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장 下 爭 내가나를 이기는 것이다.
03/26/2019 0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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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철학자 플라톤Platon 은 이렇게 말했다.

 

「인간 최대의 승리는 내가 나를 이기는 것이다.

 남을 이기기는 쉽다그러나 나를  이기기는 참으로 어렵다.

 중국의 사상가 老子는 이렇게 말했다.

 「승인자유력勝人者有力 자승자강自勝者强.」 《노자》〈도덕경〉

 

남과 싸워 이기는 사람은 그사람 보다도 강할 뿐이다

그러나 자기와 싸워 이기는 사람은 가장 강한 사람이다

나를 이기는 자가 인생의 진정한 용사다

남한테는 이겨도 자기자신에게는 지는 사람이 세상에 얼마나 많은가.

 

 노자의 「자승자강」이라는 말은 

명나라의 사상가 왕양명의 다음말과 거의 같은 의미다. 

 지행일치知行一致를 역설한 왕양명은 이렇게 말했다.

 「산속에서 만나는 도둑은 격파하기 쉽지만 내 마음속의 도둑은 물리치기 어렵다. 

 파산중적이 파심중적난破山中賊易破心中賊難.

 내 마음속에 일어나는  사심邪心과 사리사욕을 이긴다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세상에 극기克己처럼 어려운 것이 없다자기를 이기려면 강해야 한다

약한 자는 자기를 이길 수 없다

우리는 극기 훈련은 하여 자기의 정신력을 강화해야 한다.

자강불식自强不息하여라우리는 자기自己 강화强化를 쉬지 않고 해야 한다

자강인自强人이 되어라나의 신체를 강화하고나의 정신을 강화하고

나의 인격을 강화하고나의 의지력을 강화해야 한다.

 

이 세상에는 많은 악이 존재한다전지전능한 신이 창조한 세계에 왜 악이 존재하느가.

 이것은 신학과 철학의 가장 어려운 근본 문제의 하나다.

 악은 선의 반대 개념이다악이란 무엇이냐

인간의 생명에 해가 되는 것은 모두 악이요

인간의 생명에 도움이 되는 것은 모두 선이다.

 인간에게 유해한 자연 현상과 사회 현상을 우리는 악이라고 한다.

 

 인간의 악에는 두가지가 있다.

 첫째는 물리적物理的 익惡이다이것을 우리는 해악害惡이라고 한다

질병기근홍수폭풍우빈곤나쁜 제도와 풍속등 주로 물질적 요인에서 

생기는 악이다.

 

둘째는 도덕적道德的 악惡이다

살인강도강간방화부정사기패륜 등 

인간의 도덕적 의지의 타락과 익용惡用에서 오는 것이다.

 우리는 이것을 죄악罪惡이라고 한다

해악과 죄악은 다같이 악이지만성격과 내용이 서로 다르다

해악을 없애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죄악을 없애는 것은 더 중요하다.

 우리는 악과 싸워야한다특히 죄악과 싸워야 한다.

이것은 도덕의 명령이요양심의 요구다.

 

실례를 구약 성서의 〈창세기創世記〉에서 찾아보기로 한다.

 옛날 이스라엘의 사해死海의 동남단에 

소돔Sodom과 고모라Gomorrah 라는 두 도시가 있었다

이 두 도시는 비옥한 곳에 있었기 때문에 경제적 풍요와 물질적 번영을 마음껏 누렸다물질의 풍요와 경제의 번영이 극도에 도달하면 정신적 도덕적 타락을 초래하기 쉽다.

 

하나님의 선민選民이라고 자처하던 이 두 도시의 시민들은

 사치허영애욕음란방탕의 생활에 빠졌다.

 여호와 신은 도덕적 퇴폐의 극치에 도달한 이 두 도시에 천벌을 내리기로 작정하고

신앙의 의인義人  아브라함 앞에 나타나서 그 뜻을 전했다.

 

아브라함은 여호와 신에게 간청했다.

「소돔과 고모라에 의인義人 50명만 있으면 

그들의 의를 생각하셔서 천벌을 거두어 주십시요.」그리하겠다고 

여호와 신은 대답했다.

 그러나 의인50명이 없었다

40명만 있으면 용서해 주시겠읍니까「그러리라.

그러나 이인 40명이 없었다. 40명이 줄고 줄어 미지막으로

10명만 있으면 용서해 주시겠읍니까?」「그러리라.」고 신은 말했다.

그러나 아무리 찾아보아도 이 두 도시에 의인 10명이 없었다.

 

소돔과 고모라의 악과 타락에 분노한 여호와 신은 하늘에서

불과 유황불을 퍼부어 소돔과 고모라성을 영원히 멸망케 했다.

 이것은 역사의 준엄한 심판이다불의不義와 타락의 나라는 쇠망해야 한다.

 악 중에서 제일 으뜸가는 악의 하나는 부정부패다

세상에 부패처럼 무서운 것이 없다.

 

눈이 썩으면 보지 못하고 손이 썩으면 움직이지 못하고,

 발이 썩으면 걷지 못하고심장이 썩으면 죽고만다.

 부패는 기능機能을 마비 시킨다썩으면 악취가 코를 찌르고 모양이 추잡해진다.

 부패한 인간,  부패한 조직부패한 나라처럼 추하고 악한 것이 없다.

 

그리스도는 제자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너희는 땅에 소금이다. You are the salt of the earth.

 표현은 간단하지만 의미는 심장深長하다.

 이 세상에는 두 개의 세력이 있다부패세력과 소금의 세력이다.

 전자는 악의 세력이요후자는 썩는 것을 막아내는 양심의 세력정의의 세력이다.

 부패 세력이 많으냐 소금의 세력이 많으냐에 의해서 그 사회의 흥망성쇠가 결정된다.

 부패 세력이 크고 강하면,

 

그 사회는 조만간 기강紀綱이 무너지고 도덕이 타락하여 쇠망하고 만다.

 어느 사회어느 시대나 부패 세력은 있다

자고 이래로 부패 세력이 없는 사회는 없었다그러나 부패 세력이 두려운 것이 아니다부패 세력을 방지하는 소금의 세력이 없는 것이 두렵다.

 이 세상의 모든 물건은 다 부패한다나무도 썩고 쇠도 썩고 우리의 몸도 썩는다

그러나 절대로 썩지 않는 것이 있다그것이 소금이다썩는 소금을 본 일이 있는가.

 

신의 창조물 중에서 가장 놀라운 것은 소금이다.

 여름에 물고기를 말릴 때 소금을 뿌리지 않으면 파리와 구더기가 생겨 썩고 만다

그러나 소금을 뿌리면 절대로 부패하지 않는다

스스로가 썩지 않기 때문에 남이 썩는 것을 막아내는 것이것이 바로 소금의 정신이다.

 

땅의 소금이 되어라우리사회에 인간 소금이 많아야 한다

우리나라에 인간 소금사회의 소금국가의 소금이 얼마나 많은가이것이 문제다.

 우리의 피 속에는 적혈구와 백혈구가 있다

적혈구는 영양분과 산소를 전신의 모든 조직과 기관에 배달하고 

탄산 가스와 노폐물老廢物을 밖으로 내보낸다

백혈구는 우리 몸의 혈관 속을 자유 자재로 돌아다니면서 

몸에 독균이 들어오면 혈관을 뚫고 나아가 포위하고 독균을 잡아먹는다.

 

백혈구를 영어로 류코사이트Leuco-cyte라고 하고 

또 화고 사이트Phago-cyte라고도 한다류코는 그리스어로 희다는 뜻이요

사이트는 세포라는 뜻이요화고는 잡아먹는다는 뜻이다백혈구는 살균 작용을 한다.

 

1立方밀리미터 속에는 약7천 개의 백혈구가 있다

수천만 수억 개의 백혈구가 혈관 속을 돌아다니다가 

우리 몸에 독균이 침입하는 즉시 용왕매진勇往邁進하여 독균을 포위하고 

사생결단으로 자기의 목숨을 바쳐 생명을 안전하게 지켜준다

그러한 백혈구를 생각할 때마다 나는 숙연한 감동을 느낀다

그 용기그 희생정신살신성인殺身成仁의 행동

그것은 선비 중의 선비요경이驚異중에 경이다.

 

독균과 용감하게 싸우다가  죽은 백혈구의 거룩한 시체가 고름이다

우리는 고름을 더럽다고 생각하지만 

그것은 내 생명을 지키기 위하여 목숨을 바친 백혈구의 거룩한 시체다

대하도다고름의 희생 정신이여

 

리는 백혈구의 보호로 살아가고 있다백혈구는 우리몸의 방위군이다.

 지금 우리 사회에 필요한 것은 사회적 백혈구社會的 白血球다.

우리는 사회의 부패를 방지하는 땅의 소금과 악과 싸우는 

사회의 백혈구가 되어야 한다.

 

우리는 지금 어디에 서 있느냐두 가지의 위대한 위기 앞에 서 있다.

 하나는 경제적 이기요또 하나는 도덕적 위기다.

 우리는 지금 IMF의 경제적 관리 체재하에 있다왜 이러한 경제적 위기가 생겼는가.

 그 근본 원인은 결국 우리 사회의 도덕적 위기에 있다

우리의 정치 지도층과 재벌과 금융 관료들과 국민의 방만하고 부패한 행동과 생활에서 도덕적 위기가 왔고도덕적 위기道德的 危機에서 경제적 위기가 생겼다.

 우리는 지금 도덕적 파산 상태에 직면했다우리는 도덕적 동맥경화증에 걸렸다.

 홍콩의 한 경제 연구소는 최근에 이렇게 발표 했다.

 아시아의 27개 국가 중에서 가장 부패한 대표적인 다섯나라가 있다.

인도네시아중국인도베트남그리고 한국이다.

 

서양의 어느 신문 기자는 한국을 「ROTC」라고 하였다

ROTC는 「예비장교훈련단」이라는 뜻이다

영어로는 Reserve officials’ training corps의 첫자를 따서 ROTC라고 하였다

그러나 그 신문 기자가 말하는 것은 그것이 아니다.

 

전체 부패 국가(Republic of total corruption라는 뜻이다.

 한국은 나라 전체가 부패했다는 것이다.

 한국 사람의 말을 믿을 수 없고정치가를 믿을 수 없고기업가를 믿을 수 없고

금융인을 믿을 수 없고사회 지도층을 믿을수 없다

국제 사회에서 우리의 국가적 공신력公信力이 땅에 떨어지고 말았다

무신불위無信不立신용을 잃어버리면 설 땅이 없다.

 

우리 사회는 불신 사회라고 낙인 찍혔다이것이 대단히 중요한 문제다.

국제 사회에서 공신력을 상실할 때외국인은 한국인을 불신할 것이요

경제적 투지를 아니할 것이요우리의 상품을 사지 않을 것이요

우리를 멸시하고 멀리할 것이다.

 

개인이든회사든국가든신용을 잃어버리는 것처럼 무서운 것이 없다.

 한국은 정직하고 믿을 수 있는 국민이라고 생각할 때

외국인은 우리와 가까워 질 것이요우리의 상품을 믿고 살 것이다.

 국제 사회에서 신용을 희복하는 것이 우리가 당면한 가장 중요한 과제다.

 우리는 정직한 국민이 되어야 한다이것이 우리가 사는 길이요번영하는 길이다.

 양심 한국良心 韓國의 건설신용 사회의 건립이것이 우리의 가장 중요한 과제다.

 

 죽더라도 거짓이 없어라

  독일의 철학자 니체는 이렇게 말했다.

「인간은 약속의 동물이다.

 약속을 하면 반드시 지켜야 한다.서양 격언에 이런 말이 있다.

 

「약속은 약속이다. A bargain is a bargain.

바게인은 금전에 관한 계약과 약속을 의미한다실리실익 實利實益을 존중하는 

영국인은 금전에 관한 약속은 어떤 경우에도 지켜야 한다고 역설했다.

 

 약속은 반드사 지켜야 한다.

이것은 사회생활의 기본 원칙이요인생의 대강령 大綱領이다.

인간의 생활은 약속의 기초 위에서 이루워진다.

 

몇시에 만나자고 약속을 하고 그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

어느날 까지 빌린 돈을 꼭 갚겠다고 약속을 하고 그 약속을 위반한다.

 약혼을 하고 얼마 후에 파혼을 선언한다그러면 어떤 결과가 생기는가

나는 거짓말 쟁이가 된다믿을 수 없는 인간이라는 사회적 낙인 烙印이 찍혀진다

인간 부도수표로 전락하여 완전히 사회적 신용을 잃어버리고 산다.

 

나는 친구를 잃게 되고불신인 不信人이 되어 사회에서 설 땅을 상실한다

거짓말 쟁이라고 도장이 찍힌 다음에는 콩으로 메주를 쑨다고 해도 

사람들은 믿지 않는다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렇게 말했다.

「거짓말쟁이가 받는 최대의 형벌은 무엇이냐

옳은 소리를 할 때 믿어주지 않는 것이다.

 세상에서 신용을 잃어버리는 것처럼 무서운 것이 없다

신용을 잃어버린다는 것은 인생의 모든 것을 잃어버리는 것이요

그 사람의 인격이 무너지는 것이요그 사람의 존재가 붕과하는 것이다

신용은 인간의 사회적 자본인 동시에 도덕적 자본이다

신용은 인간의 도덕적 자본 중에서 제일 중요하다.

 

「無信不立」신용을 잃어버리면 사회에서 설 땅이 없다.

공자의 이 말은 만고불변의 진리요인간 생활의 철칙이다.

 인간의 약속에는 세 가지가 있다.

 

 첫째는 내가 나하고 약속이다이것은 자기와의 약속이다

매일 20페이지씩 꼭 독서를 하겠다고

내가 나하고 약속을 한다이 약속은 보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참으로 지키기 어렵다.

 자기와의 약속을 꾸준히 지키는 사람은 

참으로 용감하고 성실하고 책임감이 강한 사람이다.

 

 둘째는 남과의 약속이다이것은 사회와의 약속이다.

 이 약속을 안 지키면 내가 남에게 시간적정신적물질적 손해와 고통을 

주기 때문에 반드시 지켜야 한다.

날마다 많은 소송 訴訟사건이 왜 일어나는가주로 남과 금전적 약속을 

안 지키기 때문이다.

위약 違約과 파약 破約은 언제나 자타 自他의 불행을 초래한다.

사회와의 약속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공약 公約이다.

공약은 공적 약속이기 때문에 무슨 일이 있어도 반드시 지켜야 한다.

 

 대통령에 출마를 안 하겠다고 국민에게 약속을 했으면

하늘이 무너져도 안 나가야 한다그것이 공인의 도리다

공인이 공신력 公信力을 상실하면 사람들은 그를 믿지 않는다

우리나라의 공약은 빈 공자 공약 空約이 많다참으로 한심하고 부끄러운 일이다.

 

셋째는 하나님과 약속이다이것은 절대자와의 약속이다.

이 약속은 성스러운 약속이기 때문에 나의 생명과 인격을 걸고 반드시 지켜야 한다.

 미국인들은 「나는 약속한다 I promise you.」라고 말하면 반드시 자킨다.

 미국인들은 약속을 안 지키는 사람을 제일 싫어하고 제일 미워한다.

약속을 지키는 것이 미국인의 생활습관이 되어있다.

 

한국인 중에서 가장 정직하고 가장 신의 信義를 잘 지켰던 분은 도산 선생이다.

「죽더라도 거짓이 없어라.

「농담으로라도  거짓말을 말아라.

「꿈에라도 성실을 잃었더든 통희 痛悔를 하여라.

「거짓이여……너는 내 나라를 죽인 원수로구나내 평생에 다시는 거짓말을 아니하리라.

 

「진리 진리는 반드시 따르는 자가있고정의 정의는 반드시 이루는 날이 있다.

「우리 청년이 작정할 것 두 가지가 있소하나는 속이지 말자

이 말을 매일 주야로  생각하오.

「거짓말을 잘하는 습관을 가진 그 입을 개조 改造하여 참된말만 하도록 합시다.

「우리가 하려고 하는 위대하고 신성한 사업의 성공을 허 虛와 위 僞의 기초위에 

세우려고 하지말고 진 眞과 정 正의 기초위에 세우려고 하자.

 

도산의 준엄한 말씀을 몇구절 인용하였다

참과 진실을 강조한 선생의 말씀은 우리의 마음을 숙연하게 한다.

 「신의확수 信義確守」는 도산 사상의 핵심 원리다약속을 지킨다는 것은 

언행이 일치하는 것이다언행이 일치해야만 정직한 사람이 되고

신용할 수 있는 인간이 될 수 있다

사회 생활에서 신의의 확수처럼 중요한 것이 없다

우리는 약속을 지키는 국민이 되어야 한다

신용 사회의 건설은 우리의 지상 과재 地上課題다

 끝으로 예절 지키기다.

 

우리나라의 국보 제1호가 남대문이다남대문을 숭례문 崇禮門이라고 하는 것은 

참으로 뜻이깊다숭례란 무슨 뜻이냐.예절을 숭상 崇尙한다는 뜻이다.

여러사람이 모여 사회 공동 생활을 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예절을 지키는 것이요

서로 에티켓을 준수하는 것이요남에게 무레 無禮한 말이나 무례한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이요타인에게 불쾌한 감정과 복장과 태도를 짓지 않는 것이다.

 

기계에 기름을 치면 기계가 부드럽게 잘 돌듯이

서로 예절을 지키면 인간 관계가 원만하고 부드러워진다.

예절은 사회의 윤활유의 역활을 하고인간 관계를 친밀하게 하고화목하게 한다.

 인간은 표정 관리 表情管理가 가장 중요하다.

 예절은 친화력 親和力을 촉진시킨다.

 존경하는 스승이나 선배를 만나면 마땅히 경의 敬意를 표시해야 한다.

나에게 친절과 호감을 표시한 사람을 만나면 즐거운 호의 好意의 표정을 지어야 한다.

 

나를 물심양면 物心兩面으로 도와주신 사람을 만나면 당연히 사의 謝意

감사의 표시를 해야 한다.

 집안에 경사 慶事가 있을 때에는 마땅히 축의 祝意축하의 의사를 표시해야 한다.

 내가 잘못을 저질렀을 때에는 모름지기 진심으로 사과 謝過의 뜻을 표시해야 한다

사의란 말은 감사하다는 뜻도 있고사과한다는 뜻도 있고

사양한다는 뜻도 있는 다의적 多義的개념이다.

 

 예절은 남에게 정의와 오의와 사의와 축의를 표시하는 마음이요행동이다

경의를 표시해야 할 때 경의를 표시하자않고사의를 표시해야 할 때 사의를 

표시하지 않고호의를 표시해야 할  때 호의를 표시하지 않고

축의를 표시해야할 때 축의를 표시하지 않으면 상대방에게 불신감과 불쾌감을 준다

그것은 인간으로서의 도리를 다하지 못하는 것이요예절에 어긋나는 행동이요

사람으로서 교양이 없는 것이요사람구실을 못 하는 것이요

인간으로서 의무태만 義務怠慢이다그것은 실례 失禮다예를 상실한 것이다

그것은 결례 缺禮다예가 결핍된 것이다그것은 비례 非禮다.

예에서 벗어난 것이다그것은 무례 無禮다예의가 없는 것이다.

 

사람은 마땅히 예를 알고 예를 지켜야 한다.

 그러므로 예를 간조한 공자는 《논어》의 제일 마지막 문장에서 이렇게 말했다.

 「부지예무이입야  不知禮 無而立也.」〈요왈편〉

 예를 알지 못하면 세상에 설 수 없다

예절을 모르는 사람은 사회에 나아가서 사람 구실을 제대로 할 수 없다.

 예절은 인간 존립의 근본이요사회의 기본 도덕이다.

 

「선생님인 仁이란 무엇입니까하고 수제자 안연 顔淵이 공자에게 물었을 때,

공자는 간결명쾌하게 「극기보례 克己復禮」라고 대답했다.

사리사욕을 극복하고 사회 질서의 예절을 실천하는 것

과도한 욕심을 누르고 예절을 지키는 것이 곧 인 仁이다.

인을 실천하는 요령이 무엇이냐고 물었을 때공자는 이렇게 대답했다.

「예가 아니거든 보지도 말고 듣지도 말고 말하지도 말고,행하지도 말라

非禮勿視 非禮勿聽 非禮勿言 非禮勿動.

 

예에 어긋나는 일은 보지도 말고 듣지도 말고 말하지도 말고 행하지도 말라고 

공자는 갈파 喝破했다.

무례한 말무례한 행동무례한 짓을 하지 않는 것이 인을 실천하는 근본이다.

 예는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마땅히 지켜야할 사회적 행동 규범이다.

 

예는 하나의 사회적 약속이다약속은 약속이기 때문에 지켜야 한다

사회적 약속과 규범을 지켜야만 사회적 질서가 유지되고사회가 원만하게 운영된다

사회적 약속과 규범을 서로 지키지 아니하면

우리의 생활이 서로 불안하고 서로 불쾌하고 서로 불신하게 된다

이웃사람이 환난 患難을 겪으면 위로해 주어야 하고

깊은 애도 哀悼의 뜻을 표시해야 하고혼례의 즐거움이 있을 때에는 진심으로 

축하를 해주어야 하고실패의 고통을 당했을 때에는 격려의 말을 해주어야 한다

이것이 예의요예절이다.

 

공동체에 예의와 예절이 있기 때문에 우리는 힘을 얻고기쁨을 느낃고

삶의 보람과 용기를 갖는다.

 영국은 신사도 紳士道, Gentlemanship으로  유명하다

신사도의 제 1조가 무엇이냐,

남에게 불쾌감과 고통을 주지 말라는 것이다.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이 신사도의 근본원칙이다.

 

남에게 불쾌감을 주는 복장불쾌감을 주는 말불쾌감을 주는 표정,불쾌감을 

주는 태도불쾌감을 주는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이 신사도요젠틀멘쉽이다

차 속에서 시끄럽게 떠든다길거리에서 가래침을 밷고 종이조각을 마구 버린다

자동차의 클랙슨을 마구 누른다 등 모두 남에게 불쾌감을 주는 행동이다

이런행동을 하지않는 것이 신사도요예절이다.

 

예절은 조용한 것이요교만하지 않는 것이요품위가 있는 것이요

질서를 지키는 것이요친절한 것이요,단아 端雅한 것이요

남에게 폐를 끼치지 않는 것이요남을 생각하는 마음이요양보하는 행동이다.

 중국 고전인 《좌전 左傳》에 나오는 명언을  두 구절만 소개한다.

 

「예 신지간야 禮 身之幹也」

 예는 사람의 등뼈와 같은 것이다예절은 대인 관계에서 등뼈처럼 중요하다.

무례한 인간은 어디를 가나 배척을 받고 멸시를 당한다

예절은 우리 몸의 등뼈와 같다.

 

「예 국지간야 禮 國之幹也」

 예절은 나라에 없어서는 안 될 등뼈와 같은 것이다예절이 없느 국민은 

세계인의 손가락질을 받고 혐오의 대상이 된다예절은 나라의 등뼈다

우리는 예절바른 국민이 되어야만 세계의 모든 국민의 신뢰와 존경을 받을 수 있다

한국인은 무례하고 부친절하고  약속을 안 지키는 국민이라는 낙인이 찍혀지지 

않아야 한다그래야만 국제사회에서 훌륭한 국민이라는 인정을 받을 수 있다.

 

시간 지키기질서 지키기분수 지키기약속 지키기예절 지키기,

이 다섯가지의 행동 원칙은 공동체 의식의 근본이다.

 앞으로 우리는 오수원칙 五修原則을 지키는 훈련을 부지런히 해야 한다.

이것이 떳떳한 세계시민이 되는 길이다.

 

 마음에 태양을 가져라얼굴에 미소를 가져라

우리는 태양처럼 발고 따뜻해야 한다.

 화기만면인  和氣滿面人이 되어라.

 훈훈한 마음으로 빙그레 웃는 얼굴,

이것이 21세기 세계화 시대의 새로운 한국인의 마음 표정이요얼굴 표정이다.   

나를위한 인생 12장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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