처럼 

어려운 것이 없다.

 습관과 개조가 얼마나 어려운가를 도산島山은 이렇게 말했다.

 「천병만마千兵萬馬를 쳐서 이기기는 쉬우나 

내 습관을 개조하는 일은 어려운 일이니,우리가 일생동안 노력을 해야 한다.

 습관 개조는 천병만마를 이기는 것보다도 어렵다고 도산은 말했다.

도산은 상해에 계실 때 담배 피우는 습관을 끊기 위하여 적십자병원에

여러 날 입원을 하였었다입원을 하지 않고는 끊을 수가 없었던 것이다.

습관 개조는 인생의 최난사最難事중의 하나다.

 율곡栗谷 선생이 그의 명저 《격몽요결擊蒙要訣》의  2장에서

「혁구습革舊習」낡은 습관을 개혁하라고 강조한 것은 결코 우연한 일이 아니다.

 습관의 習은 익힐 습버릇 습거듭 습자다습은 날개 羽와 白이 합한 글자다.

白자는 스스로 自의 획을 줄인 것이다.

어린 새가 스스로 의 힘으로 날려고 날개를 수없이 퍼덕거리는 모양을 상향한 글자다.

 습은 되풀이하고 반복하는 것이요관은 반복의 결과 버릇이 되고 관행이 된 것이다.

 습관의 장점은 무엇이냐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는 것이다.

습관적 행동은 노력하지 않고도 쉽게 할 수 있다.

아침 다섯시에 일어나는 습관이 생긴 사람은 아무런 노력을 안 해도

다섯시가 되면 저절로 눈이 떠지고 쉽게 일어날 수가 있다.

 쉽게 할 수 있는 것이 습관이다습관은 거의 기계적機械的이 된 행동이다.

그러나 아침 아홉 시에 일어나는 습관을 가진 사람이

새벽 다섯 시에 일어나려면 대단히 힘들다자기와의 어려운 싸움을 해야 한다.

 습관은 어려서 길러야 한다나이가 들어 어른이 된 다음에는

습관을 형성하거나 개조하기가 참으로 어렵다.

 습관은 교육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하다.

 교육이란 무엇이냐.좋은 습관 만들기다교육은 바람직한 습관 형성이다.

좋은 습관을 기르면 쉽게 좋은 일을 할 수 있다.

 나쁜 습관을 만들지 않는다는 소극적 태도는 결코 바람직하지 못하다.

좋은 습관을 만드는 적극적 태도가 바람직하다.

 어렸을때에 좋은 습관을 만드는 것이 교육에서 가장 중요하다.

땅에 아직 뿌리를 내리지 않은 어린 묘목苗木은 마음대로 바로잡고 

교정할 수 있지만,거목巨木이 되어 땅에 뿌리를 굳건히 내린 다음에는 

절대로 교정할 수가 없다이미 때를 놓친 것이다.

인간의 교육도 이와 비슷하다어렸을때에 좋은 습관을 많이 길러야 한다.

이것이 교육의 근본이다.

 아침 일찍 일어나는 습관, 반듯하게 앉아서 식사하는 습관,

물건을 제자리에 놓는 습관,자기의 방을 깨끗이 정돈하고 청소하는 습관,

  시간을 꼭 지키는 습관전화를 친절히 받는 습관거짓말하지 않는 습관,

남의 이야기를 조용히 듣는 습관남에게 인사를 먼저 하는 습관,

잘못했을 때에는 공손히 사과하는 습관편지의 희답을  빨리 보내는 습관,

이런 습관은 인간이 사회 구성원으로서 반드시 지켜야 하는 교양이요예절이다.

 우리는 좋은 습관을 어려서부터 키워 주어야 한다.

 습관이 바뀌면 성격이 바뀐다성격을 바꾸려면 습관이 바뀌어야 한다.

성격은 습관의 산물이다.

교육이란 무엇이냐좋은 성격 만들기다.

교육의 목적은 이상적 성격 형성理想的 性格 形成이다.

  성격과 인격人格은 같은 뜻으로 쓰이기도 하지만

성격은 인격을 포함하여 넓은 의미로 쓰이는 경우가 많다.

 성격을 의하는 영어의 캐랙터Character라는 말은 그리스어 카락텔Kharakter에서 왔다.

이 말은 조각한다각인刻印한다는 뜻이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가 갈파한 바와 같이

「나의 성격은 나의 행동의 결과다.

 부지런한 생활을 하면 부지런한 성격이 만들어지고,

게으른 생활을 하면 게으른 성격이 형성된다..

 나의 행동나의 습관이 나의 성격을 만든다성격은 내가 만드는 것이요,

내가 조각하는 것이다.

 성격은 인간의 고유한 행동 경향行動傾向이다

성실한 성격은 언제나 성실한 행동을 하고

무책임한 성격은 언제나 무책임한 행동을 한다.

 성격은 행동이 이랫다 저랬다 하지 않는 것이요일관성이 있는 것이요,

언제나 한결같은 것이요한결같기 때문에 믿을 수 있는 것이다.

 우리는 사람을 평가할 때에 

그 사람의 얼굴건강인상재능가정,  학벌재산특기 등

여러가지를  보지만제일 중요시하는 것은 그 사람의 성격이다.

어떤 성격의 소유자냐이것이 가장 중요하다.

 통계에 의하면학교 성적이 좋은 사람보다도

성격이 좋은 사람의 성공률이 두 배가 더 높다는 보고가 나와 있다.

 인간의 성격은 3대 요소에 의해서 결정된다.

첫째는 선천적인 소질과 유전이요,

둘째는 그 사람의 성장한 후천적인 환경이요,

세째는 그 사람이 받은 교육과 노력이다.

 소질과 환경과 노력의 세 가지 요소가 복합작용을 하여 인간의 성격을 형성한다.

 이것을 성격 형성의 삼각형三角形이라고 한다.

소질과 환경은 선택적 요소 보다도 운명적 요소가 더 많다.

우리가 힘써야 할점은 세번째 요소다.

본인의 결단과 노력과 교육이 중요하다.

 우리는 생산적生産的성격을 만들어야 한다

생산적 성격의 2대 핵심核心은 사랑과 창조다

사람의 능력이 풍만하고 창조력이 왕성한 것이 생산적 성격의 특색이다.

 시인 괴테Goethe의 말과 같이

「인간의 재능은 혼자 키울 수 있지만 성격은 세파世波속에서 형성된다.

 사회라는 무대에서 여러사람과 만나고,여러가지 일을 배우고

여러가지 견문과 경험을 쌓는 과정에서 성격이 서서히 형성된다.

 성격이 바뀌면 운명運命이 바뀐다운명을 바꾸려면 성격이 바뀌어야 한다.

  성격은 운명을 좌우 한다성격은 운명의 어머니요운명은 성격의 아들이다.

 무엇이 인간의 운명을 지배하고 결정하는가그 사람의 성격이다.

운명은 성격의 산물이요성격은 운명의 원천源泉이다.

 햄릿의 성격이 햄릿의 운명을 좌우했고

돈키호테의 성격이 돈키호테의 운명을 결정했다.

 「인간의 운명은 인간의 手中에 있다.」라고 실존주의의 작가 사르트르Sartre는 말했다.

「운명아 비키어라내가 나아 간다」라고

《파랑새》의 작가 마테를링크Materlinck는 외쳤다.

「내 운명은 내 가슴속에 있다.」라고 독일의 문학자 실러Schiller는 말했다.

 인긴의 운명은 인간의 성격속에 있다.  내 운명은 내가 창조하고 내가 만드는 것이다.

 나는 내 운명의 개척자다우리는 이런 신념이런 결심,

이런 용기를 가지고 자기의 운명을 스스로 건설하고 창조해야 한다.

 우리는 진리와 정의의 기초위에 굳건히 사는 건전한 인격을 건설해야 한다.

 한국 국민의 성격이 한국 민족의 운명을 좌우한다.

우리가 왕성한 생명력과 진실한 국민성과  굳건한 단결력을 가지고

역사의 도전에 용감하게 맞서면 역사의 당당한 우등생이 될 것이다.

그러나 허약한 생명력과 거짓된 국민성과 편협한 배타성을 가지고 행동하면

역사의 비참한 낙제생으로 전락할 것이다.

 인간의 성격은 인간의 운명을 좌우한다.

우리는 이 명제命題를 잊지 말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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