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장 -2 健 무병장수도 4대원칙
03/27/2019 2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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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병장수도 의 4대원칙


 

 우리는 병없이 오래 살아야 한다

반신불수의 병신이 되어 백년을 산들 무슨 의미와 가치가 있으랴

병없이 오래 장수하려면

첫째로 오과五過를 피해야 한다.

무슨 일이나 지나치면 좋지않다. 자동차가 과속하면 사고를 일으키고,

난로가 과열하면 화재가 발생하고, 금전을 과용하면 빚에 허덕이게 된다.

과過는 지나칠 과자인 동시에 과실過失과자다. 무슨일이나 지나치면 반드시 실수한다.

한자의 과자가 지나칠 과자인 동시에 과실 과자라는 것은 우연한 일이 아니다.

 우리는 다음의 다섯가지의 과를 피해야 한다 


첫째, 과음過飮하지 말아라

술은 적절하게 마시면 약주藥酒가 되지만 과음하면 해주害酒가 되고 독주가 된다

술앞에 장사는 없다. 적당한 음주는 첫째로 혈액순환을 촉진시킨다.

둘째로 마음의 긴장을 풀고 스트레스를 해소시킨다

술을 적당히 마시면 마음속이 자유롭고 유쾌하고 활달해진다


옛날 우임금은 술을 마신 후에 이런 예언을 남겼다. 

「 후세 사람들은 술로 말미암아 몸과 집안을 망치게 될 것이다.

 이예언은 그대로 적중했다. 과음은 인간의 이성과 양심을 마비시카고

사람에게 광기狂氣를 불러일으켜 실수를 저지르게 한다.


 중세 유명한 철학자 아우구스티누스(Augustinus)는 이렇게 말했다.

 「술은 인간을 배혹시키는 악마요, 맛이 있는 독약이요, 기분 좋은 죄악이다.

술에관한 명언이다


불교의 (장아함경長阿含經)에는 술에 관한 석가의 명언이 나온다.

 「술을 마시는 사람은 다음 다섯가지를 잃는다

첫째는 재물를 잃고

둘째는 질병을 유발하고

째는 남과 싸우고

째는 분노로 폭행을 하고, 끝으로 지혜가 날로 손실된다.

 

서양에는 이런 유명한 속담이 있다.

「주신酒神 바쿠스( Bacchus)는 군신軍神 마로스(Mars)보다 사람을 더 많이 죽인다.

 전쟁으로 죽는 사람보다 술로 죽는 사람이 더 많다는 이야기이다 폭음하지말아라

절주節酒 하여라, 이것이 술에 관한 최고의 계명誡命이다.


둘째, 과식過食하지 말아라

우리는 하루 세끼를 먹어야 한다. 식사처럼 인간의 몸에 중요한 것이 없다..

무엇을 먹느냐 또 어떻게 먹느냐가 우리의 건강을 크게 좌우한다.

식食은 건강의 근본이다.

 우리는 옳게 식사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정식법定食法은 대단히 중요한 생활의 지혜다.

 다음 다섯가지의 식사는 잘못된 삭사법이다.

 첫째는 폭식暴食이다. 음식을 제대로 씹지 않고 난폭하게 식사하지말라.

 둘째는 과식過食과 포식飽食이다, 많이 먹어서 병이 나지

적게 먹어서 병이나는 일은 없다. 절식節食이 가장 몸에 좋다.

장수인長壽人은 모두 절식한다.

 

셋째는 편식偏食이다. 여러가지의 음식물을 골고루 먹어야 한다

편협된 식사는 질병을 일으킨다.

 넷째는 속식速食이다. 식사 시간처럼 인간 생활에서 즐거운 시간은 없다

너무빠른 식사는 몸에 해롭다. 즐거운 마음으로 천천히 먹는 것이 좋다.

 끝으로 미식美食이다

너무 좋은 음식, 너무 영양가가 많은 음식만 골라먹는 것도 몸에 좋지 않다

미식가는 통풍 痛風 GOUT에 걸리기 쉽다.

 

불가佛家에서는 식시오관食時五觀을 강조한다.

식사할 때에 다음의 다섯가지를 생각하라는 것이다.


1.이 식사를 장만하기 위하여 얼마나 수고하였는가

이 식사가 어디서 왔는가를 생각하여라.

2.내가 이 식사를 할 만큼 착한 일을 하였는가를 생각하여라.

3.많이 먹겠다고 욕심을 부리지 말아라.

4.이 식사가 내 몸의 양약良藥이라고 생각하고 먹어라.

5.도를 닦기 위하여 삭사를 하여라.



 이것은 구도자求道者가 식사를 하는 자세이다

우리도 이런 정신을 가지고 식사를 해야한다

 

우리는 감사하는 마음과 기쁜 마음과 편암한 마음으로 식사를 해야한다

그래야 소화가 잘되고 몸에 이롭다. 낙식인樂食人이 되어라

즐거운 마음으로 식사를 하여라.


 옛날 우리의 선인들은 일미칠근一米七斤을 강조하였다

쌀알 하나를 만들려면 농부가 일곱 근의 땀을 흘려야 된다

쌀은 저절로 하늘에서 떨어지는 것도 아니요,

땅에서 혼자 솟아나는 것도 아니다. , 여름, 가을, 겨울에 걸쳐 농부들이 땀을 흘리며

밭을 갈고, 씨를 뿌리고, 김을 매고, 거름을 주고, 추수를 하고, 운반을 하고,


그렇게 노동한 결과, 밥이 우리의 밥상에 오르게 된다.

(입립개신고 粒粒皆辛苦),쌀알 한알 한알에 농부의 정성과 피땀이 배어있다

식사를 하면서 공연히 불평불만을  하지말라.

만든 사람의 정성과 수고를 생각하여 

즐거운 마음과 고마워 하는 마음으로 식사를 해야 한다.이것이 인간의 올바른 도리다.

 

셋째, 과색過色하지 말아라

색은 인간의 쾌락 중에서 가장 강한 쾌락이다. 그러므로 인간은 색에 빠지기 쉽다.

색을 지나치게 추구하는 호색인好色人은 반드시 건강을 해친다.

색 때문에 파멸하는 사람이 세상에 얼마나 많은가

색은 인간이 조심하고 또 조심해야 할 일이다.

 

넷째, 과로過勞하지 말아라

과로로 병이나서 사망하는 사람이 세상에 얼마나 많은지 모른다

치열한 경쟁사회에서 살다보면 몸에 무리가 가기 쉽다.

무슨 일이나 절대로 무리하지 말아라. 이것은 인생의 금과옥조(金科玉條)

무리한다는 것은 事理나 順理에 맞지않게 행동하는 것이다

무슨 일이나 지나치는 것은 좋지않다.

 

다섯째, 과욕過慾을 부리지 말아라

과욕은 욕심이 지나치는 것이다. 과욕은 패망을 낳는다

욕망은 발전의 원동력이다. 욕망이 없으면 발전이 없다.

그러나 나의 욕망이 나의 능력과 분수에 지나치지 않아야 한다.

허욕虛慾을 버려라. 탐욕貪慾을 버려라. 과욕過慾을 버려라


이것은 인생의 가장 중요한 원리다.

내 분수를 알고 분수를 지키고 분수에 맞게 살아라

이것은 지분知分이요, 수분守分이요, 안분安分이다 

옛날 중국인들은 수분지족守分知足을 강조했다.

자기의 분수를 지키고 네 생홯에 만족할 줄 알아라


그러므로 오유지족五唯知足을 역설했다. 나는 오직 족한 줄을 안다.

 또한 오유지족을 표현하는 글자를 새로 만들었다.

입구 口 자를 가운데 놓고 五와 矢와 ?를 가하면 이런 글자가 된다

이 글자를 나무에 새겨 책상에 놓고 매일 바라보면서

생활의 좌우명으로 삼았다. 참으로 재미있는 발상법이다

우리는 지족인知足人이 되어야 한다.

 

무병장수도의 둘째 원리는 적절한 운동을 하는 것이다.

 우리의 몸은 적절한 운동을 하지 않으면 비만증에 걸려 질병을 일으킨다

운동 부족은 우리의 신체를  허약하게  만든다. 프랑스의 과학자 라마르크(Lamarck) 

1909년에  동물철학(動物哲學)』이라는 책을 쓰고 용불용설用不用說을 제창했다


그 이론의 기본 원리는 다음과 같다.

 생명과 기계는 본질적으로 다르다. 기계는 쓰면 쓸수록 마멸하고 약해지고 고장이난다. 그러나 인간의 생명은 쓰면 쓸수록 건강해지고 발달한다다리는 많이 걸어야 하고, 손은 많이 써야 튼튼해지고, 머리는 많이 써야 활발해진다. 이것이 생명과 기계의 다른 점이다

흘러 가지 않는 물은 썩기 쉽듯이 우리의 몸은 쓰지 않으면점점 허약해진다.


생명은 안 쓰면 퇴화退化한다.

이것을 의학적 용어로 폐용성 위축廢用性 萎縮,(disused atrophy)이라고 한다.

 마라톤 선수의 발을 보라, 농구 선수의 팔을 보라. 해녀의 심장을 보라

기계체조 선수의 몸놀림을 보라, 참으로 놀랄 만큼 튼튼하고 순발력이 있고 민첩하다.

 자기의 몸에 맞는 운동을 한 가지 꾸준히 하는 것은 건강에 대단히 좋다

반드시 근육이 융융한 운동 선수가 될 필요는 없다

자기에게 알맞는 운동을 꾸준히 계속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대는 스포츠의 시대다. 스포츠는 인간이 발명한 놀라운 생활 예술이다


스포츠는 다음 네 가지의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

 첫째로, 스포츠는 우리의 건강을 증진시킨다.

 둘째로, 스포츠는 우리의 성격을 명랑 활달하게 만든다.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은 모두 얼굴 표정이 밝고 행동이 정정당당하다.

스포츠를 애호하는 사람중에 신경쇠약이나 우울증이나 자폐증에 걸리는 사람은 없다.

 명랑한 성격은 재산보다도 소중하다 라고 미국의 강철왕 카네기(Canegie)는 말했다

우리는 명랑한 성격의 소유자가 되어야한다

스포츠는 우리를 공명정대한 인간으로 만든다.

 

셋째로, 스포츠처럼 흥미진진하며 우리를 기쁘게 하고 흥분시키는 것이 없다.

 스포츠는 하는 것도 즐겁고 보는 것도 즐겁다. 올림픽의 그 감격, 월드컵의 그 명기, 야구 시합의 그 재미, 스키의 그 스릴, 피겨 스케이팅의 그 신기神技, 기계체조의 그 묘미, 골프의 그 집중력, 백미터 경주의 그 약동하는 활력, 세상에 어느 종교, 어느 예술이 스포츠만큼 인간을 흥분 시키고 감동시킬 수 있을까.


 넷째로, 스포츠는 우리의 스트레스를  해소시킨다.

 좋은 스포츠 경기를 보거나 또는 직접 운동을 하도 나면 정신이 후련해지고 기분이 상쾌해진다. 스포츠는 인간의 스트레스를 해소 하는 정신적 사회적 명의名醫다.


스포츠의 도덕적 기능과 역활  


끝으로 나는 스포츠의 도덕적 기능과 역활을 강조하고 싶다스포츠는 하나의 게임이다.

게임에는 우리가 반드시 지켜야할 엄격한 규칙과 올바른 질서가 있다.

 운동선수는 이 규칙과 질서를 준수하고 심판의 명령과 지시에 복종해야 한다

운동의 규칙과 질서를 안 지키면 감점을 받고 반칙이 되어 퇴장을 당하고,

심한 경우에는 제명을 당한다


스포츠에는 법과 정의의 법칙이 지배한다

우리는 스포츠를 통하여 공정한 경쟁의 원칙을 배우고 법과 질서를 지키는 

민주주의의 기본훈련을 익힌다  스포츠는 공정한 사회건설의 좋은 훈련장이다

 스포츠의 극기 훈련과 선전분투善戰奮鬪의 정신끝까지 자기의 최선을 다하는 

전력투구의 자세는 인간의 가장 중요한 정신적 덕목이다.

 

서양의 어떤 학자는 스포츠를 현대의 기사도 정신이라고 하였다

스포츠맨쉽은 그만큼 빛나고 위대하다우리는 스포츠맨쉽을 배워야한다.

 수면이 피로한 신체를 상쾌하게 회복해 주듯이 운동은 

우리의 몸에 새로운 활기와 힘을 준다

스포츠는 사회의 윤활유요놀라운 강장제요즐거운 활력소다.

 

무병장수 하려면 셋째로 평생사업平生事業을 가져야 한다

일생동안 추구하는 일이 있어야 한다

평생 사업은 영어로 라이프 워크(life work)라고 하고,

독일어로 레번즈베르게(lebenswerke)라고 한다.

 세상에 할일없는 사람처럼 비참한 사람이 없다

목표가 없는 인생처럼 허망한 것이 없다

아무일도 안 하고 무위도식無爲徒食으로 허송 세월하는 인생은 

공허하고 허망한 인생이다.

 

생즉동生卽動산다는 것은 일하는 것이요활동하는 것이다

사람은 일거리가 있어야한다아무 일거리도 없는 것처럼 

괴롭고 무의미한 것이 없다무위無爲는 죽음이나 다름없다.


노후에 사진 찍는 일에 취미를 붙이든독서에 정열을 쏟든

가벼운 농사를 짓든화초를 가꾸든 서예書藝에 골몰하든

그림을 그리든수석壽石을 모으든,

명산대찰名山大刹을 찾아 다니든전각篆刻을 시작하든

노인대학에 나아가든종교에 헌신하든단전호흡에 전념하든

무엇인가 보람있는 일에 나의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세계에 3대 장수촌長壽村이 있다

하나는 러시아 남서부 흑해 연안의 코카서스 지방이요

또 하나는 남미의 적도 부근의 안데스 산맥 속에 있는 

페루의 빌카 밤바라는 지방이요,

다른하나는 히말라야 산속의 산악 지대에 있는 훈자 왕국이다


모두 90, 100세 이상의 노인들이 많이사는 장수마을 이다.

 장수학長壽學을 연구하는 세계의 많은 의사들이 장수의 비결을 

연구하기 위하여 이곳을 찾아가서 면담한 결과를 요약한 기록을 본 일이있다.

 장수의 비결이 무엇이나대체로 세가지다.

 

첫째거의 모두 산속 마을에서 살며 맑은 공기와 맑은 물을 마신다

청정토淸淨土청정수淸淨水,  청정기淸淨氣 속에서 생활하고 환경의 오염이없다.


 둘째, 90, 100세의 노인들이 자기 신체의 기력氣力에 맞게 농사를 짓거나 

과수원을 하면서 즐겁게 일을 한다과중過重한 일은 않한다.

 

셋째모두 종교적 신앙을 갖고 낙천적 생활을 하며 마음에 스트레스가 없다.

호화로운 집에서 고단위高單位의 좋은  영양식을 취하는 사람이 없다

모두 소박한 마음에서 소박하게 살며자기 분수에 맞는 근로勤勞의 생활을 즐긴다.

 

끝으로 정신관리다이것이 건강 관리의 기본이다

무병장수하려면 항상 평화로운 마음기쁜 마음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살아야한다.

마음속에 불평과 탐욕과 거짓이 충만할 때 인간의 몸은 건강할 수가 없다

마음은 나의 주인이요몸의 기둥이다


그러므로 옛사람들은 마음을 심왕心王심주心柱라고하였다.

마음은 나를 다스리는 왕이요내 존재의 가장 중요한 지주支柱다

일찌기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부애막대어심사 夫哀莫大於心死』 논어에는 이 말이 없다

장자莊子가 공자의 말이라고 인용한 것이다.

 부夫는 어조사로서 무릇대체로대저大抵라는 뜻이다.

무릇 무엇이 슬프다 슬프다 하여도 

마음이 죽는 것 심사心死보다 더 큰 슬픔은 없다.

 마음이 죽으면 모든 것이 죽는다. 마음이 살아서 힘차게 꿈틀거려야 한다.

내가 내 감정을 어떻게 관리할 것이냐.  이것처럼 중요한 것이 없다


인간의 감정은 크게 두 종류로 나누어진다고급 감정과 저급 감정이다.

고급 감정은 나와 남을 행복하게 만드는 감정이요

저급 감정은 나와 남을 불행하게 만드는 감정이다

전자는 플러스의 밝은 감정이요후자는 마이너스의 어두운 감정이다.

 

희망기쁨평화감사존경신념겸손 등의 감정은 고급 감정이다

행복한 사람은 고급 감정이 풍부한 사람이요고급 감정 속에서 사는 사람이다.

 

시기분노,증오,질투,의심,열등감불안 등의 감정은 저급 감정이다

불행한 사람은 저급 감정에 사로잡힌 사람이요

저급 감정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사람이다.

 

우리는 저급 감정에서 벗어나 고급 감정 속에서 살아야 한다

무병장수하려면 과음과식과로과욕의 오과五過를 피하라

자기 몸에 맞는 적절한 운동을 일생동안 지속하여라.

한평생 사업을 가지고 활동하여라

그리고 평화롭고 기쁘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인생을 살아라

이 네 가지를 실천하면 누구나 무병장수인이 될 수 있다.


미국의 큰 보험 회사에서 건강에 관한 세 가지의 중요한 지혜를 제시했다

크게 참고가 되므로 소개하기로 한다.

 첫째일생 동안 술 담배를 아니한 사람은 일생동안 술 담배를 한 사람보다 

 7년 더 장수한다.

 둘째일생 동안 적절한 운동을 계속한 사람은 일생동안 운동을 아니한 

사람보다 약 7년을 더 장수한다.

 셋째일생 동안 신앙과 신념을 가지고 편안하고 기쁘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산 사람은 그렇지않은 사람보다 약 7년 더 살 수 있다.

 이것은 미국의 큰 보험회사가 수 천 명을 대상으로 수 십 년에 걸처 대량 

조사하여 얻은 결론이다

우리는 마음가짐과 생활 태도에 따라 남보다도 20년 이상 더 장수할 수 있다는 

결론이다.

 

끝으로 사쾌四快의 원리를 강조하고 싶다.

 첫째는 쾌식이다항상 유쾌한 마음으로 식사를 해야 한다

입맛이 좋아서 유쾌한 식사를 할 수 있다는 것은 건강의 첫째 요소다. 


둘째로 쾌변快便이다변을 잘 본다는 것은 건강에 대단히 중요하다.

변비에 걸려 고통을 받는 사람이 세상에 얼마나 많은가

먹은 것을 잘 소화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소화한 것을 잘 배설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셋째로 쾌면快眠이다편안한 마음으로 잠을 잘 잘 수 있다.는 것은 

인생의 가장 큰 행복이다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부지기수다 편안한 수면은 인생의 가장 큰 양약良藥이다. 


끝으로 쾌동快動이다기쁜 마음으로 일하는 사람은 인생에서 최고로 행복한 사람이다.

 건강인은 어떤 사람이냐쾌식쾌변쾌면쾌동의 네 가지 快를 누리는 사람이다.

사쾌인이 되어라.

세계보건기구WHO에서  강조하는 건강의 정의는 가장 포괄적이고 종합적이다.

건강하다는 것은 다만 병이없다는 것이 아니다 

『건강이란 무엇이냐신체적정신적사회적 호적상태好適狀態다.

 이것이 WHO의 건강의 정의다이것은 대단히 적극적인 개념이다

신체적으로 몸이 건강할 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 건강해야 하고 

사회적으로도 건강해야 한다.

 

정신적 자주독림과 자신감을 가지고 자기가 하는 일에 기쁨과 애정과 긍지를 

느끼고  남과 화목한 관계를 맺으면서 사회인으로서의 신용과 책임을 다하는 

사람이 되어야한다.이런 사람이 참으로 건강한 사람이다.건강은 인생의 기초 자본이다.

 우리는 심신心身이 강건强健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그래야만 인생의 대업을 성취하고 행복과 성공과 승리의 인생을 살 수 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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